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강.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
1. 학교 다문화 교육과정
1). 학교 다문화교육의 목표
▪다양한 인종, 언어, 종교, 문화의 배경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공존할 수 있도록 함
▪모든 학생들이 다원화된 사회의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함
2). 대상에 따른 다문화교육의 내용
①소수자 적응 교육 : 한국사회의 소수 집단이 생활에 필요한
적응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는 교육
예)한글 교육, 한국 문화 교육
②소수자 정체성 교육 : 한국사회의 소수 집단이
한국시민으로서의 정체성과 동시에
자신의 고유한 문화적 공동체에 대한
정체성이 조화롭게 형성되도록 함
③상호이해 증진교육 : 다수자 대상의 소수자 이해교육과 소수자 상호이해 증진교육
◈다문화교육의 핵심문제와 방안
(1)다문화교육의 내용 : 다양한 민족 집단에 대한 문화나지식 등을 포함
1)문화
◈문화란 한 사회 집단의 생활양식(way of life)을 말함
▪문화는 물질적, 비물질적 요소 포함
따라서 학교는 각 민족 집단이 가진 문화의 본질이 독특한 가치관과 신념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타문화의 의복, 음식, 등 관광적 접근에 치우치지 말아야 함
▪또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하며, 민족 집단마다 내적 다양성이 존재함을 가르쳐야 함.
2)다양한 민족 집단에 관한 지식
① 출신지역과 이주
② 공유하는 문화 가치, 상징
③ 민족 정체성과 민족적 동질감
④ 관점, 세계관, 판단의 준거
⑤ 민족 단체와 민족자결
⑥ 인구통계학적,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지위
⑦ 편견, 차별, 그로고 인종차별주의
⑧ 민족 내부의 다양성
⑨ 동화와 문화접변
⑩ 혁명
⑪ 지식의 구성
(2)다문화 교육과정의 구성원리
1단계 기여적 접근법 -영웅, 공휴일,개별적인 문화적요소에 초점을 맞춘다 |
2단계 부가적 접근법 -교육 과정의 구조는 변화시키지 않은 채 내용, 개념, 주제, 관점을 교육과정에 더한다. |
3단계 변혁적 접근법 -학생들이 다양한 민족집단 및 문화집단의 관점에서 개념, 이슈, 사건, 주제를 바라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구조를 변화 시킨다. |
4단계 사회적 행동 접근법 -학생들이 중요한 사회 문제들과 관련하여 결정을 내리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취한다. |
1) 뱅크스의 4단계 모형
2) 베넷의 6요소 모형
①다양한 역사적 관점 이해하기
②문화적 의식 개발하기
③간문화적 역량 개발하기
④인종차별주의, 성차별주의, 편견과 차별에 대항하기
⑤세계정세와 글로벌 역학관계 인식하기
⑥사회적 행동 기능 개발하기
3)현행 교육과정과 다문화교육
◈ 7차 교육과정 : 도덕과 및 사회과에서 문화의 다양성과 관련하여 언급
→다문화라는 용어보다는 국제이해교육이라는용어사용
◈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본격적인다문화교육등장
▪ 다문화교육과 국제이해교육의 비교
2. 학교 다문화교육의 환경
1). 다문화적 학교교육환경
◈학교의 환경이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이고 포용적인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변화해야 함
①다문화적 학교는 문화적 다양성이 존중받고 있다는 것이 가시적으로 드러나도록 물리적 환경이 구성되어야 함
- 다문화 이해를 위한 게시판 및다문화자료실및학습실
②교사와 교직원의 구성 및 그들이 학생들에게 갖는 기대 수준과 태도도 다문화적 환경에 중요
-소수집단 학생들과 같은 배경을 가진 결혼이주 여성들이이중언어 교사
③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운영
- 다문화가정 자녀의 발달 및 학교 적응 문제, 편견 및
소외로 인한 갈등 상담
2). 교과 및 비교과 활동
◈교과활동을 통한 체계적, 공식적인 다문화교육
- 다양한 민족 집단들의 의식주 문화나 문화적 풍습 등의내용을 단순히 소개하는 것으로는 불충분
-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검토하고, 자신의 관점과 시각을 발전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함
- 현재는 국어과 및 사회과 중심이 되고 있으나 전교과에 포함되어야 함
◈교과활동 뿐 아니라 교과 외 활동시간을 활용한 적절한 교육적 개입도 필요
- 예를들어,재량활동및학교차원에서의 다양한행사 등
3). 학교 다문화교육의 지표
▪개별학교는 각각의 특수한 상황을 적적히 고려하여
다문화교육을 시행해야 함 (일반 학생들의 다문화적 시민성함양,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업성취도 고려)
◈뱅크스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계획 및 실시에 대한 평가기준
①학교 정책은 미국 사회의 민족적, 문화적, 성적 다양성을 반영하고 있는가?
