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강. 다문화 시대의 지역공동체 형성과 사회 통합
1. 다문화 사회의 문제와 갈등
1). 다문화 사회의 현실과 문제
세계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자본, 물자, 노동력의 이동이 빈번해짐
- 세계인구 60억 중 매년 3억 명 정도의 인구(전체의 5%)가 국가 간 이동
- 한국 체류 외국인 수 100만 명 돌파(2007), 국제결혼의 비율 13.6%(2012)
이는 장기적으로 우리 사회 전체의 해악으로 작용할 수 있음
따라서 다문화사회와 다문화주의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음
2). 다문화사회의 다문화교육
다문화 사회는 제도와 문화의 측면을 함께 고려하여 논의해야 함.
제도적 조건
- 평등화의 실현 : 이주민집단에 제도적 조건이 지배집단과 동등한 수준인가?
- 계층화의 수준 : 사회의 자원에 대한 제도적 접근이 평등한 상태인가?
문화적 조건
- 동질화 : 이주민들이 다수자 집단의 문화와 관습이 동일한가?
- 이질화 : 이주민들과 다수자집단의 문화와 관습이 완전히 다른가?
1) 다문화사회의 유형
Ⅰ.유형 : 평등화 - 동질화
- 제도적으로 차별이 없으면서도 문화적으로 주류사회의 생활방식에 충분히 동화된 상태
예) 미국에 정착하여 주류로 살고 있는 앵글로색슨계
Ⅱ. 유형 : 평등화 - 이질화
- 제도적으로는 충분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지만, 문화적으로는 자신의 고유한 문화를 고수함으로써 주류사회와 동떨어진 생활을 하는 경우
예) 미국에 살고 있는 아시아계
Ⅲ. 유형 : 계층화 - 동질화
-정치적 지위나 경제적 지위, 혹은 법적 지위를 얻지 못해 사회적 이동의 출구가 매우 제한되어 있으나 문화적으로는 주류사회에 꽤 동화된 경우
예) 미국에 살고 있는 흑인들
Ⅳ. 유형 : 평등화 - 이질화
- 정치적경제적으로도 하층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문화적으로도 주류사회와는 동떨어져 고유의 언어와 문화를 유지하고 있는 경우
예) 라틴계 이민자들이 상당수
Ⅰ,Ⅱ 유형
- 평등화된 사회, 다양성을 인정해준다는 측면에서 가장 바람직하고 이상적임
- 제도적으로 평등, 문화적으로 주류문화에 융화되어 살 수 있고 혹은 독자적인 모습으로 살 수 있는 분위기 조성
Ⅳ 유형 : 한국의 과거 소수자 정책의 주 유형
- 화교들의 경우, 귀화해야 토지와 참정권 소유가 가능했음
- 정부는 귀화와 문화적 동질화를 요구함
2) 다문화사회의 문제해결 방법으로서의 다문화교육
① 문화의 다양성과복수성 수용:동화주의가 아닌 공존
② 효과적인 다문화 교육방법 :
학교중심 평생교육중심
(일반시민들에 대한 다문화적 가치관 교육)
③ 다문화교육 내용 :다중적 시민성 혹은 세계시민교육
④ 다문화교육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기획과 실천되어야 함
2. 다문화교육을 위한 지역공동체 형성의 필요성과 과제
1). 한국 다문화주의의 특징과 문제점
대상집단에 대한 차별 -결혼이민자여성이 주요 대상. 탈북자 및 외국 유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음 |
문화중심 -다양한 영역의 문제보다는 문화영역에만 국한된 다문화주의와 형정조치 |
관주도형 -국가적차원에서부처별 다문화정책의수립과추진. (총체적 시각, 방향 부족) |
단일 문화적 -이주민들의 한국적응이 주종을 이룸 (동화주의와 유사) |
외국인들이 한국사회에 적응하는데 가장 어려운 걸림돌 = 문화적 편견
2). 지역공동체 형성의 필요성과 지역화 모형
각 지역에 따라 다양한 문제 발생 : 이주노동자, 결혼이주민들과의 의사소통 장애, 문화적 이질감, 가족과의 마찰, 자녀교육문제, 이해관계 등
- 지역의 상황에 따라 지역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 장기적으로는 지역민들과의 삶과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것
다문화교육은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함.
학습공동체를 통한 지역공동체의 부활
다문화교육의 지역화 모형과 관주도형 모형의 비교
구분 | 지역화 모형 | 국가주도형모형 |
가치 체계 |
공동선 생활세계의 탈식민지화 |
국가의 사회통합 요구 시장의 노동력 확보 |
추진 주체 |
시민사회 중심 각 단체의 잠재역량 결집 |
국가와 시장 중심 각 기관의 부족한 역량 보충 |
교육 대상 |
지역사회 구서원 모두 | 다문화 관련 특정 집단 |
교육 내용 |
보편적 가치 구현 지역주민의 정체성과 역할 |
동화주의, 경직된 집단문화주의 추상적 세계시민성 |
교육 방법 |
교실 안팎의 참여식 학습 | 교실 내 전달식 수업 |
3) 다문화교육의 지역화 방안 모색
평생교육의 영역 확대
- 다문화교육, 기초문해교육, 세계시민교육 등
시계시민교육
-세계시민교육은 글로벌 사회환경에서 요구되는 보편적 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이다.
-세계시민교육은 세계를 하나로 인식하도록 하는 총체적 교육접근법이다.
-앞으로의 시민성은 전 지구적 상호의존 학습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시민적 역량을 키워야 한다.
