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28. 정서발달

롤라❤️ 2023. 5. 15.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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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정서발달

수용된 감정은 새로운 감정과 경험의 수용적 통로가 된다.
수용되지 못한 감정은 파괴적인 방법으로 유출 될 수 있다.
폭풍과 막힌 강물처럼…
감정은 이면적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감정을 경험하고 수용하고 소유하는 자가 자신의 행동을 결정할 수 있다.
감정은 주로 관계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논리나 논쟁으로 사라지지 않는다.

▶ 아기들은 감정이 있는가?
▶ 성인과 같은 방식으로 행복, 슬픔, 공포, 분노와 같은 특정 정서를 경험하고 표출하는가?
▶ 아동의 정서 표출과 해석의 연령별 변화를 살펴보고, 초기 사회적, 성격적 발달에서 정서의
역할들에 대해 알아보자.

1) 정서의 정의
▶ 개인의 안녕에 중요한 상황이나 타인과의 상호 작용 시에 경험되는 느낌이나 감정
▶ 수용자의 신경계와 생리적 변화, 정서표현, 개인의 지각과 해석 등 많은 상이한 측면들을
포함하기에 하나로 정의하기는 힘듦
▶ 얼굴표정은 외현적 행동 중 정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지표
- 주관적 경험을 언어로 표현할 수 없기에 얼굴표정으로 확인
- 영아 또한 어머니의 얼굴표정을 보면서 어머니의 정서 상태를 인지하므로 얼굴표정을
통한 영아의 정서 읽기 능력은 계속 발달
- 불쾌하고 각성된 상태에서보다 이완된 상태에서 얼굴표정을 더 잘 읽어낼 수 있음
▶ 정서는 인간의 다른 특성과 달리 매우 어린 시기에 분화
- 열광, 기쁨, 사랑 등 긍정적 정서
- 불안, 분노, 슬픔 등 부정적 정서
 
2) 정서의 기능
▶ 개인적 차원
- 생존을 돕는 적응적 기능 → 공포를 느낌으로 위험을 지각하며 도피/회피 동기가 생김
- 기쁨이나 고통의 근원 → 긍정적 정서는 즐겁고 유쾌함, 부정적 정서는 견디기 어려운
혼란스러운 감정 생성
- 강력한 동기 유발자 → 행동에 영향
▶ 대인관계적 차원
- 의사소통의 수단 → 부정적 정서는 무엇인가 잘못되었다는 신호 긍정적 정서는 잘 되어간다는 신호
- 애착과 사회적 유대형성, 타인과 거리를 유지하는 기초 → 사회적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 ex) 학대적 거부적인 어머니를 가진 소년(여성에 대한 부정적 정서) → 모든 여성에게 적대적
- 잘못에 대한 인식으로 시작되는 도덕성 발달에 영향 → 옳은 행동에 대한 기대가
무너졌을 때 죄책감에 영향

전통적으로 소년들은 정서를 억압하는 것을 학습, 소녀들은 정서를 표현하도록 양육
정서를 억압하도록 학습한 소년들은 성장하여 이성과의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을 겪고
자상한 남편과 아버지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함

 
3) 정서발달과 생물학적/환경적 영향
▶ 생물학적 기초
- 괴로움과 분노 및 흥분과 관련된 대뇌 부위인 뇌간이나 해마 혹은 편도체 등은
인생초기에 발달하므로 영아도 일찍부터 이러한 정서를 표현할 수 있음
- 정서조절과 관련된 대뇌피질의 전두엽 부위는 점진적으로 발달하므로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하지 못함
 
개인의 경험(환경)
- 영아는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쁨이나 행복, 불쾌 혹은 괴로움 등의 다양한
정서를 경험
- 정서는 의사소통 하는 최초의 언어로서 애착발달을 위한 기초가 됨
▶ 정상아기와 장님의 아기는 태어날 때부터 동일한 방식으로 정서를 표현
- 시간이 경과할수록 장님아기의 얼굴을 무표정해지며 눈 주위의 표정이 사라짐
- 아동은 정서표현의 문화규준을 학습하고 어떤 정서를 언제 과장하고 언제 감추며 언제
종결 지을 것인지를 학습

정서적으로 성숙하다는 것은 표현과 통제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의미

 
4) 기본적 정서
▶ 우리가 흔히 경험하는 기쁨, 분노, 공포, 슬픔의 정서는 인간의 기본정서에 해당함
▶ 이 중 기쁨이나 불쾌와 같은 정서는 출생 후 3-4개월경에 발달함
▶ 경험과 인지능력을 요구하는 고포나 분노 혹은 놀람과 같은 정서는 생후 첫 1년의 후반에
이르러야 발달함
① 기쁨
- 창조적 활동이나 승리 혹은 발견 시에 나타나고 긴장이 제거될 때 뒤따르기도 함
- 4-6개월 영아들에게 기쁜 표정, 화난 표정, 중립적 얼굴표정의 슬라이드를 보여주면,
영아는 기쁜 얼굴을 더 오래 응시
- 영아기의 기쁜 미소는 부모와의 유대를 강화함으로써 영아기의 생존기회를 증가
② 분노
- 방해 받거나 좌절될 때, 모욕당하거나 제지당할 때 혹은 원하는 것과 반대로
행동하도록 강요당할 때 일어남
- 2세경에 절정에 달하고 연령과 함께 감소
- 장난감이나 음식물을 빼앗길 때 분노하며 목표달성을 방해 받을 때 강한 분노를 나타냄
- 분노의 통제는 아동들에게 중요한 문제, 분노를 억제하는 것을 학습하고 언제
발산시키고 얼마나 지속해야 할지를 결정할 수 있어야 함
③ 공포
- 심리적 혹은 신체적 위험에 대한 경고신호로 진화되어 옴
- 눈을 크게 뜨고 주의 깊게 살펴보거나 움직임을 멈추고 떨기도 하고 울기도 하며
숨거나 도망가기도 함
- 인간이 최초로 나타내는 공포는 생후 6-8개월 경에 나타나는 낯가림으로 낯선 사람에
대한 공포라고 말함
- 인지적 성장을 통해 낯선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식별함으로써 공포를 유발
④ 슬픔
- 2-3개월 경 어머니가 자신과 놀이하기를 멈출 때 슬픔의 표정을 지음
- 슬픔은 일생을 통하여 다른 사람과 분리될 때 경험하는 정서로 자신을 돌보아 준
사람과 분리될 때 영아는 큰 슬픔을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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