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38. 청년기 이해를 위한 기초

롤라❤️ 2023. 5. 20.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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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청년기 이해를 위한 기초

 
1) 청

청년기
청년기(adolescence)
- 성장하다(adolescere)에서 유래
- 사춘기에 시작하여 성인기의 시작과 함께 끝남,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과도기
- 사춘기(puberty): 개인이 성적 성숙을 이루고 생식이 가능해지는 시기

▶ 성인기 준비를 위한 학습이 요구되며 그 준비기간이 청년기에 해당
▶ 전형적인 학생역할을 그만두고 하나 이상의 성인역할을 수행할 때 끝남
▶청년기 전체기간은 과거와 비교하여 많이 연장된 상태
▶ 더 빨라진 사춘기 시작 연령, 성인역할을 위한 준비가 점점 많아짐, 부모에 대한 의존기간이 길어짐 등

2) 청년기의 특징적 현상
(1) 청년기와 심리적 불평형
▶ 스탠리홀(Stanley Hall), 최초로 청년기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수행한 사람
- 청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 명명
- 원시적 충동을 교양 있는 행동으로 대치시키는 시기이기 때문에 혼란은 불가피하다 가정
- 혼란과 갈등이 생물학적 변화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중요시
▶ 사춘기 급격한 신체변화, 사회적 및 정서적 성숙에 대한 사회적 요구들이 상호작용하며
혼란과 갈등 경험
- 현재 질풍노도를 청년기의 불가피한 현상이라 믿지는 않음
- 단지 심리적 문제를 가진 일부의 청소년들에게서 나타나는, 치료를 요하는 부적응 문제로 인식
▶ 정신적 갈등의 시기와 안나 프로이트
- 스탠리홀과 동일하게 청년기를 심리적 불평형의 시기라 가정
- 매우 이기적이고 자아중심적이면서 타인의 욕구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을 잊고 타인을 돌보는데 몰두
- 타인과 함께 있기를 원하다가도 홀로이기를 원함
- 이기적이고 물질주의적이면서도 도덕적으로 이상주의자, 열정과 무관심 사이를 왔다 갔다 함
- 이러한 갈등적 행동의 원인이 사춘기의 성적 성숙에 있다고 설명

사춘기의 호르몬 변화와 생리적 변화가 리비도를 재출현하게 함
- 본능적 충동에 기초한 행동이 증가하고 청결습관이 무너지며 무질서를 오히려 선
호하는 경향
- 이러한 청년들의 행동은 정상적 발달과정, 오히려 혼란을 경험하지 않는 청소년이
문제라고 주장

 
(2) 정체감 형성과 에릭슨
▶ 청년기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서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의 시기
▶ 정체감 확립을 위한 의식적, 무의식적 노력이 이루어짐
▶ 자신을 수용하고 긍정적 정체감을 획득하는 개인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정신적으로 더 건강
▶ 정체감 중 신체적 자기와 성적 자기가 가장 먼저 형성 직업적, 이념적, 도덕적 정체감은 점
진적으로 형성
▶ 형식적 조작사고의 발달이 직업과 이념, 도덕적 가치관, 정치적, 종교적 이념을 체계적으
로 모색할 수 있도록 함
▶ 사회적 유예기간
- 사회적 책임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역할을 실험하고 분석하고 자유롭게 역할로부터 후
퇴할 수 있는 시기

다양한 역할실험 이후에도 여전히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할 때 역할혼란이 일어남


(3) 청년기와 발달과업
▶ 단계에서의 발달과업의 성공적 성취 → 적응 미래에 성취해야할 과업을 준비할 수 있게 함
▶ 단계에서의 발달과업의 성취하지 못함 → 높은 불안, 낮은 자존감, 더 낮은 수준의 행복
▶ 허비거스트가 제안한 청년기 동안의 발달과업

- 자신의 체격을 인정하고 자신의 성역할을 수용
- 동성이나 이성의 친구와 새로운 관계를 확립
- 부모와 다른 성인들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
-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원하고 이를 실천
- 직업을 준비
- 유능한 시민으로서 갖추어야할 지적 기능과 개념을 획득
- 결혼과 가정생활을 준비
- 행동의 안내자로서 가치관과 윤리체계를 획득


(4) 발달적 연속성 대 불연속성
▶ 마가렛 미드: 인류학자, 기존의 단계이론을 거부하고 발달의 연속성을 강조
- 청소년들의 혼란과 갈등은 특정한 문화의 소산일 뿐 보편적 현상이 아니라고 가정
- 서구사회의 아동들은 성인에게 복종해야 한다고 학습하나 성인이 되면 독립적인 개인으로
변화, 성욕을 억압해야한다고 학습한 아동은 성인이 되면 오히려 성적으로 반응적일 수 있어야함
- 이러한 문화적 불연속성이 청년기 혼란의 직접적 원인이라 생각, 문화적 결정론을 지지
 
(5) 청년기의 맥락과 러너의 발달적 맥락주의
▶ 리차드 러너: 발달적 맥락주의를 제안; 성장하는 개인과 그 개인이 살고 있는 생태학적 맥락
사이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춤
- 발달하는 개인은 맥락의 일부일 뿐 아니라 맥락에 영향을 주고 맥락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역동적 상호작용체계를 구축
- 청소년의 기질과 성격이 사회적 맥락과 일치하거나 좋은 적합도를 이룰 때 적응적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음
ex) 내성적 수동적 청소년 ↔ 능동적, 적극적 부모 좋은 적합도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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