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선택적 주의 이론
1) 선택적 주의 연구의 기본 패러다임
(1) 칵테일 파티 효과
○ 칵테일 파티처럼 여러 사람의 목소리와 잡음이 많은 상황에서도 본인이 흥미를 갖는
이야기는 선택적으로 들을 수 있는 현상
○ 방해가 되는 다른 대화들이 있어도 하나의 대화를 계속 쫓아가는 과정이기도 하며, 이
과정에서 선택적 주의가 필요한 것임
○ 칵테일 파티 효과를 처음 언급한 연구자 콜린 체리(Colin Cherry)가 실제로 수많은 칵테일
파티를 돌아다닌 것은 아님
(2) 미행하기(shadowing) 과제를 사용하여 연구
과제: 두 개 다른 메시지를 들으면서 하나의 메시지만을 곧바로 따라 말하는 과제 | |
그룹 1 (양이 청취 제시, Binaural Presentation) |
그룹 2 (양분 청취 제시, Dichotic Presentation) |
두 개의 다른 메시지를 들으면서 하나의 메시지만을 따라 해야 하는 조건 |
각 귀에 다른 메시지를 제시한 후 하나의 메시지만을 따라 해야 하는 조건 |
○ 실험결과: 양분 청취 제시(그룹2) 조건에서 더 잘 따라했음
○ 즉, 한쪽 귀에 선택적 주의를 할 수 있었기 때문에 따라 말할 수 있었던 것임
2) 여과기 및 병목이론
(1) 브로드벤트(Broadbent)의 모형
○ 정보가 우리 감각 수준에서 등록된 후 곧바로 여과과정을 거친다고 제안한 이론
○ 수 많은 정보들이 들어오면 감각 저장소(sensory store)에 들어가게 되고 그 중에서
[주의]를 기울인 정보가 걸러져 우리가 지각을 하고, 결국 작업 기억(working
memory-일시적 정보 저장소)에 저장되게 된다는 논리
○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정보들은 감각 저장소에 그냥 남아있을 뿐 우리가 지각하고 기억까지
하지 못함(들리긴 하는데 무슨 소리를 했는지 모름)
(2) 트레스먼(Treisman)의 약화(attenuation) 모형
○ 실험: 한 쪽 귀에는 문법적으로 가능한 문장(일관성 있는 문장)을 들려주며 그 문장을
따라하라고 시켰고, 다른 쪽 귀에는 전혀 일관되지 않는 메시지를 들려주었다.
○ 결과①: 주의를 주라고 했던 소리를 따라 말을 하다가, 그 문장과 의미가 맞는(혹은
의미있는) 문장이 주의 주지 말라고 했던 귀에 들리면 그 문장에 주의를 다시 기울여
문장을 재구성하여 말하였음
○ 결과②: 약간 시차를 두어 왼쪽/오른쪽 귀에 제시하는 문장을 제기했을 때에도 같은 현상이
나타났음
○ 해석①: 문장 맥락(상황)이 무시해야 하는 메시지를 따라 말하도록 유도하기 때문(맥락효과)
○ 해석②: 추가실험에서 이중언어자(bilingual)들을 위 실험에 참여하게 하고 한 쪽 귀에는
영어로, 다른 쪽 귀에 한국어로 같은 의미 문장을 들려주었을 때 이 두 문장은 같은
것이라고 했던 점을 보아, [선택적 여과기]가 있다는 주장을 지지할 수 없음
○ 해석③: 결국, 주의를 받지 않은 정보들 중에도 적어도 일부는 분석된다고 주장함
○ 브로드벤트(Broadbent) 모형과의 차이점: 브로드벤트(Broadbent)는 주의를 기울임 메시지만
여과기를 통과하여 지각된다고 하였으나, 트레스먼(Treisman)은 주의를 주던 주지 않던 다
통과가 된다고 주장하였음
(3) 모레이(Moray)의 선택적 여과기 모형
○ 아무리 집중해서 공부나 컴퓨터를 하고 있다하더라도 누군가 자기 이름을 부르면 바로 그
소리에 반응을 하지 않는가? 라는 질문을 제기하며 위와 다른 의견을 제시함
○ 즉, 강력하고 매우 독특한 메시지는 선택적 주의 여과기를 뚫고 지나갈 수 없는 반면, 다른
메시지는 그렇지 않다고 제안하였음
(4) 도이치 & 도이치(Deutsch)의 후기 여과기 모형
○ 브로드벤트, 트레스먼, 모레이 모형은 초기 모형임
