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6. 유전과 환경의 영향

롤라❤️ 2023. 4. 29.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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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전과 환경의 영향

환경은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주거나 혹은 인간의 발달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유기
체 바깥의 사건이나 조건을 의미
○ 인간과 환경의 상호관계는 사람도 변화하고 환경도 또한 변화하기 때문에 매우 복잡 *
○ 변화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발달은 변화하는 개인과 변화하는 환경 사이의 계속적 교류나 교환에 해당


1) 환경이란 무엇인가
(1) 물리적 환경 vs 사회적 환경
○ 물리적 환경: 매일의 기상조건에서부터 공기의 오염물질, 개인이 살고 있는 집, 이웃집
소음 등 많은 것을 포함
- 전생애 동안 물리적 환경에 적응하여야 함
- 아동은 성장과 함께 물리적 환경은 점차 확대되어 감
- 노년기에 이르러 건강을 잃고 이동성이 감소하면서 다시 가족 내의 활동으로
되돌아오며 물리적 환경은 축소
- 시간 경과와 함께 체계적으로 변하는 물리적 환경은 개인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을 맺음
○ 사회적 환경: 개인이나 특정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사회ㆍ문화적인 외부 조건.
인간의 사상, 가치, 행동 양식 따위를 포함하며,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 전생애 발달심리학에서는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짐.
- Why? 사람과의 관계형성과 그것의 변화가 개인의 발달에 더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인간발달에서는 사회적 환경을 더 중시함
- 인간은 전생애를 통하여 의미 있는 타인들인 소위 ‘사회적 호위대(social convoy)’와 함께 생활
- 영아는 부모와 다른 양육자로 구성되는 작은 사회적 호위대
- 연령증가와 함께 또래, 교사 및 가정 바깥의 다른 사람으로 확대됨
- 성인기 동안 사회적 호위대의 크기는 절정에 도달
- 물리적 환경의 특징과 마찬가지로 유의미한 타인들이 사망하는 노년기에 이르면 사회적
호위대는 완전히 축소


(2) 인생사건이나 인생변화로서의 환경
○ '발달에 미치는 환경적 영향의 또 다른 차원은 전 생애 동안의 구체적 사건이나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
○ 규범적 변화: 초등학교 입학, 고등학교 졸업, 결혼, 자녀출산, 취업, 직업으로부터의 은퇴
등 연령규준을 지니고 있음 (대부분 사람들이 경험)
- 사회는 특정한 연령에서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지시

- 언제 규범적 변화를 통과해야만 하는지 가르쳐 줌
- 유사한 연령에서 동일한 사건을 경험
- 그 사건으로부터 매우 유사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전생애에 걸쳐 심리적 발달의 규칙성이 탐지
*연령규준: 전생애의 상이한 시점에서 우리가 행해야 하는 행동 목록
○ 비규범적변화: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 친구의 죽음, 교통사고, 복권당첨 등 예상될 수 없는
변화(특별한 경험)
- 비규범적 변화는 영향력이 매우 큼
- 특히, 자녀의 죽음은 부모의 삶을 황폐화시킬 수 있는 정도의 영향력을 행사


2) 유전과 환경의 영향
(1) 유전과 환경의 상대적 기여
○ 유전과 환경 중 어느 것이 인간발달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지 연구
○ 상대적 기여도를 규명하기 위하여 유전가능성 추정치(0~1.00)와 일치율 (%)계산
- 쌍생아 연구나 입양연구 같은 친족연구를 통해 계산됨
ex) 일란성 쌍생아와 이란성 쌍생아의 지능을 비교하여 일란성 쌍생아의 점수가 더
유사하다면 지능발달에 유전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추정할 수 있음
- 입양연구는 생물학적 부모와 양부모를 비교하여 유전의 영향을 밝히려고 함
- 양부모는 환경적 자극 제시
→ 입양아와 양부모의 유사성은 환경적 영향의 결과
→ 생물학적 부모와의 유사성은 유전의 영향으로 평가
○ 지능의 유전가능성 추정치는 .50 으로서 유전이 지능에서의 변이의 50%를 설명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음
○ 정신분열증, 우울증의 일란성 쌍생아 일치율은 각각 30%, 69%, 이란성 쌍생아는 6%, 13%
○ 따라서 두 가지 장애 모두 유전이 주된 원인이라 알려짐