②잠재적 교육과정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학교 문화가
다민족적이고 다문화적인가?
③학교가 선호하는 학습 양식은 학생들의 학습 양식을 반영 하고 있는가?
④학교는 학생들과 더 넓은 사회에서 구사되는 언어와 방언을 반영하고 인정하는가?
⑤학교 활동, 프로그램, 계획 수립에 다양한 민족적, 문화적 배경을 지닌 부모들을 참여시키는가?
⑥학교 상담 프로그램은 미국사회의 민족적 다양성을 반영하는가?
⑦학교가 사용하는 평가과정은 다문화적인가? 민족적으로 볼 때 공정한가?
⑧수업자료의 민족적 문화적 성적 편향을 평가하고 있는가?
⑨공식 교육과정과 학습과정은 다민족적이고 다문화적인가? 다양한 민족적 문화적 관점에서 사건과 상황, 개념을 바라보도록 하는가?
⑩학교의 교수양식과 동기부여 시스템은 학생의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을 반영하는가?
⑪모든 직원의 태도, 인식, 믿음, 행동이 민족적으로나 인종적으로 사려 깊은가?
⑫체계적이고 포괄적이며 지속적인 다문화 직원 훈련 프로그램을 필수과정으로 실시하고 있는가?
⑬학교의 직원들(행적직원,교사등..)이 다민족적이고 다문화적인가?
⑭학교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인종적, 민족적, 문화적, 언어적 차이에 긍정적으로 대응하는가?
⑮학교의 모임이나 휴일이 미국사회의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을 반영하는가?
⑯학교의 점심 식단은 미국의 다양한 민족집단의 음식을 고려하여 계획되는가?
⑰게시판 체육시간 그리고 그 외 게시물이나 활동이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을 반영하는가?
3. 학교 다문화교육과 교사
1). 다문화교육과 교사의 중요성
▪교사의 다문화적 인식과 태도는 수업과 학생 지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침
→다문화교육의 성공을 위해, 교사의 인식과 실천은 가장 중요한 요소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의 문화적 배경을 적절히 활용하는수업 방법 활용
▪다양한 문화, 언어 집단에서 온 학생들이 교실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업성취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도와야함
.
2). 교사의 다문화적 전문성
3). 다문화 역량 함양을 위한 교사 교육
◈다문화 교사교육의 목표
① 교사의 다문화적 태도를 고양시킴
② 다문화적 학급을 가르칠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키도록 도움
③ 소수자 학생에 대한 교사의 기대 수준을 높임
④ 소수 학생들의 문화적 경험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함
◈다문화교육을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교사의 역량
①다문화교육에 대한 지식
②다문화교육과정과 교수법에 대한 지식
③다문화적 효능감
4). 다문화 역량 함양을 위한 교사 교육의 사례
◈다문화 교사교육의 연수프로그램
◈다문화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내용
①교사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 인식
②학생들의 다양한 배경에 대한 인식
③다문화적 교수-학습 능력
4. 학교 다문화교육의 과제
◈국가 교육과정에 다문화교육을명시한것은 큰 변화임
◈향후 과제: 효과적인 학교 다문화교육을 위한 노력 ▪학교 자체를 다문화적 환경으로 바꾸는 일 ▪공식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것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과 수업방식을 개발하는 것 ▪공정한 평가 방법을 개발하는 것 ▪교사의 교과 지도 및 상담 능력을 개발하는 것 ▪교사교육을 개선하는 것 등 |
◈이를 위해서는 다문화 교재와 자료의 개발,
그리고 교사교육의 강화가 요구됨.
