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 발달심리학과 관련된 문제

롤라❤️ 2023. 4. 27. 0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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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발달심리학과 관련된 문제

1) 발달의 개념과 전생애 발달
(1) 발달
Ÿ 임신부터 사망 사이에 일어나는 일련의 체계적인 변화
* 체계적 : 일시적인 기분에 따른 변화나 무작위적인 사건이 아닌 질서정연하게 일어나는 의미
Ÿ 신체적 변화와 심리적 변화, 상승적 변화와 감퇴적 변화, 양적변화와 질적 변화 모두를 포함


(2) 전생애 발달심리학
Ÿ 신체변화, 성격, 사고방식, 감정, 행동, 대인관계 및 우리 삶의 상이한 시기에 우리가 수행
하는 역할에서의 변화를 연구
Ÿ 일생동안 성장과 발달 그리고 쇠퇴의 과정을 거쳐 가면서 변화를 거듭하므로 변화는 전생
애 발달심리학의 중심적 주제
Ÿ 성장과 성숙의 차이
- 성장: 신체변화 중 신체의 크기나 근육의 세기 등에서 나타나는 양적 증가에만 국한해서 사용
- 성숙: 내적, 유전적 메커니즘에 의해 출현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의미. 성숙은 유
전인지가 지니고 있는 정보에 의해서만 일어나는 변화에 국한 ex) 영구치, 2차 성징,폐경기 등


2) 발달연구의 학문적 확대
Ÿ 발달연구의 초기에는 임신부터 아동기까지나 청년까지의 변화와 발달에만 관심을 가지고 연구
Ÿ 평균 수명의 증가, 성인인구의 증가, 청년기 이후에도 중요한 변화들이 일어난다는 인식의 확산
Ÿ 성인발달과 최근에는 노화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짐
Ÿ 발테스(Baltes) 가정: 몇 가지 가정 하에 전생애적 조망에서 개인의 발달을 연구해야 한다고 강조
- 발달은 임신에서부터 노년까지 매 단계에서 일어남
- 발달은 역사적 맥락 내에서 이해되어야 함
- 발달은 중다의 방향으로 이루어짐
- 발달은 생물심리사회적 요인이 인생주기 요인과 상호작용함으로써 이루어짐
- 어느 한 시기의 발달은 전생에의 맥락에서 가장 잘 이해될 수 있음
Ÿ 전생애발달심리학은 중다학문적 성격을 지니고 있음; 심리학, 생물학, 가족학, 사회학, 인
류학, 역사학, 정신의학 등
Ÿ 전생애 발달심리학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학자들을 통 들어 발달연구자
(developmentalist)라 하며 그들이 연구하는 학문을 발달과학(science of development)이
라고 부르기도 함

 

3) 발달심리학의 3가지 문제
연구자, 이론가, 일반인들도 자주 일치된 견해를 보이지 않는 세 가지 대표적인 문제
(1) 선과 악의 문제
Ÿ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 선천적으로 이기적이고 악한 존재
Ÿ 루소(Rousseau): 선하고 옳고 그름에 대한 직관적 이해를 가지고 태어나는가?
Ÿ 로크(Locke): 인간은 백지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에 오로지 경험에 의해 어떤 사람이 될 것
인지 결정


(2) 천성과 양육의 문제
Ÿ 천성 - 개인의 유전적 구성과 유전자에 의한 보편적인 성숙과정, 진화과정에 걸쳐 구축된
생물학적 경향성, 생물학적 영향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설명
Ÿ 양육 – 환경적 영향을 강조; 사회적 환경(역사적 사건, 학습경험, 양육방법, 또래 등), 물리
적 환경(인구과밀, 환경오염)의 결과
→ 전생애 동안의 개별적 경험의 결과로 사람들은 각기 다른 경로를 따라 발달한다고 주장


(3) 연속성-불연속성
Ÿ 전생애 동안에 경험하는 변화가 점진적,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가 vs 변화가 없다가 갑작
스럽게 변화가 교차하는가
- 연속성 이론가: 발달이 비교적 일정한 속도로 이루어지고 새로운 능력이나 기술이 점
차적으로 덧붙여진다고 설명; 발달적 변화는 본질적으로 양적 변화라고 주장
- 불연속성 이론가: 발달적 진보는 새로운 기능수준으로 개인을 이동하게 하는 일련의 단
계를 거쳐 이루어진다고 설명; 발달적 변화는 본질적으로 질적이므로 개인을 기본적으
로 다르게 만든다고 가정

