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3. 학습이론적, 인지적 조망

롤라❤️ 2023. 4. 28. 0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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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습이론적, 인지적 조망

 

1. 학습이론적 조망

1) 전통적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무조건 자극과 조건자극의 결합으로 조건반응을 유발
▶ 일생을 통하여 일어나는 많은 연합학습을 설명할 수 있음
▶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실험
① 고기사료(US)는 침을 흘리는 반응(UR)을 일으킴
② 종소리는(NS) 아무런 반응을 일으키지 않음
③ 음식물(US)과 종소리(NS)를 반복적으로 함께 제시함으로써 중성자극과 무조건자극이 연합하게 됨
④ 개가 종소리(CR)만 듣고도 침(CS)을 흘리게 됨

- US: 무조건 자극 / UR: 무조건 반응 / NS: 중성자극 / CS: 조건자극 / CR: 조건반응


(2)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손다이크에 의해 제시되고 스키너에 의해 체계화된 이론
▶ 유기체가 유발한 반응(행동)의 결과를 중시
▶ 바람직한 행동 → 보상 → 이후 그 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이 증가(강화)
▶ 보상은 반응의 반복을 가져오게 하는 자극으로서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
- 자극(보상)은 행동을 하는 사람관점에서 그 형태가 달라짐
- 보상을 주었다 생각했는데 받아들이는 유기체는 보상이라 지각하지 못하고 또는 다른
행동을 의도하지 않은 다른 행동을 강화시킬 수 있음
▶ 조작적 조건형성 실험이나 실생활에서 원하는 반응을 하지 않을 경우 조형과정이 활용됨
- 조형(shaping): 목표행동을 몇 가지의 요소로 세분한 다음 원하는 방향의 행동을 할 때
마다 선택적으로 강화함으로써 자발적인 반응을 유도하는 조작적 조건형성 방법

 

2)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이론의 대표 학자는 앨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
▶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결과가 아닌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
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
▶ 부모가 직접적으로 많은 것을 가르치는 것은 불가능하며 아동은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모
방한 결과로 많은 것을 학습
▶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사람들이 그들의 지식과 기술을 어떻게 행동으로 전환하는가의 문제에
도 관심을 가짐
- 자기효능감(self-efficacy): 상황이 요구하는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확신감으로 개인
의 행동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개념
- 사람들은 타인의 행동을 무조건 모방하기보다는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을 때 그들
의 수행은 증가

2. 인지적 조망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piaget)는 지능검사에 대한 아동의 정답보다는 오답에 관심을 가짐. 동일한 연령의 아
동의 유사한 오답
▶ ‘지적 성장에서의 발달단계를 반영할 것으로 가정하고 아동이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관심을 가짐’
- 자신의 세 딸의 면밀한 관찰을 시작으로 임상적 면접법을 사용하여 더 큰 표본의 아동들을 체계
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구체화됨


(1) 지능이란 무엇인가
▶ 피아제는 지능을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도록 돕는 기본적인 능력"으로 정의
- 도식(shemes): 유기체가 외계의 사물을 인지하고 대응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본 구조 ‘이
해의 틀’ 이라고 할 수 있으며 환경과의 접촉을 통하여 형성
- 동화(assimilation): 외부의 환경을 유기체에 맞도록 적응시키는 과정; 아동이 새로운 사
상이나 관념을 기존 도식에 흡수시키는 과정; 새로운 사실은 기존도식의 일부가 됨
- 조절(accommodation): 환경조건에 유기체 자체를 적응시키는 과정; 새로운 사상에 알맞
게 기존의 도식을 변화; 유기체 자체의 변화가 불가피


(2) 지능발달의 과정
▶ 정상적인 성장은 동화와 조절 사이에서 빚어진 긴장의 해소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짐
- 긴장
* : 새로운 상황에 대한 과거의 반응양식과 새로운 문제에 적응하기 위한 새로운 반
응양식 사이에 빚어진 갈등
- 평형(equilibrium): 지적성장은 새로운 상황에 적응할 때 일어남. 이때 나타나는 적응상태

▶ 피아제의 지적 발달 단계
- 감각운동기: 출생-약 2세까지, 감각과 운동 활동을 사용; 조금 성장하게 되면 대상과 자
기를 구별; 물체를 잡고 목표물을 향해 움직이며 소리와 행동을 모방할 수 있음; 형성된
도식에 의해 환경을 조직하고 보다 적절하게 통제
- 전조작기: 약 2-7세,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가 가능, 문제해결시 상징적 사고가 가능하
기는 하지만 개념적 조작능력은 발달되지 못한 상태; 사고는 논리적이지 못하고 타인의
조망을 고려하지 못하는 자아중심성을 나타냄
- 구체적 조작기: 약 7-12세, 보존개념을 획득하고 논리적 조작이 가능
* 보존개념: 수, 길이, 넓이, 부피 등을 차례나 형태를 바꾸어도 그것들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능력
- 형식적 조작기: 약 12세 이후, 상징적 추론을 할 수 있음; 자료를 조직하여 과학적으로
추리하며 가설을 세우고 체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음; 가장 중요한 형식적 조작능력은 하
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가능한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조합적 사
고(combinational thinking)


2) 정보처리이론
▶ 20세기의 컴퓨터의 발달과 함께 출혈한 정보처리이론
▶ 정신적 하드웨어와 정신적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
- 정신적 하드웨어: 단기기억이나 장기기억과 같이 정보가 저장될 수 있는 인지구조를 의미
- 정신적 소프트웨어: 문장을 읽거나 비디오 게임을 하기 혹은 야구를 하는 것과 같은 구체적인
과제를 수행하게 하는 조직화된 인지과정
▶ 정보처리이론가의 주장
- 수학능력 : 나이 많은 아동, 청소년 > 나이 어린 아동
-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큰 기억용량과 함께 수학문제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
법을 가지기 때문
- 인지적 노화는 정신적 소프트웨어의 감퇴와 함께 정신적 하드웨어의 퇴화에 그 원인이 있다고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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