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13. 다문화 상담의 특징과 원리

롤라❤️ 2022. 12. 28. 07:51
반응형

13강. 다문화 상담의 특징과 원리

1. 다문화 상담이란

다문화상담의 의미

개념
이주민들에게 가하는 차별과 압제에 과감하게 도전하면서 소수민의 권익을 지킴으로써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주인 의식을 갖고 생활하도록 돕기 위한 상담(임은미,2010)
등장배경
①1960년대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확산된 인권운동과 맥을 같이 함
②특히 미국에서 소외당하고 차별을 받던 인종들의 현실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다문화상담이론으로 발전
전제
“내담자의 문화적 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상담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상담자가 은연중에 지니고 있는 이질적 문화에 대한 편견을 없애는 것에서 시작하기!

다문화 상담의 특징(전통적 상담과 다른점)

①내담자의 정서와 행동을 관찰할 때 전체적인 맥락과 환경을 고려하기
내담자의 삶이 밀접하게 연관된 문화 및 생활환경 우선시하기
②내담자의 문화에 적절한 상담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조력적 반응이 레퍼토리를 다양화하기
? 다문화 상담 기술로 더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①당신은 이러한 어려움을 겪고 있군요.
②당신은 이러한 문화적 차이 때문에 그런 어려움을 겪고 있군요.
③내담자의 문화에 근거하여 치료의 역할을 이해하기
몇몇 문화권에서는 연장자, 지도자 또는 무속인이 치료자 역할을 함
상담자는 옹호자, 자문가 또는 변화 매개체 등이 되어야 함
예) 네팔의 많은 사람들은 샤면이 영적인 치료능력이 있다고 믿는다.
④상담실 내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로 시야를 확장하기
내담자의 어려움은 혼자만의 노력으로 해결될 수 없기에 다양한 자원을 내담자에게 연결해주거나 지역사회 인식을 변화시키도록 노력하기

2. 다문화 상담을 위한 전략

다문화 상담의 두 가지 전략

 강점중심의 접근
 문화적 역량의 반영
---------------------------------------------------
 강점중심의 접근
많은 이주민들이 문화차이로 인한 생소함이나 이질감으로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음 그러나 이들의 부적응 행동을 고치는 데 집착하다 보면 이들의 장점과 개성을 살리기 어려워진다!
 이주민이 가진 장점을 찾아내고 격려하여 수월성을 개발하면서 건전한 사회인으로 자리잡도록 돕기 위한 장점을 계발하는 상담 접근이 필요!
 문화적 역량의 반영
 문화적 역량(Cultural competence)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

