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언어의 특성
1) 언어의 일반적 특성
(1) 언어
인지활동 중 가장 뛰어난 영역으로써 의사소통을 위해 조직화된 방식으로 조합된 단어들을
사용하는 것임
- 언어는 우리가 주변에 있는 대상과 의사소통할 수 있게 해줌
- 언어는 우리가 현재 보거나 듣거나 느끼고 만지거나 냄새 맡거나 할 수 없는 것들 (애초
우리가 감지할 수 없는 추상적인 생각들을 포함해서) 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해줌
글로 쓸 수 있기도 하고 소리로 말하거나 그 밖의 기호 (수화) 로 표시할 수 있음
- 즉 모든 의사소통이 언어로 되는 것은 아님 몸짓 눈길 신체접촉 등으로도 통한다.
(2) 언어심리학
우리의 언어가 인간의 마음과 상호작용하는 양식을 연구하는 심리학
- 분야1 언어학 :언어의 구조와 변화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
- 분야2 신경언어학 :뇌와 인지 언어 간 관계를 연구하는 분야
- 분야3 사회언어학 :사회적 행동과 언어 간 관계를 연구하는 분야
(3) 언어를 특징짓는 속성
① 소통성 : 언어는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간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준다
내가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느끼는 가를 쓸 수 있기 때문에 글을 읽고 나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할 수 있는 것임
② 임의적인 상징성 : 언어는 상징과 그것이 의미하는 것 생각 사물 과정 관계 또는 설명 간 임
의적인 관계를 만들어준다 예( flower - 꽃- 꽃그림. )
언어의 상징체계가 임의적이라는 말은 특정한 물체나 과정 혹은 설명 예 교수 즐기다
똑똑한) 을 나타내기 위해 특정한 상징을 선택할 이유가 전혀 없다는 것을 의미함
많은 사람들이 합의에 의해 특정한 글자나 소리의 조합이 우리에게 의미를 갖게 된 것이지,
그 상징 자체가 본래부터 어떤 단어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던 것은 아님
소리의 조합 또한 임의적이어서 서로 다른 언어들이 같은 물체를 다른 소리로 나타냄
예) 나무 트리 아보 등
상징을 통해 현재 눈 앞에 존재하지 않거나 예 아마존 강 실재하지 않는 예 용 용궁
요정 물체와 생각 과정 관계 설명 등을 나타낼 수 있으며 물리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형태로 존재하는 것들 예 미적분 진리 정의 도 나타낼 수 있음 → 만약 임의적인 상징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그 상징이 가리키는 것과 유사하게 생긴 상징 예 나무를 표상하기 위해
나무와 비슷한 모양의 상징을 사용 만을 사용해야 하는 제약이 있었을 것임
단어의 의미를 정하는 두 가지 원리는 관례 와 차이 에 있음
- 관례 : 단어의 의미가 관례에 따라 정해진다는 것은 어떤 단어가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
해 사람들이 관례적으로 생각해오던 것이 그 단어의 의미가 됨
- 차이 : 서로다른 단어는 서로 다른 의미를 지닌다는 것임 여러 개의 서로 다른 단어들용하
는 이유는 적어도 조금씩은 서로 다른 어떤 것들을 정확하게 나타내기 위해서임
③ 규칙적인 구조성 : 특정한 방식으로 배열된 상징 기호만이 의미를 가지며 배열을 달리하면 의
미도 달라짐 예) I love you, You love me
특정 소리나 글자 패턴이 의미를 형성함 무선적인 소리나 글자의 조합은 의미를 갖지 않음
이처럼 특정한 방식으로 단어들을 조합해야만 의미있는 문장 문단 덩이글이 만들어지며
그렇지 않으면 아무 의미도 없음
④ 여러 수준에서의 구조화 중다구조 : 언어의 구조는 하나 이상의 수준에서 분석할 수 있다
예: 소리 의미단위 단어 구 등 음소 형태소 의미수준 어휘수준
의미를 갖는 모든 말은 한 가지 이상 수준에서 분석이 가능함
언어분석 수준마다 각각 다양한 정도의 의미 있는 내용을 전달해줌
예 언어심리학자들은 나 같은 소리 수준 “pat/tap/pot/top/pit/tip”같은 단어수준 또는
“Pat said to tap the top of the opt, then tip it into the pit”같은 문장 수준에서 언어를
