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상담사 등 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요점 요약 16. 성격형성과 검사

롤라❤️ 2023. 2. 22. 07:34
반응형

16. 성격형성과 검사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정신역동적 성격 이론(psychodynamic personality theory): 강력한 내부 힘들이
성격을 만들고 행동을 이끈다고 가정
- 어린시절 갈등이 쌓이고 해소되는 과정을 통해 성격이 형성됨
- 핵심 개념
① 무의식(unconscious): 의식적으로는 알지 못하는 정보의 저장소
② 리비도(libido): 모든 형태의 육감적 쾌락을 추구하는 심리적 에너지
③ 정신적 결정론(psychic determinism): 모든 정신적이고 행동적 반응(증상)들 어릴 적
경험들에 의해 결정


1) 성격의 삼원구조
(1) 원초아(id)
① 기본적인 성적 추동과 공격 추동을 만족시키려고 전력투구하는 무의식적 에너지의 저장고
② 기본적인 추동들의 창고
③ 비합리적으로 작용하며 충동적이고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
④ 쾌락원리(pleasure principle): 결과에 대한 생각 없이 당장의 성적, 신체적, 정서적 만족을 추구


(2) 자아(ego)
① 원초아의 충동과 초자아의 요구들 사이의 갈등을 중재하는 현실에 기반을 둔 자기의 또 다른 측면
② 원초아와 초자아 그리고 현실의 요구를 중재하는 대체로 의식적인 성격의 집행자
③ 물리적, 사회적 현실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들
④ 현실원리(reality principle): 합리적 선택


(3) 초자아(superego)
① 사회로부터 배운 도덕적 태도를 포함하는 개인적 가치의 창고
② 죄책감의 근원: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에 대한 부모와 다른 성인의 금지를 자신의
가치로 받아들이면서 형성
③ 도덕원리(moral principle): 선악으로 판단


2) 성격 발달
① 성적 쾌감을 주는 신체적 원천은 차례대로 진행되면서 변화
② 상이한 단계들에서의 고착은 다양한 특성들로 나타날 수 있음
☞ 고착(fixation): 갈등이 해소되지 않은 초기의 심리성적 단계에 쾌락추구 에너지가 머물러 있는 것

(1) 구강기(oral stage)
① 0-1세
② 경험이 입, 빨기, 수유 등과 관련되는 즐거움과 욕구불만에 집중
③ 성격: 비꼬는 말, 비난(구강기적 공격성)
☞ 불신하는 성격, 질투심, 요구가 많은 성격


(2) 항문기(anal stage)
① 2-3세
② 경험이 항문, 배변과 소변의 보류와 방출, 배변훈련과 관련된 쾌락과 욕구불만에 의해 주도
③ 성격: 경직된 성격, 타인에 대한 통제, 자신 및 자신의 감정에 대한 통제 문제
☞ 자신의 소유물, 돈, 복종과 반발의 문제, 청결함과 불결함에 대한 관심과 집착


(3) 남근기(phallic stage)
① 3-5세
② 사랑, 미움, 질투, 갈등 등의 강력한 근친상간 욕구의 처리와 더불어 남근 부위와 관련된 쾌
락, 갈등, 욕구불만에 의해 주도
③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어머니를 향한 남아의 성적 욕구, 그리고 경쟁자에
대한 질투와 혐오감
④ 거세불안과 남근선망
⑤ 동일시(identification): 아동이 부모의 가치관을 자신의 발달하는 초자아에 받아들이는 과정
⑥ 성격: 유혹, 질투, 경쟁, 권력, 권위 등의 문제에 집착


(4) 잠복기(latency stage)
① 5-13세
② 방어기제의 발달
③ 일차적인 초점이 지능, 창조성, 대인관계 및 운동기술을 발달시키는 것
④ 잠복기에 대한 고착에 대한 언급이 없음


(5) 성기기(genital stage)
① 13-18세
② 상호간에 만족스럽고 호혜적인 방식으로 타인과 사랑하고 일하고 관계를 맺는 성숙한 성인의
성격인 화해의 시기
③ 이전 시기에 대한 해결이 성기기에 어떻게 잘 발달될 것인가에 영향
④ 자기애적 성격: 리비도가 타인으로 향하지 못하고 자신에게 머무는 경향

 

3) 방어 기제
☞ 정의: 자아가 현실을 무의식적으로 왜곡시킴으로써 불안을 감소시키는 보호방법
(1) 억압(repression)
① 고통스럽거나 위험한 생각을 의식 밖으로 밀어내고, 무의식 속에 가둬 두는 것
② 억압이 다른 모든 방어기제의 기저를 이룸

(2) 퇴행(regression)
① 어린 아이 같은 반응이거나 낮은 포부 수준을 보여 이전의 발달 수준으로 후퇴하는 것
② 발달의 이전 단계로 후퇴하는 것
☞ 초등학교 입학식 날 손가락을 빠는 아이