2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발달단계 구분 및 발달과업
1)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Ÿ 학문영역의 특성에 따라 하위단계를 구분하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음
Ÿ 주로 크게 아동발달단계, 청년발달단계, 성인발달단계와 같이 세 개의 주된 단계로 구분

 

2) 발달단계 구분의 역사적 변화
(1) 아동기의 발견
Ÿ 17세기 전까지 아동에 대한 개념은 존재하지 않음
* 아동을 ‘몸집이 작은 어른’ 으로 생각함
- 스스로 음식을 먹고 옷을 입고 목욕할 수 있을 때까지만 아동을 돌봄
- 아동과 성인의 구분이 없기에 10세에 물건을 훔친 아동이 교수형을 당함
Ÿ 스탠리 홀(Stanley Hall, 1891) “아동의 마음내용”(Contents of Childrens’s Minds)
Ÿ 아동을 온정과 애정으로 양육해야 한다는 생각이 확산되기 시작함

 

(2) 청년기의 발견
Ÿ 19세기 말까지 청년기에 대한 독립적인 발달단계로 구분되지 않음
Ÿ 값싼 아동 노동력이 필요로 하였으나 미국 사회의 노동력 부족이 해소됨으로 인해 교육받
은 노동력이 필요로 하였음
Ÿ 또래문화의 출현: 학교에 다니게 되며 또래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가 되면서 출현
Ÿ 2차 세계대전 후 많은 수의 젊은이들이 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함에 따라 성인세계로 들어
갈 수 있는 시기는 점점 늦어짐


(3) 변화하는 성인기
Ÿ 평균수명이 증가함으로써 분리된 발달단계로서, 20세기 이전까지는 존재하지 않음
Ÿ 19세기 말 미국 신생아의 평균기대여명은 47세 현재에는 고령사회가 됨
Ÿ 2019 한국의 기대여명은 83.3세, 남자 80.3세, 여자 86.3세로 고령화를 사회적 문제로 고려해야 함
- 기대여명의 증가는 중년기라고 부르는 새로운 인생단계를 생성하였음
- 자녀가 떠난 후의 기간인 ‘빈 둥지 시기’를 출현하게 함
Ÿ 과거보다 더 적은 수의 출산을 하는 오늘날의 중년 성인들은 상당히 오랜 기간을 자녀 없
이 부부 두 사람만의 생활을 영위
Ÿ 65세 이후의 성인후기 인구가 증가하는 것은 물론 85세 이후의 성인후기의 후기가 새로
운 발단계로 추가됨으로써 100세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3 발달심리학의 과학적 연구방법
Ÿ 심리학자들은 발달에 과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과학적 방법을 사용
- 해결해야할 문제를 확인하기
- 명제의 형태로 가설을 설정하기
- 명제의 진위를 결정하기 위하여 가설을 검증하기
- 결론을 도출하고 관찰된 자료나 사실을 설명하는 이론의 형태로 결론을 진술하기
Ÿ 발달연구는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로 구분
- 20세기 중반 양적 연구는 발달심리학의 연구를 지배
- 통계적 추론의 한계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기 시작하며 근래에 질적 연구에 관심을 갖는 연구자
들이 점차 증가
- 피아제(Piaget): 대표적인 질적 연구자자신의 세 딸을 대상으로 자연관찰법과 비구조화된 면접
법을 사용하여 독창적인 인지발달이론을 구축
-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병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발달 연구방법이라는 인식이 보편화


1) 양적연구(quantitative studies)
Ÿ 발달을 설명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검사나 질문지, 체크리스트를 사용하고 체계적 혹은 자연적
관찰을 실시하여 결과를 수량화하며 통계적 유의성을 바탕으로 그 결과를 해석하는 연구방법
Ÿ 발달연구는 연령 증가에 따른 성장과 쇠퇴에 관심을 가지기 때문에 연령변인의 조작이 중요한 문제
Ÿ 연령변인의 조작방식에 따라 구분될 수 있는 기본적인 설계법 세 가지*