(2) 유전과 환경의 역동적 상호작용
○ 유전이 주도적 역할을 하면서 환경과 상호작용 한다는 입장
○ 유전과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동등하게 영향을 준다는 입장
① 반응범위 모델
○ 각 개인이 지니고 있는 유전적 특성에 의해 환경과의 독특한 상호작용방식이 결정된다고 강조
- 반응범위는 환경적 조건과 반응할 수 있는 가능한 범위로서 유전자에 의해 결정
- 환경조건이 변화할 때 지능의 증가(반응범위)는 각기 다름

○ 반응범위 모델의 두 가지 가정
- 우리 각자는 독특한 유전적 구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환경에 아주 다르게 반응
- 유전-환경의 상이한 조합은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는 두 아동을 동일하게 만들 수 있음
○ 유전과 환경의 독특한 조합에 의해 행동에서의 유사성과 차이점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강조
② 유전-환경 상관모델
○ 유전과 환경은 서로 상관되어 있기 때문에 유전적으로 유사성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은 환경을
선택할 때도 서로 유사한 환경을 선택한다고 강조
→ 유사한 유전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은 유사한 훈육방식이나 양육방식을 경험하며 그
결과 유사한 특성을 지니는 사람으로 성장
세 가지 상관방식 가정
- 수동적 상관: 어린 연령에서 나타나며, 부모나 주위의 성인들이 제공하는 환경자극에
수동적으로 노출되는 경우에 해당(예-운동선수 부모)
- 자극유발적 상관: 아동의 유전적 특성이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이 반응은
다시 아동의 원래의 반응양식을 강화함으로써 발달이 이루어지는 유전-환경 상호작용
양식 (예-활동적인 아이)
- 능동적 상관: 나이 많은 연령에서 이루저지는 상관양식, 자신의 유전적 경향성에 적합한
환경을 스스로 선택하기 위하여 능동적 역할을 할 수 있음
* 적소-선택(스키&맥카트니): 자신의 유전적 특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주위 환경을 능동적으로
선택하는 개인의 경향성. 이는 일란성 쌍생아가 다른 환경에서 양육되어도 유사한 취미와

음식선호, 유사한 직업을 선택하는 이유를 설명

③ 공유 환경과 비공유 환경
○ 공유 환경: 형제자매들이 경험하는 유사한 환경적 특성을 의미
- 일반적으로 형제자매들은 동일한 환경적 자극에 노출됨으로써 유사한 특성을 갖게 됨
○ 비공유 환경: 아동의 독특한 경험으로 형제자매들이 서로 공유하지 않는 가족이나 가족 바깥의
경험을 의미
- 자녀들 또한 부모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상호작용할 뿐만 아니라 다른 또래집단과,
선생님과 생활
- 부모와 한 지붕아래에서 생활하는 형제자매가 다른 이유
④ 후성적 견해
○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계속적인 양방향적 교류의 결과
- 영아기 동안 환경적 경험들은 계속해서 유전자의 활동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신경계
활동을 수정
- 5-HTTLPR (세로토닌 트랜스 포터 유전자 )의 2010년, 미국 조지아 주 실험
- 길이가 짧게 변형된 사람 - 우울증, 중독 발병 확율이 높아짐
- 하지만 정서적 지원과 교육을 통해 5-HTTLPR의 길이에 변화가 생김
○ 네 가지 모델과 함께 유전과 환경의 영향에 관한 설명은 매우 다양 간단하게 논할 문제는
아님, 이로 인해 각 개인마다 독특한 발달경로를 만들어 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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