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32. 아동중기 자기에 대한 이해

롤라❤️ 2023. 5. 17. 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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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아동중기 자기에 대한 이해

1) 자기이해의 발달
▶ 심리적 특성에 의해 기술하기 시작함
- 구체적 행동 대신 자신의 능력을 강조
- 자기의 사회적 측면을 강하게 나타냄
- 자신과 또래의 특성을 비교하는 사회적 비교가 나타남
▶ 사회적 비교: 자신의 신념이나 능력,
태도 등을 타인과 비교하여 이를 토대로 자신을 평가하는 것
▶ 사회적 비교는 발달된 인지능력을 바탕으로 나타남
- 7세 이전의 아동들에게서는 발견되지 않는 능력
- 사회적 비교를 통하여 아동들이 자신을 현실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

학업성적은 아동 자신과 다른 아동을 비교하는 기준으로 아동의 자기개념 형성에 영향을 줌

2) 자기존중감의 발달
(1) 자기존중감 수준에서의 변화
▶ 초등학교 2학년 무렵에, 학급 내에서 또래들과 비교한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 주위 사람들의 견해와 조화되는 자기존중감을 갖기 시작
▶ 연령증가와 함께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타이의 견해와 일치하는 평가를 하기 시작
▶ 하지만, 자기존중감 하락은 유해할 정도로 크지 않음
▶ 높은 자기존중감이 주도성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나 이는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
있음 (아동이 친사회적, 반사회적일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성취에 기초하지 않는 자기존중감은 아동에게 유해함
부풀려지거나 비현실적인 자기가치감은
경쟁과 비판에 대처하지 못하고 쉽게 좌절하기 때문


(2) 자기존중감의 발달과 관련된 요인들


① 부모역할 유형과 귀인
▶ 권위적 유형
- 아동중심적, 아동의 욕구와 소망을 인정하고 수용
- 확고한 표준과 규칙을 설정, 대화하며 의사결정에 대한 이유를 설명해 주고 아동의
견해에 귀를 기울임
- 권위적 부모의 자녀들은 자주적이고 자기통제적, 유능하고 우호적인 동시에 높은
수준의 자기존중감을 가짐
▶ 독재적 유형
- 성숙한 행동에 대한 그들의
요구와 아동의 요구 사이에
조화를 이루지 못함
- 욕구표현 제한, 아동과 규칙이나
의사결정에 의논하지 않으며 부모
권위에 도전하는 아동을 억압하기
위해 체벌을 가하고 비난
- 독재적인 부모의 자녀들은 사회적
능력과 자발성이 부족하고
냉담하며 낮은 수준의
자기존중감을 가짐
▶ 허용적 유형
- 애정적이고 반응적이며 수용적이나 아동의 행동을 거의 통제하지 않음
- 가능하면 제한을 가하지 않고 아동 자신이 스스로 행동을 결정하기를 원함
- 허용적 부모의 자녀들은 충동적이고 공격적이며 책임감이 부족하며 낮은 수준의
자기존중감을 지님
▶ 방임적 유형
-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음
- 아동과 적은 시간을 보내려고 하며 아동의 요구를 거부하거나 무시하고 일관성 있는
지도, 훈육을 실시하지 않음
- 자녀와의 접촉은 부모 자신의 즉각적인 위안을 얻기 위해 이루어짐
- 방임적 부모의 자녀는 적대적, 공격적, 불복종족, 낮은 수준의 자기존중감을 지니며
타인의 권리를 고려하지 않음
② 성취관련 귀인
▶ 귀인이란, 행동의 원인에 대한 추론으로 내가 그렇게 행동한 이유에 해당됨
- 높은 학업적 자기개념을 소유한 아동은 숙달지향적 귀인을 함
- 성공은 자신의 능력, 실패는 내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운 과제 때문
- 학습된 무력감을 획득한 아동들은 실패를 자신의 능력에 귀인 시킴
- 능력이란, 변화될 수 없는 자신의 고정된 특성이라고 믿는 아동들은 성공하면, 운과
같은 외적 요인에 그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고 노력도 하기 전에 빠르게 포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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