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임상심리학 요점 요약 2. 임상심리학자의 기능과 수련 모델

롤라❤️ 2023. 2. 28. 0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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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임상심리학자의 기능과 수련 모델

1 임상심리학자의 기능
1) 연구
임상심리학자의 주된 기능 중 하나는 정신장애 또는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심리적
측면을 연구하는 것


(1) 심리평가 도구의 개발
☞ 부적응과 정신장애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심리평가 도구의 개발 및 타당도 검증


(2) 정신장애의 심리적 원인 규명
☞ 우울증, 불안장애를 비롯한 다양한 정신장애를 유발하고 악화시키는 심리적 요인의 규명
특정한 정신장애에 걸리기 쉬운 취약성 요인


(3) 심리치료 방법의 개발
☞ 특정한 정신장애에 효과적인 심리치료 방법의 개발 및 효과 검증


2) 심리평가
☞ 심리평가란 개인의 다양한 심리적 속성을 심리학적 전문지식에 근거하여 면접, 행동 관찰,
심리검사 등의 방법을 통해 단기간에 평가하는 작업
☞ 정신장애를 지닌 사람을 잘 이해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부적응 문제와 더불어
☞ 인지적 기능, 정서 상태, 대인관계 양상, 성격특성 등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정밀한 평가 필요
☞ 심리평가 자료에 근거하여 핵심적인 부적응 증상과 심각도를 평가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 증상을 유발한 심리사회적 원인을 통합적으로 분석
☞ 심리진단(Psychodiagnosis)은 개인의 부적응 증상에 대한 심리평가에 근거하여 특정한
정신장애로 분류하여 판정하는 작업
☞ 임상심리학자는 심리평가를 위해서 면접, 행동 관찰과 더불어 심리검사를 활용
☞ 임상심리학 분야에는 여러 심리학적 측면을 평가할 수 있는 심리검사(지능검사, 성격검사,
정신병리검사, 투사적 검사, 신경심리검사 등)가 개발되어 있음
☞ 임상심리학자는 심리평가의 전문가로서 개인의 심리적 상태와 부적응 문제를 정확하게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전문적 기술을 갖춰야 함


3) 심리치료
☞ 가장 중요한 기능과 역할로서 심리치료를 통해서 정신장애 치료
☞ 심리치료(psychotherapy)는 심리학적 방법을 통해서 개인의 부적응 증상을 제거하거나
경감하고 심리적 건강을 증진하는 전문적 활동(Wolberg, 1977)
☞ 정신장애에는 매우 다양한 원인들이 관여하기 때문에 심리치료뿐만 아니라 약물치료,

작업치료, 사회환경적 개입이 필요함
☞ 임상심리학자는 심리평가에 근거하여 개인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그 바탕 위에서 다양한
심리치료를 통해 부적응 문제와 정신장애를 치료함
☞ 효과적인 심리치료 위해서는 정신장애의 증상과 그 심리적 원인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환자와 원활하게 소통하고 치료 기법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필요함
☞ 임상심리학자는 보다 과학적이고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
☞ 치료자에 따라 달리 나타날 수 있는 치료 효과의 차이를 최소화하여 누구나 일정 수준의
수련과정을 거치면 비슷한 치료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치료 기술을 표준화하고 체계화하려는
노력이 계속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체계적인 치료 지침서들을 개발해야 함
Ÿ 심리치료는 심리상담(psychological counseling)이라는 용어와 혼용되어 사용되는 경향이
있음. 일반적으로 심리치료는 병원과 같은 임상 장면에서 비교적 심각한 심리적 문제, 즉
심리장애나 정신질환을 지닌 사람을 치료하는 활동을 지칭하는 반면, 심리상담은 학교나
기업과 같은 비 임상 장면에서 비교적 심각성이 덜한 심리적 문제나 적응 과제를 돕는
활동을 지칭


4) 교육, 예방, 자문, 정책제안 등의 다양한 활동을 담당
(1) 교육
☞ 교육은 학생이나 수련생을 대상으로 임상심리학 전반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활동을
가르치고 감독하는 것
☞ 임상 현장에서 일하는 임상심리학자들은 수련생의 실무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사례지도와 슈퍼비전(supervision)을 통한 교육활동 진행


