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강. 세계화 시대의 시민성 교육
1.다문화 시민교육의 배경
1)세계화와 다문화 사회의 도래
w교통통신의 발달, 미디어의 발달 →지구촌 사회가 됨 w세계화로 인해 시민들의 지위가 다중적으로 변화함 w즉, 한 지역사회·국가의 시민으로서 그리고 세계의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가 다중화됨 |
☞ 이 같은 시대적 상황에서 바람직한 시민상은?
2)정체성의 갈등과 교육
다양한 문화, 민족의 공존
차이와 가치의 상호인정이 이루어지지 않음
문화 간 민족 간 갈등(주류사회와 주변 문화 간 갈등과 충돌)
서로 다른 가치관, 관점의 차이, 삶의 방식이 차이는 사적행동
뿐만 아니라 재화와 용역의 분배원리, 사회구성원리 등에서도
차이가 생기게 됨 ☞ 분쟁의 소지가 커짐
*이러한 갈등과 분쟁의 소지를 줄이기 위해
다문화 시민성 교육이 필요
3)시민교육의 재개념화에 대한 논의
다문화주의의 도입배경
z미국의 경우 : 이주민에 의해 형성된 국가
ŸMelting pot(용광로)
→인종과 계층, 성별 등에 따라 엄청난 차별 존재
z1970년대 이후, 자신들의 사회가 폐쇄된 사회임을 자각
Ÿ이것이 사회통합의 장애가 됨을 인정
Ÿ관용과 다원화된 사회를 인정하고 다원주의를
받아들이려는 노력을 하게 됨
2.다문화사회와 다문화주의
1)다문화사회란?
다양한 민족들이 자신들이 갖고 있는 문화, 종교, 언어 등의
다양한 양식을 갖고 함께 살아가는 다민족 사회를 의미함
*다문화주의
둘 이상의 다양한 인종이나 민족, 언어, 종교, 사회문화적 배
경을 지닌 구성원들이 동등하게 존중받고 살 수 있도록 문화
및 정체성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장려하고자 하는 정치이념 혹
은 정책과 관련된 개념
2)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의 3원칙
①각각의 인종은 인종적 기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점에서 평등함
②모든 문화는 각기 존엄성을 지니기 때문에 존중되어야 함
③정부는 이들에게 동일한 지원을 해주어야 함 Hindess,1993
z19세기에는 국가주의에 의한 일원적 시민성이 강조됨.
애국심 강조
z국가주의는 역사적으로 집단의 우월성을 나타내기 위한 집단 중심, 인종 중심적 사고라고 할 수 있음
→타민족 배타주의 우려
z20세기에는 세계주의에 의한 다원적 시민성 강조
Ÿ진정한 다원적 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인종이나 성, 나인, 계급 등에 의한 차별이
없어져야 함
z이를 위해 다원적 시민성을 함양하기 위핸 교육이 필요
3.시민성과 다원적 시민성
1)시민성(CitizenShip)이란?
마샬 (Marshall) : 시민성의 요소
①시민적 시민성 : 시민으로서의 기본 권리로 재산권, 언론,
사유, 신념, 계약체결의 자유
②정치적 시민성 : 정치적 권력행사에 참여할 권리
③사회적 시민성 : 사회적 복지와 안전을 요구하는 권리,
문화적 삶을 유지할 수 있는 권리 포함
터너(Turner)
:시민성에 대한 일원적 이론은 부적합하다고 주장
☞ 점차 사회적 시민성 강조됨
히터(Heater)에 의하면
: 국가가 없으면 시민성도 없는가?
