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35. 아동기 도덕성 발달: 이론적 조망, 분배를 통한공정성 학습

롤라❤️ 2023. 5. 18.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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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아동기 도덕성 발달: 이론적 조망, 분배를 통한공정성 학습

1) 정신분석적 조망
▶ 초자아의 발달과정을 도덕성 발달로 설명
▶ 이성의 부모를 소유하려는 아동의 욕망 →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 초자아 발달
▶ 자아이상과 양심으로 구성되는 초자아는 남근기가 끝날 무렵 5-6세까지 완전하게 발달
▶ 도덕성은 성인까지 계속되는 점진적 발달과정을 필요

- 프로이드는 죄책감이 도덕의 동기라 주장
- 호프만(2008) 같은 연구자는 도덕적 행동의 주된 동기유발자는 타인의 정서를 대리적
으로 경험하는 감정이입이라고 주장
- 타인의 고통을 함께 느끼면 친사회적 행동이 나타나며 타인에게 해를 입히지 않음
→ 감정이입은 도덕적 행동을 유발하는 핵심적 정서

 
2) 학습이론적 조망
▶ Bandura(1991, 2002)와 같은 사회학습이론가 도덕적 행동 또한 사회적 행동과 동일한 방
식으로의 학습을 주장
▶ 강화와 처벌 및 관찰학습을 통하여 도덕적 행동을 학습
- 행동의 대한 결과 보상 지속
- 행동에 대한 결과 처벌 감소
ex) 비행, 체벌, 비행을 하지 않음
▶ 도움행동을 하는 모델을 관찰한 아동은 친사회적 행동을 학습
▶ 폭력행동 또한 관찰한 아동은 공격적 행동을 학습

▶ 아동은 어른의 폭력행동과 그에 대한 행동의 결과를 관찰한 후 보보 인형 앞에 가게 됨
▶ 폭력행동에 보상 → 가장 공격적
▶ 폭력행동에 보상도 처벌도 받지 않음 → 중간 정도 공격적
▶ 폭력행동에 처벌 → 가장 덜 공격적

3) 인지발달적 조망
▶ 피아제 이론
- 아동의 도덕적 판단 단계: 전도덕적 단계 타율적 도덕성 자율적 도덕성
- 타율적 도덕성: 6-10세, 규칙은 고정된 것이며 변화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 무조건 복종
하여야만 한다고 주장 → 절대주의적인 도덕적 사고를 도덕적 실재론이라 명명
- 자율적 도덕성: 10,11-성인, 규칙을 상호합의 된 약속으로 이해; 규칙을 절대적으로 여기
지 않으며 모든 사람들이 동의하기만 하면 규칙은 변경될 수도 있다고 생각 → 행위의 결
과보다는 행위의 동기나 의도에 기초한 도덕적 판단을 도덕적 상대론을 이향
▶ 콜버그 이론
- 가상적인 도덕적 상황을 제시, 그 상황을 어떻게 판단하는 가에 따라 개인의 도덕성 발달수준을 구분

어떤 부인이 암에 걸려 죽어가고 있었다. 그 부인을 살리는 데에는 오직 한
가지 약 밖에 없었다. 이 약은 같은 마을에 사는 어느 제약사가 발명한 라듐
종류의 약이었다. 그 약은 원가가 무척 비싼 데다가 그 제약사는 약값으로 원
가의 백배를 요구하였다. 제약사는 200달러에 구입한 라듐을 20,000달러를
부른 것이다. 환자의 남편은 돈을 구하러 아는 사람을 모두 찾아다녔으나 약
값의 절반인 10,000달라 밖에 구할 수 없었다. 남편은 제약사에게 자기 부인
이 죽기 직전에 있다고 설명하고 그 약을 싸게 팔거나 아니면 외상으로도 자
기에게 팔아달라고 간청하였다. 그러나 제약사는 “안 됩니다. 그약은 내가 발
명한 것이니, 나는 그 약으로 돈을 벌어야 겠습니다“ 라고 대답하였다. 절망
에 빠진 남편은 마침내 약방을 부수고 들어가 자기 부인을 위하여 약을 훔쳐
내고 만다. 남편은 정당한 일을 하였는가? 부당한 일을 하였는가? 만약 정당
하다면 어째서 정단한가? 부당하다면 어째서 인가?

