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인지심리학 요점 요약 4. 주의 이론

롤라❤️ 2023. 3. 14. 1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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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의 이론

1)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일 때 나타나는 3가지 주된 기능
(1) 신호 탐지: 특정한 자극 출현을 탐지해야하는 것처럼 경계와 탐색이 포함되는 기능
(2) 선택적주의: 어떤 자극에 주의를 하고 다른 것들은 무시하는 기능
(예: 카페음악 무시하고 책 읽기)
(3) 분할된 주의: 한 번에 두 개 이상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조정하기 위해 가능한 주의 자원을
신중하게 할당하는 기능 (예: 블루투스 음악 선정하면서 운전하기)

 

2) 신호탐지이론
(1) 신호탐지 매트릭스: 신호, 즉 표적자극을 탐지하고자 할 때 4가지 경우의 수가 있음

신호 신호를 탐지함(Yes) 신호를 탐지 못함(No)
있음
(Signal)
적중(Hit) 탈루, 탈락(miss)
없음
(Noise)
오경보(False alarm) 정기각 (Correct , 정확한 rejection) 부인

어떤 신호탐지 과제에 대하여, 관찰자의 민감도와 반응편향에 의해 변동이 생길 수
있음(어떤 경우든지 간에 탐지과제를 할 때에는 편향은 갖고 있음)

반응편향 모험적
편향
- “예”라고 말할 경향이 높다
- 신호를 대부분 탐지해내지만 그만큼 오경보(FA)비율도 많다
- 선생님:“시험문제 나올지 모르는 문제는 꼭 물어보렴”
- 학생: (조금만 의심스러워도) “선생님 이거 시험에 나와요?”
- 준거기준이 낮아지게 되어 시험에 나오지도 않는 문제도 다 물어보게
될 것임(이것이 바로 오경보)
보수적
편향
- 대부분 “아니요”라고 대답한다.
- 아닌 건 아니라고 제대로 부인할 수 있긴 하지만 오경보(FA)비율이 적다.
-대신 신호를 탐지하지 못하는 비율(탈락miss)이 높아지게 된다
- 선생님: (다 물어보지말고) “중요한 문제만 물어봐. 시험에 안 나올 것 같은
문제를 물어보면 혼난다”
- 학생: (웬만해서는 시험에 안 나올 거야) 라고 생각하고 안 물어봄
-  준거기준이 높아지게 되어 실제로 시험에 나오는 문제를 물어보지
못하고 풀지 못하게 되었는데 그 문제가 시험에 나오게 나온다면?

▶ 신호탐지이론에 따르면 자극에 대한 당사자의 민감도와 반응편향(또는 반응기준)에
달려있다는 이론임

 

3) 디스플레이 크기 효과
(1) 경계와 탐색의 차이
▶ 경계는 어떤 신호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라면, 탐색은 능동적으로 신호를 찾아내는
것을 포함함(예: 마트에서 특정 상표의 과자가 어디에 있는지 찾아내는 과정)
▶ 탐색하는 과정에서 F.A(오경보)를 낼 수 있음
▶ 탐색과정에서 오경보가 일어나는 것은 표적자극을 탐색하면서 방해자극을 만나기 때문
(예: 특정 초코과자를 사려고 마트 진열대를 보는데 유사한 초코과자를 보고 그게 맞다고
생각하고 샀는데 자세히 보니 아닌 경우)


(2) 표적과 방해 자극의 수는 과제 난이도에 영향을 줌
다음 두 그림에서 T를 찾고자 한다면, 어느 게 더 어렵나요?

▶ 디스플레이 크기효과: 디스플레이에 있는 항목의 수가 탐색과정을 방해하는 정도

▶ [그림A]에서 T를 찾을 때와 [그림C}에서 O를 찾을 때랑 어느 게 더 어렵나요?
- 이처럼 뚜렷이 구별되는 세부특징[색, 크기, 근접성, 유사성, 거리, 방위(수직, 수평, 사선)
등]을 찾아야 할 때에는 세부특징탐색을 수행해야 하는데, 세부특징이 명확히 있으면
탐지하기가 쉬움
- [그림A]: T = ㅡ + ㅣ , L = ㅡ + ㅣ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둘의 구성요소가 유사함 →
방해가 많음 → 따라서 T를 찾아내려면 하나하나씩 다 봐야하므로 시간이 오래 걸림
- [그림C]: L과 O는 세부특징이 눈에 확 다르게 다름 → 방해가 적음 → 금방 찾아냄

 

(3) 세부특징 탐색 중 또 다른 세부특징은 방해자극이 됨

▶ [그림D]에서 T를 찾고자 했을 때 O와 T는 서로 다른 세부특징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그 보다 까만 동그라미(또 다른 세부특징 가진 요소)로 인해 탐색이 조금 지연됨


(4) 세부특징이 없거나 비슷할 경우, 표적자극을 찾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결합탐색을 수행하는 것임
▶ 결합탐색: 세부특징들의 특정한 조합을 찾는 것임
- 예: T와 L은 각 선분이 다른 방식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자신만의 독특한 세부특징이
둘 다 없음(모두 ㅡ와 ㅣ로 구성되어 있음)
▶ 결합탐색은 어려움 Why? 세부특징통합이론으로 설명됨