→ World citizenship의 필요성 강조
→ 전 세계의 상호의존성 인정
→ 다중적 정체성 강조
2)다원적 시민교육
(1)교육목표
①세계를 서로 긴밀하게 연결된 하나의 체계로 생각하는 의식
②다른 사람의 생각을 수요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의식
③세계의 현실과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이에 대해 정의감과
책임감을 갖고 인간의 권리를 발전시키고, 세계를 좀 더
건강한 지구촌으로 발전시키려는 의식
④자신의 선택과 행동이 현재와 미래의 세계에 끼칠 영향을
인식하고, 다양한 수준의 민주적 의사결정에 효과적으로
참여하려는 의식
⑤학습과 개인의 발달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연속적인
과정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항상 새로운 시각을 취해보려는
의식
(2)교육내용(Heater)
①시민으로서 알아야 할 지식 :
사실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이해, 이와 관련 요구되는
개인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지식
②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 및 가치 :
자신의 편견을 인식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할 줄 아는
자기이해와 타인에 대한 관용의 자세와 고려, 다양한
가치에 대한 인정과 존중의 자세
③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기능 :
자료를 수집하고 조직, 분석, 평가할 수 있는 지력과
판단력, 타인과 함께 의사소통하고 토론할 수 있는 기술
(3)교육방법의 일반적 원칙
①내용 중심적인 교육보다는 문제의 상황에서 적절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절차 내지는 방법
중심적 시민교육
②타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태도와 세계적인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행동하는 정의적 영역의 교육과 기능적
영역의 교육이 더 중시
③다양한 문화와 가치의 존재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자세
뿐만 아니라 타집단의 그것과 나의 이해가 갈등을 빚을 때
서로 타협하고 협상하는 기술
④비주류의 소외된 사람들의 삶이 나름대로 가치를 지니고
시민으로서의 동등한 권리를 갖는다는 것을 자각하고 여론
형성과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기술과 능력을 가르쳐 주어야
함
(4)구체적 교육전략
①문화적으로 적합한 교수법 : 다양성과 다원주의를 인정하는
교실 분위기나 수용적인 교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함
Ladson-Billings의 원리(1994) |
Ÿ민주사회의 능동적인 참여자가 되기 위한 높은 수준의 학문적 성취를 경험할 것 Ÿ문화적 의식과 소양을 개발하며, 자신이 속한 문화가 교수-학습을 위한 지식의 원천이 될 것 Ÿ사회적 부정의에 저항할 수 있는 비판의식을 기를 것 |
②협동학습 : 학생들의 인종적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유색 인종 학생들에게 주도적인 역할을 부여하며
동등한 지위 구축할 필요 있음
③학생중심 경험 참여 : 능동적인 주체로서 참여적이고
능동적인 시민교육을 통해 정치적 관심, 효능감, 신뢰, 민주적
태도가 보다 잘 형성 됨
④봉사활동 학습 : 지역사회 봉사와 교실이 학습 활동을
통합한 방법으로 학업 성취와 동시에 시민 참여를 목표로
하는 수업 방법
Ÿ봉사학습은 리더십과 의사결정 능력 함양,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유리의식과 도덕적 추론 능력, 사회적
책임감, 공감능력, 관용과 다양성 수용 등에 효과적임
⑤교사 역할의 재정립 : 다양한 하위문화에 대해 긍정적
태도로 이해하고 간문화저긴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담당
3)다원적 시민 교육의 과제
v그러나 다문화주의는 한 국가나 사회에 대한 연대감이나
결속력을 약화시킬 우려가 있을 수 있음
v따라서, 다원적 시민 교육은 학생들이 자신의 문화공동체와
자신의 국민국가에 대한 정체성과 함께 세계적 문제에 대한
사려 깊고 명료한 정체성을 동시에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함
vEducation for glocalization 중요
개방적 자세와 상호존중, 공생정신 함양 |
Ÿ자신의 문화 정체성을 반성적으로 성찰 타 집단과의 문화적 차이 이해, 관용의 정신 필요 Ÿ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학생들은 문화 및 국가 간 상호 영향력과, 학습자 자신의 일상생활에 대한 국제적 사건의 영향력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 |
è☞ 이는 모든 형태의 차별(성, 인종, 민족 등)을 없애고
사회정의 실현에 기여
문화적 차이는 동화의 대상이 아님 |
Ÿ각 문화를 그 자체로 가치 있는 것으로 인식함으로써 사회 내 소수 집단으로 하여금 자신감을 갖도록 하며 상호병존 가능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캐나다가 주장하는 ‘quilt society') |
v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학생들은 문화 및 국가
간 상호 영향력과 학습자 자신의 일상생활에 대한 국제적
사건의 영향력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
☞참고 :세계 시민성(global ciizenship)
v세계시민성 : 다중시민성의 개념에서 나아가 세계화에 더
강조점을 둔 개념으로, 세계 다른 지역의 사람들과의
공존에서 요구되고 필요로 되어지는 시민으로서의 자질
v세계 시민 교육 : 국가적 한계를 넘어서 글로벌해진 사회
환경 안에서 요구되는 보편적 시민의식을 함양시키는 교육
Ÿ 기존 국가에 대한 국민적 의무와 권리에 초점을 둔
시민교육에서 더 나아가 각 국가와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모두를 위한 보편적인 인권과 평등에 초점을 맞춤.
