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강. 다문화화를 위한 매체활용Ⅰ
1. 다문화 도서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에서 다문화도서 활용의 의의 및 효과
◈교육적 의의
① 다양한 문화에 대한 간접 경험의 증대
자신이 속한 집단 외 다양한 문화 및 구성원의 삶에
접촉함으로써 간접 경험의 폭 확장
② 자신의 문화와 경험에 대한 성찰의 기회제공
자신의 삶의 양식이 다양한 삶의 양식 중 하나라는 것을 인지, 등장인물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인식 및 해결책 모색
③ 문화의 보편성 이해
문화적 양식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인간으로서 공유하는
기반을 이해
◈교육적 효과
① 소수집단의 긍정적 자아정체성 형성
소수집단 문화의 가치와 기여를 드러낸 다문화 도서를 통해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인식 독려
② 다수 집단의 편견 및 고정관념 감소
소수문화 집단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은 다수 집단에게도 해로운 영향을 끼침. 다문화 도서를 매개로 다른 인종이나 민족에게 간접적 접촉 가능
다문화 도서 활용 수업의 절차 및 단계
◈수업 설계 및 실행의 주요 절차
① 다문화교육의 목표 및 주제 영역을 명확하게 설정
② 학습자 및 교육 환경에 대한 고려 필요
③ 수업의 목표 및 학습자 특성에 적합한 다문화 도서 선정
④ 다문화 도서를 수업에 결합하는 효과적인 교수 전략 고려
⑤ 다문화 도서 활용의 효과를 높이는데 적합한 보조 자료 및 관련 활동 고민
⑥ 수업을 실행하면서 학습자의 반응을 면밀하게 관찰
◈다문화 도서를 활용한 편견감소 수업의 주요 단계
1단계 : 학습자의 편견 드러내기
2단계 : 다문화 도서의 내용 이해하기
3단계 : 편견을 부르는 오해 바로잡기
4단계 : 편견과 연결된 감정 확인
5단계 : 수업으로 변화된 인식을 확장하고 심화
예) 다문화가정을 소재로 다룬 책
『까매서 안 더워?』
한국에 사는 다문화가정 아이들이 학교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다룬 동화
『손님』
필리핀의 소년 ‘본본’의 눈으로 아빠의 나라인 한국을 떠나 엄마의 나라인 필리핀에서 생활하는 코피노 소녀 ‘수진’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그림책
『나마스테』
히말라야 마르파 마을에서 온 사내 카밀과 아메리칸 드림에 끌려 미국에 갔다가 만신창이로 돌아온 신우의 사랑을 그린소설
◈다문화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매체
-구청에서 개최하는 지역 다문화축제
-다문화센터에 방문하여 인터뷰를 하는 프로젝트 수업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학습을 배경으로 하는 아동도서
-다문화 이슈를 보여주는 신문기사
2. 영화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영화를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의미와 의의
◈의미
영화를 활용한 다문화교육은 다문화관련 현상과 가치를 담고
있는 영화를 시청하거나 제작하는 방법이란 뜻
- 영화는 시대상을 반영하므로 다문화가 영화의 소재로
등장하는 사계가 증가
- 한국 사회의 다양한 단면을 미시적으로 이해하고 다문화적 감수성과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실천 의지를 함양하는 데 그 목적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을 소재로 다룬 영화
‘세리와 하르, 2009’
‘반두비, 2009’
‘완득이, 2011’
‘마이 리틀 히어로, 2013’
◈의의
① 영상 매체라는 형식의 친숙함
현 시대 사람들은 영상 매체에 친숙함
영상 매체는 문자의 한계를 넘어 관찰하고 느낄 수 있게 하는 역할 기능
② 간접 체험을 통한 다문화 현상 이해
영화는 책, 신문, 강의에서 접한 사건 외 공적 관심으로부터 아예 배제된 미시적 사실까지 내포하고 있음
③ 타문화 인정 및 공존을 위한 실천 의지 자극
장면, 대사, 음향, 음악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의 효과로 행동의 동기화를 자극
v절차
◈유의할 점
① 내용 : 학습자 수준 및 수업의 목표를 고려한 내용 선정
해당 차시 수업의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을 선정
사전 모니터링 후 비교적인 대사나 행동 건너뛰기
② 방법 : 지나친 계몽 지양, 학습자 탐구 지향
영화는 공익광고가 아님, 목표는 있되 방향을 열어 둔 채 학습자들과 강사가 함께 수업을 만들어 갈 것
③ 시간 : 학습자 수준과 수업 상황을 고려한 배분
영화의 평균 러닝 타임 90~120분이므로 재구성 필요,
10~15분 정도의 영화를 선택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음
다문화교육에 활용할 만한 영화
장편영화 - 로니를 찾아서,2009 / 반두비,2009 /
세리와 하르,2009 / 완득이, 2011 /
마이 리틀 히어로 2013 등
옴니버스 영화 - 다섯 개의 시선, 세 번째 시선,
여섯 개의 시선, 별별 이야기, 별별 이야기2 등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제작한 영화다수
3. 신문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교육방법으로 신문활용수업 이해
◈의미
신문활용수업은 학교나 가정, 사회단체 등에서 신문을 교재로 활용하여 공부하는 학습방법을 총괄하여 부르는 명칭
- 신문은 매일 일상의 사건과 정보가 실리며 지면 구성이 다양하기 때문에 신문을 활용한 재미있고 유익한 학습가능
◈목적
①민주사회에서 합리적 의사결정과 리더십 형성을 돕는 것
②언어능력 향상과 비판적 사고력 개발을 돕는 것
◈효과