(2) 예방
☞ 임상심리학자는 정신장애와 정신건강에 대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교육함으로써 정신장애 예방활동하게 됨
☞ 때로는 특정한 정신장애에 취약한 집단을 대상으로 교육 및 예방프로그램실시 (예: 청소년
대상의 게임중독 예방교육, 자살 예방교육, 자살자 가족이나 동료를 대상으로 한
정신건강교육)
☞ 좀 더 일반적인 문제에 대해 예방적 교육을 하기도 함 (예: 인간관계 개선, 가족갈등 해결,
건강한 자녀양육, 건강하고 행복한 삶 등)
☞ 임상심리학자는 지역사회, 기업체, 사회교육기관과 같은 다양한 장면에서 임상심리학의
지식과 경험을 전달하는 역할 담당


(3) 자문 및 정책 제안
☞ 임상심리학자는 정부기관, 교육기관, 군대조직, 기업체, 산업체 관계자들에게 정신건강과
관련된 전문적 자문 제공 예) 자살이나 병기사고가 발생하는 군대에서는 관심사병을
정확하게 선별할 수 있는 심리평가 방법이나 그들이 군대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집단 프로그램을 모색하는 데 인상심리학자는 이에 전문적 자문 제공 가능
☞ 임상심리학자는 다양한 조직에서 구성원들의 심리적 문제를 완화하고 구성원의 동기를 강화하며 인간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서 전문적 자문 제공
☞ 임상심리학자는 국민의 정신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 제안 가능 예) 자살률과
이혼율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정부차원의 정책, 청소년 폭력과 게임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적 정책, 재난사건(예, 세월호 침몰사건, 대구지하철 화재사건 등)의 발생 시 심리적
트라우마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 등에 대해서 임상심리학자는 정책적 제안
☞ 최근에는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심리검사나 정신건강 관련 콘텐츠에 대한 요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임상심리학자는 콘텐츠를 구성하고 보급하는 일에
참여하거나 기여 가능

2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
1) 과학자-임상가 모델
☞ 현재 임상심리학의 가장 대표적인 모델
☞ 다양한 임상적 주제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는 과학자의 능력을 갖추는 동시에 임상 현장에서
환자의 심리적 문제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임상가의 역량을 지닐 수 있도록 수련 과정이
구성되어야 함
☞ 과학자-임상가 모델은 과학적 탐구와 임상적 실천을 함께하는 임상심리학자의 역할을 강조함
☞ 임상심리학자는 정신장애와 심리치료에 관한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는 과학적 연구자인
동시에 과학적 지식을 현장에 적용하여 임상적 실무자의 역할을 담당해야 함. 따라서
임상심리학자는 임상 현장에서 정신장애 환자(내담자)에게 전문적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실무역량을 지니는 동시에 임상 현장에서 발견한 문제를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검증할 수
있는 연구역량을 갖추어야 함
☞ 과학자-임상가 모델은 임상심리학자가 임상 현장과 괴리된 비실용적 연구에만 매달리는
연구자여서도 안되며 과학적 탐구 없이 개인적 경험에만 근거하여 실무활동을 하는
임상가여서도 안된다는 것


2) 대안 모델
☞ 과학자-임상가 모델은 진로에 대한 학생들의 욕구가 반영되어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 실현하기 어려운 점들이 많다는 비판 제기
☞ 과학자-임상가 모델은 비현실적이라는 비판이 제기. 일반적으로 과학자는 객관적이고
분석적이며 냉철한 태도가 필요한 반면, 임상가는 온화하고 공감적이며 직관적인 태도를
지니는 것이 중요.
☞ 그런데 과학자와 임상가에게 요구되는 자질이나 태도가 상반된 것이어서 한 사람이 양쪽의
태도를 모두 지니기 어렵다는 점 제기. 대부분의 경우 개인은 어느 한쪽의 자질이나 태도로
기울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과학자와 임상가의 역할은 모두 잘 수행할 수 있는
임상심리학자를 양성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는 주장 등장

 