○ 초기모형은 정보처리가 [초기]에 일어난다고 봄
○ 후기 모형은 [후기단계]에서 의미를 기반으로 일어난다고 봄
○ 실험과정
그룹1 | 그룹2 |
주의를 둔 귀에 “Bank에서 돌을 던진다”라는 문장을 들려주고, 주의를 주지 말라고 한 귀에 “Money”라는 단어를 들려준다. Q1.주의를 둔 귀에서 들려준 문장 의미는 무엇입니까? Q2.다른 쪽 귀에서 Money라는 단어가 나왔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까? |
주의를 둔 귀에 “Bank에서 돌을 던진다”라는 문장을 들려주고, 주의를 주지 말라고 한 귀에 “River”라는 단어를 들려준다. Q1.주의를 둔 귀에서 들려준 문장 의미는 무엇입니까? Q2.다른 쪽 귀에서 River라는 단어가 나왔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까? |
※참고: Bank는 영어로 은행이라는 뜻도 있지만 논밭 등 경계에 만들어놓는 경사지(두둑)같은 것을 의미하기도 함 |
○ 실험결과: 그룹1은 “은행에서 돌을 던진다”라고 대답했고 그룹2는 “강가에서 돌을 던진다”라고 해석함. 또한 두 집단 모두 다른 쪽 귀에서 무슨 소리가 나왔는지 듣지 못했다고 하였음
○ 해석: 주의를 주지 않더라도 그 귀에 들려준 단어들의 정보가 결국, 최종적 의미판단에
영향을 미쳤기 정보처리단계 중 후기단계에서 그 의미를 기반으로 이뤄진다고 볼 수 있음
3) 주의 자원 이론
○ ‘주의’를 총량의 한계가 있는 일종의 자원 혹은 에너지로 보는 이론
○ 즉, 우리가 갖고 있는 주의의 양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과제가 요구하는 것에 따라
주의를 어떻게 어디에 할당해서 쓸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고 봄
○ 서로 경쟁관계에 있는 과제들이 서로 다른 감각 양식(Modality)에 해당할 경우 사람들은
주의를 더 잘 분할하는 편임
○ 예: 대다수 사람들이 음악을 들으며 동시에 보고서 작성하는 건 가능한 반면, 상대적으로
뉴스에 집중하면서 글을 쓰는 일은 더 어렵게 느껴지는데 그 이유는 후자 과제 모두
언어적인 과제이기 때문
4) 스트룹 효과(시각적 처리에 관련된 선택적 주의 연구)
(1) 스트룹 효과 실험
Ÿ 과정
○ 결과: (A) 보다 (B)를 제시했을 때 더 반응이 느림
○ 해석①: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단어에 대한 의미를 자동적으로 처리해버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글자-색깔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글자를 무시하고 색깔만 봐야하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정보처리 시간이 필요함 → 시간이 오래 걸림
○ 해석②: 색 단어는 그 단어를 말하게 하는 뇌의 경로를 활성화시키고 글자에 칠해진 색깔의
이름은 그 색깔 이름을 말하는 경로를 활성화시키는데, 첫 번째 활성화된 경로가 두 번째
경로를 방해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임
(2) 인간의 주의를 활용한 게임
○ 최근 스마트폰용으로도 출시된 일명 ‘월리를 찾아라(Where's Wally?)’라는 게임
○ 게임방법: 제시된 월리의 모습을 보고 그 월리가 그림의 많은 사람들 중 어디에 있는가를
찾는 것임(월리는 표적이고 다른 모든 사람은 방해자)
○ 방해자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탐색 시간은 길어짐
- 윌리:“안경을 썼다” AND “모자를 썼다” AND “남자다” AND “수염이 없다” 등등 굉장히
