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아동기 사회인지능력의 발달
사회인지(social cognition) : 사회적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타인의 사고와 의도, 정서, 사회적 행동 및 그들의 일반적 견해를 이해하는 사회적 조망수용능력 |
1) 마음이론
▶ 마음이론(theory of mind) – 사회인지능력이 발달하기 위해 획득해야하는 것으로 사람
은 소망과 신념 및 의도와 같은 마음 상태를 지니고 있으며 이것으로 인해 개인의 행동
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
▶ 이후의 모든 사회인지발달의 기초가 됨
▶ 마음이론이 발달하기 위한 전제조건
- 공동주의(joint attention): 특정한 두 사람이 동일한 대상물이나 사건에 주의를 기울
이는 능력
- 협응적 응시(gaze following): 다른 사람이 바라보는 것을 또한 바라볼 수 있는 능력
▶ 공동주의는 생후 6-7개월, 협응적 응시는 생후 10-11개월에 나타나며 이러한
경험은 타인이 의도를 갖는 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
2) 틀린신념과제
▶ 마음이론을 연구하기 위하여 사용됨
▶ “나는 너가 A라고 생각하는걸 알아!”
▶ 사람이 잘못된 신념을 지닐 수 있고, 비록 그 신념이 틀렸다고 할지라도, 그 신념에 의해 행
동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실험배치
2-3세쯤 되는 아이들은 대부분 ‘사실’에 기반 “상자”라 대답. “상자에 공기 돌이 있으니까요, 상자로 가요.” 이 시기 아이들은 틀린 믿음 과제에서 실패 - 마음이론을 아직 획득하지 못함 - 타인의 마음을 이해할 수 없으며 자기가 아는 것과 타인도 똑같이 생각한다고 믿고 있음 |
▶ 아동의 올바른 대답: 바구니
▶ 개인의 행동이 실제 사실에 따른 것이 아닌, 개인의 내적 표상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아는지를 측정
▶ 개인의 행동이 사실과는 무관한 믿음에 따라 나타나는 것을 아동이 이해하고 있는지를 측정
▶ 4세 정상아동과 다운증후군 아동 및 자폐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을 때 자폐아동들은 마음이론이 무지함
- 4세 정도의 유아들은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거나 어려움을 회피하기 위하여 거짓말을 한다는 것을 이해
- 여름캠프에 참여하지 않다고 말한 아동이 배가 아프다고 이야기 하였을때, 4-5세의 유아
들은 배가 아프다는 말을 믿으려고 하지 않음
▶ 5세 유아의 대부분이 틀린신념과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줌
- 마음이론이 발달하기 위해서 신경학적, 인지적 성숙과 타인들과의 상호작용 경험이 요구
3) 셀만의 사회인지능력 발달단계
발달단계 | 대략적 연령 | 특정적 현상 |
0단계: 미분화의 조망수용 | 3~6세 | 타인의 생각이나 기분을 인지할 수는 있으나, 모 든 행위자들은 자신과 동일한 방식으로 그 상황을 이해한다고 생각 |
1단계: 사회-정보적 조망수용 | 4~9세 | 타인의 조망이 자신의 조망과 유사하거나 상이하 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 그러나 아직까지 자신과 타인의 관점을 정확하게 구별하지는 못함 |
2단계: 자기반성적 조망수용 | 7~12세 | 자신의 조망과 타인의 조망을 이해하고 타인의 조 망으로부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심사숙고할 수 있음 |
3단계: 제3자적 조망수용 | 10~15세 | 중립적인 제3자적 조망에서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고려할 수 있음 자신을 행위자와 대상자 양자로 볼 수 있고, 제 3 자의 관찰자로서, 그 사회의 평균적 구성원들이 갖는 보다 더 일반화된 조망을 이해할 수 있음 |
4단계 : 사회적 조망수용 | 14세 ~성인 | 자기-타인 상호작용에 대한 일반화된 사회적 조망 을 가지고 있음 사회체계 속에 반영되어 있는 집단조망(Group perspective)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 따라서 법률과 도덕은 개인이 고려해야 하는 어떤 합의된 집단조망에 의존한다는 것을 이해 |
▶ 가장 발달된 사회적 조망수용단계인 4단계에 이르면 자기와 타인을 포함하는 개인은 물론
집단과 전체 사회체계의 조망을 이해할 수 있는 최상의 사회인지능력을 획득
▶ 좋은 조망수용능력을 지니고 있는 아동은 감정이입, 동정심,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도 함께 가지고 있음
- 감정이입: 다른 사람의 정서 상태를 대리적으로 경험하는 것으로 자기와 타인간의 유사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줌
- 또한 조망수용능력은 자기와 타인간의 차이를 인식하게 할 수 있도록 하여 성숙한 사회적
행동을 가능하게 함
▶ 대조적으로 화를 잘내고 공격적인 아동들은 타인의 사고와 감정을 고려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음
- 타인의 견해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생성되는 죄책감이나 양심의 가책 없이 또래나 성인들을 불신
- 조망수용능력을 지도하고 훈련하면 반사회적 행동이 감소, 친 사회적 행동이 증가
- 친사회적 행동 – 타인을 이롭게 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는 행동. 타인을 돕기, 보살피기, 위로하기, 타인과 협조, 나누기와 같은 행동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은 부모의 보상과 처벌 및 모델링에 의해 학습되며 조망수용능력의 훈련을 통해서도 증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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