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12. 다문화화를 위한 매체활용Ⅱ

롤라❤️ 2022. 12. 27. 13:08
반응형

12강. 다문화화를 위한 매체활용Ⅱ

1. 매체활동의 기반 : 지역사회 자원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의미와 의의
◈ 의미와 목적
▪의미 : 학습자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제도적, 자연적 자원 등을 다문화 수업의 주요 소재와 도구로 삼는 방법
▪목적 : 지역사회의 특수한 상황과 문화를 보다 잘
이해하도록 하고 지역 주민으로서의 정체성과 참여 의지를 높이는 것

◈ 의의
①거주 공간의 동일함으로 인한 접근용이
학습자의 자원에 대한 접근성 용이로 인해 학습 출발선이 당겨짐으로써 효과적인 수업 목표 달성 가능
②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 고취
지역사회 문화를 학습함으로써 정체성, 소속감, 자부심 고취
③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수준과 삶의 질 향상
지역 사회 자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
사회에서의 향상 가능
④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에 대한 참여 의지 제고
지역 주민으로서 발휘하는 시민성 발휘
지역 문제 및 공동체 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참여와 관련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유형

지역사회 자원 활용 시 유의점
①지역사회마다 다문화교육 관련 자원이 상이하므로
특정 지역에 맞게 특화된 방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
②지역사회 내에 다문화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인적, 물리적,제도적 자원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면밀하게 파악하는 과정 필요
③자원이 실제로 교육에 활용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확인 필요
④학습자의 상황, 수업의 목적과 내용에 부합하는 지역사회 자원을 취사선택하여 활용

2. 매체활용의 기반 : 문화이벤트
외국문화체험을 통한 다문화교육의 의미와 의의
◈의미와 목적
▪ 의미 : 외국 문화 수업의 소재로서 학습자에게 소개하고제공하여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목적 : 해당 문화데 대한 관심 증가 및 고정관념 수정 다른 문화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 함양
◈의의
공식적 공간 내에서 문화 간 소통의 기회 제공
- 외국인이나 외국 문화를 일상적 장소에서 적함으로써
다양한 문화들 사이에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문화적 소수자들의 공동체들도 서로를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
◈문화의 보편성과 다양성 이해
외국 문화체험은 문화가 가지고 있는 보편성과 다양성을 이해함으로써 문화 상대주의적 태도와 타문화에 대한 존중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
◈외국 문화 체험이 주는 학습 동기 유발 및 학습 강화 효과 필요 활동
①평소에 접해 보기 어려운 문화를 체험한다는 사실만으로도 학습 동기 고취 가능
②기존에 학습자가 알고 있던 외국 문화에 대한 정보를
실제로 확인, 강화, 수정하는 기회를 제공
③수정되거나 강화된 정보는 다시 외국 문화에 대해 더
알고자 하는 또 다른 호기심과 동기로 작용하는 선순환 가능
외국 문화체험을 활용한 다문화 수업의 유형

