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10. 다문화 교수학습과정의 특성

롤라❤️ 2022. 12. 26.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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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강. 다문화 교수학습과정의 특성


1. 다문화 교수-학습과정의 의미와 특징
1). 다문화 교수- 학습과정의 의미
교수-학습과정이란?

다문화 교수-학습과정이란 다문화주의를 강화, 촉진시키기 위한 수업설계 및 실행, 관리, 평가 과정 전체를 의미함
◈다문화교수 학습과정을 위해서는 교실의 물리적, 심리적 환경까지 고려하는 것이 좋다.

2). 다문화 교육의 특징과 구성요소
1) 다문화교육의 목적 : 학생들에게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
∴다문화 교수-학습과정의 목적 : 다른 민족이나 문화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갖고, 감정이입을 하여 그들에 대해 연대감과 문화존중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계, 운영하여 다문화 의식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함
2) 다문화주의가 등장하게 된 배경
▪1970년대 이후, 미국사회는 자신의 사회의 폐쇄성과 차별에 대해 자각하고 그것이 사회 안전이나 통합에 도움이 되지 않음을 인식하게 됨. 이후 적극적으로 다문화주의를 받아들이게 됨
다문화주의의 주된 가치
▪문화적인 다양성, 공동체의식, 정체성, 민주적인 시민의 자질과 능력, 새로운 문화를 재창조할 수 있는 창의력 등

3) 다문화 교육의 특징
- 다문화 교육은 교육철학이며 동시에 교육개혁운동임
(By Grant, Banks)
→ 사람들의 인식․생각․제도를 바꾸어야 하며, 이를 위해 교육과정의 개혁이 필요

◈다문화 교육에 요구되는 4가지 교육적 변화
평등교수법 - 평등지향 운동
교육과정의 개혁
- 다양한 관점에서 교육과정 검토 및 개혁
다문화적 역량 키우기
- 자신의 문화뿐아니라 타인의 문화적 관점도 수용
사회정의 지향
- 모든유형의차별과편견으로부터 벗어나 정의지향


4) 다문화교육의 교육적 변화를 꾀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철학과 방법
①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철학의 다양한 전제에 기반해야 한다.
② 다문화 교육은 소수집단이 아니라 모든 학생을 위한 것이다.
③ 교수방법은 각 학문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④ 다문화교육은 한 단위의 과정이나 교수방법으로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 교육과정의차원에서 이루어져야한다.
◈다문화 교육 교수-학습의 지향점

- 다문화 교육을 위한 시민교육의 확대된 개념을 이해
◈뱅크스의 다문화 교육의 구성요소(종류)-위그림참조
①내용통합
②지식구성과정
③공평한교수업
④편견감소
⑤학생의 역량을 강화하는 학교문화

2. 교수-학습의 전개과정

1). 도입단계
① 분위기 조성
▪레크리에이션, 자기소개 게임 및 퀴즈 등으로 분위기 조성
② 동기유발 및 주의집중
▪학습할 분위기로 이끌기 위해, 학습자의 관심을 끌어들일 수 있는 주제 선택
▪동기유발을 위한 질문 및 자료화면
③ 선수학습의 재생
▪학습자에게 질문을 던짐
▪간단한 설명이나 요약으로 선수학습경험 재생
④ 교육목표의 제시
▪학습자가 본 교육에서 도달해야 할 목표를 구체적이고 명료한 형태로 제시

2). 전개단계
①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육과정 설계의 핵심적인 작업
② 교육방법의 결정과 의사결정
▪교육내용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교육방법 선정
▪일반학생과 다문화가정 학생의 통합교육방법 및 협동학습, 언어 수준 및 특성을 고려한 활동중심 학습 및 놀이학습 등을 활용
③ 교수자의 수업전개 및 개입
▪교수자가 ‘적절한’ 수준에서 교육활동 과정에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함→ 보조자, 촉진자로서의 역할
▪주의집중기법, 초점유지기법, 상화작용기법,
교육활동촉진기법, 요약 및 세분화 기법 등 이용
◈다문화 주요요소

3). 정리단계
① 수행유도
▪전개과정에서 습득한 개념이나 원리 등을 실제 상황에 적용 및 실행해보도록 함.
▪학습자들이 학습내용을 체득ž내면화 하도록 함
② 수행평가와 평가결과의 활용
▪학습자들이 학습한 내용과 수해의 정확성 여부를 다양한 방법을 통해 평가 및 측정함
③ 피드백
▪학습결과 및 수행결과에 대해 칭찬, 그렇지 못할 경우 원인분석과 해결책 제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게는 특별지원.
④ 파지 및 전이
▪오래 기억하고 유사내용영역으로 연결ž적용할 수 있도록 함
▪학습한 내용의 반복 연습, 학습내용의 일반화 등.
⑤ 종결감정의 처리
▪학습 후 학습자가 느끼는 성취감 및 만족감, 긍정적․부정적인 감정, 분노, 슬픔 등을 적절히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줌.

