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공학과, 교육학과, 정교사 등 교육공학 핵심 요점 정리 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롤라❤️ 2023. 1. 11. 07:48
반응형

1강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강의내용 개요
1. 교육공학의 정의
2. 교육공학의 영역
3. 한국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


‘교육공학  에 대한 일반적인 첫인상
딱딱하다 어려울 것 같다
기계 또는 컴퓨터가
생각난다
교육에 웬 공학?


1. 교육공학의 정의
◈ 미국 교육공학회 1970년 ,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 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 -
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인적 자원 ,
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이다.”
교수 학습의 전과정 강조 -
‘ ’ 공학 이라는 용어사용

◈ 갤브레이스 의 공학 에 대한 정의 (Galbraith) ‘ ’
“공학은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 미국 교육공학회 1977년 ,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 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
구안하며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하여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 , , , , , ,
자재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이다 , .”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강조
교육공학영역의 세분화시도

◈ 미국 교육공학회 1994년 ,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 , , ,
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교육공학의하위영역구체화
실제나실천뿐만아니라
이론적학문분야임을강조

◈ 미국 교육공학회 2008년 , 
“교육공학은 적절한 공학적 과정과 자원을 창출하고,
활용하고 관리하여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와 윤 ,
리적 실천이다.”
공학적과정
수행향상
윤리적실천

◈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2007
‘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공학은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 영역이
다.”


2. 교육공학의 영역
◈ 미국 교육공학회 1994년 , 
이론과 실제
설계
• 교수체제설계
• 메시지디자인
• 교수전략
• 학습자 특성
평가
• 문제분석
• 준거지향측정
• 형성평가
• 총괄평가
관리
• 프로젝트관리
• 자원관리
• 전달체제관리
• 정보관리
활용
• 매체활용
• 혁신의 보급
• 실행과 제도화
• 정책과 규제
개발
• 인쇄기술
• 시청각 기술
• 컴퓨터기반 기술
• 통합기술

◈ 설계
전체 수업 과정 및 구체적 학습 경험을 계획하는 영역
교수체제설계
교수전략
메시지디자인
학습자특성

◈ 개발
교수매체 교육용 자료 교육 프로그램을 실제로 제작하는 영역 , ,
인쇄기술
시청각기술
컴퓨터기반기술
통합기술

◈ 활용
개발된 교수매체 교육용 자료 교육 프로그램을 확산시키고 효과적 활용 , ,
과정을 안내하는 영역
매체활용
혁신의보급
실행과제도화
정책과규제

◈ 관리
교육공학의 과정과 자원 결과를 운영하고 조정하는 영역 ,
프로젝트관리
자원관리
전달체제관리
정보관리

◈ 평가
교육공학의 과정 및 결과물이 적절한지를 판단하는 영역
문제분석
준거지향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


3. 한국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
◆ 매체의 교육적 활용 방안
◆ 미디어 교육
◆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방안
◆ 이러닝 설계 전략
◆ 원격교육 관련 연구
◆ 구성주의에 대한 교수 모형 차원의 탐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