외국 문화 체험을 통한 다문화 수업 시 유의점
①이벤트성 행사 지양, 꾸준한 실시 필요
1년 이상 ‘장기적으로’, 계획안에서 ‘정기적으로’
②외국 문화의 백화점식 나열 지양, 누적적 심화 지향
타문화의 유형을 체계적으로 선별, 조직, 배분 필요
③문화에 대한 또다른 편견 3발생 방지에 주의
타문화 체험을 할 때는 그것이 ‘불편함’, ‘다름’, ‘신기함'
등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그러한 문화적 양태를 보이게 된맥락과 배경에 집중
④문화 간의 만남과 소통을 인간 간의 만남과 소통으로 유도외국인 강사와 학습자 간의 라포 형성
⑤외국인 강사의 질 확보
수업진행이 매끄럽도록 사전, 사호 조치필요
유네스코, 교육청 등 협조를 통한 전문가 투입
3. 매체활용의 기반 : 프로젝트 학습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과 다문화교육에서의 의의
◈개념
프로젝트(project)
어떤 정보를 찾고, 새로운 것을 산출하거나 개선시키기 위해 설계된 일련의 계획된 작업
프로젝트법(The Project Method)
: 킬패트릭(Kilpatrick,1918)-듀이의 영향을 받아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학습활동 체계화
◈특성
학습 전략의 특징
①어떤 과제를 해결한다는 목적 지향적인 학습 활동
②과제 해결 결과로서 산출물 생산
③과제의 설정 및 해결 과정에서 학습자가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역할
운영상의 특징
①학습 과정이 융통성 있게 진행
②깊이 있는 탐구
③학습자들 사이에 활발한 상호작용
④다양한 표현 활동
◈프로젝트 학습의 일반적인 의의 및 효과
①학습자의 내적 동기 유발로 효과 및 후속학습 의욕 고취
②학습자의 책임감 독려
③학습자의 자발적 학습 참여 유도 및 결과물을 통한 성취감 획득
④학습자의 긍정적인 자야개념 형성
⑤학습자간 협동능력 및 사회적 기술 향상
⑥학교와 사회의 관련성 인식 및 문제해결력 향상
⑦다양한탐구기회제공으로탐구활동과표현활동능력 향상
⑧학습자가 학습 단계를 수정/보충하면서 사고의 유연성 발달
◈프로젝트 학습의 다문화교육에서의 의의 및 효과
①소수집단 학습자들의 긍정적인 자아인식 형성
②소수집단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 향상
③소수집단 학습자들과 다수 집단 학습자들 사이의
긍정적 인간관계 형성 증진
④다문화인식및태도개선을위한 통합적인접근성 증대

프로젝트 학습의 절차 및 유의점

v프로젝트 학습 설계 절차

v프로젝트 학습의 단계

프로젝트 준비단계
강사가 프로젝트의 주제, 범위, 목표 등 프로젝트의
기본 설계도를 마련하는 과정

프로젝트 시작단계
학습자들이 프로젝트 주제 및 과제를 선택한 뒤 과제의
내용을 이해하고, 과제 해결과 관련된 계획을 세우는 단계

프로젝트 전개단계
학습자들이 중심이 되어 과제해결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최종 성과물을 만들어 내는 단계

프로젝트 마무리단계
학습자들이 만들어낸 최종성과물을 발표하거나 전시하여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 평가하는 단계

◈다문화교육에서 프로젝트 학습 활용시의 유의점
①다문화교육의 목표가 반영될 수 있는 주제 및 과제 선정
②학습자들이 동등한 관계 속에서 협동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학습자 조직 방법 및 역할 분담구조설정
③강사와 학습자가 교육의 핵심적인 목표에 유의
4. 매체활용의 기반 : 역할놀이
교육방법으로 역할놀이 이해
◈역할놀이 수업의 의미
▪ 샤프텔과 샤프텔(Shaftel and Shaftel,1982)에 의하여 고안
▪ 극화활동과 그에 대한 토의과정을 통해 학습에서 문
제해결, 비판적 사고, 상호작용을 통한 경험적 인식이 가능하다고 판단
▪ 학습자가 사회 행위를 재현함을 통해 주과적인 경험 및 토의하는 과정을 통한 객관적인 상황 인지 가능
◈역할놀이 수업의 목적
①감정이입을 통해 공감, 분노, 애정 등의 다양한 감정 탐색 및 개발
②사회현상과 관련한 태도, 가치, 지각 이해
③사회현상에서 발견되는 문제에 대하여 해결할 때 필요한 기능 및 태도 개발
④학습내용에 도움이 되는 인간행동의 생생한 예를 다양한 방식으로 접함
◈역할놀이 수업에서 유의할 점
①역할놀이 내용이 ‘지금 여기(here and now)' 의 전형적인 상황 설정하기
②학습자가 감정을 스스로 인지하고 표출하도록 돕기
③교사의 역할 최소화, 학습자간 상호작용이 활성화 되도록 구성하기
④학습자들의 내면 의식이 분출되어 자신의 신념체계
반성하도록 돕기, 또한 이를 수정 통제할 수 있는 기제 개발
◈역할놀이 수업효과