(1) 심리학 박사 모델
☞ 가장 대표적 대안 모델
☞ 임상가의 실무교육을 강화하는 대신 과학자의 연구교육을 약화시키고, 학위논문의 조건을
간소화하여 심리학 박사 학위를 수여함으로써 임상가 양성에 중심을 둔 수련 모델
☞ 교육과정에서는 심리평가와 심리치료의 인턴십이 강조되고 있으며 주로 실무와 관련된
학위논문을 제출하도록 되어 있음

 

(2) 전문대학원 모델
☞ 전문대학원은 대학교와 연계 없이 독자적으로 설립된 교육기관으로서 임상심리학 실무자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심리학 박사 학위를 수여

 

(3) 임상과학자 모델
☞ 전문대학원 모델처럼 임상심리학자가 실무자 중심으로 양성되는 추세가 계속된다면 과학적
기반이 약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증가되면서 과학적 연구를 강조하는 임상과학자 모델 제안
☞ 실무교육을 최소화하면서 임상연구와 논문을 강조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모형

3 임상심리학의 인접 학문 분야
1) 정신과 의사
☞ 정신의학은 정신장애를 진단·치료·연구하는 의학의 한 분야로서 최근에는 정신건강의학이라 부르기도 함
☞ 정신의학은 생물의학적 모델에 근거하여 정신장애의 원인을 주로 신체적 원인에서 찾고자
하며 치료 방법 역시 물리적 수단(약물치료, 전기충격치료 등)을 중시
☞ 임상심리학과 정신의학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임상심리학이 정신장애의 심리적 원인을
연구하고 심리적 치료 방법을 적용하는 반면, 정신의학은 정신장애의 신체적 원인(뇌의
구조적 결함, 화학적 이상 등)에 초점을 맞추고 물리적 치료 방법을 적용한다는 점
☞ 정신장애를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여러 전문가들의 협력적 노력 필요. 정신장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유발할 뿐만 아니라 치료과정에서 다양한 측면에 대한 개입이
필요하기 때문. 일반적으로 병원 장면에서는 정신과 의사가 중심이 되어 임상심리사, 정신과
사회복지사, 정신과 간호사 등의 전문가들과 팀을 이루어 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환자의
치료에 임하게 됨


2) 상담심리사
☞ 정상적인 적응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생활 속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적응 문제의 해결을
도와주는 심리학 분야의 전문가
☞ 대다수의 상담심리학자들은 개인의 심리적 문제를 특정한 장애로 유형화하거나 진단하지
않으며 일반적인 상담기법을 적용. 그러나 정상 범위에 속하는 심리적 문제와 정신장애의
경계가 모호할 뿐만 아니라 심리치료와 상담의 구분이 모호해지면서 근래에는

상담심리학자들이 이상심리학, 심리평가, 심리치료를 비롯한 임상심리학의 이론과 치료
방법을 적용하여 정신건강 문제에 개입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음


3) 정신과 사회복지학
☞ 정신장애를 유발하는 사회환경적 요인과 더불어 정신장애의 치료를 위한 사회환경적
개입방법을 연구하는 전문 분야
☞ 정신장애는 개인의 신체적·심리적 요인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적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 있음(예: 가난, 실직, 열악한 주거환경이나 가족상황)
☞ 정신장애 환자의 치료를 위해서는 물리적·심리적 치료와 더불어 그들의 장애를 악화시키는
사회환경적 상태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노력 필요
☞ 보건복지부에서 정신건강 전문요원으로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으며, 많은
사회복지사들이 가족치료를 위시한 심리치료와 심리상담 활동에 참여


4) 정신과 간호학
☞ 정신과 간호학은 정신과 환자를 효과적으로 돌보고 치료를 지원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전문 분야
☞ 정신과 병동에서 환자의 일상생활과 적응을 돕고 돌보는 활동을 하거나 지역사회
정신건강센터에서 정신장애 환자를 돌봄
☞ 보건복지부에서 정신건강 간호사 자격증을 발급
☞ 정신건강 간호사들도 정신장애 환자를 돌보는 일과 더불어 심리치료와 심리상담 활동에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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