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3. 세계화 시대의 정체성과 교육

롤라❤️ 2022. 12. 23. 08:12
반응형

3강 세계화 시대의 정체성과 교육


주요 용어 해설
-글로벌 정체성 : 개인의 세계 공동체에 대한 연대감을 지칭
-국가 정체성 : 자신의 국가 또는 국가문화에 대한 연대감,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할 이상화된 가치와 신념을 의미
-문화 정체성 : 자신이 속한 지역, 종교, 사회계층, 민족 및 인종 집단에 대한 연대감
-다원적 또는 다중 시민성 : 동일한 개인에게 서로 다른 수준
의 시민의 지위가 중층적으로 주어지면서 요구되는 시민성
즉, 한 국가 뿐 아니라 지역의 시민으로서, 그리고 세계시민으
로서의 지위를 동시에 다중적으로 갖게 됨에 따라 요구되는
시민성을 의미
-세계 시민성 : 다중시민서의 개념에서 나아가 세계화에 더
강조점을 둔 개념으로, 세계 다른 지역의 사람들과의 공존에
서 요구되는 시민으로서의 자질


▪ 도입 : 현대사회에 대해 이해 : 국제화, 세계화로 인해 국제
이동이 증가하게 됨.
-따라서 세계적인 차원에서 인종, 문화, 언어, 종교, 민족의
다양성이 증가하게 됨
-전지구화 시대를 살아가는 시민은 다양한 정체성을 지니게
됨. 즉, 기족 국민국가의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 자신의 출신
배경, 종교, 언어, 문화적 정체성, 세계시민으로서의 글로벌 정
체성 등 다양한 정체성을 갖게 됨.
-정체성 간의 상호 충돌·모순이 일어날 수 있음


1. 세계화 시대의 정체성
w집단의 크기와 성격에 따른 정체성 분류
: 글로벌 정체성, 국가 정체성, 문화정체성

(1)글로벌 정체성
-개인의 세계 공동체에 대한 연대감을 지칭
▪글로벌 정체성 함양을 위한 교육의 목표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인식, 글로벌 사회의 시
민임을 인식함
-세계의 여러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고 글로벌 공동체의 시민
으로서 행동할 필요성을 내면화함
-세계 공동체에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지식, 기능, 태도
와 같은 능력을 개발하도록 함
(2)국가 정체성
-자신의 국가 또는 국가문화에 대한 연대감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할 이상화된 가치의 신념
▪국가 정체성 함양 교육은 국민 국가의 시민교육에서 핵심적
으로 다루어지는 내용이었음
▪국가 정체성 함양 교육의 목표
-국민국가의 시민교육은 국가에 대한 연대감과 이상화된 가치를 강화시킴으로써 국민들의 국가 정체성 고취, 애국심 함
양과 국가 통합이 목표
v시민교육의 핵심내용
지나친 민족주의 교육은 다른 국가에 대한 고정관념 또는 부
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음
▪미국 : 미국의 최우선적 핵심가치는 평등, 정의, 자유, 인간
존엄성. (Myrdal,1994)
▪한국 :바람직한 민주시민상을 ‘현명하고 책임 있는 시민’으
로 규정. 구성요소로서 ①인간의 존엄성 인식
②기본생활습관 및 질서의식의 내면화
③민주적 절차 및 과정에의 숙달
④합리적 의사 결정능력 함양 (한국 교육개발원,1990)

▪국가 정체성만을 지나치게 강조할 경우, 소수 집단에 대한
배타적 태도와 차별로 이어질 수 있음
è민족주의나 편협한 국수주의 우려
▪따라서 국가에 대한 강한 충성심과 함께 개인이 속한 집단
의 문화공동체 또는 글로벌 공동체 의식을 동시에 갖도록 해
야 함
▪국가문화에 대한 올바른 정체성에는 자신의 문화집단에 대
한 긍정적이고 성찰적인 정체성 함양 전제되어야 함

(3)문화 정체성
-자신이 속한 지역, 종교, 사회계층, 민족 및 인종 집단에 대
한 연대감
▪개인이 소규모 이웃이나 민족, 인종 집단과 같은 문화집단
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연대감은 감정적, 무의식적임

문화집단의 특징
▪개인은 다양한 문화집단에 속하게 됨
①귀속적이고 비자발적임
②집단 구성원의 사회와 가치에 강력한 영향을 끼침
③동류의시고가 심리적 연대감을 갖게 되는 일차 집단임