문화적 역량의 반영한 상담을 위한 전제

상담자 자신이 가치와 편견에 대한 자각
①상담자는 자신의 문화적 유산에 대하여 가치를 부여하고 존중할 것
②자신이 문화적 배경, 경험, 태도 등이 심리적 과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인식하기
③자신의 능력과 경험의 한계에 대하여 인식하기
④자신의 내담자의 인종, 민족, 문화, 신념에서의 차이에 대해 심적으로 편안함을 느끼기
⑤자신의 민족적, 문화적 유산에 대하여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상담과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인식하기
⑥억압, 인종주의, 차별, 고정관념이 상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지식을 갖고 이해하기
⑦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사회적 영향을 인식하기
⑧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과의 상담에서 그들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육경험, 자문경험, 훈련경험을 쌓기
⑨향상 자신을 인종적, 문화적 존재로 이해하며 능동적으로 비인종차별적 정체성을 추구하기
내담자의 세계관에 대한 자각
①다른 인종이나 민족 집단에 속하는 내담자와의 상담에서 내담자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정서적 반응이 무엇인지 알기
②다른 소수인종이나 소수민족 집단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선입견을 자각하기
③상담하고 있는 특정 집단에 대하여 구체적인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기
④인종, 문화, 민족성이 성격형성, 직업선택, 심리장애의 징후, 도움 요청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적절한 상담 접근방법이 무엇인지 알고 있기
⑤소수집단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정치적 영향에 대하여 이해 및 지식을 갖추고 있기
⑥다양한 인종, 민족 집단의 정신적 장애를 다루고 있는 연구 및 이와 관련된 최근의 연구결과에 대하여 잘 알기
⑦상담 외의 장면에서 소수집단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어울리기
문화적으로 적절한 상담태도
①내담자의 종교적 혹은 정신적 신념, 가치, 귀인성향, 터부 등을 존중하기
②소수집단 사회의 사람들이 서로 돕는 고유의 방식 및 도움을 제공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존중하기
③이중언어 사용에 가치를 두며 다른 언어를 사용한다고 해서 이를 상담의 방해물로 보지 않기
④상담과 치료의 본래적 특성에 대해 명확하고 분명한 지식을 갖고 있으며, 이것이 다양한 소수집단들의 문화적 가치와 어떻게 마찰을 일으킬 수 있는지 인식하기
⑤소수집단 사람들이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막는 제도적 어려움이나 장애에 대하여 자각하기
⑥소수집단 사람들의 가족구조, 위계, 가치관, 신념에 대한 지식을 갖기
⑦내담자의 심리적 안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관습이나, 지역사회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차별적 관습들에 대해 자각하기
⑧다양한 형태의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을 나타내기
⑨문화적으로 다른 내담자를 치료할 때 적절하다고 생각되면 종교적정신적 지도자, 실천가들에게 자문을 구하는 데 반대하지 않기
⑩내담자가 요청하는 언어로 상호작용할 책무성이 있으며 만약 그럴 수 없다면 적절하게 의뢰하기
⑪심리 측정 및 검사도구의 사용에 대한 훈련과 경험 갖기
⑫편견, 선입관, 차별적인 관습에 주목하고 제거하기 위해 힘쓰기
⑬심리적 상담과정, 즉 목표, 기대 법적 권리, 상담자의 성향 등을 내담자에게 교육하는 책임지기

3. 다문화 상담의 기술

상담에서의 대화기술

침묵
내담자가 열심히 자기표현을 할 때, 대화 도중 격한 감정으로 울음을 터트릴 때, 상담자는 입을 열어 말하지는 않지만, 온 신경을 내담자에게 쏟아가며 열심히 귀 기울이기
장단 맞추기
내담자 대화의 흐름에 따라 비언어적 표현 또는 짧은 언어적 표현(“으음”,“그래”,“그렇군요”“아,그래서?”“아,저런”등)으로 반응
명료화, 구체화
- 내담자의 대화가 불분명하거나 애매모호한 어휘를 사용하여 혼란스럽거나 이해하기가 어려울 때 상담자가 정확히 이해가 되도록 확인
- 내담자의 표현이 불확실하가나 애매모호하여 메시지가 불분명할 때, 내담자가 표현을 구체적으로 하도록 하게 하여 정확하게 확인
내용과 정서 되돌려 주기(재진술, 반영)
- 내용 되돌려 주기는 내담자의 메시지에 표현된 핵심내용을 되돌려 주는 것으로 내담자의 표현을 상담자의 언어로 바꾸어 말하기
- 내담자의 메시지 담겨 있는 정서를 되돌려 주기
요약
내담자의 표현 중 반복적으로 또는 일관성 있게 등장하는 주제들을 간추려 정리하거나, 여러 상황과 장면들 속에 흩어져 표현된 주제들을 찾아내 되돌려 주기
거기낌 / 저항 다루기
상담자는 첫 대화에서부터 억지로 내담자의 내면을 탐색하기보다는 내담자의 입장을 이해하면서 점차 자기개방이 되도록 하기
즉시성
과거-거기 있었던 일이 아니라 내담자의 지금-여기 있었던 일을 다루도록 돕기
화제 바꾸기
상담은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지만 상담횟수가 거듭되면서 내담자의 표현이 상담 목표와 멀어질 때 상담자는 내담자를 상담 목표에 집중시키기
직면
내담자의 표현이 모순되거나 일관성이 없어서 불일치할 때 상담자는 이런 혼란들을 드러내어 내담자가 그의 표현에서 자기를 발견할 수 있도록 일깨우기
정보제공
내담자의 무지나 정보부족으로 힘들어할 때, 상담자는 정확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여 문제의 원인을 내담자가 해결할 수 있도록 돕기
자기개방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는 상담자의 경험, 생각, 느낌, 판단, 가치, 정보, 생활철학 등을 말하기
해석
내담자의 의견에 상담자의 판단을 섞어 반응하는 것
이런 반응으로 내담자는 자신의 사고의 틀에 대한 통찰과 새로운 깨달음을 얻음