연구하며 구절이나 아예 한 권의 책처럼 더 큰 언어단위 수준에서 연구하기도 함,
⑤ 생성적, 생산적 : 언어의 가장 핵심 언어 사용자는 언어 구조의 규칙 내에서 새로운 표현을 만
들어낼 수 있으며 새로운 표현의 생성 가능성은 거의 무한대임
언어사용방법에는 제한이 있을 수 있지만 특정한 방식의 구조화와 임의적인 상징체계의
공유 그 정해진 방법대로 언어를 사용하면 거의 무한대의 서로 다른 문장들을 만들어낼 수
있고 무한한 단어의 조합을 생성해 낼 수 있음,
한 언어에서 사용되는 소리 (즉, 음소) 의 개수 (예:hiss 에 포함된s) 는 유한하지만 그
소리들을 조합하면 한없이 많은 새로운 단어와 문장을 형성할 수 있으며 그 중 상당수는,
아주 새로운 말 즉 그 이전에 아무도 말한 적이 없었던 새로운 언어적 표현이기도 함,
언어는 본래부터 창조적임 모든 언어는 다른 언어를 통해 표현될 수 있는 것이라면 어떤.
것이든지 다 표현할 수 있지만 언어에 따라 특정한 생각이나 내용을 표현할 때의 용이성, ,
명확성 간결성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음,
⑥ 역동적 변화성 : 언어는 계속 진화한다 (고대 언어 ≠ 현대언어)
언어의 주된 목적 : 우리가 놓여있는 상황을 이해하고 그것에 대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상황에 대한 정신적 표상을 형성하는 능력을 촉진시키는 것
- 즉 언어의 궁극적 목적은 이를 사용하는 데 있으며 어떤 속성의 집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님,
2) 언어의 근본적 2가지 특성
(1) 특성1 수용적 언어이해와 언어정보의 해독
해독 : 사용되고 있는 상징체계로부터 의미를 추출하는 과정 듣고 이해 읽고 이해
- 우리는 이미 의미적 비의미적 부호화를 통해 정보를 기억에 저장하는 과정에 대해 배웠음
(2) 특성 표현적인 부호화와 언어의 산출
언어에서 말하는 부호화 우리의 생각을 언어적인 산출물 (예 : 말 수화 또는 글) 의 형태로
변환하는 것을 의미함
말로 소통하는 경우라면 언어이해 단어 문장 구 같은 언어적 산출물이 말소리나 글로
표현될 때 이를 이해할 수 있는 수용능력 와 언어유창성 언어산출물을 생성해내는 표현
능력 을 의미하기도 함
- 언어이해 ≠ 언어유창성 : 사람에 따라 언어를 이해하는 능력은 좋지만 표현하는 능력은
그렇지 않을 수 있으며 그 반대도 가능함 → 외국어의 경우 특히 더 뚜렷이 나타남
(예 : 영어를 제대로 읽거나 쓰지는 못해도 알아들을 수 있는 경우)
3) 언어의 구조
단음(phone) : 말소리 최소단위로 이는 어떤 언어의 말소리 체계에 포함될 수도 있고 안
될수도 있는 단일한 음성 요소를 말함 (예 혀를 한 번 차는 소리나 뺨을 오목하게 만들어서
내는 뻥 하는 소리 꼴깍 하는 소리 등
음소 (phoneme) :어떤 언어에서 서로 다른 말소리들을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가장 작은
단위의 소리 (영어의 음소 = 자음 + 모음 )
- 예 : sit/sat/fat/fit을 구분할 수 있고 그 안에 있는 소리와 소리가 모두 소: /s/ /f/,/i/,/ae/ /t/
리와 마찬가지로 영어의 음소임
- 이러한 소리들은 성도 성대에서 입술 또는 콧구멍에 이르는 통로 가 순차적으로 열리고
닫히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만들어지게 됨 → 언어마다 사용하는 음소 종류와 개수는 다름
- 예 하와이 -13개 음소가 사용 아프리카 한 부족 언어 -40개 음소 사용됨
- 영어의 경우 와 를 구분하는 게 매우 중요함 이 소리들은 영어에서 음소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그 이유는 이들이 서로 다른 단어들을 구분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임
- 예 “they bit the buns from the bin” OK, ⇨ 통사적으로는 무의미한 문장:
“they pit the puns from the pin” OK, ⇨통사적으로는 무의미한 문장
⋅둘 다 무의미하지만 구분할 수 있음
- 영어에서 사람들은 소리를 낼 수는 있으나 단어를 구분하는 데 쓸모가 없어서 음소의 역
할을 못하는 단음들도 있음 이러한 소리들을 이음 또는 같은 음소에 속하는 소리의 변형이라 부름
- 이음 : Put vs Lip같은 p지만 소리가 다르다. 그러나 다른 음소로 보지 않는다. (어떤 언어에서
는 음소로 인정해주고 다른 건 인정해주지 않는 언어도 있긴 함 Why? 단순히 이음으로.