▪문화충돌과 갈등
-예컨대, 학생들이 가정 및 지역공동체 등 문화집단을 통해
형성한 가치·신념과, 학교의 공식적 지식·문화와 불일치

▪문화정체성의 발달단계(Bank,1997):6단계
1단계 : 문화적 속박(captivity)
-자신이 속한 문화집단에 대해 부정적 신념
2단계 : 문화적 고립(encapsulation)
-자문화 중심주의적 태도 형성, 자문화 우월의 태도
3단계 : 정체성 명료화(identity clarification)
-자문화 집단과 타문화 집단에 대해 객관적 이해의
관점 형성
4단계 : 이중문화주의(biculturalism)
-자신이 속한 문화집단 존중,
동시에 타문화 집단 인정, 긍정적 태도
5단계 ;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
-국가정체성에 대한 반성적 숙고,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공유
6단계 : 세계주의 단계 (globalism)
-문화적, 국가적, 글로벌 정체성에 반성적, 긍정적
관점 형성, 인류의 보편적 가치·원리 내면화
▶ 6단계에 이르러 지역사회, 국가, 세계 공동체에서 효과적으
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됨
(4)정체성의 조화와 균형
▪정의로운 국가 및 세계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다양
한 집단 속에서 자기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지식, 태도, 기능을
함양해야 함
▪다양한 정체성의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세계
시민성을 함양시켜야 함
☞다양한 집단들이 한편으로는 구조적으로 국가 형성에 포함
되어 국가에 대한 충성을 느끼게 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자
신들의 공동체 문화를 유지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과제
임.
2.정체성의 갈등과 교육
(1)세계화와 정체성 갈등
▪세계는 이제 대부분의 국가에서 문화, 인종, 언어, 종교적
다양성 존재
▪다수 집단과 소수 집단 간 소득, 교육 및 의료서비스 등에
서 상당한 격차 발생
-주류 기득권 문화로 동화시키는 방식의 교육이 이루어지게
됨→
이로 인해 다양성과 통일성 사이의 긴장이 유발
▪특히 한국의 경우, 소수 민족이 상대적으로 적음(단일 민족
의식이 강함)
→민족적 에너지 결집이라는 순기능
vs. 배타성과 폐쇄성이라는 역기능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
‘2008년 세계경쟁력 보고서’
-한국은 외국문화에 대한 개방수준에서
조사 대상 55개국 중 최하위

▪국가의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해가는 과정이 맹목적
인 애국주의나 국수주의가 되어서는 안됨
▪세계화 시대의 시민교육은 학생들의 세계시민적, 글로벌 정
체성의 함양을 돕는 것이어야 함
▪학교교육에서 글로벌 정체성을 명료하게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함

국가 간 상호의존성에 대한 이해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 발전시킴

(2)정체성 교육의 중요성
▪개인은 집단을 범주화하는 경향이 있음. 즉, 자신이 속한 내
집단을 선호하고, 속하지 않는 외집단을 차별하게 됨
▪그러므로

▪21세기 시민교육은 다양성과 통일성이 조화를 이루어야 함
▪다양성과 통일성의 균형은 다문화적 국민국가의 과제이며,
시민교육의 과제
→국가중심의 시민성에서 다중시민성
(multiple citizenship)이요구 됨

3.세계화 시대의 시민성 교육
(1)시민성 교육의 재개념화

시민성 개념의 도전(Heater에 의하면)
첫째, 소수집단에 의한 ‘아래로부터의 도전’
둘째, 초국가적 기구 창설과 세계민권 개념에 대한 의식
고양에 의한 ‘위로부터의 도전’
따라서 지역주민, 국가의 국민,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주어야 함

(2)시민성 교육의 내용

w세계시민교육의 내용요소

분류 영역 구체적인 내용
지식
요소
사실 -국가와 시민의 역할에 관한 역사적 맥락
-상이한 공간에서 나타나는 주요문제들과
쟁점들
-자유·권리·의무·정의 등과 관련된 헌법적
인 내용들
이해 -위의 사실들과 관련하여 자신과 자신이
소속된 지역 혹은 국가의 위치와 처지
를 이해하는 것
개인의 역할 -이해를 토대로 도출되는 개인의 역할
가치
요소
자기이해 -자신이 지닌 편견에 대한 인식
-합리적이고 유연한 사고 추구
타인존중 -타인에 대한 관용
-타인의 관점을 수용하는 자세
다양한
가치에 대한
존중
-자유, 정의, 공정 등에 대한 헌신
기능
요소
판단 -자료의 수집, 분석, 평가, 비판적사고력
의사소통 -토의, 토론가능
행동 -참여

