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강. 다문화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1. 다문화 교육의 목적과 프로그램
1).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의 의미
◈의미
▪다문화주의를 확산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다문화주의적 가치관에 입각하여 각 집단의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나아가 소수자가 주류사회에서 구조적으로 차별이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기획된 조직적, 의도적 학습설계
◈다문화주의적 가치관이란?
▪다문화주의를 추구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3가지 원칙을 수용해야 함
① 각각의 인종은 인종적 기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점에서 평등함
② 모든 문화는 각기 존엄성을 지니기 때문에 존중되어야 함
③ 정부는 이들에게 동일한 지원을 해주어야 함
(1) 다문화교육의 목적 : 다른 민족이나 문화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갖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각기 문화적 존엄성을 갖는 점을 받아들이며, 그들에 대해 연대감을 갖고 상호존중을 하는 다문화적 소양을 함양시키고자 하는 것.
-문화적차이 인정
-문화적 상대성과 다양성
-문화적 편견의 해소
-다문화가정 학생의 적응
-평등사회 추구
-미래사회를 위하 새 문화창조
(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써 특별히 다문화주의적 가치관을 확산시키기 위해 계획된 의도적이고 조직적인 학습활동의 설계
(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하나이다. 다문화주의를 확산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이다. 다양한 문화존중을 위한 의식을 함양시키는 것이다.
->다문화 교육은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지역사회 즉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전 시민을 대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모든 교육적 행위는의도성,계획성,가치지향성을가짐
▪의도성 : 프로그램을 통해 무엇인가 의도하여 실천을 하게 함
▪계획성 : 목표 도달을 위해 구체적인 계획 하에 준비하고 노력함
▪가치지향성 : 프로그램의 내용과 방법이 평생교육기관의 이념이나 목적에 부합되도록 함
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과 마찬가지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기획, 설계, 실행과 운영, 그리고 평가의 단계를 거친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개발 단계
(1) 기획단계
◈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전 사전적 기초 준비과정,
평생교육과정 전체의 조직적 분석과 상황분석, 학습자의 요구분석과 필요분석 등을 통해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설정
▪학습자 선정 : 교육대상을 누구로 할 것인가? ▪요구분석 : 학습자들은 어떤 내용을 학습하고자 하는가? ▪조직 및 환경 분석 : 기관의 상황이 그러한 교육을 할 수 있는 여건을 가지고 있는가? ▪프로그램 목표설정 : 요구분석 결과에 따르는 교육의 목적은 무엇이며,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무엇인가? |
①학습대상자의 선정과 요구분석
학습대상자를 분명히 하고 요구사항을 분석함
-다양한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 및 문제를 파악해야 함
학습자의 요구뿐만 아니라 때로는 교수자의 철학 및 사회적 요구에 따라 학습내용 선정
②기관의 조직상황 및 환경분석
기관의 이념과 철학, 조직구조 및 가용지원에 대한 면밀한 분석필요
-기관의 설립이념 및 운영목적, 기관의 주요사업, 시설 현황 등을 분석
-기관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에 대한 평가(SWOT분석)
③프로그램 목표의 설정
교육대상의 요구와 필요에 기초하여 교육목적과 구체적인 학습목표 설정
-다문화교육의 목표를 설정할 때에 주의점 : 학습자, 사회, 학습주제의 세 영역에 대한 차원에서 다문화적 가치와 목적들이 기술되어 있는지 고찰해야 함
2)프로그램의 설계단계
◈프로그램 기획단계에서 확인된 교육적 요구와 필요를 기초로 하여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화하는 과정
▪학습자의 선행경험과 교육수준을 고려하여 내용편성에 반영하는 것이 효과적
① 구체적인 교과의 학습목표를 설정 ②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학습내용을 선정 ③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선택 ④ 실시할 교과목의 학습안을 구성 |
▪학습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융통성 있게 학습내용을 구성해야 함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학습목표
