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6. 다문화 교육의 다양한 차원

롤라❤️ 2022. 12. 24. 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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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다문화 교육의 다양한 차원

1. 다문화교육의 보편성과 다양성
1). 다문화교육의 두 방향

2). 통합성을 고려한 다문화교육
전세계적으로 국가의 인종, 민족, 문화, 언어, 종교의 다양성 심화 -> 국가 내 다양성도 증가
▪만약 국가 내 통합성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통합성을 지향하는 민주주의 교육도 함께 필요!

2. 문화적 차이
1). 여러 가지 문화 정의
문화를 무엇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문화적 차이가 다르게 해석됨 -> 여러 가지 문화 정의 알아보기

2). 사회과학에서 등장하는 문화
사회적 지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행도하거나 사고하고 판단할 때 작동시키는 어떤 것
18세기 - 문화는 귀족만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도 가지는 것
19세기 - 문화가 세대를 걸쳐 전해져 오는 전통
인류학자 타일러(Tylor,1970)
"문화 또는 문명이란 사회 구성원으로서 인간에
의해 성취된 자식, 믿음, 예술, 도덕, 법, 관습,
그리고 모든 능력 및 습관들을 포함하는 복잡한 전체”
20세기 - 초(超)유기체로 관념적이고 상징적인 것

3). 정보‘조각’으로서의 문화
문화는 하나의 사회 집단 내부의 거대한 정보 공급처로서 지식의 수많은 작은 덩어리들로 이루어지는 것

4). 권력에 따른 배분으로서의 문화
①문화는 사회 갈등 속에서 일어나는 것
②국가 내 다양성은 힘의 분배에 따라 배분되는 것

수행 이론
“개인은 수행 속에서 단순히 문화적 규칙을 따르기보다는 적극적인 주체로서 전략적으로 행위한다.”

③인간은 기존의 문화를 도구로서 이용하기도 또 생산하기도함

3. 문화적 차이를 낳는 다양한 변인들
변인 내에 문화적 특성이 있음. 또한 변인들로 문화가 달라지기도 함
1). 성(gender)
▪성의 개념
태어날 때 가지는 성(sex) vs 사회적으로 가지는
성(gender)
▪성 역할 기대
사회, 시대, 하위문화, 계급 등에 따라 달라짐
예) 1940년대 백인사회계급에 따라 여성의 상반된
성 역할 기대
▪침묵과 목소리 찾기
많은 여성들이 침묵한 채 살아가고 있음
예)교실에서 남학생이 많이 발표, 여학생은 무시됨
▪돌봄윤리
-길리건에 의하면 돌봄윤리는 권리보호보다는 관계, 책임, 양육과 더 관련되어있다.
-개인경험에 근본을 두고, 도덕적 판단은 타인을 돌볼 필요와 구체적 상황에 근본을 둔다.
-심리학이나 도덕성 발달 분야에 여성적 관점을 포함시키기 위해 연구하였다.
-자아를 타인과의 관례와 관련하여 이해한다.
▪정의윤리
-남성적 윤리에 가깝다.
-개인권리의 추상적 관념과 도덕적 판단을 하는 일반적원칙의 실행에 좌우된다.
-자치와 독림의 관점으로 이해한다.

2). 성적 지향(Sexual Orientation)
▪동성애 또한 하나의 문화
->하지만 차별받는 현실
▪학교에서 성평등 프로그램 실행이 필요

3). 인종(race)
신체 특성과 관련되 사회적 범주
거의 동일한 신체 특성을 가졌어도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른 인종으로 분류될 수 있음
예)미국
외적으로 코카시안(Caucasian)이더라도 아프리카 조상의 존재가 공적으로 알려지고 인정되었을 때 흑인으로 인정됨
예)푸에토리코
신체적 특정 외 모발의 질감, 사회적 지위, 유명도에 따라 미국에서의 흑인이 여기서는 백인으로 분류될 수 있음

4). 사회적 계급(Sosial Class)
▪사회 계급의 구분과 범주는 분명하지 않음
▪민족 혹은 인종 집단에 따라 차이를 보이기도 함
예) 미국의 저소득가정 비율
라틴계 아동의 62%, 아프리카계의 620%,
아시아계 28%, 백인의 26%
▪6지역에 따른 차이를 보이기도 함
예) 우리나라 ‘기초생활 수급자’는 주로 농어촌 지역
예)학업적으로 실패하거나 성공한 많은 흑인 고등학생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고등학생들이 ‘브레이니악’이라 낙인찍히길 두려워하기 때문에 ‘많은 능력 있는 흑인 학생들이 학습에 필요한 노력과 인내를 보이려 하지 않고 결과적으로 낮은 성적을 나타낸다. 심지어 일반적으로 낙제하지 않는 흑인 학생조차 같은 이유로 해서 그들의 잠재능력보다 낮은 평가를 받는다.
=> 문화적차이를 낳은 변이는? 인종에 따라서 사회적 평가를 다르게 받는가 보군.

