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40. 청년기 인지발달

롤라❤️ 2023. 5. 21.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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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청년기 인지발달

1) 대뇌발달
▶ 1990년대 중반 까지만 해도 10세 무렵 대뇌발달이 완전히 이루어진다고 생각
▶ 뇌-영상기법의 발달로 청년기가 오히려 대뇌에서 극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임을 확인
▶ 청년후기 동안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및 고차적 사고의 중추인 전전두엽 부위에서 불필요한
뉴런의 제거와 수초의 증가가 일어남
☞복잡한 문제 해결, 위험 여부 판단, 중다의 조망을 고려하는 개인의 의사결정 능력이 가
능해짐
▶ 좌뇌와 우뇌를 연결하는 뇌량이 두꺼워져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 개선
▶ 편도체는 호르몬의 영향을 크게 받음으로 인해 정서폭발 현상이 나타나고 자극추구행동이
증가
☞대뇌의 통제지향 부위는 성장과정에 있으므로 편도체의 활성화에 의해 합리적인 판단을
하지 못한 채 위험한 행동을 스스럼없이 감행

- 아동과 청년초기 청소년들은 청년후기 청년이나 성인들보다 훨씬 더 많은 오류를 범

- 아동과 청소년들은 문제 해결 시 편도체에 주로 의존, 청년후기 청년이나 성인들은
전두엽에 크게 의존

▶ 청소년의 행동은 정서와 인지적 통제를 담당하는 대뇌부위의 발달적 부조화에 그 원인을 짐
작할 수 있음

2) 피아제 이론: 형식적 조작사고의 발달
(1) 가능성에 대한 사고
▶ 가능성에 대한 청소년들의 체계적 사고는 중·고등학교 수학과 각종 과학실험은 가능성을 체
계적으로 생성하는 능력을 요구
▶ 토론이나 논쟁 시에도 가능성에 대한 사고가 활용
- 가능성에 대한 사고는 증거를 수집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가설 연역적 추론을 가능하게 함

(2) 추상적 개념에 대한 사고
▶ 추상적 사고: 감각을 통하여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사고(아동기에는 가능하
지 않음)
▶ 사회적, 이념적 문제에 대한 논리적 추론을 가능하게 함
☞ 우정이나 신념, 민주주의, 공정성, 정직성과 같은 추상적 개념을 기초로 하는 대인관계,
정치, 철학, 종교, 도덕성 등의 문제에 관해 추론하기 시작함
▶ 또한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의 입장이나 사고 혹은 감정을 고려할 수 있는 사회인지(social
cognition)능력이 발달

(3) 사고에 대한 사고
▶ 상위인지(meta-cognition)
- 어떤 것을 의식적으로 기억하거나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이해정도를 평가할 때, 자신의
인지활동을 검색하는 것
- 청소년들은 아동보다 자신의 사고과정을 더 잘 알고 있고 사고내용을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할 수 있음
- 상위인지는 청년기의 내성과 자의식을 증가시킴

- 내성: 일종의 자기관찰로서 자신을 깊이 들여다 볼 수 있도록 함
- 자의식: 자기 자신을 의식하게 함으로써 타인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관심을 가짐

- 상상적 청중: 자신이 타인의 관심의 초점이 된다고 생각하는 지나친 자의식
ex) 모든 사람들이 자신을 지켜볼 것이므로 무슨 옷을 입을까 길을 걸을 때도 모든 사람
이 자신을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
- 개인적 우화: 청소년 자신의 경험은 너무도 독특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이해
하기 어렵다는 청소년의 자아중심적 신념
ex) 자신을 독특한 존재로 지각하는 청년초기의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들이 모두 죽더라
도 자신은 죽지 않을 것이라 생각, 위험한 행동을 서슴없이 감행

(4) 중다차원적 사고
▶ 청소년들은 사물의 중다차원적 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음
▶ 중다차원적 사고를 바탕으로 모든 가능한 개념의 조합을 체계적으로 고려할 수 있음
▶ 더 분화되고 복잡한 용어로 자신과 타인을 기술할 수 있고 다양한 조망에서 문제를 바라
볼 수 있음
▶ 중다차원적 사고는 또한 속임수나 풍자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함

3) 피아제 이론에 대한 평가
▶ 많은 청소년들은 구체적 조작사고를 하거나 단지 형식적 조작사고로 전환하기 시작할 뿐
▶ 성인들조차 형식적 조작사고를 하지 못함 (개인차를 고려하지 못함)
▶ 아동이 훈련을 받으면 연령과 다른 더 높은 수준의 인지발달단계에 도달할 수 있음
▶ 교육과 문화는 피아제가 가정한 것보다 개인의 인지발달에 큰 영향을 줌
▶ 학교교육으로부터 가설 연역적 추론을 학습하며 예술의 세계를 경험
☞이상적 세계에 대한 독특한 개념을 형성

그러나 피아제는 인지발달 연구의 개척자, 주의 깊은 관찰과 임상적 면접법, 독창
적 개념들을 생성, 아동이 능동적·건설적 사고자로 어떻게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적응하는지 경험과 도식의 관계 등 인지발달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였다는 점에
서 공로가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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