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29. 아동기 성격발달

롤라❤️ 2023. 5. 15.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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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아동기 성격발달

 
1) 신뢰감 발달
▶ 개인의 성격은 생후 1년 동안 영아가 양육자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하는 기본적
신뢰에 기초
- 부모로부터 따뜻함과 애정을 경험하며 일관성 있는 욕구충족을 구함
- 현실적으로 부모는 영아의 욕구상태를 이해하지 못하여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 영아의 욕구상태를 이해하지 못하여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하거나 욕구 충족 시 거칠게
대하면 환경에 대한 불신이 싹트게 됨

(1) 신뢰감 발달의 조건
▶ 규칙적이고 적절한 음식물이 제공
▶ 충분한 빨기가 가능 : 빨기는 위안과 정서적 안정의 근원
▶ 꼭 껴안아 주는 것과 같은 신체적 접촉이 요구
▶ 부모가 아동을 사랑한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함 : 그들의 태도와 행동을 통하여 사랑하고
있음을 아동에게 전달 필요
▶ 아동의 욕구에 대한 부모의 민감하고 반응적인 행동이 요구

(2) 불신감 형성의 원인들
▶ 부모박탈
- 부모박탈의 전형적인 증상은 타인에게 냉담하고 온정이나 애정을 주지 못하며
정서적으로 위축되고 고립
- 부모와 함께 생활한다고 할지라도 부모로부터 적절한 애정과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이해와 승인을 얻지 못하면, 아동은 부모박탈을 경험하고 불신감을 형성함
▶ 긴장
- 긴장수준이 높고 불안하며 신경질적인 부모들은 아동의 불신감을 자극
- 반복되는 부부싸움, 가족구성원들 간의 싸움은 아동을 혼란스럽게 하며 불신감을
형성하도록 함
▶ 무서운 경험에의 노출
- 벽장 속에 갇힌 경험, 개에게 추적당한 경험, 길을 잃은 경험, 심하게 매 맞은 경험
등은 충분히 외상적
- 이러한 경험은 불신감을 형성하게 하고 장기적인 문제를 일으킴

2) 자율성 획득
▶ 1-3세의 유아들은 자신과 부모가 서로 분리되어 있는 별개의 존재라는 것을 인식
▶ 부모로부터 독립하기를 원하고 부모가 제공해 주는 것을 거부하는 반항적 행동을 함
미운 세 살
▶ 반항적 행동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긍정적으로 해결하는 수단이 됨
▶ 스스로 능동적으로 상황을 처리할 수 있고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사람으로서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창조하고자 함
▶ 혼자서 수행한 일이 긍정적 결과를 가져오게 되면 자율성 발달이 이루어짐
▶ 자율성 획득을 위한 유아의 활동에너지는 매우 높으며 자율성을 획득하기 위하여 숙달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활동
▶ 혼자 처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확신할 때에만 도움을 요청

자발적인 활동의 실패와 부모로부터 받은 계속적인 좌절과 비평 때문에
수치심과 자기의심을 발달시킴
→ 그들의 능력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고 실패의 기대 때문에 새로운 활동을 회피하고
이미 알고 있는 친숙한 상황에만 집착

▶ 자율성 획득은 유아의 노력뿐만 아니라 부모의 인내와 지원을 요구. 하지만 과보호는
유아의 자율성 발달을 방해하는 중요한 요인

3) 주도성 획득
▶ 3-6세의 아동들은 외계환경에 대한 강한 관심과 호기심을 나타냄
▶ 자율성과 수치의심의 단계를 긍정적으로 해결한 아동들은 외부세계의 안정성이나
규칙성을 발견하려고 노력
→ 자율성의 발달 없이 아동은 능동적으로 환경을 탐색하고 실험할 수 없다고 주장(후성적 원리)
→ 자기 통제력을 획득하고 자신을 신뢰할 때, 아동은 다양한 행동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관찰
▶ 호기심의 표현으로 아동은 자신의 몸과 친구의 몸에 대한 유희적 탐색을 하며 이때
부모가 강력하게 제지하건 당황하게 하면 죄책감이 싹틈
▶ 주도성 대 죄의식의 위기를 긍정적으로 해결한 아동들은 환경에 대한 능동적 탐색을
유익하고 즐거운 경험으로 지각
▶ 그렇지 않으면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나 질문을 부적절한 침임으로 인식
▶ 부정적으로 해결한 결과로서 획득한 죄책감은 특정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불합리한 공포로 나타날 수 있음
▶ 이러한 공포는 아동의 환경탐색능력을 제한하고 불안감을 증가시킴
 
4) 근면성의 발달
▶ 일에 대한 기본태도는 초등학교 시기 동안 확립
▶ 근면성 – 아동기의 특성으로 열심히 기술을 쌓고 의미 있는 일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
* 이 시기의 아동들은 새로운 기술을 획득함으로써 성인들의 능력에 점차 가까워지며
가치감을 높임
▶ 초등학교 아동의 일부는 기술숙달에서 실패함으로써 열등감을 경험
→ 사람은 누구나 모든 영역에서 성공할 수는 없으므로 아동기 동안 숙달 불가능한 기술도
있다는 것을 학습해야만 함
- 사회환경은 사회적 비교 과정을 통하여 아동의 열등감을 자극함
- 아동은 다른 사람들과 비교됨으로써 자의식과 경쟁심 그리고 의구심을 학습하고 자신의
능력부족에 대한 몇 마디의 비판에 의해 미래의 성공가능성을 포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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