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상담사 등 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요점 요약 14. 지식, 사고 및 창의성

롤라❤️ 2023. 2. 21. 07:31
반응형

14. 지식, 사고 및 창의성

1 지식과 지능
1) 지식(knowledge)
(1) 정의
경험이나 자기성찰 (introspection)을 통해 얻은 정보에 대한 자각 (awareness) 과 이해(understanding)


(2) 지식 표상
☞ 심상(imagery): 외부의 이미지를 감각적 이미지 그대로 표상
- 개의 심상: 털이 북슬북슬하고 꼬리를 흔들며 네발로 걸어 다니는 개의 모습과 짖는 소리
등 감각정보로 지식표상 구성
☞ 명제(proposition): 의미를 가진 단어들로 연결하여 표상
- 개의 명제: 개- 네발-짖다- 집지키기 등 관련 단어들의 관계로 지식표상 구성


(3) 지식의 유형
☞ 서술적 지식(declarative knowledge): ‘무엇이 어떻다’와 같이 진술될 수 있는 사실들
- 예: 학습목표
☞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와 같이 실행가능한 절차로
반복된 학습이나 숙련에 의해 암묵적으로 습득되는 지식을 의미
- 예: 요리하기


2) 지능(intelligence)
☞ 지능: 새로운 과제를 성취하기 위해 사전지식과 경험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1) 카텔(Cattell)의 지능이론
☞ 결정적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 이미 획득한 지식과 그 지식에 접근하는 능력
☞ 유동 지능(fluid intelligence): 복잡한 관계를 아는 능력과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2)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
☞ 분석적 지능(analytical intelligence): 학업 상황이나 지능검사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정보와
문제에 대한 이해, 분석, 대조, 평가 등을 의미
☞ 창의적 지능(creative intelligence): 새로운 맥락 내에서 아이디어를 상상, 발견, 종합하는 것
☞ 실용적 지능(practical intelligence): 일상적인 문제와 사회적 상황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반응하는데 사용되는 지식이나 기술


(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
☞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 음악 지능, 신체운동 지능, 논리 수학 지능, 언어 지능, 공간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기이해 지능 등 8가지 능력이 있음
☞ 인간의 잠재성에 대한 낙관적인 관점을 제시


2 알고리즘과 휴리스틱스
1) 알고리즘(algorithm)
☞ 정의: 문제의 초기 상태에서 문제의 해결 상태로 가는 일련의 전략으로 이루어진 절차나 방법
☞ 특징: 정해진 절차 내의 하위 목표들을 달성할 때까지 반복적으로 수행됨
☞ 알고리즘의 일상 사례: 컴퓨터 코딩
☞ 수단-목표 분석
- 정의: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 간의 관계를 분석해서 그 차이를 점차적으로 줄여가는 방법
- 절차
a. 문제의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 간의 차이를 발견
b.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를 감소시키는 하위목표를 형성
c. 하위목표의 달성을 하락하는 정신적 조작자를 선택
- 사례: 하노이탑 문제
a. 첫 번째 말뚝의 3개의 원반을 세 번째 말뚝으로 옮기기
b. 한 번에 한 개의 원반을 옮길 수 있다.
c. 큰 원을 작은 원반 위에 놓을 수 없다.

하노이 탑 문제

2) 휴리스틱스(heuristics: 어림셈)
☞ 정의: 중요하지 않거나, 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를 대처하기 위한 인지전략


(1) 대표성 휴리스틱(representative heuristic)
☞ 임의의 한 특징이 그 집합의 특성을 대표한다고 간주해 빈도와 확률을 판단하는 방법
☞ 수강신청 사례: 전 학기 강의평가 평균 VS 수강했던 한 사람의 평가

 

(2) 가용성 휴리스틱(availability heuristic)
☞ 기억에서 잘 떠오르는 사건으로 어떤 사건이 벌어지는 빈도나 확률을 판단하는 방법
☞ 어떤 단어가 더 많을까: ing로 끝나는 단어 VS 끝에서 2번째 글자가 n인 단어


(3) 닻 내리기 휴리스틱(anchoring heuristic)
☞ 임의의 기준선을 설정한 후,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맞게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식
☞ 다음 계산식을 보고 즉시 대답하시오: 8부터 1까지 차례로 곱한 결과는? VS 1부터 8까지
차례로 곱한 결과는?
☞ 트버스키와 카너먼(Tversky & Kahneman, 1974) 실험: 2250 VS 512


3 창의성과 고정관념
1) 창의성
☞ 정의: 독특하고 새로운 해결책, 아이디어, 개념, 이론, 생산물로 이끄는 과정
☞ Guilford의 이론
- 확산적 사고: 주어진 정보에서 새로운 것을 생성해 내는 것. 정보원이 같음에도 산출을
얼마나 다양하게 다량으로 생성해 내는 과정으로 창의적 사고의 핵심이 됨
- 수렴적 사고: 이미 생성된 아이디어들 가운데 최선의 것을 선택하고 찾아내는 것


2) 고정관념
☞ 고정관념: 기존의 사고방식으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
☞ 고정관념의 유형
- 마음갖춤새(mental set: 매몰): 그와 비슷한 문제들을 풀 때 도움이 되었던 기존의 마음상태
- 기능적 고착(functional fixedness): 관습에 얽매여 사고함으로써 새로운 발견을 하지 못하게 하는 편향

Duncker(1945)의 촛불 문제(candle proble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