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임상심리학 요점 요약 10. 임상 면접 준비

롤라❤️ 2023. 3. 4. 0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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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임상 면접 준비

1 임상 면접을 위해 임상가가 준비해야 할 것들
1) 임상 면접의 정의 및 기능
Ÿ 임상 면접이란 임상가가 내담자의 직면한 임상 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 평가, 진단하는 과정
Ÿ 임상 면접의 2가지 주된 기능
- 짧은 시간 안에 내담자의 정확한 정보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임상적 평가 가능
- 정확한 평가와 진단을 통해 내담자에게 적합한 심리적 도움 제공
Ÿ 좋은 면접자의 특성 : 내담자와 좋은 치료적 관계(라포)를 만들고 유지하면서 짧은 시간
안에 진단을 위해 정확하고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


2) 임상 면접을 위해 임상가가 준비해야 할 것들
(1) 환경적 요소
① 면접 공간
Ÿ 독립되고 사생활이 보장되는 곳
Ÿ 피면접자가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
Ÿ 임상가의 통제 아래에 있는 곳
Ÿ 면접이 방해받지 않도록 안전한 면접상황 조성
- 어떤 내담자는 자신이나 타인에게 위해를 가하는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기에,
임상가는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서 출입문 가까이에 앉아서 위급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함. 예) 상담테이블 아래에 긴급 버튼 설치
② 앉는 위치: 상담자와 내담자의 시선이 자유로울 수 있는 좌석 배치는‘ㄴ’형태나 대각선
③ 메모(noting)와 녹음
- 중요한 정보를 요약하여 기록하는 것이 이후 평가와 진단에 도움이 될 것이며, 녹음과
기록에 주의를 요함
- 상담자는 녹음이나 녹화 내용이 비밀로 보장되며, 내담자가 허락한 사람에게만
공개한다고 충분히 설명하고 협조를 구해야 함
v 면담 중 기록시 주의사항
- 메모가 내담자와의 라포를 형성하는 데 방해되는지를 살피고, 내담자에게 더 집중하라
- 메모하는 이유를 설명하라
- 메모내용을 숨기거나 감추는 행동을 보이지 말라
- 일부 내담자들은 메모 내용을 궁금해하므로, 내담자가 볼 수 있다는 가정하에 평가적인
내용을 작성하는 것은 주의하라
- 만약 내담자가 메모를 보고 싶어 한다면 읽어보게 하고,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탐색하라
④ 옷차림: 임상가의 옷차림이 내담자의 불안감에 영향을 미치거나 주의를 산만하게 하거나, 선
입견을 줄 수 있음. 임상가 역시 하나의 면접 도구임. 격식을 갖춘 옷차림과 화장, 자극적이지
않은 장신구 착용

 

(2) 윤리적 문제
① 비밀 보장: 내담자와 관련한 모든 내용은 비밀 보장을 원칙으로 한다는 사실을 숙지하고
안내, 비밀 보장 한계에 대해 반드시 설명
v 비밀 보장 한계
- 내담자가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 혹은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
- 내담자가 감염성이 있는 치명적인 질병이 있다는 확실한 정보를 가졌을 경우
- 미성년인 내담자가 학대를 당하고 있는 경우
- 내담자가 아동학대를 하는 경우
- 법적으로 정보의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② 전문성 보이기: 임상가는 병리와 관련된 전문지식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면접 전반의 과정
에 정확하고 분명한 의사전달과 표현이 가능해야 함. 이는 내담자에게 신뢰감 제공
③ 신체접촉: 관계를 더 친밀하게 하는 수단으로 활용 가능하지만, 임상가와 내담자 관계는 주의
예) 성적 학대 경험이 있는 내담자에게 만일 면접 중 내담자 안정 및 진정을 위해 어깨에
손을 얹는 등의 신체적 접촉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진정을 위해 어깨에 손을 얹어도
되겠습니까?”라고 의도를 말하고 동의를 구한 뒤 행동해야 함


(3) 다문화 민감성
Ÿ 문화적, 성적, 종교적으로 소수에 해당하는 사람들과 면접 진행의 경우
Ÿ 관련된 전문적 지식 학습 및 임상가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음
예) 문화적, 성적, 종교적으로 소수에 해당하는 사람들과의 면접


2 내담자와 관계 맺는 방식
1) 라포 형성의 필요성
(1) 라포 형성의 중요성
Ÿ 라포(Rapport)란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느낄 수 있는 조화로움(feeling of harmony)과
신뢰(Morrison, 2014)
Ÿ 라포 수준이 높을 때는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단순한 상호작용을 넘어서 서로 친근하게
몰두하여 활기차고 조화롭게 대화가 이루어짐
Ÿ 임상가와 내담자 간의 생산적이고 효과적인 면접을 위해 안정감 있고 협력적인 관계 형성 필요

 

(2) 라포 형성을 위한 기본 태도(Rogers, 1977)
① 무조건적 긍정 존중: 내담자를 존귀하게 여기는 것->‘가치의 조건화’해제
② 공감적 이해: 임상가가 자신의 틀로 경험하는 현실을 제쳐 두고, 내담자가 경험하고 인식하는
현실을 느끼고 반응하려는 과정. 내담자 고유의 존재감 있는 대상으로 바라보는 것
③ 일치성: 임상가가 현재 경험하는 심리적 관점들을 내담자에게 투명하게 드러내는 것
Ÿ 예)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의 일치