▶ 수준1 전인습적 수준
- 1단계 : 보상을 받느냐 처벌을 받느냐를 기준으로 행동을 판단 (벌과 복종 지향)
- 2단계 : 자신이나 사랑하는 사람을 만족시켜 주고 이익이 되는 정도에 의해 행동을 판단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 수준2 인습적 수준
- 3단계 : 권위적 인물의 승인이나 불승인을 바탕으로 행동을 판단(착한 소년 소녀 지향)
- 4단계 : 사회가 정한 법률이나 규칙을 지지하느냐 파괴하느냐에 따라 행동을 판단(법과
질서 지향)
 수준3 후인습적 수준
- 5단계 :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사회계약을 유지하는 정도에 따라 판단(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
- 6단계 : 시간과 문화를 초월하여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 원리를 바탕으로 행동을 판단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 6단계의 도덕적 판단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극히 적음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동일하게 콜버그의 도덕적 판단단계는 불변적인 순서로
진행된다고 믿음
- 아동의 조망수용능력을 발달시키면 도덕적 추론능력이 개선된다고 주장

▶ 콜버그 이론 - 비판점
- 도덕적 갈등상황에 대한 연구대상자의 반응을 분석하는 객관적인 방법이 확립되지 않음;
분석자들의 신뢰도 낮음
- 콜버그와 그 동료들은 4,5,6 단계의 개념을 여러 번 수정, 또한 대부분의 연구대상자가 5
단계 이하의 추리; 6단계에 도달한 사람은 거의 없으므로 이론적 개념일뿐 경험적으로 증
명 불가능
- 불변적 순서라 주장하였으나 개인에 따라서 앞 단계로 후퇴하거나 건너뛸수 있었음
- 6단계의 도덕적 추리는 정치적으로 자유주의적인 입장, 보수주의자의 도덕적 추리는 4단
계 정도에 머물었음
- 가족보다는 또래의 역할을 더 중요시함으로 부모의 역할을 과소평가함
- 남자 대학생만을 연구대상자로 설정하며 여성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못하였음
- 도덕적 사고가 꼭 도덕적 행동의 발달을 보장하지는 못함
 
▶ 분배를 통한 공정성 학습

추론의 기초 연령 특징적 현상
공평성 5~7세 공정성은 엄격하게 동등한 분배를 의미
공과나 욕구는 고려되지 않음
공과 6~7세 공정성은 공과나 공적에 기초
더 열심히 일한 사람은 더 많이 받아야 한다고 판단
자비심 8세 공정성은 불리한 사람들에 대한 특별한 고려를 포함
가난한 사람이나 장애인들에게 더 많은 분배가 이뤄짐

▶ 4세의 아동들도 분배의 중요성을 인식하지만 자주 모순되고 이기적인 분배를 함
▶ 가장 발달된 분배의 공정성은 10세경에 나타남
▶ 개인의 독특한 욕구와 특수한 상황 요인이 고려될 수 있고 상황적 특성에 따라 공평성이나
공과 혹은 자비심의 기준이 융통성 있게 적용될 수 있어 공정한 분배가 가능
▶ 부모의 격려와 충고가 공정성의 발달에 기여하기는 하지만,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주고
받기 경험이 더 중요한 요인

4) 도덕성과 인습: 투리엘의 모형
 도덕성을 개인적 영역, 인습적 영역, 도덕적 영역으로 구분하여 영역구분모형을 제안

- 개인적 영역: 개인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행동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선택
- 인습적 영역: 특정한 사회에 소속한 개인들이 공유하는 사회적 행동 규범에 해당
- 도덕적 영역: 정의, 권리, 공정성, 책임감 등과 같은 보다 근원적이고 본질적인 도덕
적 인식과 판단에 해당



▶ 세 가지 영역은 도덕성발달의 초기 단계에서 부터 서로 다른 경로이며 독립된 영역으로 공존
▶ 도덕적 영역은 모든 문화권에서 보편적인 도덕적 원리 맥락독립적
▶ 사회인습적 영역의 판단은 맥락 의존적, 각 문화권이 지니는 특유의 가변적이고 임의적인 가치와 규범에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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