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쟁점 - 오해와 이해
다문화교육
인종, 민족, 종교, 언어, 성, 성적지향, 계층 등의 차이에 따른
상이한 문화와 정체성을 상호 존중하고 수용함으로써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 및 인권이 존중되는 보다 평화롭고 정의로운 사
회를 만들기 위한 교육적 노력의 총체
1. 다문화사회와 다문화주의
민족주의의 폐쇄성, 경직성에서 벗어나
개방성, 다양성을 존중하는 다문화주의로의 이동 필요
2.다문화교육에 대한 오해와 혼동
(1)“다문화교육은 세계화의 가속화와 다문화 사회의 등장으로
인해 생겨난 것이다.”
▸전지구적 세계화로 인해 한 사회의 인적 구성이 다원화되면
서 그들을 통합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다문화교육이 생겨났다는
주장 ➜정말 그러한가?
▸기존의 주장에 대한 의문제기
①오랜 과거부터 이미 다인종 내지 다민족 사회가 왜 비교적
최근에 들어와서 다문화교육에 관해 관심을 가지는가?
②지구상에는 서구 국가 못지않은 다민족, 다인종 사회가 무수
히 존재해 왔는데 왜 이와 같은 나라는 다문화교육에 제도화에
그다지 관심을 보이지 않았는가?
③교육은 사회구조적 변화에 따른 수요나 요구를 충족하기 위
한 기능일 뿐인가?
▸그렇다면 다문화교육의 등장 배경은?
①특정 의미와 가치를 전제로 한 의도적인 선택
- 다양성 및 인권, 자유, 민주주의 등 보편적인 원리 존중
②적지 않는 희생과 대가를 수반한 일련의 고통스러운 과정을
거쳐 정착된 사회적 선택
- 민족주의, 성차별주의, 종교간 분쟁 등에 대한 성찰
(2)“다문화교육은 사회문화적 소수 집단을 위한 교육이다”
▸다문화교육이 사회문화적으로 주류집단으로부터 소외되거나
차별을 받는 소수집단을 위한 교육이라는 주장
➜ 정말 그러한가?
▸오해가 생겨난 이유는?
외국이나 국내에서 이루어진 다문화교육에 애한 논의가 주로
인종, 성, 계층, 종교, 등의 측면과 관련된 사회문화적 갈등이나
인권의 확대 차원에서 출발했기 때문
▸오해의 문제점은?
①집단의 범주화
소수집단의 구성원들은 ‘뭔가 특별한’ 집단적 특성이나 정체
성을 가진 사람들로 범주화
②집단 내 다양성 무시
집단 내부에 존재하는 개인의 다양한 차이와 갈등 무시
③경계선 짓기
특정 준거에 의한 소수집단의 범주화가 다수집단 및 다양한
유형의 소수집단 간에 상징적 경계선을 생성 및 강화
(3)“다문화 교육의 철학적 기반은 문화상대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이다.”
▸이러한 주장의 함정은?
①다양한 문화내용이 동일한 비중으로 교육에 반영되어야 한다
는 것은 아님
②모든 문화내용이 특정한 권력의 장악의 결과로 보기는 어려
움③
문화에 우열을 따질 수 없다면 선택 기준 선정 자체가 어려
워짐
④특정 문화가 해당 문화 속에서만 의미가 있다면 다문화교육
존립 근거에 객관적, 보편적 원리 가능성이 봉쇄됨
▸그렇다면 다문화교육이 강조하는 점은?
‘가치의 부정’이 아니라 ‘가치 선택의 방식’
- 특정 문화가 지나치게 독점적인 지위를 차지하거나 체계적
으로 배제되는 일이 없도록 조화와 균형을 추구함
- 다양하며 이절적인 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 촉구
(4)“특정 사회의 고유한 사회문화적 조건 및 환경에 맞는 다문
화 교육 모델이 있다.”
▸문화는 특정 지역의 경계 안에서 오랜 기간 동안 살아온 특
정 공동체 구성원들의 상호 작용의 산물이므로 문화에 따라 다
문화교육 모델도 다 다르다는 주장 ➜ 정말 그러한가?
▸이러한 주장의 함정은?
①문화의 유동성, 상호 침투성, 탈영토화, 세계화
가능성을 등한시
②국가를 초월하는 인권, 자유, 등 보편적 원리,
가치 개념을 상실
3. 다문화교육 : 지구화 시대의 대안적 패러다임
▸지구화 시대
한 사회의 전반적인 다원화와 개방, 다문화화는 피할 수 없는
추세
▸대안적 교육모델로서 다문화교육
✻1~3번 다음의 설명 중 맞으면 O, 틀리면 X 하시오.
1. 개인의 정체성 형성에 인종 종교 성별이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친다.
2. 다문화 교육은 분리교육의 입장을 취한다.
3. 다문화 교육의 제도화 과정에서 세계사회의 보편적 문화원리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4. 다음 중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가장 관계가 먼 항목은?
① 인종
② 종교
③ 성
④ 학력
5. 다문화교육에 대한 정의와 가장 가까운 항목은?
① 인종적 소수자를 위한 교육이다.
② 국제이해교육과 동일한 개념이다.
③ 분리교육의 입장을 취한다.
④ 평등과 사회정의 원칙에 기반을 둔 교육이다.
6. 다음 중 사회문화적 소수집단을 분리하여 교육함으로써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결과와 가장 가까운 것은?
① 사회통합을 가속화할 것이다.
② 집단 간의 상징적 경계선이 더욱 분명해질 것이다.
③ 차별과 편견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다.
④ 모든 학생이 동등한 학습기회를 갖는 데 기여할 것이다.
7. 다음 중 한국의 다문화교육이 지향해야 할 가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분리교육
② 민주주의교육
③ 사회정의교육
④ 평등교육
1.정답 : O 해설 :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변인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위 세요인은 개인 정체성 형성의 큰 틀을 제시하는 구조적 요인이다
2.정답 : X 해설 : 분리교육이 아니라 통합교육을 지향한다
3.정답 : O 해설 : 본질주의적 문화관은 피하고, 보편적 문화원리를 고려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아야 한다.
4~7정답 : 4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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