①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능력 및 정보를 분석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 향상
②종합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능력과 통합교과적인 사고 능력 배양
교육방법으로 신문활용수업 이해
◈신문의 기본 구성요소
▪기사 : 보도기사, 해설기사, 의견 기사
▪사진 : 한 장의 사진으로 강렬한 의미 전달 기능
▪만화 : 작가의 관점에서 비평
단순화와 풍자를 많이 사용
▪표와 그래프 : 기사의 핵심사항 일목요연하게 전달 가능
▪광고 : 작은 지면, 신문광고 내 최대한 홍보
사회현상을 읽어내는데 도움
◈신문활용수업의 유형
① 찾기
학습자가 신문에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지식이나 정보, 사실 등을 찾아내는 활동
- 육하원칙으로 정리하기, 일어난 차례 알기,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시사용어사전 만들기, 제목과 기사 짝 맞추기, 제목이 뽑힌 문장 찾기
② 이해하기
신문의 요소를 읽고 그에 담긴 정보롤 이해하는 활동
- 기사를 이용한 K-W-L 학습
- 원인과 결과구분하기,줄거리알아내기, 주제알아내기
③ 평가하기
신문에 담긴 정보에 대하여 자신의 관점으로 판단하고,
비판하고 평가하는 활동
- 비교하며 읽기, 추론하기, 기사 비평하기, 오늘의 뉴스 정하기 등
예)재원이는 다양한 다문화에 대한 기사를 읽고 헤드라인을 비교하였다. 이후 다문화 관련 기사의 내용에 대하여 비평한 후 모둠원들과 함께 다문화 기사를 정하였다.
④ 창조하기
자신만의신문을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활동
- 시제 바꾸기, 기사 완성하기, 후속 기사 쓰기, 가상인터뷰 기사 쓰기, TV뉴스 보고 기사 쓰기 등
⑤ 신문기사 활용하여 토론하기
글쓰기나 토론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주장을 위한 논거
등으로 기사를 활용
- 토론 주제에 맞는 기사 스크랩하기, 기사를 활용한 토론의 과정 예측하기
다문화교육에서 신문활용
◈의의
◈유의점
① 신문 기사를 고를 때에 긍정적인 측면이나 밝은 면도 같이 제시
② 표나 그래프 등을 통해 다문화 사회의 미래도 예측할 수 있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자료를 다양하게 이용
③ 다양한 활동을 통해 다문화 사회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가능하도록 활동 구성
④ 다문화 사회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자료를 활용하고, 외국의 긍정적인 대응방안 등을 이해하도록 신문기사의 내용을 찾아서 제시
신문활용수업으로 하는 다문화교육의 실제
① 찾기 활동을 통한 다문화교육
학습자가 신문에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지식이나 정보, 사실 등을 찾아내는 활동
- 다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 이해하기
- 다문화 사회의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 다문화에 관한 용어 사전 만들기
② 이해하기 활동을 통한 다문화교육
- 다문화 관련 사건의 원인과 결과 찾기
- 다문화 관련하여 K-W-L 완성하기
▪기사의 내용 요약하기(Know)
▪기사를 통해 다문화와 관련하여 알고 싶었던 점
(What to know)
▪기사를 통해 다문화와 관련하여 새롭게 알게 된 점
(Learned)
- 다문화 사회 관련 기사문의 중심 내용이해하기
③ 평가하기 활동을 통한 다문화 교육
- 다문화에 대한 기사 헤드라인 비교하기
- 다문화 관련 기사의 내용에 대하여 비평하기
- 오늘의 다문화 기사 정하기
④ 창조하기 활동을 통한 다문화교육
- 다문화 가족과 가상 인터뷰하기
- 다문화 사회 및 가정을 위한 광고 만들기
1. 뱅크스(Banks)가 지적한 다문화교육의 구성요소 5가지를 설명해 보십시오.
2.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중 상황학습 모형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3. 다문화교육을 위한 기본 교육과정 설계 모형’을 각 단계별로 어떤 내용을,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설명해보십시오
1. :
2. : 상황학습 : 사회적 구성주의에 입각하여 의미가 생성되는 과정과 맥락을 중시, 즉 다른 집단, 다른 구성원 간의 갈등과 협상, 대화 등을 학습의 중요한 과정으로 인식함. 이를 문화적, 경제적, 배경과 함께 습득함.
-> 다양한 관점의 수집과 문제 상황에 대한 해석, 감정에 대한 성찰, 다양한 행동방식에 대한 이해와 성찰에 대한 사례학습 등을 활용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다문화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13. 다문화 상담의 특징과 원리 (9) | 2022.12.28 |
---|---|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12. 다문화화를 위한 매체활용Ⅱ (13) | 2022.12.27 |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10. 다문화 교수학습과정의 특성 (17) | 2022.12.26 |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9. 다문화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10) | 2022.12.26 |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8. 다문화교육에 대한 평생교육적 조망 (11) | 2022.1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