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26. 기질 발달

롤라❤️ 2023. 5. 14. 0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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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질 발달

1) 기질의 발달
▶ 아기만의 독특한 “성격”
- 기질(temperament) : 타고난 정서, 운동, 주의 반응과 자기조절에서 개인차. 많은
사람들이 성인의 성격을 형성하는 정서적, 행동적 기초
- 성격(personality): 한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특성의 총합.
정적인 것이 아니라 여러 해에 걸쳐 형성되는 특징
 
2) 기질의 기본 6가지 차원
① 공포(fearful distress): 새로운 상황 혹은 낯선 자극들에 대한 반응으로 경계, 고통, 위축
② 자극 민감성(irritable distress): 소망이 좌절 되었을 때 소란, 울음, 고통(때론
좌절/분노로도 불림)
③ 긍정적 정서(positive affect): 미소, 웃음, 타인에게 접근하려는 의지 및 협동하려는
의지 빈도
④ 활동 수준(activity level): 대근육 활동의 양 ex) 발차기, 기기
⑤ 주의 폭(attention span)/ 지속성: 아동이 흥미로운 대상이나 사거들로 향하거나
주목하는 시간의 길이
⑥ 규칙적 순환성(rhythmicity): 섭식, 수면, 배변과 같은 신체적 기능들의 규칙성

3) 기질을 구성하는 요인
(1) 뉴욕종단연구 모형
▶ 토마스와 체스 1956년부터 시작된 뉴욕종단연구 : 최초의 종단적 기질연구
▶ 생물학적 규칙성, 활동수준, 새로운 자극에 대한 접근과 회피, 적응성, 감각적 역치,
기분의 질적 특성, 기분표현의 강도, 산만성 및 지속과 주의집중시간 등 아홉 개의
기질을 구성하는 요인을 발견
▶ 아홉 가지 요인들 중 함께 묶이는 요인들을 바탕으로 세 가지 유형의 아동을 분류

구성요인 설명
활동수준 젖 먹기, 목욕하기, 옷 입기 등의 일상생활에서 영아가 하는 신체활동의 양
규칙성 수유시간, 수면의 주기, 배변습관 등의 예측가능성
접근/회피 새로운 사건이나 자극에 영아가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적응성 변화된 상황에 영아가 얼마나 쉽게 적응하는가?
기분표현 영아가 보이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 반응의 강도
감각 역치 영아가 반응을 유발하는 데 필요한 자극의 양
기분의 질적 특성 영아가 보이는 행복하고 기분 좋은 반응의 빈도와 불행하거나 부정적인 행
동의 빈도
주의 산만성 외부 사건이나 자극에 의해 영아가 현재 하고 있는 행동이 쉽게 방해 받는
정도
주의집중 어떤 활동의 지속시간과 장애에 직면했을 때 그 활동을 계속하려는 의지

▶ 순한 아동 / 까다로운 아동 / 반응이 느린 아동 비율 40% / 10% / 15% 나머지 35% 혼합된 기질
▶ 순한 아동: 명랑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빠르게 확립하며 새로운 경험에 쉽게 적응
▶ 까다로운 아동: 생활이 불규칙하고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하며 부정적인 반응
▶ 반응이 느린 아동: 낮은 활동수준, 새로운 환경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점진적으로 적응
- 까다로운 아동의 경우 바람직하지 못한 양육을 경험하면 더 많은 문제를 나타내지만,
- 바람직한 양육을 보일 시 적은 문제를 노출, 부모의 양육태도가 중요

(2) 카간의 모형
▶ 카칸은 억제형 / 비억제형의 기질을 제안
▶ 생후 7-9개월경에 최초로 확인될 수 있으며 영아기부터 아동초기까지 상당히
안정적으로 유지
▶ 억제형: 낯선 사람을 만나면 처음에는 회피하고, 회피하는 것이 어려우면 심하게 괴로워하며
지나치게 수줍어함
▶ 비억제형: 사교적이고 외향적이며 낯선 사람을 만나면 오히려 즐거워함
(3) 로스바트와 베이츠의 모형
▶ 외향성/변동성, 부정적 정서성, 통제노력 3가지 모형
▶ 외향성/변동성(정열성): 긍정적 기대와 충동성, 높은 활동 수준 및 강한 감각추구를 포함; 카
간의 비억제형과 유사
▶ 부정적 정서성: 공포와 좌절, 슬픔 및 불유쾌한 정서를 포함하며 아동은 안달하고 잘 울며,
카간의 비억제형과 유사
▶ 통제 노력: 정서를 통제하는 능력, 정서조절과 유사한 개념
- 주의집중과 주의이동, 억제적 통제, 지각적 민감성 및 낮은 강도의 즐거움을 포함
- 높은 통제력의 아동은 각성수준이 높지 않도록 조절할 수 있어 자신을 진정시키는 전략을
사용
- 낮은 통제력의 아동은 쉽게 요동하며 강한 정서를 표현
▶ 사람은 인지적이고 스트레스 상황에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통제노력의 중요성을 강조
▶ 한 가지 기질적 특성이 아닌 다양한 특성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함

4) 기질의 안정성
▶ 환경, 성별, 문화적 소인에 따라 기질의 안정성이 변화됨
▶ 환경
- 선천적인 생물학적 요인들로 구성, 인생초기부터 나타남
- 시간이 경과함으로써 환경적 요인들의 영향이 커지기 때문에 표현되는 방식은 달라짐
- 환경이 유전적 소인을 허용하거나 억압함
 
▶ 성별
- 아동의 성별에 따라 부모의 반응이 달라짐
▶ 문화 /맥락
- 문화 또한 기질에 영향을 줌
- 동양문화권은 서양문화권보다 행동적 억제를 중요시하므로 동양문화권 아동은 더
억제적인 경향을 나타냄
- 생물학적 특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맥락적 특성들이 기질 지속여부에 영향을 미침
 
5) 기질과 양육: 적합도 모델
▶ 적합도: 기질과 환경이 바람직한 결과를 산출하기 위하여 어떻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가?
- 높은 적합도는 적응적 양육환경에서 만들어짐
▶ 사교적인 아동 ↔ 특별한 노력을 필요로 하지 않음
▶ 수줍고 위축되는 기질 ↔ 부모의 적절한 개입
▶ 까다로운 기질 ↔부정적인 행동에도 불구하고 따뜻한 반응을 보여야 함
▶ 까다로운 기질 – 처벌 – 반항 – 처벌 – 더 까다로워짐 : 악순환의 패턴
아동은 독특한 경향성을 가지기 때문에
성인들이 이를 수용하고 적절한 양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고 강조
아동의 개별적 특성에 민감해야 하며 융통성 있게 대처해야 함.
 
6) 기질의 측정
▶ TCI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 ) 검사
- 기질적인 측면 : 자극추구, 위험회피, 사회적 민감성, 인내력
- 성격적인 측면: 자율성, 연대감, 자기초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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