다문화교육의 철학과 역할 강조
- 소수자들이 지역사회의 동등한 일원이 되고 더불어 살 수 있는 지역 공동체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야 함. 이는 평생교육의 철학과도 상통함.
다문화교육의 지역화 방안 모색하기 위한 실천방안
1. 다문화교육을 주도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주체 필요
민간 차원의 시민단체 및 교육단체 등 특히 지방에서 더 많은 단체의 활성화가 필요
2. 활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 내 인적물적 자원을 찾아내고, 이들 간의 네트워크 형성
전문가나 봉사자의 발굴, 사용할 수 있는 기관의 모색, 교육재원의 확보
3. 다문화교육을 실시 할 수 있는 전문가 및 실천가 육성
다문화교육 관련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기관
준비되어야 함
4. 지역사회교육 기관들이 ‘국가나 시장’과도 협력적 관계 형성
국가의 전체적인 다문화정책과 시장의 상황을 파악하고 협력해야 함
평생교육차원에서 다문화교육의 특징
1. 다양한 문화에 대한 참여와 체험을 중시한다.
2. 다문화교육을 도구로서 규정하기 보다는 참여자들간의 관계를 중시한다.
3. 다문화교육이 교과교육 형태로 제도화되는 것보다는 일상과의 연계성을 중시한다.
3. 사회통합을 위한 다문화교육
1). 사회통합의 의미와 방법
① 사회통합의 의미
- 한 사회의 이질적인 존재, 집단들을 일정한 원리와 체계에 의해 통일된 하나의 전체 혹은 공동체로 만드는 과정 또는 그것이 달성된 상태
② 다문화교육의 방법
- 사회통합을 위한 교육적 차원에서의 검토와 대안 마련이 요구 됨
- 획일적 교육보다는 다양성과 통합성을 지향
- 사회통합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면서도 각 집단의 독자성과 존엄성을 인정해주어야 함
다문화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통합을 이루기위한 노력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다문화교육과 실천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사회통합을 위한 다문화교육의 방법과 전략
다문화교육 정책의 개혁 방향
①배타적 동화교육에서 개방적 다문화교육으로 정책 관점 변환
각 개인의 다양한 문화적 맥락에서 오는 다양한 관점 존중
②다문화교육의 대상 확대
다문화가정에서 사회구성원 전체로 교육대상을 확대하여 모두가 다른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존중해 줄 수 있는 태도를 길러야 함
③문화일원론적 관점에서 문화다원론적 관점으로 정책 시각 전환
경제발전 중심의 경제적 사회화를 위한 교육에서
다인종다문화공동체 사회와 문화적 세계화를 위한 교육으로 시각 전환
④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 및 전문가 양성
교사 직무연수, 예비교사를 위한 대학 내 다문화교육 강좌 신설
평생교육기관, 지역사회 다문화교육 실천가를 위한 전문가 양성 절실
⑤제도적 학교에서 사회 전반적으로 다문화주의 확산
시민사회단체, 평생교육기관이 연대하여 인권교육, 평화교육, 글로벌 시민교육 같은 다문화교육 관련 강좌 개설
⑥정부의 정책적 지원
부처 간 연계 및 협력체제의 구축을 통해 국가의 거시적인 계획 필요
다문화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한 노력
중앙정부를 중심으로 사회통합 방안이 기획되어야 한다.
사회통합과 발전을 위해서는 자본주의적 논리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
이주민의 숫자가 증가하면 사회갈등이 심화되므로 가능한 이주민의 유입을 억제해야 한다.
1. 다문화 상담이 전통적 상담과 다른 점에 해당하는 것은?
①상담의 초점을 개인에게 맞춘다.
②상담자의 문화적 개입을 최대화 한다.
③연장자, 지도자, 무속인 등 문화에 근거한 치료의 역할을 받아들인다.
④내담자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중립성을 유지한다.
2. 다문화 생활상담을 위한 원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상담자는 자신의 능력과 경험의 한계에 대해 인식한다.
②상담자는 억압, 인종주의 차별, 고정관념이 상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지시을 갖고 있다.
③상담자는 상담하고 있는 특정 잡단에 대해서 구체적인 지식과 정보를 소유하고 있다.
④상담자는 내담자의 종겨적 혹은 정신적 신념을 상담으로부터 배제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3. 다음은 다문화 상담의 기술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대화의 흐름에 따라 내담에게 비언어적 표현 또는 짧은 언어적 표현(“으음” “그래”, “그렇군요”, “아 그래서?” “아, 저런”등)으로 반응한다.
①명료화
②장단 맞추기
③내용 되돌려 주기
④정서 되돌려 주기
4. 다음은 다문화 상담 사례에서 적절하지 않은 상담 자세를 고르시오.
①한국체류동기와 계획에 대해 저확하게 탐색하기
②학습결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보충학습의 기회 제공하기
③좌절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은 무시하기
④적응동기 대비 언어장벽을 깨닫게 하기
5. 다음중 다문화 상담 대화의 기술로 잘못 설명된 것을 고르시오
①침묵 : 내담자가 자기표현을 하지 않을 때, 상담자는 침묵의 읨를 해석하여 설명해 준다.
②요약 : 내담자의 표현 중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주제들을 간추려 정리해 준다.
③직면: 내담자의 모순을 내담자가 그의 표현 속에서 발견할 수 있도록 일깨워 준다.
④즉시성: 과거-거기의 일에 집착하는 내담자가 지금-여기에 있는 일에 직면하도록 돕는다.
정답 : 34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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