1. 학교 다문화교육과정의 구성을 위한 원리로서 뱅크스와 베넷이 제시한 원칙 및 요소들을 설명해 보십시오
2. 다문화교육에 있어 학교교육 환경에 유의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논하고, 조성해야 할 학교교육 환경에 대해 제시해보십시오
3. 다문화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교사의 전문성이란 어떤 것인지 설명하고, 교사의 다문화적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사교육의 목표와, 교사교육에 포함해야 할 요소들을 제시해 보십시오
4. 다음 중 다문화교육과정의 구성원리로서 뱅크스가 제시한 네 가지 단계 중 가장 상위에 속하는 접근법은?
① 기여적 접근법
② 부가적 접근법
③ 변혁적 접근법
④ 언어적 접근법
5. 다음 중 베넷의 교육과정 및 수업설계 모형 요소가 아닌 것은?
① 다양한 역사적 관점 이해
② 문화적 의식 개발
③ 자민족 중심주의 강화
④ 간문화적 역량 개발
6. 다문화교육을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교사의 역량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다문화교육에 대한 지식
② 다문화교육과정과 교수법에 대한 지식
③ 다문화적 효능감
④ 교사의 동화주의적 관점
7. 다문화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사교육과정 프로그램의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교사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 인식
② 학생들의 다양한 배경에 대한 인식
③ 다문화적 교수-학습 능력
④ 동화주의적 관점
8. 학교 다문화교육의 지표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① 학교 정책은 사회의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을 반영하고 있다.
② 학교의 전반적 분위기가 인종적, 문화적 차이에 긍정적으로 대응한다.
③ 교사와 교직원의 절대 다수가 다수민족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④ 학교 활동에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부모들을 참여시키고 있다.
1.
2. : (1) 다문화적 학교교육환경
-학교의 환경이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이고 포용적인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변화해야 함
①다문화적 학교는 문화적 다양성이 존중받고 있다는 것이 가시적으로 드러나도록 물리적 환경이 구성되어야 함
- 다문화 이해를 위한 게시판 및 다문화 자료실 및 학습실
②교사와 교직원의 구성 및 그들이 학생들에게 갖는 기대 수준과 태도도 다문화적 환경에 중요
-소수집단 학생들과 같은 배경을 가진 결혼이주 여성들이 이중언어 교사
③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운영
- 다문화가정 자녀의 발달 및 학교 적응 문제, 편견 및 소외로 인한 갈등 상담
3. (1) 교사의 전문성 -
① 교사의 다문화적 인식
② 교사는 긍적적인 다문화적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③ 다문화교육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높은 수준의 다문화적 효능감을 갖추어야 한다.
④ 교사는 다문화교육에 필요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2)다문화 교사교육 목표-
① 교사의 다문화적 태도를 고양시킴
② 다문화적 학급을 가르칠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키도록 도움
③ 소수자 학생에 대한 교사의 기대 수준을 높임
④ 소수 학생들의 문화적 경험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함
(3)다문화 역량 함양을 위한 교사 교육의 사례
①다문화 교사교육의 연수프로그램
4~8 정답 :33443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다문화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9. 다문화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10) | 2022.12.26 |
---|---|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8. 다문화교육에 대한 평생교육적 조망 (11) | 2022.12.25 |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6. 다문화 교육의 다양한 차원 (13) | 2022.12.24 |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5. 한국 다문화교육의 전개과정 (12) | 2022.12.24 |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4. 세계화 시대의 시민성 교육 (19) | 2022.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