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9. 다문화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롤라❤️ 2022. 12. 26. 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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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강. 다문화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1. 다문화 교육의 목적과 프로그램
1).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의 의미
◈의미
▪다문화주의를 확산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다문화주의적 가치관에 입각하여 각 집단의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나아가 소수자가 주류사회에서 구조적으로 차별이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기획된 조직적, 의도적 학습설계
◈다문화주의적 가치관이란?
▪다문화주의를 추구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3가지 원칙을 수용해야 함
① 각각의 인종은 인종적 기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점에서 평등함
② 모든 문화는 각기 존엄성을 지니기 때문에 존중되어야 함
③ 정부는 이들에게 동일한 지원을 해주어야 함
(1) 다문화교육의 목적 : 다른 민족이나 문화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갖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각기 문화적 존엄성을 갖는 점을 받아들이며, 그들에 대해 연대감을 갖고 상호존중을 하는 다문화적 소양을 함양시키고자 하는 것.
-문화적차이 인정
-문화적 상대성과 다양성
-문화적 편견의 해소
-다문화가정 학생의 적응
-평등사회 추구
-미래사회를 위하 새 문화창조
(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써 특별히 다문화주의적 가치관을 확산시키기 위해 계획된 의도적이고 조직적인 학습활동의 설계
(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하나이다. 다문화주의를 확산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이다. 다양한 문화존중을 위한 의식을 함양시키는 것이다.
->다문화 교육은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지역사회 즉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전 시민을 대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모든 교육적 행위는의도성,계획성,가치지향성을가짐
▪의도성 : 프로그램을 통해 무엇인가 의도하여 실천을 하게 함
▪계획성 : 목표 도달을 위해 구체적인 계획 하에 준비하고 노력함
▪가치지향성 : 프로그램의 내용과 방법이 평생교육기관의 이념이나 목적에 부합되도록 함
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과 마찬가지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기획, 설계, 실행과 운영, 그리고 평가의 단계를 거친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개발 단계

(1) 기획단계
◈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전 사전적 기초 준비과정,
평생교육과정 전체의 조직적 분석과 상황분석, 학습자의 요구분석과 필요분석 등을 통해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설정

▪학습자 선정 : 교육대상을 누구로 할 것인가?
▪요구분석 : 학습자들은 어떤 내용을 학습하고자 하는가?
▪조직 및 환경 분석 : 기관의 상황이 그러한 교육을 할 수 있는 여건을 가지고 있는가?
▪프로그램 목표설정 : 요구분석 결과에 따르는 교육의 목적은 무엇이며,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무엇인가?

①학습대상자의 선정과 요구분석
학습대상자를 분명히 하고 요구사항을 분석함
-다양한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 및 문제를 파악해야 함
학습자의 요구뿐만 아니라 때로는 교수자의 철학 및 사회적 요구에 따라 학습내용 선정
②기관의 조직상황 및 환경분석
기관의 이념과 철학, 조직구조 및 가용지원에 대한 면밀한 분석필요
-기관의 설립이념 및 운영목적, 기관의 주요사업, 시설 현황 등을 분석
-기관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에 대한 평가(SWOT분석)
③프로그램 목표의 설정
교육대상의 요구와 필요에 기초하여 교육목적과 구체적인 학습목표 설정
-다문화교육의 목표를 설정할 때에 주의점 : 학습자, 사회, 학습주제의 세 영역에 대한 차원에서 다문화적 가치와 목적들이 기술되어 있는지 고찰해야 함
2)프로그램의 설계단계
◈프로그램 기획단계에서 확인된 교육적 요구와 필요를 기초로 하여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화하는 과정
▪학습자의 선행경험과 교육수준을 고려하여 내용편성에 반영하는 것이 효과적

① 구체적인 교과의 학습목표를 설정
②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학습내용을 선정
③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선택
④ 실시할 교과목의 학습안을 구성