▪자문화 중심성의 인식
▪문화적 차이의 인정
▪관용
▪인종주의에 대한 경각심
▪연대감의 지원
▪‘우리’ 정체성에 대한 토론
3) 프로그램의 실행과 운영단계
◈조직된 프로그램 학습안에 따라 실제로 프로그램을 실천에 옮기는 단계, 교육자의 역량이 발휘되는 단계
▪매 과정마다 관련된 요소들의 투입이 정확하게 이루어지도록 투입요소들에 대한 적절한 점검과 원활한 운영관리가 필요함
▪라포(rappoot)의형성:소집단활동,자기소개시간 등 ▪프로그램 운영은 결과보다는 과정 자체에 중점을 두고 진행 ▪다문화교육은 마음의 변화를 궁극적 목적으로 함. 일방적 강요 대신 참여자 의견 존중과 비지시적 방법 추구 ▪참여자가 문제의식을 가지고 문제해결을 스스로 하도록 도와줌 |
▪프로그램 운영 시 고려해야 할 사항
2.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과 내용 유형
1).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이제까지는 주로 이주민 대상, 동화를 위한 적응교육의 성격을 띰. 그러나 앞으로 다문화 교육의 대상은 모든 시민을 포함대야 하며, 이주민들과 그들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함께 실시해야 함.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근본요소(인종, 성, 장애, 종교 등)중 어떤 문제를 다루는가에 따라 다문화 교육의 대상과 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대상의 예
▪체류목적에 따른 외국인 집단 ▪다문화 가정 자녀 및 부모 ▪일반시민 ▪다문화교육 담당자 |
(1) 체류목적에 따른 외국인 집단
◈외국인의 체류목적에 따라 겪게 되는 어려움 극복을 위해 사회 통합의 차원에서 다양한 교육을 제공
-법무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사회통합 프로그램, 한국어 교육,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 이민 및 국적 관련 제도 및 법령에 대한 지식 등
(2) 다문화 가정 자녀 및 부모
◈다문화가정의 학령기 아동과 부모를 위한 교육
- 특별한 학습지원, 부모교육을 통한 한국파악 및 자녀지원을 위한 교육
- 방과 후 교실 및지역사회평생교육센터에서실시가능
(3) 일반시민
◈타문화에 대한 배타성을 극복하고 다문화사회 소양을 갖도록 교육함
- 관용과 배려의 정신 및 세계시민 의식 교육 등
(4) 다문화 교육 담당자
◈다문화교육을 담당하는 초, 중등교사 또는 평생교육기관 다문화관련 교육 담당 평생교육사 등이 주요 대상
◈다문화교육 담당자들의신념은다문화교육의성패좌우
- 인간에 대한 사랑에 기초한 교육자적 소양
- 다문화에 대한 전문지식과 방법 등
◈효율적인 다문화교육을 위해서는 담당자 교육이 중요하다.
2). 다문화 교육의 내용유형
(1) 이주민들을 위한 적응교육
◈새로운이주자가기존주류사회에적응하도록하는교육
- 기초학습능력과 한국문화및 한국어 능력향상교육 등
- 집단에 따라 한국생활적응을 위한 관련법규나 제도의
안내필요
(2) 이주민들의 정체성 및 공동체 교육
◈소주자의 정체성 함양에 초점을 맞추어 그들의 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심을길러주며안정된정착을도움
- 자문화 정체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자존감 향상프로그램 등
- 소수자 집단 내 다양한 문화와 출신국적간의 갈등극복과 화합․공존을 위한 공동체 교육 프로그램
(3) 일반시민 대상의 소수자 이해교육
◈일반시민을 대상, 소수집단의 문화 이해를 통해 차별과 편견을 없앰
- 각 교과에서 다른 민족이나 문화에 대한 소개와 이해증진 프로그램, 평생교육차원의 다문화교실 등
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핵심 요소 및 유의사항
(1)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핵심요소
핵심요소 | 고려대상 |
대상 | -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 |
교육의 목적 | -전체적인 교육목적은 무엇인지? |
교육내용 및 자료활동 | -어떤 내용으로 학습내용을 구성할 것인지? -어떤 학습교재를 교수∙학습에 사용할 것인가? |
교육방법 | -교육방법은어떤것을 사용할 것인지? |
편성 및 운영 | -통합학급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할 것인가? 아니면 분리학급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할 것인가? -어느 정도 수준에서 다문화 교수∙학습을 계획할 것인가? |
평가 | -학습이 이루어진 후 어떤 내용을 평가할 것인가? -평가결과는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현황과 문제점
▪이주민을 위한 한국어 교육, 한국 문화 적응 교육이 대부분, 일반시민 대상 프로그램 부족
▪단조롭고 일회적인 이벤트 - 한국 문화 체험 행사 등
▪주로 지역사회의 시민단체나 봉사단체 중심
(3) 향후 유의사항
▪이주민을 위한 적응교육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을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 제공
▪일회적인 이벤트성 프로그램보다는 계속적인 차원의
시민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습자를 일괄적으로 대상화하기보다는 각 학습 집단의 특성과 요구를 분석하여 그에 부합되는 교육내용을 제공
▪학생만을 대상으로 할 것이 아니라 그들의 부모, 친척, 나아가 지역주민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 필요