집단상담을 위한 기술

내담자가 겪는 어려움은 단순히 내담자 개인의 문제가 아님.
좁게는 가족에서부터 지역사회, 국가가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
집단상담 시 중점을 둘 사항
①참가자의 문화적 배경에서 누가 가족의 권위자인지,
누가 참가자의 현재 기능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결정하기
②처방된 사항을 간략히 설명하고 각 참가자의 역할을 설명하기, 도움 추구에 기대 인식하기, 비밀보장 유무 설명하기
③참가자들이 그들의 문제에 우선수위를 매기고 중요한 목표가 무엇인지 결정하도록 돕기, 그리고 성취여부 확인할 방법 돕기
④음식, 거주공간, 고용에 대한 요구 등의 다른 요인들과 관련 되어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평가하기. 환경적 지지를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도움 제공하기
⑤참가자와 가족에게 적용 가능한 자산과 자원 결정하기 참가자나 가족구성원 또는 친구들은 유사한 문제를 겪고 있는지 등 이해하여 알리기
⑥가족구성원 중 치료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토의하기 위계적 구조 결정하고 상충되는 가치에 대한 문제 초점 맞추기
⑦사용될 특정 처치방법 설명하기
왜 선택되었으며 어떤 도움이 될지 알리기, 상호 협의하여 치료기간 정하기
⑧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위한 목표를 성취하는 것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토의하기

성인을 위한 다문화 상담 기술

 한국 체류동기와 계획에 대해 정확하게 탐색하기
 적응동기 대비 언어 장벽의 심각성 이해하기
 학습결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탐색하기
 좌절에 대한 공감과 노력에 대해 격려하기
 한국의 문화풍토에 대해 안내하기
 한국에 대한 학습기회 제공
: 학습자원봉사자, 개인멘토와 연계
 장기적인 학습설계와 실천방안 마련하기
 다문화가정 대상 서비스 수혜 확인 및 연계하기
4. 다문화 상담 사례의 상담자세
 한국체류동기와 계획에 대해 정확하게 탐색하기
 학습결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보충학습의 기회 제공하기
 적응동기 대비 언어장벽을 깨닫게 하기


1. 다음 중 다문화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매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구청에서 개최하는 지역 다문화축제

다문화센터에 방문하여 인터뷰를 하는 프로젝트 수업

주류사회의 배타적인 시선으로 이주민을 바라보는 영화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학급을 배경으로 하는 아동 도서

다문화관련 이슈를 보여주는 신문기사

2. 듀이의 영향을 받아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학습 활동을 프로젝트법이라는 이름으로 체계화한 학자는?

레빈

피아제

랑그랑

메지로우

킬패트릭

3.다문화교육에서 역할놀이 활용 시 유의할 점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만화나 동화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재구성하는 것이 좋다.

다문화가정이 겪는 어려움이 문화적 차이와 사회적 편견에 따른 결과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도록 역할극을 구성해야 한다. 역할극을 잘못 구성할 경우에 대하여 불쌍하다는 식의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스로 소수문화집단이 되는 경험을 통해 감정이입하게 해 보는 것이 좋다.

다문화가정이 가진 문제와 어려움을 최대한 부각시켜 구성해야 한다.

다문화 사회 속에 담겨 있는 편견과 고정관념이 있음을 파악하도록 극화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정답 : 354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