5). 예외(Exceptionality)
▪예외성을 나누는 기준은 문화에 따라 차이가 있음
예) 장애와 재능
(1)아프리카계 미국인, 라틴계 학생, 남학생들이
‘학습장애’에 많이 포함되는 점, 아프리카계 미국 남학생들의 수가 특별히 많아지고 있다.
-> 1975년 이후 이른바 경도의 학습장애, 정서행동장애 아동․청소년의 수가 엄청나게 증가했고, 특수교육을 받는 학생 중 40%가 주의력결핍장애(ADD)와 주의력결핍과행동장애(ADHD)를 보이고 있다.
(2)중산층 백인 학생들이 ‘재능있는 학생’에 많이
포함되는 점

6). 인종, 계급, 성의 상호작용
▪여러 변인들의 상화작용 살펴보기
예) 장독립적 - 중간계급 남학생
장의존적 - 낮은계급 여학생

7). 다른 변수
▪언어, 지역, 이데올로기 등 문화적 차이를 일으키는 변수들

언어
1)나라별 언어의 특징에 따른 문화
차이 - 한국어의 존댓말
2)계급별로 다른 언어
- 브리지외의 문화자본

예)

지역
1)농촌문화 도시문화
이데올로기
1)전체주의와 자유주의
- 교실에서교사와 학생의 관계

→ 또 어떠한 변인들이 있을까?

다양한 목적에 따른 다문화 교육
소수자
적응을 위해
소수자 정체성
형성을 위해
소수자 공동체의
형성을 위해
소수자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해


4. 다문화교육의 다양한 목적
1). 소수자 적응을 위해
◈과제
소수자들의 한국 문화 및 한국어 습득을 통한 사회 동화를 위한 교육
◈특징
▪다문화가정 자녀와 그 부모 대상
▪한국어, 한국 문화 이해 교육, 학교생활 적응 교육, 지역 문화유적지 방문, 전통예절, ‘효’사상 등 한국 문화와 정신을 가르치는 이벤트성 교육
->다문화교육이 아닌 ‘한국화교육’
◈한계
▪소수자의 수준과 대상에 대한 특수한 고려 결여
▪교육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성찰부족
->다문화교육의 지향점, 문화적 고유성과 소통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지 않은지 점검필요!

2). 소수자 정체성 형성을 위해
◈과제
소수자를 다수자 사회에 적응시키는 교육을 넘어서 소수자의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한 교육
◈특징
▪소수자를 대상으로 한 대안학교에서 소수자 정체성에 관한 문제제기
▪소수자들을 두 문화에 대한 접근 용의성과 언어 구사
능력을 가진 역량이 뛰어난 사회적 자원으로 간주
▪소수자들의 자긍심은 고취하나 다문화교육의 이념적
지향에 타당한지 숙고 필요

3). 소수자 공동체의 형성을 위해
◈과제
다수자와 소수자 관계뿐만 아니라 소수자 관계에서 존재할 수 있는 반목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교육
◈사례

“몽골 어린이들은 중국이라는 말만 들어도 적대적인 감정을 표출하고, 초기에는 중국 국적의 어린이와 한자리에 있는 것조차 싫어한다. 또한 중국 국적의 어린이는 일본 국적의 어린이를, 인도 국적의 어린이는 스리랑카 국적의 어린이를 무시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
(원일초등학교,2006)