많은 AND를 써야만 규정가능함
- 표적이 많은 수의 AND 관계를 포함하고 있고 방해자들 역시 그 AND 관계들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다면 주변의 방해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그 일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그렇지 않다면 방해자의 수는 일의 어려움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임
- 학술적으로 표현하자면‘어떤 대상을 구성하는 속성들의 결합관계(conjunction)의 수가
과제의 복잡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음
- 즉 우리는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에 주의를 집중해야 하는데 이 주의라는 기제는
결합관계의 수를 복잡함의 정도로 판단한다는 것임
- 한 번에 여러 개의 결합관계를 고려(즉, 주의를 분산)하기는 당연히 어려움
5) 선택적 주의와 분할 주의의 차이점
(1) 선택적 주의 ⇒ 분할 주의
○ 선택적 주의: 여러 개 일을 동시해야 할 때 번갈아 주의를 기울이며 하는 것
○ 분할 주의: 여러 개 일을 동시에 하는 것
○ 선택적 주의를 열심히 연습하다 보면 나중에 분할주의로 가게 되어 동시 수행 가능
(2) 분할 주의
○ 분할된 주의라는 의미로써, 우리가 정보처리를 할 때 순서대로 처리하는 게 아니라 둘 혹은
그 이상의 구별된 과제들을 동시에 수행해야 할 때가 있는데, 이때 주의를 이동시켜 적절히
할당하는 것
○ 분할 주의처럼 주의 용량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과제의 종류에 따라 주의의 양이
달라진다는 주장에 주목하기 시작함
(3) 분할 주의 연구
○ 심리적 불응기 과제를 사용함(※심리적 불응기: 어떤 과제를 수행하고 있을 때 또 다른
과제를 제시할 경우, 두 번째 과제에 대한 반응이 느려지는 현상)
○ 심리적 불응기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 실험과제
과제1과 과제2를 동시에 하도록 제시함 | |
과제1 | 과제2 |
어떤 소리가 높으면 자판의 ‘Z’ 키를, 낮으면 같은 손의 다른 손가락으로 ‘V’ 키를 누르게 하는 과제 (소리 변별 과제) |
화면에 제시되는 문자가 A이면 ‘m’ 키, B이면 ‘,’ 키를 오른손의 각 손가락으로 빨리 누르는 과제 (문자 변별 과제) |
§ 독립변인: 높고/낮은소리와 A/B 문자를 제시하고 반응해야하는 시간 차이를 변화시킴(빠르게 또는 느리게) § 종속변인: 소리와 문자 제시 시차에 따른 반응시간을 측정해봄 |
○ 결과: 소리/문자 자극의 제시 시간 차이가 짧을수록 두 번째 자극에 대한 반응시간이 늦어졌음
○ 해석①: 1차 과제의 어떤 심리 과정 때문에 2차 과제 심리 과정이 함께 수행될 수 없음을
시사함 ⇒ 즉, 두 과제에 필요한 주의 요구량이 있는데 짧은 시간 내에 처리를 해야 한다면
간섭이 발생하게 되고 시간이 더 걸리게 되는 것임.
○ 해석②: 과제 특성 상, 순차적 처리(소리와 문자를 구분해서 어떤 키보드를 누를 것인지
결정해야 함)를 해야 하므로 두 과제를 한꺼번에 빨리 하기에 어려움이 더 있다고 해석함
○ 추가연구 결과: 동시에 두 가지 이상 과제/일을 처리하는 것은 연습을 통해 증진시킬 수
있음이 발견됨(예: 축구 선수들의 속임 동작 효과에 대비하기 위해 꾸준한 연습 및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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