▪학습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융통성 있게 학습내용을 구성해야 함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학습목표
▪자문화 중심성의 인식
▪문화적 차이의 인정
▪관용
▪인종주의에 대한 경각심
▪연대감의 지원
▪‘우리’ 정체성에 대한 토론
3) 프로그램의 실행과 운영단계
◈조직된 프로그램 학습안에 따라 실제로 프로그램을 실천에 옮기는 단계, 교육자의 역량이 발휘되는 단계
▪매 과정마다 관련된 요소들의 투입이 정확하게 이루어지도록 투입요소들에 대한 적절한 점검과 원활한 운영관리가 필요함

▪라포(rappoot)의형성:소집단활동,자기소개시간 등
▪프로그램 운영은 결과보다는 과정 자체에 중점을 두고 진행
▪다문화교육은 마음의 변화를 궁극적 목적으로 함.
일방적 강요 대신 참여자 의견 존중과 비지시적 방법 추구
▪참여자가 문제의식을 가지고 문제해결을 스스로 하도록 도와줌

▪프로그램 운영 시 고려해야 할 사항
2.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과 내용 유형
1).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이제까지는 주로 이주민 대상, 동화를 위한 적응교육의 성격을 띰. 그러나 앞으로 다문화 교육의 대상은 모든 시민을 포함대야 하며, 이주민들과 그들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함께 실시해야 함.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근본요소(인종, 성, 장애, 종교 등)중 어떤 문제를 다루는가에 따라 다문화 교육의 대상과 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대상의 예

▪체류목적에 따른 외국인 집단
▪다문화 가정 자녀 및 부모
▪일반시민
▪다문화교육 담당자

(1) 체류목적에 따른 외국인 집단
외국인의 체류목적에 따라 겪게 되는 어려움 극복을 위해 사회 통합의 차원에서 다양한 교육을 제공
-법무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사회통합 프로그램, 한국어 교육,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 이민 및 국적 관련 제도 및 법령에 대한 지식 등
(2) 다문화 가정 자녀 및 부모
다문화가정의 학령기 아동과 부모를 위한 교육
- 특별한 학습지원, 부모교육을 통한 한국파악 및 자녀지원을 위한 교육
- 방과 후 교실 및지역사회평생교육센터에서실시가능
(3) 일반시민
타문화에 대한 배타성을 극복하고 다문화사회 소양을 갖도록 교육함
- 관용과 배려의 정신 및 세계시민 의식 교육 등
(4) 다문화 교육 담당자
다문화교육을 담당하는 초, 중등교사 또는 평생교육기관 다문화관련 교육 담당 평생교육사 등이 주요 대상
다문화교육 담당자들의신념은다문화교육의성패좌우
- 인간에 대한 사랑에 기초한 교육자적 소양
- 다문화에 대한 전문지식과 방법 등
◈효율적인 다문화교육을 위해서는 담당자 교육이 중요하다.
2). 다문화 교육의 내용유형
(1) 이주민들을 위한 적응교육
새로운이주자가기존주류사회에적응하도록하는교육
- 기초학습능력과 한국문화및 한국어 능력향상교육 등
- 집단에 따라 한국생활적응을 위한 관련법규나 제도의
안내필요
(2) 이주민들의 정체성 및 공동체 교육
소주자의 정체성 함양에 초점을 맞추어 그들의 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심을길러주며안정된정착을도움
- 자문화 정체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자존감 향상프로그램 등
- 소수자 집단 내 다양한 문화와 출신국적간의 갈등극복과 화합․공존을 위한 공동체 교육 프로그램
(3) 일반시민 대상의 소수자 이해교육
일반시민을 대상, 소수집단의 문화 이해를 통해 차별과 편견을 없앰
- 각 교과에서 다른 민족이나 문화에 대한 소개와 이해증진 프로그램, 평생교육차원의 다문화교실 등
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핵심 요소 및 유의사항
(1)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핵심요소