->한국 내 다양한 배경의 문화적 소수자들간 통합의 중요성 시사

4). 소수자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해
◈과제
다수자 대상의 문화적 소수자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교육인간의 본성에 대한 성찰을 통해 세계관의 변화를 도모하는 근본적인 교육기획
◈특징
▪현재 정책결정자나 교사, 일반학교의 학생과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부분적으로 시행 중
▪국제결혼가정의 시댁, 남편이자 아버지 교육 결여
◈한계
▪일부 사실을 생략, 축소 또는 과장으로 인해 고정관념 형성
예)한국말도 못하고 학습부진과 왕따로 소외된 불쌍한
‘코시안’ 속아서 팔려와 매 맞는 ‘결혼 이주여성’, 헐벗고 굶주린 ‘탈북자’
▪부분적인 사실을 전체적인 사실로 이해하는 일반화 오류
예)외국인근로자 자녀, 국제결혼가정 자녀는 학업성취능력이 낮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다수자 대상의 소수자 이해교육이 범교과 주제 중 하나로 도입됨에 따라 교육적 효과 기대

5. 어떤 방식으로 교육하는 것이 좋은가 ?
1). 다문화교육의 방향
① 특정한 모델을 맹목적으로 추구할 것이 아니라 한국의 다문화 환경에 맞는 다문화교육 방식을 추구할 것
② 행사성을 탈피하여 연속적, 장기적으로 시행할 것
③ 이주민, 정주민 모두를 대상으로 한 다문화교육을 추구할 것

2). 다문화교육의 다양한 차원

예) 신데렐라 이야기를 이용하여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교육을 하려고 한다. 수업계획으로 알맞은 내용
①다양한 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신데렐라 이야기를 비교하고 대조한다.
②신데렐라의 미국판에 반영된 배경 역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다.
③학생들로 하여금현대판 신데렐라를 만들어 보게 한다.



1. 다음과 같은 문화적차이를 낳는 변이들을 옳게 말한 것을 고르시오

학업적으로 실패하거나 성공한 많은 흑인 고등학생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고등학생들이 브레이니악(brainiac)’이라 낙인찍히길 두려워하기 때문에 많은 능력 있는 흑인 학생들이 학습에 필요한 노력과 인내를 보이려 하지 않고 결과적으로 낮은 성적을 나타낸다. 심지어 일반적으로 낙제하지 않는 흑인 학생조차 같은 이유로 해서 그들의 잠재능력보다 낮은 평가를 받는다.

학생들은 친한 친구들기리 집단을 나누어 다트기 마련이지

인종이 다른만큼 학업능력에 차이가 있는 건 당연해

학업에 실패하는 건 개인의 의지에 문제가 있는 거야

인종에 따라서 사회적 평가를 다르게 받는가보군

개인 자유의 영역에 대하여 왈가왈부할 필요가 있을까

2. 다음은 특수교육의 현실을 보여주는 예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975년 이후 이른바 경도의 학습장애, 정서행동장애 아동.청소년의 수가 엄청나게 증가했고, 특수교육을 받는 학생 중 40%가 주의력결핍장애(ADD)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를 보이고 있다.

이 범주에 속하는 아프리카계 미국남학생들의 수가 특별히 많아지고 있다.

정서행동장애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해서는 분명히 사회적 정의가 존재한다.

영어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언어정애로 분류하는 것에 있어서는 이견이 있다.

특수계급은 학생의 사회적 계급과 관계없이 동일한 양상으로 전개된다

남학생들에 비해 여학생들의 훨씬 많은 수가 정신지체로 분류된다.

3. 다문화교육의 목적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소수자 적응을 위해

소수자 정체성 형성을 위해

소수자 공동체형성을 위해

소수자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해

소수자에 대한 효율적 통제를 위해

4. 돌봄윤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심리학이나 도덕성 발달 분야에 여성적 관점을 포함시키기 위해 연구하였다.

돌봄윤리는 권리보호보다는 관계, 책임, 양육과 더 관련된다.

도덕적 판단은 일반적 원칙의 실행에 좌우된다.

자를 타인과의 관례와 관련하여 이해한다.

5. 미국의 특수교육 현실로 올바른 것은?

학교에서 학습장애로 분류되는 아프리카계 미국 남학생들의 수가 특별히 많아지고 있다.

정서행동장애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해서는 분명한 사회적 정의가 존재한다.

영어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언어장애로 분류하는 것에 있어서는 이견이 없다.

특수교육은 학생의 사회적 계급과 관계없이 동일한 양상으로 전개된다.

6. ‘신데렐라이야기를 이용하여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교육을 하려고 한다. 다음중 수업계획으로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다양한 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신데렐라 이야기를 비교하고 대조한다.

신데렐라의 미국판에 반영된 배경 역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다.

신데렐라 모티브의 보편성이 문화의 특수성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현대판 신데렐라를 만들어 보게 한다.

 

정답 :4153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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