전 지구적 상호의존 학습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역량을
길러줌
Ÿ주요내용으로는 인종주의에 반대하는 다문화교육이나
구조적 불평등을 반대하는 평화교육, 혹은 사회적 약자의
권리부정에 항거하는 인권교육 및 국제적 수준의 불평등에
저항하는 국제교육 등이 포함
v국제이해교육
Ÿ유네스코 헌장, “전쟁은 인간의 마음 속에서 시작한다.”고
선언하고 국제이해교육을 세계 각국에 전파하려고 노력,
외국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폭 넓은 이해, 문화적 차이에
대한 관용성, 외국인에 대한 우호·친선의 태도를 길러줌
Ÿ대학생 교류계획(ERASMUS계획)
유럽국가들이 “하나의 유럽국민”을 실현하여 경제적, 정치적
통합을 이루기 위하여 미래의 유럽지도자들인 대학생들의
학점을 상호교류하기 위한 계획. 이를 통한 상호이해 촉진
Ÿ온 인류는 인구, 환경, 범죄, 핵전쟁과 같은 문제와 위협에
공통적으로 당면함. 그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전지구적 시스템 속에서 이해하게 하며 인류공동체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갖게 함
✻1~3번 다음 문제들에 대해 기술해보세요. (정답은 따로 없습니다. 생각해 보는 문제입니다.)
1. 다문화주의의 3원칙에는 어떤 내용이 포함되는지 기술해 보십시오
2. 시민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며 그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마살의 이론을 적용하여 제시해 봅시다
3. 다원적 시민교육을 위한 구체적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요약해 봅시다.
4. 다문화교육이 정부의 정책적 의제로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언제부터 인가?
① 1988년
② 1997년
③ 2000년
④ 2006년
5. 학교 교육과정에 본격적으로 다문화주의가 반영되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 인가?
① 제6차 교육과정
② 제7차 교육과정
③ 2007 개정 교육과정
④ 2009 개정 교육과정
6. 다음 중 ‘다문화이해교육’의 개념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북한이탈 청소년들의 정체성 교육
② 외국인근로자 자녀들의 한국어교육
③ 외국인 주재원,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
④ 다수자 자녀들의 편견 감소와 시민적 자질 육성
7. 다음 중 민간 부문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내용으로 타당한 것은?
① 정부의 정책적 과제로 대두되기 전부터 활동을 해왔다.
② 정책의 대상이 합법 체류 외국인에 한정되는 경향이 있다.
③ 정책의 목적이 사회통합과 국익 증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④ 이주민의 인권이나 정체성 문제를 소홀히 하기 쉽다.
8. 한국의 다문화 교육을 위한 법적․제도적 과제로서 타당하지 않는 것은?
① 다문화교육 정책에 대한 사회구성원의 인식과 지지 확보가 필요하다.
② 이주민에 대한 시혜적, 복지적 정책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③ 귀화제도와 영주권제도의 합리적 완화가 필요하다.
④ 정부 및 민간단체의 활동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평가하는 체제를 마련해야 한다.
1. :①각각의 인종은 인종적 기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점에서 평등함
②모든 문화는 각기 존엄성을 지니기 때문에 존중되어야 함
③정부는 이들에게 동일한 지원을 해주어야 함
2. : 다문화적 시민성이란 다문화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가치와 태도를 총칭하는 개념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다문화 구성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다양한 구성원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다른 언어․종교․인종에 대한 편견 없고 개방적인 태도 등을 의미한다. 다문화이해교육은 다수 한국인들의 인종적․문화적 편경을 해소하는 것을 일차적인 목표로 한다.
-시민성
Citizen(시민) + Ship(자질, 조건)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요구 되는 자질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 마샬 (Marshall) : 시민성의 요소
①시민적 시민성 : 시민으로서의 기본 권리로 재산권, 언론,
사유, 신념, 계약체결의 자유
②정치적 시민성 : 정치적 권력행사에 참여할 권리
③사회적 시민성 : 사회적 복지와 안전을 요구하는 권리,
문화적 삶을 유지할 수 있는 권리 포함
3. : 타문화 이해․존중 교육, 다문화 주간․행사, 다문화가정 부모활동 등을 통해 일반 학생의 다문화 포용성 제고, 다문화이해교육을 위한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개발을 계획
4~8번정답 : 43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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