 

(3) 라포 형성의 장애물
Ÿ 초보 임상가가 전문가로 보이기 위해 애쓰는 경우, 경청을 방해하고 내담자와 진실된 관계
형성에 걸림돌로 작용
Ÿ 숙련된 임상가의 경우 오랜 경험이 특정진단에 대한 선입견이 생길 수 있는데, 자신의
편견을 바탕으로 내담자를 바라보면서 자신의 틀에 끼워 맞추는 방식의 면접이 진행될 수
있음
Ÿ 임상가는 라포 형성을 방해하는 자신의 개인적 욕구, 두려움 등을 자각하고, 진실된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함


2) 라포 형성을 위한 기술
(1) 관심 기울이기
Ÿ 편안한 표정, 자연스러운 응시, 안정감 있고 적절한 속도의 말 등

E Eye 적당한 정도의 눈 마주치기를 유지하라
N Nods 적절한 고개 끄덕임으로 반응하라
C Cultural Differences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고 존중하라
O Open Stance 내담자 쪽으로 열린 자세를 유지하라
U Uhmm “음” 등의 인정하는 언어를 사용하라
R Relaxed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대하라
A Avoid 산만한 행동은 피하라
G Grammatical 내담자의 언어 / 문법적인 스타일에 맞추어라
E Ear 세 번째 귀로 들어라
S Space 내담자와 적절한 거리, 공간을 유지하라

 

(2) 적극적 경청
Ÿ 재진술하기: 내용 반영, 바꾸어 말하기
<진술 내용에 따른 재진술 예시>

상황 § …한 상황 / 입장이군요.
§ 예 : “부모님 사이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입장이군요.”
사건 § …한 일 / 사건이 있었군요.
§ 예 : “사소한 말다툼이 결국 헤어지는 원인이 되었군요.”
대상 § …(사람 / 동물 / 사물)을 …하게 여기는군요.
§ 예 : “그 친구가 자기 실속만 챙기는 속물로 여겨지나 보군요.”
생각 § …때문에 …하게 생각하는군요.
§ 예 : “매번 약속에 늦으니까 나를 무시한다는 생각이 들었군요.”
바람 / 욕구 § …하기를 원하는군요.
§ 예 : “부모님이 인정해 주기를 원하는군요.”

Ÿ 반영하기(reflecting): 내담자가 경험하는 감정을 말로 되돌려 주는 기술

Ÿ 명료화하기(clarification):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도록 돕는 기술
v 명료화 반응이 필요한 때
- 내담자가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도록 돕고자 할 때
- 내담자의 진술내용을 정확하게 들었는지 확인하고자 할 때
- 모호하거나 혼동되는 진술 내용을 명확하게 할 때
- 상담자가 이해한 의미를 내담자에게 투사하는 것을 막고자 할 때
Ÿ 요약하기(summarizing): 재진술과 반영의 기술이 포함된 기술로, 내담자가 말한 언어적
표현의 요점만 간추려 되돌려 주는 기술
예) “지금까지 ○○씨가 이야기한 내용을 잠시 정리해 보면---, 혹시 빠진 것은
없나요?(혹시 제가 잘못 이해한 부분은 없나요?)”
Ÿ 공감하기(empathy) : 라포 형성의 핵심요소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그 감정을 느끼고 경험해
보는 복잡하고 정교한 과정


3) 질문하기
(1) 개방형 질문
Ÿ 반응을 위한 선택지가 미리 준비되지 않아서 피면접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나타낼 수
있도록 만든 문항형태.‘무엇을’,‘어떻게’로 시작, 다양한 정보수집에 유용
예1) “부모님이 다투고 있을 때 어떤 경험을 했는지 말해 주시겠어요?”
예2) “어떤 이유로 면접을 신청하시게 되었는지 이야기해 주시겠어요?”

 

(2) 촉진형 질문
Ÿ 내담자 경험의 구체적 이야기하기 촉진 역할
예) “그 당시 경험에 대해 조금만 더 자세히 이야기해 주시겠어요?”

 

(3) 확인형 질문
Ÿ 내담자의 말 그대로 반복, 바꾸어 말하기, 요약하여 이야기하기 등 내담자가 말한 내용
이해와 설명의 기회 제공
예) “그러니까 그때 당신은 ---라고 느꼈다는 말인가요?”

 

(4) 직면형 질문
Ÿ 내담자의 언어, 비언어적 행동이 불일치할 때 그 부분의 반문을 통해 정확한 정보 파악
예) “이전에는 ---라고 말씀하셨는데, 지금은 ---라고 말씀하시네요”


(5) 직접 질문
Ÿ 라포 형성 후 내담자 이해에 필요한 정보를 직접적으로 질문
예) “당신은 친구가 거절했을 때 뭐라고 반응했나요?”


4) 기타 주의사항
Ÿ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고, 심리학적 전문용어 사용은 되도록 피함
Ÿ 내담자는 자신의 경험을 자신의 입장에서 이야기하기 때문에 임상가는 그 말(단어)의 의미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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