▪인종뿐만 아니라 성, 장애, 연령 등 각종 차별을 가져오는 다양한 요소들을 반영한 폭넓은 프로그램 개발 ž운영
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1) <사례1>다문화이해증진 프로그램 : ‘多多익선’ (KACE)
▪모든 시민들이 다문화 사회에 대하여 정확히 알고, 함께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모색
2)<사례2>제주지역 다문화체험교실
(제주이민센터와 제주다문화가정센터)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청의 위탁 및 지원을 통하여 운영되는 다문화체험교실 중 하나
3)<사례3>다문화지수 향상을 위한 교사연수
(신흥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사들이 다문화 사회 및 관련된 세계적 이슈들 (인권, 평화, 환경)을 이해하고, 이를 현교육과정에 접목시키는 방법론을 습득하도록 함
1. 다음 중 다문화교육에 대한 평생교육적 접근의 특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삶을 통해 직접 습득되는 문화에 대한 체험적인 이해를 중시한다.
②주류문화가 소수문화로부터 배울 수 있는 측면을 강조한다.
③장기적으로는 중심문화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④지속적이고 상호호혜적인 관계의 형성을 중시한다.
⑤일회적 교육보다는 지속적이고 구조적인 교육을 지향한다
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시민단체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다른 기관에 비해 인권의식이 높다
②이주노동자와 국제결혼여성의 한국생활을 돕는 프로그램이 많이 운영되었다.
③외부 운영자 및 기관들과 함께 연계하여 운영하기도 한다.
④다문화교육을 실시하는 비영리 민간단체의 수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⑤종교단체나 인권단체가 이에 해당한다
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다문화적 가치관은 인종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에 따라 다르게 대우해야 한다는 것이다.
②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하나이다.
③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주의를 확산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④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문화존중을 위한 의식을 함양시키는 것이다.
4.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효율적인 다문화교육을 위해서는 담당자 교육이 중요하다.
②다문화교육은 이주민만을 위한 교육이다.
③자문화 정체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은 소수자 적응교육 사례이다.
④한국어능력 향상 교육은 소수자 공동체교육의 사례이다.
5.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유의사항으로 적저하지 못한 것은?
①이주민뿐 아니라 주류사회의 시민들도 대상으로 해야한다.
②학생뿐 아니라 그 가족까지 대상을 넓게 고려해야 한다.
③일회성 프로그램은 적절하지 않다.
④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인종의 차이에 대한 내용만 다루면 된다.
6. 다음 중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핵심 요소와 그에 대한 고려사항이 적절하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①평가- 평가결과 활용방법을 먼저 생각한다.
②교육내용- 어떤 내용을 포함할 것인지 학습목표와 관련하여 생각한다.
③대상- 통합학급을 운영할 것인지 또는 분리학급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계획할지 생각한다.
④편성, 운영-어느 수준에서 다문화교수-학습을 계획할지 생각한다.
7. 문화적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근본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성(性)
②인종(人種)
③종교(宗敎)
④교육(敎育)
정답 34114 34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다문화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11. 다문화화를 위한 매체활용Ⅰ (10) | 2022.12.27 |
---|---|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10. 다문화 교수학습과정의 특성 (17) | 2022.12.26 |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8. 다문화교육에 대한 평생교육적 조망 (11) | 2022.12.25 |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7.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 (9) | 2022.12.25 |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6. 다문화 교육의 다양한 차원 (13) | 2022.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