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과, 방통대, 문화 등 다문화교육론 요점 요약 7.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

롤라❤️ 2022. 12. 25.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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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강.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

1. 학교 다문화 교육과정
1). 학교 다문화교육의 목표
▪다양한 인종, 언어, 종교, 문화의 배경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공존할 수 있도록 함
▪모든 학생들이 다원화된 사회의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함

2). 대상에 따른 다문화교육의 내용
①소수자 적응 교육 : 한국사회의 소수 집단이 생활에 필요한
적응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는 교육
예)한글 교육, 한국 문화 교육
②소수자 정체성 교육 : 한국사회의 소수 집단이
한국시민으로서의 정체성과 동시에
자신의 고유한 문화적 공동체에 대한
정체성이 조화롭게 형성되도록 함
③상호이해 증진교육 : 다수자 대상의 소수자 이해교육과 소수자 상호이해 증진교육
◈다문화교육의 핵심문제와 방안

(1)다문화교육의 내용 : 다양한 민족 집단에 대한 문화나지식 등을 포함
1)문화
◈문화란 한 사회 집단의 생활양식(way of life)을 말함
▪문화는 물질적, 비물질적 요소 포함
따라서 학교는 각 민족 집단이 가진 문화의 본질이 독특한 가치관과 신념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타문화의 의복, 음식, 등 관광적 접근에 치우치지 말아야 함
▪또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하며, 민족 집단마다 내적 다양성이 존재함을 가르쳐야 함.

2)다양한 민족 집단에 관한 지식
① 출신지역과 이주
② 공유하는 문화 가치, 상징
③ 민족 정체성과 민족적 동질감
④ 관점, 세계관, 판단의 준거
⑤ 민족 단체와 민족자결
⑥ 인구통계학적,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지위
⑦ 편견, 차별, 그로고 인종차별주의
⑧ 민족 내부의 다양성
⑨ 동화와 문화접변
⑩ 혁명
⑪ 지식의 구성

(2)다문화 교육과정의 구성원리

1단계 기여적 접근법
-영웅, 공휴일,개별적인 문화적요소에 초점을 맞춘다
2단계 부가적 접근법
-교육 과정의 구조는 변화시키지 않은 채 내용, 개념, 주제, 관점을 교육과정에 더한다.
3단계 변혁적 접근법
-학생들이 다양한 민족집단 및 문화집단의 관점에서 개념, 이슈, 사건, 주제를 바라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구조를 변화 시킨다.
4단계 사회적 행동 접근법
-학생들이 중요한 사회 문제들과 관련하여 결정을 내리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취한다.

1) 뱅크스의 4단계 모형

2) 베넷의 6요소 모형
①다양한 역사적 관점 이해하기
②문화적 의식 개발하기
③간문화적 역량 개발하기
④인종차별주의, 성차별주의, 편견과 차별에 대항하기
⑤세계정세와 글로벌 역학관계 인식하기
⑥사회적 행동 기능 개발하기

3)현행 교육과정과 다문화교육
◈ 7차 교육과정 : 도덕과 및 사회과에서 문화의 다양성과 관련하여 언급
→다문화라는 용어보다는 국제이해교육이라는용어사용
◈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본격적인다문화교육등장
▪ 다문화교육과 국제이해교육의 비교

2. 학교 다문화교육의 환경
1). 다문화적 학교교육환경
◈학교의 환경이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이고 포용적인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변화해야 함
①다문화적 학교는 문화적 다양성이 존중받고 있다는 것이 가시적으로 드러나도록 물리적 환경이 구성되어야 함
- 다문화 이해를 위한 게시판 및다문화자료실및학습실
②교사와 교직원의 구성 및 그들이 학생들에게 갖는 기대 수준과 태도도 다문화적 환경에 중요
-소수집단 학생들과 같은 배경을 가진 결혼이주 여성들이이중언어 교사
③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운영
- 다문화가정 자녀의 발달 및 학교 적응 문제, 편견 및
소외로 인한 갈등 상담

2). 교과 및 비교과 활동
◈교과활동을 통한 체계적, 공식적인 다문화교육
- 다양한 민족 집단들의 의식주 문화나 문화적 풍습 등의내용을 단순히 소개하는 것으로는 불충분
-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검토하고, 자신의 관점과 시각을 발전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함
- 현재는 국어과 및 사회과 중심이 되고 있으나 전교과에 포함되어야 함
◈교과활동 뿐 아니라 교과 외 활동시간을 활용한 적절한 교육적 개입도 필요
- 예를들어,재량활동및학교차원에서의 다양한행사 등

3). 학교 다문화교육의 지표
▪개별학교는 각각의 특수한 상황을 적적히 고려하여
다문화교육을 시행해야 함 (일반 학생들의 다문화적 시민성함양,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업성취도 고려)
◈뱅크스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계획 및 실시에 대한 평가기준
①학교 정책은 미국 사회의 민족적, 문화적, 성적 다양성을 반영하고 있는가?
②잠재적 교육과정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학교 문화가
다민족적이고 다문화적인가?
③학교가 선호하는 학습 양식은 학생들의 학습 양식을 반영 하고 있는가?
④학교는 학생들과 더 넓은 사회에서 구사되는 언어와 방언을 반영하고 인정하는가?
⑤학교 활동, 프로그램, 계획 수립에 다양한 민족적, 문화적 배경을 지닌 부모들을 참여시키는가?
⑥학교 상담 프로그램은 미국사회의 민족적 다양성을 반영하는가?
⑦학교가 사용하는 평가과정은 다문화적인가? 민족적으로 볼 때 공정한가?
⑧수업자료의 민족적 문화적 성적 편향을 평가하고 있는가?
⑨공식 교육과정과 학습과정은 다민족적이고 다문화적인가? 다양한 민족적 문화적 관점에서 사건과 상황, 개념을 바라보도록 하는가?
⑩학교의 교수양식과 동기부여 시스템은 학생의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을 반영하는가?
⑪모든 직원의 태도, 인식, 믿음, 행동이 민족적으로나 인종적으로 사려 깊은가?
⑫체계적이고 포괄적이며 지속적인 다문화 직원 훈련 프로그램을 필수과정으로 실시하고 있는가?
⑬학교의 직원들(행적직원,교사등..)이 다민족적이고 다문화적인가?
⑭학교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인종적, 민족적, 문화적, 언어적 차이에 긍정적으로 대응하는가?
⑮학교의 모임이나 휴일이 미국사회의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을 반영하는가?
⑯학교의 점심 식단은 미국의 다양한 민족집단의 음식을 고려하여 계획되는가?
⑰게시판 체육시간 그리고 그 외 게시물이나 활동이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을 반영하는가?

