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공학과, 교육학과, 정교사 등 교육공학 핵심 요점 정리 2.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롤라❤️ 2023. 1. 12. 07:56
반응형

2강.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강의내용 개요
1. 미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2.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1. 미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1) 시각교육 (1900 - 1930 )
1900년대
- 학교교육에 필름을 처음 사용
- 시각교육 관련 전문단체 설립
- 사진 영화필름에 관한 교사연수 실시
1910년대
- 박물관 시설물을 학교교육에 활용 시도
- 공교육에 슬라이드 필름 표본 수집품 등의 교수매체

1. 도입 미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1920년대
- 시각수업에 관한 정기간행물 발간
시각교육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
- 각종 시각적 매체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관심 증대
- ‘ ’ 미국의 전국교육연합회 산하에 시각교육국 설립
시각교육의 기본원리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인 시각자료를
사용하여 보조하면 학습효과 증대
호반 과 동료들 (Hoban)
- 학교 교육과정에 시각자료를 통합하고자 시도
- 시각자료를 사실성의 정도에 따라 분류

2) 시청각교육(1930 - 1940 )
1930년대 말 제 2차 세계대전 전후
- : 군사교육 기존의 무성영화에 청각적 자료를 통합한 교육용 영화필름
활용
- OHP, 1. 슬라이드 프로젝터 개발 보급 미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
OHP (Overhead Projector)

추억의 ohp
슬라이드 프로젝터

1947년
- 시각교육국 이 시청각교육국 으로 확대개편 ․
- 시청각 교재와 교구의 활용에 관한 전문적인 연구 및 활동수행
- 시청각 매체는 여전히 수업의 보조적 수단

< (Dale) (Cone of Experience)> 경험의 원추

3) 시청각 커뮤니케이션(1950 - 1960 ) 년대 초 년대 말
1950년대 초
- 1953 ‘Audio-Visual Communication Review' 년 미국에서 발간
-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시각과 관점을 시청각 매체의 활용 분야에 적

- 다양한 상호작용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변화

<쉐논과 슈람의 커뮤니케이션 모형 >

<벌로의 커뮤니케이션 모형(1960 )>

- , , , 교수자와 학습자 교육내용 경험의 범위 쌍방향
의사소통 등 강조

1960년대
- ‘ ’ 교육에 체제 개념 도입
- 교수설계에 관한 연구 활발
- 행동주의 이론에 기반한 프로그램 수업과 교수기계 개발
< 프로그램 수업의 예>

< 교수기계의 예>

4) 교수공학 및 교육공학(1970 - ) 년대 현재
1970년대
-시청각교육국 이 교육공학회 로 변경
-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 이라는 용어를
본격적으로 사용
- 교수 학습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계실행평가하는 것을 강조 ․ ․

1990년대 이후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에 관한이론과 실제
- 학교교육 기업교육 군대교육 평생교육 등 다양한 교육분야에 적용

2.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1) 태동기(1950 - 1960 ) 년대 초 년대
1951년
- 한국시청각교육회 발족 : 시청각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관한 조사연구,
계몽 보급 ,
- 매일 15분씩 국영부산방송국에서 라디오 학교
프로그램 방송
문교부 산하 시청각교육원 설립 1957년
- 시청각교육 전문가 양성 목적
- 각급 학교에 시청각교육 전담교사 배치 및 시청각실 설치 1963년 (1963 )
- 매일 1시간씩 교과목 라디오 방송 시작 1963년
-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TV 학교방송 시작 1970년

2) 성장기(1970 - 1980 ) 년대 년대 초
- TV 라디오 및 학교방송 프로그램의 기획 및 제작 전담
- 체제적 관점에 기초한 새로운 수업체제모형 개발 보급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도입
한국교육개발원 설립 1972년
- 한국행동과학연구소 1968년 설립
- 프로그램 수업의 원리 강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설립 1972년
- 고등교육의 기회 확대 및 계속교육을 통한 평생교육
- 우리나라 대표적인 원격교육기관
- TV, 인쇄매체 라디오 컴퓨터 인터넷 등 활용 한국 교육공학의 역
사적 발전

3) 성숙기(1980 - 1990 ) 년대 중반 년대 중반
한국교육공학회 발족 1985년
- 월례 연차 연구회의 국내 및 국제 학술대회 개최 ∙
- 학술지 교육공학연구 발간
- (CAI,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컴퓨터보조수업
- 교육용 멀티미디어 등장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강조
우리나라 최초로 교육공학과 설립 1984년
-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4) 도약기(1990 - ) 년대 후반 현재
교육정보화 사업
-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 환경 구축
- 교육용 멀티미디어 개발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 교육종합정보서비스망 구축
- 컴퓨터 관련 교육과정의 강화
- 정보교육 담당교원 양성 및 교원연수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2.
사이버교육의 확산
- 시 공간적 제약 극복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제공 다양한 상호작용 ∙
기회 제공
- 2001년부터 사이버대학 설립
- 사이버교육 전반에 걸친 다양한 연구 개발 활동 수행 교육공학 관련 ∙
학과 및 학회 설립
- 전국 4개 대학에 교육공학과 운영
- 전국 14개 대학에 컴퓨터교육학과 설립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전국학교컴퓨터교육연합회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한국기업교육학회 한국산업교육학회 등 설립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