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37. 또래관계의 발달

롤라❤️ 2023. 5. 19.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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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또래관계의 발달

1) 또래와의 상호작용
▶ 만 1세경: 또래에게 접근하고 함께 ‘아웅, 까꿍’ 놀이와 같은 간단한 놀이를 함
▶ 만 2세경: 장난감을 서로 나누어가지며 간단한 대화 짧은 문장에 한정된 대화
▶ 만 3세: 동성의 친구와 놀이하기를 더 좋아하고 이러한 경향은 아동 초기 동안 증가
▶ 언어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또래와의 대화는 더 빈번해지고 상호작용의 양은 증가
▶ 친구를 함께 놀이하는 사람으로 생각하며 친구와 친구가 아닌 사람을 구별
▶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또래관계는 선택적으로 변화
▶ 좋아하고 싫어하는 친구가 분명해짐
▶ 또래를 좋아하는 이유
- 유치원 아동: 함께 놀이할 수 있는 친구를 좋아함
- 초등학교 아동: 공부나 운동을 잘하고 정직하며 착한 아동, 즉 도덕적인 아동
▶ 청소년: 자신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고 믿을 수 있는 친구를 선호

▶ 2세 부터 7세 사이에 또래와의 접촉량과 성인과의 접촉량에서 극적인 변화가 일어남
▶ 2세의 유아들의 사회적 접촉은 성인들과 이루어지고 있음
▶ 4세의 유아들은 성인보다는 또래 아동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시작함
▶ 또래와의 접촉은 아동의 사회적 기술을 증가시킴
▶ 또래와의 관계에 부모가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
▶ 또래와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잘 놀 수 있도록 충고함으로써 낮은 공격성과 높은 친사회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함

또래관계는 다른 관계 형성 방식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움
- 부모-아동 관계는 권위적; 권위인물과 관련을 맺는 방식을 학습
- 또래관계는 동등한 단위로 상호작용하여 좀 더 상호적 영향에 기초한 관계형성 방식을 학습


2) 놀이유형의 발달(2-5세)
▶ 혼자의 놀이 – 혼자서 놀며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려고 시도하지 않음
▶ 병렬 놀이 – 비슷한 장난감을 가지고 다른 아동 곁에서 놀지만 아동의 놀이는 상호 독립적
이며 서로 상호작용하지 않음
▶ 연합놀이 – 장난감을 서로 나누어 갖고 상호작용도 하지만 다른 아동의 기분이나 욕구를 거
의 고려하지 않음
▶ 협동놀이 – 단일적인 놀이과제를 가지고 함께 행동, 공통의 놀이목표를 가지고 규칙에 따라
행동
▶ 유아가 성장할수록 연합놀이와 협동놀이는 증가 혼자의 놀이와 병렬놀이는 감소
▶ 모든 유형의 놀이는 자라나는 유아의 사회화를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함
- 어릴수록 다른 사람의 참여도 적고 일관성 있는 규칙이 없음
- 초등학교 아동의 놀이는 공식적 게임으로 발전, 여러 사람이 동의한 목표와 지켜야할 규칙을 갖게 됨

협동놀이는 아동중기의 특징으로서 또래와의 상호작용방법을 학습할 수 있는
풍부한 기회를 제공

 
3) 우정의 발달
▶ 아동이 경험하는 우정의 기능
- 우정을 통한 사회적 개념과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여 자기존중감을 높임
- 자신의 감정과 공포는 물론 일상생활의 많은 것을 공유, 성인에게 말 못하는 비밀을 털어 놓음
- 하나의 동일한 문제에 대해 다양한 견해가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학습
- 놀이를 통해 사회적 규칙과 또래집단의 압력에 대한 민감한 반응을 나타낼 수 있게 됨
▶ 피아제는 또래들은 서로 동등하게 상호작용하기에 자아중심적 조망을 감소시킨다 주장함
- 서로 다른 견해를 갖는 또래들과 상호작용함으로써 그 자신의 견해의 한계를 이해하기 시작
- 자기주장하고 흥정하며 결국 우정을 유지하기 위해 절충함
- 이러한 상호작용은 자아중심성에서 탈피하여 융통성 있는 성인사고에 접근하도록 도와줌
▶ 우정형성이 중요하지만 초등학교 아동들은 자기통제력이 발달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부모
의 감독을 필요로 하며 부모는 친구 사귐에 관심을 가져야함
▶ 하지만, 지나친 간섭이나 과보호 또한 좋지 않음

(1)동조성
▶ 초등학교 연령이 된 아동들은 부모의 승인보다 또래집단의 승인을 더 중요시 함
▶ 욕구가 동조경향을 자극함
▶ 이러한 동조경향성은 정상적이고 적응적, 건강한 행동; 극단적 동조는 스스로 결정할 수 없
는 무력한 존재로 만듦
▶ 코스탄 조와 쇼(1966)의 선분길이 실험
- 각 집단의 또래들과 함께 있는 상황
- 11-13세에 가장 강하게 나타나며 남아보다 여아가 더 동조적
-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동조경향성은 남아들이 여아들보다 훨씬 더 높음
▶ 아동의 자기신뢰가 부족한 사람들이 지나치게 타인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음
▶ 동조하는 집단의 경향에 따라 동조경향이 보호요인이 될 수 있으며 위험요인이 될 수 있음

(2) 인기
▶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인기는 특히 중요하며 또래 수용은 청년기 동안의 적응 여부를 예언하는 중요한 지표
▶ 인기 있는 아동의 특징
- 사교적, 정력적 또래들이 좋아하는 활동에 가담할 수 있는 높은 에너지 수준을 지니고 있으며 운동을 잘함
- 긍정적 자기지각을 지니고 부정적 정서를 통제
- 타인을 수용하고 그들을 보호하며 감정이입적
- 명랑하고 친절하며 좋은 유머 감각을 가지고 있음
- 다른 아동들보다 월등하게 높지는 않다고 할지라도 평균 이상의 지능을 지니고 우수한 학업수행을 나타냄
- 착하고 정직하며 도덕성이 강함
- 교사들에게 인기가 있음
- 뛰어난 사회인지능력과 의사소통기술을 지니고 있음

(3) 또래의 거부
▶ 또래로부터 거부당하는 아동 → 비행과 범죄, 학업실패, 정신적 문제 등 부정적 결과를 초래
▶ 또래로 부터 거부당하는 아동의 특징
- 자기중심적이고 위축됨
- 불안하고 겁이 많고 우울하며 내성적이다
- 충동적이고 저조한 정서통제능력을 지님
- 타인과 사회적 상황에 대한 민감성이 부족
- 적대적이고 지나치게 공격적이며 부적절한 방식으로 행동
- 자신의 연령보다 더 어리게 행동하거나 더 나이 많은 사람처럼 행동
- 낮은 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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