서가 아니라 음소로서 구분되기 때문)
형태소 (morpheme):의미를 갖는 최소한의 언어단위
- 형태소의 구분 1: ①어근 ②어근에 덧붙이는 접사 (어근 뒤에 붙는 접미사 + 어근 앞에
붙는 접두사)
- 예 : 접두사 시아버지 시어머니 시동생 시누이 등 접미사 덮개 지우개 마개 오줌싸개 등
- 형태소의 구분2 : ①내용형태소(=어휘): 의미를 전달하는 단어들 ②기능형태소(= 문법 형
태소 ):내용형태소의 의미에 구체적이고 미묘한 차이를 더해주거나 내용 형태소를 문법적
인 맥락에 맞춰주는 것 예 접미사 접두사 접속사 관사 등
- 언어학자들은 어떤 언어나 어떤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 목록집에 들어있는 모든 형태소를
총칭할 때 어휘집 이라 함 심적 사전(lexicon)
⋅평균적인 영어사용자 어휘집에는 약 80,000개의 형태소가 들어있음
⋅미국 초등학교 1학년 10,000단어 이상 어휘 3학년이 되면 20,000개 5학년이 되면
40,000개
⋅성인들은 형태소들을 조합하여 수백에서 수천 단어에 달하는 어휘(vocabulary) 를 만들 수 있음
형태소 몇 개 형태소를 붙이면( study + ? student, studious, studied, studying, studies ...)→
⋅어휘는 그 단어와 단어가 의미하는 바가 다양한 맥락에서 반복 사용되면서 서서히
만들어짐
⋅영어 어휘증가에 따라 범위를 확장해나가는 방법 중 하나는 기존 형태소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조합하는 것임
통사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문장을 만들기 위해 단어를 배열하는 방식(syntax):
- 문장에는 적어도 두 가지 부분이 포함되어 있음 명사구 동사구: (Noun Phrase) + (Verb
Phrase)
- 명사구 적어도 하나의 명사 대개 주어 와 그 명사와 관련된 여러 가지 기술들: ( )
- 동사구 적어도 하나의 동사와 그 동사가 작용하는 대상을 포함 동사구는 주어를 기술해주: (
기 때문에 술어부라고도 하며 대개 주어의 속성이나 행동을 기술함, )
- 언어학자들은 통사연구가 언어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근본이 된다고 생각함
의미론 통사를 보완해주는 것으로 언어의 의미에 대한 연구(semantics) :
덩이글 언어분석의 마지막 단계로 대화 문단 이야기 장 또는 책 전체처럼(discourse): , , ,
문장 이상의 수준으로 사용되는 언어를 말함
'인지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인지심리학 요점 요약 38. 언어 습득 단계 (69) | 2023.04.04 |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인지심리학 요점 요약 37. 언어 이해과정 (71) | 2023.04.03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인지심리학 요점 요약 35. 영역 일반 인지와 영역 특수 인지 (57) | 2023.04.02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인지심리학 요점 요약 34. 병렬처리:연결주의 모델 (67) | 2023.04.01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인지심리학 요점 요약 33. 인간 두뇌에 기초한 모델 (53) | 2023.0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