3. 학교 다문화교육과 교사
1). 다문화교육과 교사의 중요성
▪교사의 다문화적 인식과 태도는 수업과 학생 지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침
→다문화교육의 성공을 위해, 교사의 인식과 실천은 가장 중요한 요소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의 문화적 배경을 적절히 활용하는수업 방법 활용
▪다양한 문화, 언어 집단에서 온 학생들이 교실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업성취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도와야함
.
2). 교사의 다문화적 전문성

3). 다문화 역량 함양을 위한 교사 교육
◈다문화 교사교육의 목표
① 교사의 다문화적 태도를 고양시킴
② 다문화적 학급을 가르칠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키도록 도움
③ 소수자 학생에 대한 교사의 기대 수준을 높임
④ 소수 학생들의 문화적 경험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함
◈다문화교육을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교사의 역량
①다문화교육에 대한 지식
②다문화교육과정과 교수법에 대한 지식
③다문화적 효능감

4). 다문화 역량 함양을 위한 교사 교육의 사례
◈다문화 교사교육의 연수프로그램

◈다문화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내용
①교사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 인식
②학생들의 다양한 배경에 대한 인식
③다문화적 교수-학습 능력

4. 학교 다문화교육의 과제
◈국가 교육과정에 다문화교육을명시한것은 큰 변화임

◈향후 과제: 효과적인 학교 다문화교육을 위한 노력
▪학교 자체를 다문화적 환경으로 바꾸는 일
▪공식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것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과 수업방식을 개발하는 것
▪공정한 평가 방법을 개발하는 것
▪교사의 교과 지도 및 상담 능력을 개발하는 것
▪교사교육을 개선하는 것 등

◈이를 위해서는 다문화 교재와 자료의 개발,
그리고 교사교육의 강화가 요구됨.


1. 학교 다문화교육과정의 구성을 위한 원리로서 뱅크스와 베넷이 제시한 원칙 및 요소들을 설명해 보십시오

2. 다문화교육에 있어 학교교육 환경에 유의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논하고, 조성해야 할 학교교육 환경에 대해 제시해보십시오

3. 다문화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교사의 전문성이란 어떤 것인지 설명하고, 교사의 다문화적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사교육의 목표와, 교사교육에 포함해야 할 요소들을 제시해 보십시오

4. 다음 중 다문화교육과정의 구성원리로서 뱅크스가 제시한 네 가지 단계 중 가장 상위에 속하는 접근법은?

기여적 접근법

부가적 접근법

변혁적 접근법

언어적 접근법

5. 다음 중 베넷의 교육과정 및 수업설계 모형 요소가 아닌 것은?

다양한 역사적 관점 이해

문화적 의식 개발

자민족 중심주의 강화

간문화적 역량 개발

6. 다문화교육을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교사의 역량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다문화교육에 대한 지식

다문화교육과정과 교수법에 대한 지식

다문화적 효능감

교사의 동화주의적 관점

7. 다문화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사교육과정 프로그램의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교사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 인식

학생들의 다양한 배경에 대한 인식

다문화적 교수-학습 능력

동화주의적 관점

8. 학교 다문화교육의 지표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학교 정책은 사회의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을 반영하고 있다.

학교의 전반적 분위기가 인종적, 문화적 차이에 긍정적으로 대응한다.

교사와 교직원의 절대 다수가 다수민족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 활동에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부모들을 참여시키고 있다.

 

1.

 


2. : (1) 다문화적 학교교육환경

-학교의 환경이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이고 포용적인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변화해야 함

다문화적 학교는 문화적 다양성이 존중받고 있다는 것이 가시적으로 드러나도록 물리적 환경이 구성되어야 함

- 다문화 이해를 위한 게시판 및 다문화 자료실 및 학습실

교사와 교직원의 구성 및 그들이 학생들에게 갖는 기대 수준과 태도도 다문화적 환경에 중요

-소수집단 학생들과 같은 배경을 가진 결혼이주 여성들이 이중언어 교사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운영

- 다문화가정 자녀의 발달 및 학교 적응 문제, 편견 및 소외로 인한 갈등 상담

3. (1) 교사의 전문성 -

교사의 다문화적 인식

교사는 긍적적인 다문화적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다문화교육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높은 수준의 다문화적 효능감을 갖추어야 한다.

교사는 다문화교육에 필요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2)다문화 교사교육 목표-

교사의 다문화적 태도를 고양시킴

다문화적 학급을 가르칠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키도록 도움

소수자 학생에 대한 교사의 기대 수준을 높임

소수 학생들의 문화적 경험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함

(3)다문화 역량 함양을 위한 교사 교육의 사례

다문화 교사교육의 연수프로그램

4~8 정답 :33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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