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정서발달
수용된 감정은 새로운 감정과 경험의 수용적 통로가 된다. 수용되지 못한 감정은 파괴적인 방법으로 유출 될 수 있다. 폭풍과 막힌 강물처럼 감정은 이면적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감정을 경험하고 수용하고 소유하는 자가 자신의 행동을 결정할 수 있다. 감정은 주로 관계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논리나 논쟁으로 사라지지 않는다. |
▶ 아기들은 감정이 있는가?
▶ 성인과 같은 방식으로 행복, 슬픔, 공포, 분노와 같은 특정 정서를 경험하고 표출하는가?
▶ 아동의 정서 표출과 해석의 연령별 변화를 살펴보고, 초기 사회적, 성격적 발달에서 정서의
역할들에 대해 알아보자.
1) 정서의 정의
▶ 개인의 안녕에 중요한 상황이나 타인과의 상호 작용 시에 경험되는 느낌이나 감정
▶ 수용자의 신경계와 생리적 변화, 정서표현, 개인의 지각과 해석 등 많은 상이한 측면들을
포함하기에 하나로 정의하기는 힘듦
▶ 얼굴표정은 외현적 행동 중 정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지표
- 주관적 경험을 언어로 표현할 수 없기에 얼굴표정으로 확인
- 영아 또한 어머니의 얼굴표정을 보면서 어머니의 정서 상태를 인지하므로 얼굴표정을
통한 영아의 정서 읽기 능력은 계속 발달
- 불쾌하고 각성된 상태에서보다 이완된 상태에서 얼굴표정을 더 잘 읽어낼 수 있음
▶ 정서는 인간의 다른 특성과 달리 매우 어린 시기에 분화
- 열광, 기쁨, 사랑 등 긍정적 정서
- 불안, 분노, 슬픔 등 부정적 정서
2) 정서의 기능
▶ 개인적 차원
- 생존을 돕는 적응적 기능 → 공포를 느낌으로 위험을 지각하며 도피/회피 동기가 생김
- 기쁨이나 고통의 근원 → 긍정적 정서는 즐겁고 유쾌함, 부정적 정서는 견디기 어려운
혼란스러운 감정 생성
- 강력한 동기 유발자 → 행동에 영향
▶ 대인관계적 차원
- 의사소통의 수단 → 부정적 정서는 무엇인가 잘못되었다는 신호 긍정적 정서는 잘 되어간다는 신호
- 애착과 사회적 유대형성, 타인과 거리를 유지하는 기초 → 사회적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 ex) 학대적 거부적인 어머니를 가진 소년(여성에 대한 부정적 정서) → 모든 여성에게 적대적
- 잘못에 대한 인식으로 시작되는 도덕성 발달에 영향 → 옳은 행동에 대한 기대가
무너졌을 때 죄책감에 영향
전통적으로 소년들은 정서를 억압하는 것을 학습, 소녀들은 정서를 표현하도록 양육 정서를 억압하도록 학습한 소년들은 성장하여 이성과의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을 겪고 자상한 남편과 아버지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함 |
3) 정서발달과 생물학적/환경적 영향
▶ 생물학적 기초
- 괴로움과 분노 및 흥분과 관련된 대뇌 부위인 뇌간이나 해마 혹은 편도체 등은
인생초기에 발달하므로 영아도 일찍부터 이러한 정서를 표현할 수 있음
- 정서조절과 관련된 대뇌피질의 전두엽 부위는 점진적으로 발달하므로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하지 못함
개인의 경험(환경)
- 영아는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쁨이나 행복, 불쾌 혹은 괴로움 등의 다양한
정서를 경험
- 정서는 의사소통 하는 최초의 언어로서 애착발달을 위한 기초가 됨
▶ 정상아기와 장님의 아기는 태어날 때부터 동일한 방식으로 정서를 표현
- 시간이 경과할수록 장님아기의 얼굴을 무표정해지며 눈 주위의 표정이 사라짐
- 아동은 정서표현의 문화규준을 학습하고 어떤 정서를 언제 과장하고 언제 감추며 언제
종결 지을 것인지를 학습
정서적으로 성숙하다는 것은 표현과 통제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의미 |
4) 기본적 정서
▶ 우리가 흔히 경험하는 기쁨, 분노, 공포, 슬픔의 정서는 인간의 기본정서에 해당함
▶ 이 중 기쁨이나 불쾌와 같은 정서는 출생 후 3-4개월경에 발달함
▶ 경험과 인지능력을 요구하는 고포나 분노 혹은 놀람과 같은 정서는 생후 첫 1년의 후반에
이르러야 발달함
① 기쁨
- 창조적 활동이나 승리 혹은 발견 시에 나타나고 긴장이 제거될 때 뒤따르기도 함
- 4-6개월 영아들에게 기쁜 표정, 화난 표정, 중립적 얼굴표정의 슬라이드를 보여주면,
영아는 기쁜 얼굴을 더 오래 응시
- 영아기의 기쁜 미소는 부모와의 유대를 강화함으로써 영아기의 생존기회를 증가
② 분노
- 방해 받거나 좌절될 때, 모욕당하거나 제지당할 때 혹은 원하는 것과 반대로
행동하도록 강요당할 때 일어남
- 2세경에 절정에 달하고 연령과 함께 감소
- 장난감이나 음식물을 빼앗길 때 분노하며 목표달성을 방해 받을 때 강한 분노를 나타냄
- 분노의 통제는 아동들에게 중요한 문제, 분노를 억제하는 것을 학습하고 언제
발산시키고 얼마나 지속해야 할지를 결정할 수 있어야 함
③ 공포
- 심리적 혹은 신체적 위험에 대한 경고신호로 진화되어 옴
- 눈을 크게 뜨고 주의 깊게 살펴보거나 움직임을 멈추고 떨기도 하고 울기도 하며
숨거나 도망가기도 함
- 인간이 최초로 나타내는 공포는 생후 6-8개월 경에 나타나는 낯가림으로 낯선 사람에
대한 공포라고 말함
- 인지적 성장을 통해 낯선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식별함으로써 공포를 유발
④ 슬픔
- 2-3개월 경 어머니가 자신과 놀이하기를 멈출 때 슬픔의 표정을 지음
- 슬픔은 일생을 통하여 다른 사람과 분리될 때 경험하는 정서로 자신을 돌보아 준
사람과 분리될 때 영아는 큰 슬픔을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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