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강. 다문화교육에 대한 평생교육적 조망
1. 학교 다문화교육의 한계
1). 현황
◈정부와 민간단체의 적극적인 다문화교육정책 추진
① 외국인 한국어, 한국 문화 학습기회 제공
②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다문화교육을 범교과로
지정하여 지도
◈정말 다문화주의적인가?
① 외국인의 성공적 적응을 목표로 한 교육이라는 평가
(안경식,외,2008)
② 해외 이주자들의 사회적 동화를 인정하며 수용하자는
정도의 배려와 허용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머무름
(김희정,2007,안경식,외2008)
◈그렇다면 학습자에게 무엇이 요구되는가?
학습자들의 다양한 경험을 인정하고 학습자가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과 정체성을 구성해나가는 다문화감수성 증진 필요!
2). 프로그램
◈특징 및 한계
① 적응에 초점
->해외 이주자들 자신의 문화적 배경을 학습할 기회 박탈
②교육의대상과 범주를 제한하며, 핵심 태도 및 능력 배양을 위해 일방적인 전달을 교육방법으로 선택
->학습자를 ‘의미를 스스로 구성해가는 배움의 주체’로 보지 않음
③우리의 전통 문화 소개에 치중
->우리 문화를 주류 문화로 고정시켜서 ‘동화’ 전략의 일환으로 변질 가능
->언어적이고 인지적인 차원의 교육이 주를 이룬다.
->지식교과 위주의 전달중심 교육이 일반적이다.
④추상적인 언어 위주의 전달식 교육방식 채택이 다수
->새로운 자세 및 태도 형성으로의 전이가 어려움
3)대안
◈다문화교육을 평생적으로 조망하기
2. 평생교육적접근의특징 :다문화교육관련하여
①삶을 통해 직접 습득되는 문화에 대한 체험적인 이해를 중시한다.
②주류문화가 소수문화로부터 배울 수 있는 측면을 강조한다.
③지속적이고 상호호혜적인 관계의 형성을 중시한다.
④일회적 교육보다는 지속적이고 구조적인 교육을 지향한다.
◈일방적이고 지식 전달 중심적인 ‘학교교육’에서 벗어나 교육의 본질을 향해가는 ‘평생교육’적 접근의 세 가지 특징
1). 체험 중심성
다문화교육의 핵심은 ‘다문화’에 대한 체험
해당 문화에 대한 참여와 체험이 전제되어야 언어적, 인지적 차원의 이해와 함께 온전한 이해 가능
삶을 통해서 직접 습득되는 문화에 대한 체험적인 이해 필요
학습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삶, 일상에서의 실천과 연결되는 것
교과교육이 아닌 상황에 참여 및 체험하는 다문화교육 지향
다문화교육을 따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다문화상황에서 다양한 체험을 하고, 다른 경험과
피부색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대화하고 어울려보는 것
2). 상호 호혜성
다문화교육은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함
누군가가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과정이 아니라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교호적 과정을 통해 상승적 배움이 일어나는 과정
다양한 인간 생존의 원천->다문화에 대한 포용이 필요
한국인만이 이주민을 돕는 것이 아님
->① ‘이주민’이 도울 두 있는 일, 변화시킬 수 있는 일 존재
② 다른 나라의 문화나 습관을 ‘배울만한 가치가 있다’는 관점에서 바라보기
3). 관계성
교육참여자간, 교육내용과 참여자간 관계성 회복하는
다문화교육
① 다문화교육에서 ‘다문화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관계를 만들어내기 보다 학습자를 대상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음
② 다문화교육이 무엇인가를 위한 ‘도구’가 되거나
‘교육상품’으로 전락하는 것을 방지할 것
3.시민사회단체에서 진행되는 다문화 프로그램의 특징
1). 시민단체의 특성
①다른 기관에 비해 인권의식이 높다.
②이주노동자와 국제결혼여성의 한국생활을 돕는 프로그램이 많이 운영되었다.
③외부 운영자 및 기관들과 함께 연계하여 운영하기도 한다.
④종교단체나 인권단체가 이에 해당된다.
4. 다문화형생학습 프로그램 교육자에게 필요한 역량
1). 학습자 중심사고 역량군
①학습자의 특성과 요구 이해 및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②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돕는 학습 안내
2). 문화적 유연성 역량군
①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며 통합할 수 있는 능력
② 타문화에 대한 개방과 관용을 가지고 문화적 삶에
참여하여 문화적 정체성을 개발시키는 것
3). 교수전문성 역량군
①학습자들의창조적학습을이끌수있는 교수자의 역량
②교과과정의상호통합성,연계성,유동적시간조직등 필요
교수능력 -지식전달, 학습촉진, 학습자 문제해결력 배양 -학습내용이나 교수방법에서 학습자에게 맞는 강의를 진행하는것 |
수업전개력 (정보 역량) -적합한 매체 및 교수법 개발 -순발력 있게 학습자의 효율적 학습 도움 -적합한 정보의 원천을 확인, 접근 및 조합하며 그 가치를 평가하며 조직할 수 있는 능력 |
내용 전문성 -전공 분양에 대한 정확한 지식 |
외국어능력/신체 언어능력 -언어적, 비언어적 형식 사용 -타인의 언어와 신체언어를 이해하는 능력 |
동기부여 -학습자에세 외재적, 내적 동기를 고취시키는 행위 |
다문화 정책이해 (다문화역량) -정책 이해 및 학습자에게 유익하게 정책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 -공존의 중요성을 아는 태도로 다름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능력 |
4). 일반전문성 역량군
다문화 평생교육프로그램 강사로서 가져야 할 태도 및 기본 소양에 가까운 역량들
5). 사회적 연계 촉진 역량군
① 개인의 이익을 위해 상호간 관계형성을 잘 하는 것
② 더욱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
③ 새로운 형태의 협력을 구축하는 것
1.다음 중 다문화교육에 대한 평생교육적 접근의 특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삶을 통해 직접 습득되는 문화에 대한 체험적인 이해를 중시한다.
②주류문화가 소수문화로부터 배울 수 있는 측면을 강조한다.
③장기적으로는 중심문화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④지속적이고 상호호혜적인 관계의 형성을 중시한다.
⑤일회적 교육보다는 지속적이고 구조적인 교육을 지향한다.
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시민단체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다른 기관에 비해 인권의식이 높다
②이주노동자와 국제결혼여성의 한국생활을 돕는 프로그램이 많이 운영되었다.
③외부 운영자 및 기관들과 함께 연계하여 운영하기도 한다
④다문화교육을 실시하는 비영리 민간단체의 수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⑤종교단체나 인권단체가 이에 해당한다.
3. 다음이 설명하는 다문화평생학습 프로그램 교육자의 역량군을 고르시오.
자기 자신의 문화적 배경과 다른 문화, 그들의 규범과 가치, 라이프스타일과 어떻게 사회가 그들의 제도와 역사를 규정하는지에 관해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타인을 동등하게 바라보고 그들을 평등하게 대우하는 능력
①학습자 지향성
②문화적 유연성
③교수전문성
④일반전문성
⑤사회적 연계 촉진
4. 전통적인 학교교육 패러다임하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언어적이고 인지적인 차원의 교육이 주를 이룬다
②단일문화로의 문화적 동화를 전제로 한다.
③지식교과 위주의 전달중심 교육이 일반적이다.
④학습공동체의 형성을 추구한다.
5. 다음 중 다문화평생학습 프로그램 교육자에게 필요한 교수 전문성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관계형성
②교수능력
③수업전개력
④내용 전문성
정답 :34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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