(3)시민성 교육의 방법
①문화적으로 적합한 교수법 : 다양성과 다원주의를 인정하는
교실분위기나 수용적인 교실 한경을 구축하기 위함
②협동학습 : 학생들의 인종적인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
을 미침. 유색 인종 학생들에게 주도적인 역할을 부여하며 동
등한 지위 구축할 필요 있음
③학생중심 경험 및 참여 : 능동적인 주체로서 참여적이고 능
동적인 시민교육을 통해 정치적 관심, 효능감, 신뢰, 민주적
도가 보다 잘 형성됨
④봉사활동 학습 : 지역사회 봉사와 교실의 학습 활동을 통합
한 방법으로 학업 성취와 동시에 시민 참여를 목표로 하는 수
업 방법
⑤교사 역학의 재정립 : 다양한 하위문화에 대해 긍정적 태도
로 이해하고 간문화적인 의사 소통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담당



1~3번 다음 문제들에 대해 기술해보세요. (정답은 따로 없습니다. 생각해 보는 문제입니다.)

1. 세계화 현상을 가져온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2. 국가적 정체성, 글로벌 정체성, 문화적 정체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기술해 보십시오

3. 다중시민성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며, 그러한 시민성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 기술해 보십시오.

4. 세계화의 시대에 개인이 갖게 되는 정체성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개인은 자신이 속한 인종, 언어, 종교집단에 대한 문화 정체성을 형성한다.

정체성은 정적이고 일차원적이어서 한번 형성되면 변화하지 않는다.

세계화의 시대에 개인은 세계공동체에 대한 연대감을 형성한다.

개인은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국가 또는 국가문화에 대한 연대감을 형성한다.

5. 다음 중 국가 정체성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국가 정체성이란 자신의 국가에 대한 소속감이나 연대감을 말한다.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개인들이 지니는 이상화된 가치나 신념이 포함된다.

국가 정체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소수집단에 대한 차별의 위험은 없다.

국가 정체성만을 강조하는 경우 편협한 국수주의로 흐를 위험이 있다.

6. 세계화 시대의 정체성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자신의 문화집단에 대한 무분별한 애착은 국가의 통합을 저해한다.

시민성 교육을 통해 다양한 정체성이 조화롭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맹목적인 국가주의는 세계시민적 정체성을 발달을 방해한다.

학생들은 자국의 문화에 대한 우월감을 최우선적으로 함양해야 한다.

7. 세계화 시대 시민교육의 방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지역주민, 국가의 국민, 세계시민으로서의 복합적 자질을 육성한다.

지식, 가치 및 기능의 측면에서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육성한다.

동화주의적 시민교육을 실시하여 국가적 일체감을 강화한다.

자신의 문화공동체뿐만 아니라 세계공동체의 구성원이 되도록 지도한다.

8. 세계화 시대 시민교육의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문화적으로 적합한 교수법

협동학습

학생중심의 경험 및 참여

교사위주의 주입식 강의

 

1. : 세계 시민성 : 다중시민서의 개념에서 나아가 세계화에 더 강조점을 둔 개념으로, 세계 다른 지역의 사람들과의 공존에서 요구되는 시민으로서의 자질

.도입 : 현대사회에 대해 이해 : 국제화, 세계화로 인해 국제 이동이 증가하게 됨.

-따라서 세계적인 차원에서 인종, 문화, 언어, 종교, 민족의 다양성이 증가하게 됨

-전지구화 시대를 살아가는 시민은 다양한 정체성을 지니게 됨. , 기족 국민국가의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 자신의 출신 배경, 종교, 언어, 문화적 정체성, 세계시민으로서의 글로벌 정 체성 등 다양한 정체성을 갖게 됨.

-정체성 간의 상호 충돌·모순이 일어날 수 있음

2. : 국가정체성-자신의 국가 또는 국가문화에 대한 연대감,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할 이상화된 가치와 신념을 의미

글로벌정체성-개인의 세계 공동체에 대한 연대감을 지칭

문화적정체성-자신이 속한 지역, 종교, 사회계층, 민족 및 인종 집단에 대한 연대감

3. : 다중시민성이란 동일한 개인에게 서로 다른 수준의 시민의 지위가 중층적으로 주어지면서 요구되는 시민성 즉, 한 국가 뿐 아니라 지역의 시민으로서, 그리고 세계시민으로서의 지위를 동시에 다중적으로 갖게 됨에 따라 요구되는 시민성을 의미

4~8번정답 : 23434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