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강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강의내용 개요
1. 학습이론
2. 커뮤니케이션 이론
3. 체제이론
1.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학습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
- 학습 :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
- 학습자의 환경을 통제하거나 변화시킴으로써 행동 변화
대표적 이론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 : 파블로프(Pavlov)
학습에 대한 관점
- 학습 : 조건형성 과정을 통해 자극과 반응을 연결함으로써 발생
< 조건형성 전> 먹이 침 흘림
무조건자극 무조건반응 종소리 무반응 중성자극
< 조건형성 중>
먹이
종소리 침 흘림 +
< > 조건형성 후
종소리 침 흘림
( ) ( ) 조건자극 조건반응
고전적 조건형성의 예
- 정서적 반응의 학습
화장품 광고모델 호감
( ) ( ) 무조건자극 무조건반응
새로 출시된 화장품
+
무반응
2 : 2조작적 조건형성 스키너(Skinner)
학습 원리
- 학습자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에 대한 결과에 따라 이후에
그 행동을 다시 보여줄 확률이
증가 또는 감소
< 스키너 상자>
강화와 벌
- 강화 : 어떤 행동이 다음에 또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
- 벌 : 어떤 행동이 다음에 또 일어날 확률을 감소시키는 것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육공학 분야에 미친 영향>
◆ 구체적 행동목표의 강조
◆ 학습내용의 세분화 및 체계적 계열화
◆ 외재적 동기의 부여 및 즉각적 피드백 강조
◆ 관찰 가능한 외현적 결과를 토대로 한 수업평가
2)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
- 인간 내부의 정신작용에 대해 관심
- 인지과정이 일어나는 상황을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학습 설명
-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고 처리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지
에 대해 관심
대표적 이론
형태주의 심리학(gestalt psychology)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1형태주의 심리학
학습의 정의
- 사물과 그 배경에 의해 전체적인 인식의 장을 조직하는 것
- 인간의 지각에 큰 관심
주요 지각원리
주요 지각원리
정보처리이론 2
학습의 정의
- 외부 자극으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여 머릿속에서 처리과정을 거친 뒤
인출해 내는 과정으로 설명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교육공학 분야에 미친 영향>
◆ 사고의 과정과 발견 및 탐구활동의 중요성 강조
◆ 정보처리 전략의 효과적 활용 강조
◆ 학습자료의 조직화와 자료 간의 연관성 강조
3) 구성주의 학습이론
학습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
- 지식이란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의해 의미
가 부여되는 것
- 학습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지식의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
근접발달영역
(ZDP,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학습자가 혼자서는 할 수 없지만 자신보다 유능한 타인의 도움을 받으
면 할 수 있는 과제의 범위
- 이 영역 안에서만 진정한 학습이 가능
발판(scaffolding)
- 학습자가 자신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계에도달할 수 있도
록 제공되는 도움이나 보조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교육공학 분야에 미친 영향>
◆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 강조
◆ 학습에서 실제적 과제와 맥락의 중요성 강조
◆ 문제해결적 학습 강조
◆ 학습에서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동학습 강조
◆ 종합적 평가방법과 맥락중심 평가방법 강조 강 3 .
2.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 · 언어적 비언어적 상징들을 통해 의미가 전달되는 과정
커뮤니케이션 이론
- 특정 메시지가 송신자로부터 수신자에 이르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
- 어떤 요인들이 어떻게 작용하는가?
- - 교수 학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구조와 특성 파악에 시사점 제공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대인 커뮤니케이션
정의
- 두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 유형
- 일방적 전달 모형
- 피드백 모형
- 상호작용 모형
< 쉐논과 슈람의 커뮤니케이션 모형>
<벌로의 커뮤니케이션 모형 >
소집단 커뮤니케이션
정의
- 두 명 이상의 개인들이 모인 소집단 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
특성
- 역동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
- 공통된 요구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 의존적
- 구성원 간에 서로 협동적인 관계 형성 체제이론 3.
체제의 개념
- 공통의 목적을 위해 관련된 구성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집
합체
3. 체제이론
체제의 특성
- 요소
- 상호관련성
- 전체성
- 조직
경성체제이론
- , 조직 구성이 강하고 치밀하며, 지속적이고 안정된 특성을 지닌 체제를
가정
- 체제의 구성을 엄격하게 규정
- , , 체제의 요소를 투입 과정, 산출로 개념화
- ‘ (systematic approach)’ 단계적조직적 접근을 의미하는 체계적 접근 을 ․
강조
-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인 단계와 절차를 거쳐 개발하고자 하는 교수
설계 모형에 영향
연성체제이론
- 유연한 조직과 유동적이고 역동적인 특성을 지닌 체제를 가정
- (systemic approach) 총체주의적 관점과 체제적 접근 에 기반
- 총체적이고 반복적인 순환과정을 거치는 다양한 교수설계 모형 개발에 영향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공학과, 교육학과, 정교사 등 교육공학 핵심 요점 정리 4. 교수체제설계 (90) | 2023.01.13 |
---|---|
교육공학과, 교육학과, 정교사 등 교육공학 핵심 요점 정리 2.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49) | 2023.01.12 |
교육공학과, 교육학과, 정교사 등 교육공학 핵심 요점 정리 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43) | 2023.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