핵심요소 고려대상
대상 -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
교육의 목적 -전체적인 교육목적은 무엇인지?
교육내용 및 자료활동 -어떤 내용으로 학습내용을 구성할 것인지?
-어떤 학습교재를 교수∙학습에 사용할 것인가?
교육방법 -교육방법은어떤것을 사용할 것인지?
편성 및 운영 -통합학급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할 것인가? 아니면 분리학급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할 것인가?
-어느 정도 수준에서 다문화 교수∙학습을 계획할 것인가?
평가 -학습이 이루어진 후 어떤 내용을 평가할 것인가?
-평가결과는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현황과 문제점
▪이주민을 위한 한국어 교육, 한국 문화 적응 교육이 대부분, 일반시민 대상 프로그램 부족
▪단조롭고 일회적인 이벤트 - 한국 문화 체험 행사 등
▪주로 지역사회의 시민단체나 봉사단체 중심
(3) 향후 유의사항
▪이주민을 위한 적응교육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을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 제공
▪일회적인 이벤트성 프로그램보다는 계속적인 차원의
시민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습자를 일괄적으로 대상화하기보다는 각 학습 집단의 특성과 요구를 분석하여 그에 부합되는 교육내용을 제공
▪학생만을 대상으로 할 것이 아니라 그들의 부모, 친척, 나아가 지역주민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 필요
▪인종뿐만 아니라 성, 장애, 연령 등 각종 차별을 가져오는 다양한 요소들을 반영한 폭넓은 프로그램 개발 ž운영
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1) <사례1>다문화이해증진 프로그램 : ‘多多익선’ (KACE)
▪모든 시민들이 다문화 사회에 대하여 정확히 알고, 함께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모색
2)<사례2>제주지역 다문화체험교실
(제주이민센터와 제주다문화가정센터)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청의 위탁 및 지원을 통하여 운영되는 다문화체험교실 중 하나
3)<사례3>다문화지수 향상을 위한 교사연수
(신흥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사들이 다문화 사회 및 관련된 세계적 이슈들 (인권, 평화, 환경)을 이해하고, 이를 현교육과정에 접목시키는 방법론을 습득하도록 함



1. 다음 중 다문화교육에 대한 평생교육적 접근의 특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삶을 통해 직접 습득되는 문화에 대한 체험적인 이해를 중시한다.

주류문화가 소수문화로부터 배울 수 있는 측면을 강조한다.

장기적으로는 중심문화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속적이고 상호호혜적인 관계의 형성을 중시한다.

일회적 교육보다는 지속적이고 구조적인 교육을 지향한다

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시민단체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다른 기관에 비해 인권의식이 높다

이주노동자와 국제결혼여성의 한국생활을 돕는 프로그램이 많이 운영되었다.

외부 운영자 및 기관들과 함께 연계하여 운영하기도 한다.

다문화교육을 실시하는 비영리 민간단체의 수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종교단체나 인권단체가 이에 해당한다

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다문화적 가치관은 인종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에 따라 다르게 대우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하나이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주의를 확산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문화존중을 위한 의식을 함양시키는 것이다.

4.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효율적인 다문화교육을 위해서는 담당자 교육이 중요하다.

다문화교육은 이주민만을 위한 교육이다.

자문화 정체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은 소수자 적응교육 사례이다.

한국어능력 향상 교육은 소수자 공동체교육의 사례이다.

5.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유의사항으로 적저하지 못한 것은?

이주민뿐 아니라 주류사회의 시민들도 대상으로 해야한다.

학생뿐 아니라 그 가족까지 대상을 넓게 고려해야 한다.

일회성 프로그램은 적절하지 않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인종의 차이에 대한 내용만 다루면 된다.

6. 다음 중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핵심 요소와 그에 대한 고려사항이 적절하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평가- 평가결과 활용방법을 먼저 생각한다.

교육내용- 어떤 내용을 포함할 것인지 학습목표와 관련하여 생각한다.

대상- 통합학급을 운영할 것인지 또는 분리학급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계획할지 생각한다.

편성, 운영-어느 수준에서 다문화교수-학습을 계획할지 생각한다.

7. 문화적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근본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인종(人種)

종교(宗敎)

교육(敎育)

 

정답 34114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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