3.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이론 및 모형
1). 다문화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이론
(1) 사회학습모형

새로운 문화권에 속하게 되었을 때, 그 문화에 적절한 행동양식을 습득하도록 자극하고 강화함. 이를 위해 새로운 체계에서 어떤 점에 강화를 받게 되는지 파악하고, 자신이 속한 문화권에서의 강화체계와 비교 탐색하며 소통방법을 습득하도록 함

->행동수정, 강화-행동 모형, 관찰학습, 모델학습,
시뮬레이션 등
2) 인지적 모형

강의나 토론을 통해 문화적 차이에 대해 이해하는 것에 초점. 이를 위해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의 복잡한 현상을 이해할 수 있고 이를 자신이 가진 문화에 대한 지식과 관련 지어 의미 있게 해석하도록 함. 다문화적 시민육성 강조

->문화에 대한 일반적 지식과 상대방 문화의 특수한
측면에 대한 지식, 기존의 행동양식을 수정
3)경험중심 모형

다른 문화권의 이질적인 가치관 및 태도와 갈등할 때, 정서적으로 대응하고 의사결정을 내리고 책임을 지는 등 독립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함. 이를 위해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자신과 상대방의 가치 및 태도를 비교, 습득하도록 함.

->역할놀이, 시뮬레이션, 관찰, 성찰, 경험의 해석

4) 상황학습 모형

사회적 구성주의에 입각하여 의미가 생성되는 과정과 맥락을 중시, 즉 다른 집단, 다른 구성원 간의 갈등과 협상, 대화 등을 학습의 중요한 과정으로 인식함. 이를 문화적, 경제적, 배경과 함께 습득함.

->다양한 관점의 수집과 문제 상황에 대한 해석, 감정에 대한 성찰, 다양한 행동방식에 대한 이해와 성찰에 대한 사례학습 등을 활용

2). 다문화교육을 위한 기본적인 교육과정 설계 모형
◈베이커(Baker)의 기본 모형(1983)

습득(acquisition) : 지식의 습득을 의미하는 단계
발전(development) : 개인 철학을 발전시키는 단계
개입(involvement) : 교사훈련 기관에서 제공되는 방법론 적 강좌에 비유되며, 학습경험의 수업적용 방법 제공


◈ 장인실의 교육과정 설계모형(2008)
▪베이커의 모형과 게이의 지식, 태도, 실행의 단계를 통합

지식습득단계
▪다문화에 대한 기본 지식 습득
▪문화, 인종, 민족, 종교 등 차이에 대한지식, 자문화에 대해 배우는 것부터 시작함. 정체성 교육
태도발전단계
▪다문화적 핵심지식이 신념ž태도로 발전하도록 함.
▪교사의 태도가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영향을 줌
실행개입단계
▪실제적인 다문화적 기술이 필요함
▪다양한 문화에 대한 지식, 문화적 차이를 기르려는 마음, 적절한 수업기법 등


v 다문화교육을 위한 기본 교육과정 설계모형

Banks의 다문화교육 접근법

4. 다문화교육 사례

 


1.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절차를 기술해보십시오

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대상에는 어떤 사람들이 포함될 수 있으며 그때 포함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

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유의해야 하는 사항을 기술해 보십시오

4. 다문화교육의 주된 교육목적과 관련이 적은 것은?

문화저거 차이의 인정

타문화 중심성의 인식

평등사회 추구

미래사회를 위한 새 문화 창조

5. 다문화교육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상황학습 모형은 듀이의 실용주의와 피아제의 구성주의를 발전시켰다.

경험중심 접근은 강의나 토론을 중시한다.

사회학습 모형은 새로운 문화에서의 자극과 강화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지적 접근방법은 차이를 이해하고 독립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거을 중시한다.

6. 다문화교육 교육과정 설계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베이커는 다문화교육을 위한 4수준의 모형을 설계하였다.

장인실은 베이커의 모형을 발전시킨 기본 교육과정모형을 제안하였다.

게이는 지식, 태도, 실행의 세 단계를 제시하였다.

뱅크스는 다문화교육과정 개혁을 위한 모형을 제시하였다.

7. 다문화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다문화교육을 위한 특별한 교수방법이 있다.

다문화교수-학습과정을 위해서는 교실의 물리적, 심리적 환경까지 고려하는 것이 좋다.

다문화교육의 목적은 사회의 문화에 순응하는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다.

평가결과를 활용하는 것은 학생에 대한 낙인효과가 있을 수 있으므로 좋지 않다.

1. :

2.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1)이제까지는 주로 이주민 대상, 동화를 위한 적응교육의

성격을 띰. 그러나 앞으로 다문화 교육의 대상은 모든 시민을

포함대야 하며, 이주민들과 그들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함께 실시해야 함.

(2)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근본요소(인종, , 장애, 종교 등)

어떤 문제를 다루는가에 따라 다문화 교육의 대상과 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대상의 예

. 체류목적에 따른 외국인 집단

. 다문화 가정 자녀 및 부모

. 일반시민

. 다문화교육 담당자

3. (1)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현황과 문제점

. 이주민을 위한 한국어 교육, 한국 문화 적응 교육이 대부분,

일반시민 대상 프로그램 부족

. 단조롭고 일회적인 이벤트 - 한국 문화 체험 행사 등

(2)향후 유의사항

. 이주민을 위한 적응교육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을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 제공

. 일회적인 이벤트성 프로그램보다는 계속적인 차원의

시민교육 프로그램 운영

. 학습자를 일괄적으로 대상화하기보다는 각 학습 집단의

특성과 요구를 분석하여 그에 부합되는 교육내용을 제공

. 학생만을 대상으로 할 것이 아니라 그들의 부모, 친척,

나아가 지역주민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 필요

. 인종뿐만 아니라 성, 장애, 연령 등 각종 차별을 가져오는

다양한 요소들을 반영한 폭넓은 프로그램 개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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