4) 세부특징통합이론
(1) 가정

▶ 이 이론은 시각 자극이 갖고 있는 가능한 세부 특징 각각에 대한 세부 특징을 표상하는
일종의 정신적 배치도(mental map)을 갖고 있다고 가정하고 있음
▶ 각 자극의 모든 색, 크기, 모양, 수직, 수평, 방위(예:p,q,b,d)에 대한 배치도가 있다는 것임


(2) 기본 처리과정
▶모든 세부특징들은 세부특징 배치도에 표상되는데 이는 즉각적으로 모든 세부특징들이
동시에 그리고 전주의적으로(주의 자원 사용할 필요 없이) 이뤄짐
▶ 따라서 전 주의 단계(세부특징 탐색단계)에는 세부특징별로 따로따로 탐색이 됨
▶ 이 처리는 병렬적으로(모든 것이 한꺼번에) 일어나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 디스플레이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음

 

(3) 그러나, 초점주의 단계(결합탐색 단계)에서는 추가적인 처리단계가 필요하므로
주의자원을 활용해야 함
▶ 이 단계에서 주의 자원을 활용하여 각 특징을 결합시켜 하나의 대상 표상을 만들어내야 함
▶ 각 대상으로 하나하나씩 다 봐야 하기 때문에 이 단계는 계열적으로 수행될 수 밖에
없으므로 디스플레이 크기 효과가 나타날 수 밖에 없음
▶ 디스플레이 크기 효과는 결합해야 하는 세부 특징을 갖고 있는 대상이 많을수록 그 효과가 더 커짐


5) 유사성이론
(1) 유사성 이론
▶ 방해자극과 표적자극이 유사할수록 탐지되기가 어렵다는 이론

▶ [그림E]에서 검정 원을 찾아 보세요.
▶ 표적(●)이 방해자극(■,○)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어려웠을 것임
▶ 이처럼 방해자극 들 간의 유사성이 있으면 표적을 탐색하는 일이 어려움
▶ 반대로 단조로운 방해자극들이라면 표적을 찾는 것은 쉬울 것임


(2) 세부특징통합이론의 주장처럼 세부특징 수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유사성이론에 따르면 표적과 방해자극의 유사성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고 주장함
▶ WASH YOUR HANDS vs wash your hands, 어느 게 더 읽기가 쉬운가요?
▶ 일반적으로 대문자 < 소문자가 더 읽기 쉬운데, 그 이유는 대문자는 서로 생김새가 유사한
반면 소문자는 서로 다른 구별되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임(예: ABCDEFGH...< abcdefgh)
▶ 문장이나 제목의 각 단어를 대문자로 시작하면 다른 소문자랑 구별이 잘 되기 때문에 더
읽기가 쉬움(예: APPLE < apple < Apple)


6) 운동 여과기 이론
(1) 운동(움직임,movement)과정이 있으면 시각 탐색을 더 수월하게 그리고 빠르게
만들기도 함
(2) 그런데 운동(움직임,movement)이 있으면 [착각적 결합]의 가능성도 증가시킴

▶ 착각적 결합: 특정한 방해자극이 우리가 찾으려는 표적의 결합된 세부특징을 갖고 있는
것으로 잘못 지각하는 것을 의미함
▶ 예: 버스를 타고 가다가 안경 낀 사람도 보고 구레나룻을 기른 할아버지랑 아저씨를 봤는데,
(버스타는 것처럼 움직임이 가미되어 있는 경우) [안경끼고 구레나룻을 기른 할아버지를
봤다!] 라고 착각할 수 있음


(3) 실험
▶ 아래 나와 있는 다양한 모양들을 200ms(아주 짧은 시간) 제시함
질문: 화면에서 초록색 삼각형이 나왔나요?
▶ 결과: 사람들이 착각적 결합을 많이 일으킴

▶ 해석: 세부특징통합이론에 적용해보면 전 주의 단계에서 ‘빨강, 원, 초록, 삼각형’ 등등
하나하나 떨어진 특징들만 잽싸게 파악하고(200ms만 보여줬기 때문) → 이 정보들을
통합하려 하는데 여기에서 착각적 결합이 일어난 것임
▶ 초록색 원 + 빨간/파란 삼각형 마치 초록색 삼각형을 본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되는 것임
▶ 이렇게 움직임(운동,movement)이 있을 때 착각적 결합을 할 가능성이 큼


7) 기타 발견된 사실들
(1) 자극이 어디에 제시될지 미리 알게 되면 그 자극을 쉽게 잘 찾을 수 있음

▶ 그림에서 표적이 나타날 위치에 대한 공간적 패턴을 일단 감지하고 나면 탐색을 더 쉽게 할
수 있음(O, E, +, F, R, I, C, O 찾아보기)

 

(2) 사전지식이 있어도 우리가 결합탐색을 할 때 어떤 책략을 사용하여 표적을
찾을지 영향을 줄 수 있음

▶ (영어를 배운 사람이라면) 위 그림에서 A와 P를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임

▶ (영문 키보드를 쳐 본 사람이라면) 위 그림에서 문자를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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