◈역할놀이 수업을 위한 준비
▪집단의 구성
극화과정에서 연기할 사람 선정, 토의과정을 위한 소집단 구성
▪수업내용으로 다룰 사회 현상
①개인이 가진 갈등
②개인 간의 갈등을 드러내는 사회현상
③집단 간의 관계를 다루는 사회현상
④역사적 또는 현대적 문제 상황
▪시간계획
극화, 토의, 재연의반복을위해서2차시분으로수업 구성
◈역할놀이 교수-학습 절차
①학습자의 관심을 집중시키기
: 문제 갈등상황 제시 후 학습자의 질문 유도
②참여자를 선정하기
: 등장인물 분석 및 연기할 배역 선정
③사전준비하기
: 극화활동 상황, 등장인물 순서 등 기본적인 진행과정
④관찰자의 준비
: 극화활동을 하지 않는 학습자들은 관찰자로서 준비
⑤실연하기
: 문제사건, 이에 따른 각 역할을 드러내는데 초점
⑥토의 및 평가
: 행동 결과, 동기, 감정 이입을 중심으로 토의, 대안
생각해보기
⑦재실연하기
: 새로운 연기자와 방식으로 문제 상황에 대한 논의 및
질문 확장을 통해 보다 현실적인 해결 찾기
⑧재토의 및 평가
: 해결책의 현실 가능성에 대한 논의 및 질문 확장을 통해 보다 현실적인 해결 찾기
⑨경험 교환 및 일반화하기
: 수업과 관련된 경험 공유 및 대책, 결정 정리
다문화교육에서의 역할놀이 수업
◈의의
①다문화 사회에서 필요한 타민족 문화 이해에 도움
②다문화 사회에서 소수민족이나 집단에게 갖는 사회적
편견과 고정관념을 드러내고 극복 독려
③다문화 사회에서 경험하는소수민족의 어려움에 공감
④다문화 사회에서 나타나는 사회갈등에 대한 해결책 고려
◈유의점
다문화 상황을 극화로 꾸밀 때 만화나 동화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재구성하기
다문화가정이 겪는 어려움을 주제로 다룰 시 그 어려움이 문화적 차이와 사회적 편견에 따른 결과라는 것을
파악하도록 역할극 구성하기
다문화 사회의 문제점을 이야기할 때 소수문화집단이 겪는 차별을 느껴보고 그로 인한 감정이 어떠한지 표현함으로써 감정이입하기
다문화 사회에 대한 극화내용 구성 시 다양한 문화교류뿐만 아니라 다문화 사회 속의 편견, 고정관념을 인식하고 다르게 같이 공존하는 것을 파악하도록 부각하기


1. 다음 중 다문화 도서를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교육적 의의로 옳지 않은 것은?

소수문화 집단 구성원의 특성을 획일화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다양한 문화에 대한 간접 경험이 증대될 수 있다.

문화의 보편성을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자신의 문화와 경험에 대해 성찰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다문화사회에 대한 적절한 배경 정보를 제시할 수 있다.

2. 신문활용수업으로 하는 다문화교육의 여러 활동 중 다음이 해당되는 것은?

- 다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 이해하기

- 다문화 사회의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 다문화에 관한 용어사전 만들기

찾기 이해하기 평가하기 창조하기 전달하기

3. 다음 중 다문화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매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자연 다큐멘터리

구청에서 개최하는 지역 다문화축제

다문화센터에 방문하여 인터뷰를 하는 프로젝트 수업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학급을 배경으로 하는 아동도서

4. 듀이의 영향을 받아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학습활동을 프로젝트법이라는 이름으로 체계화한 학자는?

피아제

랑그랑

메지로우

킬패트릭

5. 다문화교육에서 역할놀이 활용시 유의할 점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만화나 동화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재구성하는 것이 좋다

다문화가정이 겪는 어려움이 문화적 차이와 사회적 편견에 따른 결과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도록 역할극을 구성해야 한다.

스스로 소수문화집단이 되는 경험을 통해 감정이입하게 해 보는 것이 좋다.

다문화가정이 가진 문제와 어려움을 최대한 부각시켜 구성해야 한다.

 

정답 : 11144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