(3)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① 반대되는 태도와 행동 유형을 쓰거나 이들을 장벽으로 써서 위험스런 욕구들이 분출되는 것을
막는 것
② 자아가 용납할 수 없는 충동을 무의식적으로 그 반대로 표현
☞ 미운자식 떡 하나 더 주기. 좋아하는 여자아이 괴롭히기 등

(4) 투사(projection)
① 자신의 문제들을 타인에게 돌려 비난하거나 자신의 금지된 요구들을 타인이 가진 것으로 돌리

② 위협적인 충동을 다른 곳으로 그 탓을 돌림으로써 위장
☞ ‘그는 나를 믿지 않아’는 ‘나는 그를 믿지 않아’의 투사

(5) 합리화(rationalization)
① 자신의 행동이 논리적임을 입증하려고 하거나 정당화하며 자신이나 남들의 인정을 받으려는 것
② 자기 행동에 대한 실제 이유를 숨기기 위하여 무의식적으로 자기를 정당화시키는 설명을 만들어냄
☞ 이솝 우화 ‘신포도’

(6) 승화(sublimination): 좌절되는 성적 욕구들을 사회에서 용인되는 다른 활동으로
대체하여 만족을 느끼거나 사라지게 하는 것

 

2 인본주의 이론
1)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 사람에 대한 가정: 자기실현(self-actualization)을 위해 노력하는 존재
☞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충분히 발전시키려는(자신의 내적 잠재력을 실현시키려는) 끊임없는 노력


(1) 핵심 개념
①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타인을 향한 절대적 용인의 태도
② 아동은 자신의 실수와 나쁜 행동에도 불구하고, 부모의 사랑을 얻으려고 할 필요 없이 자신들
이 사랑받고 인정받고 있음을 느껴야 함
③ 인정받고자 하는 데서 오는 염려는 자기실현을 방해
④ 자기존중: 자신이 바꾸려고 시도하는 약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인정


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이론
Ÿ 기본 가정: 인간은 삶에 의미와 만족을 주는 일련의 선천적 욕구에 의해 동기화되며, 이
욕구는 강도의 중요성에 따라 위계적으로 배열된다.
(1) 욕구위계 단계
① 생리적 욕구: 생물학적 유지와 관계되며 가장 기본적이고 강한 욕구 예) 배고픔, 갈등, 수면,
성욕, 피로 등
② 안전의 욕구: 자기 자신을 안전하게 보호하고자 하는 것에 관심, 자신의 환경에서 안전성, 안
락함, 평온 등을 보장받고자 하는 욕구
③ 소속/애정의 욕구: 다른 사람들과 사랑을 주고받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며, 다른 사람들과 어울
리고 애정을 나누고 싶어함
④ 자존의 욕구: 사회적으로 자기존중과 타인의 존경을 받고자 하는 욕구로 책임이나 탁월함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어함
⑤ 자아실현 욕구: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기가 원하는 종류의 사람이 되고자 하는욕구

 

3 다양한 성격검사 방법들
1) 관찰법
(1) 애착유형검사: 영유아의 애착유형을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여 분류
(2) 적성검사: 어떤 과제나 임무를 수행하는 데 개인에게 요구되는 능력을 직접
관찰하여 평가함


2) 질문지법
(1) 미네소타 다면 성격 검사(MMPI)
☞ 정상집단과 이상집단을 구분할 수 있는 문항을 통해 정신병리의 진단에 유용
☞ 567개 문항, 10개 임상척도와 타당성 척도
☞ 10개의 임상 척도와 타당성 척도로 구성
☞ 임상척도: 건강염려증, 우울증, 히스테리, 반사회성, 남성성-여성성, 편집증, 정신분열증,
정신쇠약증, 조증, 사회적 내향성


(2) NEO 성격검사(NEO-PI)
☞ 성격의 5요인 모형 측정
☞ 신경증적 성향, 외향성, 개방성, 우호성, 개방성에 대한 표준화된 점수
☞ NEO-PI-3에서는 5개 요인 속에 포함한 30개의 개별 특성을 측정


3) 투사검사(projective tests)
☞ 개요: 여러 가지로 해석될 수 있는 추상적인 패턴이나 미완의 그림과 같은 애매한 일련의
자극을 제시
☞ 특징: 객관화가 어려운 단점이 있지만,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적인 감정, 개인적 동기,
생활경험의 갈등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해줌


(1) 로샤(Rorschach) 검사
☞ 1921년에 스위스 정신과 의사인 로샤(Rorschach)가 개발
☞ 대칭적인 잉크반점들로 구성-흑백, 컬러
☞ 이것은 무엇일 것 같은가?
☞ 채점: 반응에 언급된 부분의 위치 또는 카드의 부분, 반응의 내용, 결정요인(색, 그림자)

로샤검사 카드

(2)주제통각 검사(TAT)
☞ 1938년 머레이(Murray)가 개발
☞ 애매한 장면의 그림을 보고 이에 대한 이야기
☞ 장면 속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어떤 생각을 하는지, 무슨 일이 있었는지, 어떻게
상황이 끝날 것인지

주제통각 검사 카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