(1) 기본 설계법
① 종단적 설계법
Ÿ 동일한 연구대상자를 오랜 기간 동안 반복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연령에 따른 변화를 연구
ex) 종단적 설계법의 의존행동의 연구 2, 4, 6, 8세 관찰. 동일한 2세 아동의 아동이 8세
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함
- 긴 연구기간 소요, 많은 비용, 연구대상자 탈락 등의 단점
- 시간경과에 따른 개인의 성장과 행동특성의 변화양상을 밝혀 낼 수 있는 장점
② 횡단적 설계법
Ÿ 종단적 설계법의 단점을 보완
Ÿ 각기 다른 연령의 서로 다른 개인을 대상으로 동일한 시기에 연구
- 동시에 여러 연령층을 연구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
- 분명한 개인차나 연령에 따른 변화를 밝혀내기 어려움
- 단지 연령집단간의 차이를 추출해낼 수 있는 단점
③ 샤이의 계열설계법
Ÿ 단기종단적 설계법; 횡단적 설계법과 종단적 설계법의 장점을 이용 샤이(Schaie, 1965)에의해 개발
Ÿ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를 혼합한 방법
- 종단적 설계법에 소요되는 기간의 절반 정도밖에 요구되지 않음
- 출생동시집단효과를 찾아낼 수 있음
* 출생동시집단효과: 동일한 시기나 한정된 범위의 시기에 함께 태어난 사람들이 서로 공
유하는 독특한 특성 때문에 출생시기가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차이


(2) 연구 유형
① 실험연구
Ÿ 연구자의 목적에 따라 관련변인들을 체계적으로 조작하고 통제할 수 있는 연구방법으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사이이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려고 하는 연구방법
- 독립변인: 실험연구에서 연구자가 조작하는 변인

- 종속변인: 독립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변인
ex) TV의 친사회적 행동장면이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연구


② 상관연구
Ÿ 지필검사지를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변인들 사이의 관련정도를 연구
Ÿ 상관은 통계적으로 -1 ~ 0 ~ +1 사이를 나타냄
- 부적상관: -는 한 변인이 증가하면 다른 변인은 감소하는 완전한 부적 상관
- 정적상관: +는 한 변인이 증가하면 다른 변인도 증가하는 완전한 정적 상관
- 상관없음: 0의 의미는 두 변인 간 상관이 전혀 없음;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것을 의미
Ÿ 상관은 인과관계를 제시하지는 못함
Ÿ A가 B가 서로 관련되어 있다는 것은 A가 B의 원인이라거나 B가 A의 원인이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음

Q. 상어의 출몰과 아이스크림 판매량이 정적 상관을 나타낸다면?
- 상어가 아이스크림 판매량을 올리는가?
- 아이스크림 판매량이 상어의 출몰을 올리는가?
- 상관은 있으나 인과관계는 존재하지 않음
- 기온이라는 변수를 고려하지 않음 * 상어는 수온이 높은 해안에 자주출몰

 

2) 질적연구(qualitative studies)
Ÿ 자료에 대한 전체적 접근을 중요시하고 의미와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
Ÿ 질적 연구자들은 맥락 내에 있는 인간의 행동을 기술
Ÿ 비구조화된 면접이나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하고 이것을 이야기 식으로 기
술함으로써 맥락 내에 있는 인간을 효과적으로 연구


(1) 사례연구
Ÿ 사례는 연구대상이 되는 개인이나 집단을 의미
Ÿ 사례 연구의 시작은 사례역사의 수집으로 이루어짐(개인의 가족배경, 사회경제적 지위, 교육정도 등)
Ÿ 면접과 자연관찰 방법을 통해 주로 수행되는 사례연구
- 특정한 개인의 발달에 대한 광범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개인에 대한 전체적 이해
를 가능하게 하므로 발달연구에서 많이 활용해야하는 연구방법
Ÿ 한계점: 소수의 아동이나 개인으로부터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발달의 일반적 경향을 추
론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2) 자료수집방법
① 자연관찰법
Ÿ 아동연구를 위한 가장 오래되고 자주 활용되는 연구방법
Ÿ 부족한 언어능력은 지필검사의 사용을 불가능하게 하므로 아동연구에서 주로 사용
Ÿ 관찰연구는 왜 그와 같은 행동이 일어났는지를 설명하지는 못하지만 실제 생활 장면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발달적 현상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 줌 (자연관찰과 통제관찰)
면접법
Ÿ 면접자와 면접대상자가 1대1로 만나 면접대상자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자료수집방법
Ÿ 면대면으로 이루어지고 보충질문이 가능하므로 자세한 개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
Ÿ 정서, 감정, 태도를 파악하며 광범위한 주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장점
Ÿ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며 전집을 잘 대표할 수 있는 표집을 선장하기 어려우며 제한된 수
의 연구대상자가 포함될 수밖에 없음
 면접대상자와의 라포형성, 면접자 저항, 면접자의 편견, 면접자의 신념, 태도 등에 따라 성공여부가 달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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