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34. 훈육기법 및 훈육맥락

롤라❤️ 2023. 5. 18. 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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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훈육기법 및 훈육맥락

1) 훈육
▶ 훈육: 타인을 이해하고 도덕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가르치는 것
▶ 타인의 요구에 일치하기를 거부하는 아동의 행동을 제한하면서 사회적 규준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
▶ 궁극적 목적: 양심을 자극하여 자기통제력을 발달시켜 행동의 표준에 따라 행동하고 집단의
규칙에 맞추어 생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아동은 점차 내적통제를 획득하게 됨으로써 준수되어야 하는 사회적 규칙들이 점차 아동생활의 일부가 됨
▶ 바람직한 훈육: 아동에게 강압적인 금지를 받았다는 느낌을 주지 않으면서 행동에 제한을 가하는 통제방법

2) 훈육기법
▶ 물리적 방법에 의한 훈육
- 신체적 처벌을 가하거나 소리를 지르며 물리적으로 아동을 다루는 통제방법
- 즉각적으로 비행을 중지시키는 효과
- 아동은 일관성 있게 낮은 도덕성 발달수준과 정신건강수준을 나타내며 매우 공격적임
- 거친 신체적 처벌의 역사를 가진 청소년은 우울과 외재화 문제를 나타냄
▶ 애정철회기법
- 부모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한 아동에게 노여움이나 실망 혹은 불인정을 표현하고 의
사소통을 거절
- 때로는 밖으로 나가거나 몸을 돌림으로써 거부의 의사를 나타내는 훈육기법
- 성인에 기대에 따르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나 도덕적 가치를 내면화하는 훈육방법으로는
적절하지 못함
- 바람직한 행동은 제시하지 않음, 아동의 승인 욕구를 자극하여 불안을 증가시킴으로 적대
감의 표현만 감소시킴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이유를 배우지 못하며 행동결과로 초래되는 높은 수준의 불안감
때문에 무조건 성인의 권위에 일치하려고만 함
▶ 유도기법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는 훈육기법
- 어떤 행동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제시해 주기 때문에 전자의 두 가지 훈육기법이
효과가 없을 때 유효
- 행위의 결과가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 유아의 감정이입을 불러일으킴
- 애정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형성, 의사소통이 빈번하고 민주적 가정으로 분류
- 아동들은 사회성이 높고 책임감이 강한 동시에 자기를 신뢰하며 타인의 입장을 고려할 줄
아는 특성
▶ 개인의 자기존중감은 항상 사실이나 실제만을 반영하는 것은 아님
- 유아의 자기존중감은 유능한지, 매력적인지에 대한 신념을 반영하지만 그 신념은 항상 정확하지 않음
- 개인의 가치에 대한 정확하고 타당한 지각일 수 있지만 오만하고 과장된 우월감의 표현일 수 있음
- 낮은 자기존중감은 자신의 결점에 대한 정확한 지각일 수 있으나 때로 병리적인 열등감을
반영할 수 있음
▶ 3-5세 경에 자기존중감에 해당하는 행동이 나타나며 자신의 능력을 극단적으로 높게 평가
- 과제수준을 과소평가하며 자신이 잘 처리할 수 있는 과제와 잘 처리할 수 없는 과제가 있
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모든 과제나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
▶ 하지만, 3-5세의 높은 자기존중감은 많은 새로운 기술을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함으로 주도성 발달에 기여

3) 훈육 맥락
▶ 내적 통제를 발달을 위한 훈육의 조건
- 상호존중이 이루어지는 애정적이고 신뢰로운 관계맥락 내에서 부모에게 쉽게 순종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제거보다는 바람직한 행동을 격려하는 것이 효과적
- 현실적인 기대나 요구에 기초해야 하는 동시에 일관성 있게 사용되어야 함
- 동일한 처벌이나 위협이 반복적으로 사용되면 그 훈육기법은 효과적이지 않은 것
- 아동에게 도덕적 가치나 사회적 가치의 예시를 들려주고 부모 스스로 모범을 보여야 함
- 아동의 연령과 이해수준에 따라 사회적 규칙을 설명하며 언어적 추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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