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25. 언어발달 이론

롤라❤️ 2023. 5. 13.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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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언어발달 이론

1) 생물학적 이론
▶ 모든 아동들은 언어를 학습할 수 있는 경향성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주장(생득주의자)
▶ 대표적인 생득주의자 촘스키(Noam Chomsky, 1972);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언어획득장치(LAD : Language acquisition device)를 갖고 태어난다고 주장 이는 복잡한
언어를 능동적으로 획득하고 창조적으로 산출해 낸다고 주장
▶ LAD는 인종과 언어와 관계없이 생후 6개월경에 음소를 생성하며 1년경에는 첫 단어,
2세경에는 첫 문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주장; 다양한 문화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매우 유사한 언어발달 속도의 이유

2) 학습이론
▶ 생득적 기제가 기초를 형성하더라도 상당 부분은 경험을 통하여 학습됨
▶ 스키너를 비롯한 학습 이론가들은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해 언어를 학습하게 된다고 주장;
▶ 미소 혹은 포옹은 강화인자(reinforce); 여러 가지 음소 중 그 문화에서 사용되는 음소만을
부모가 강화
▶ 현실적으로 부모는 아동의 문법체계의 획득을 위하여 체계적 강화를 주지 않으며 아동
언어의 많은 부분이 독창적
▶ 관찰학습도 언어획득의 중요한 역할; 부모와 주위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관찰하고
모방 이 또한 관찰만으로 언어발달의 전체를 설명할 수 없음

3) 인지발달이론
▶ 언어발달을 인지발달의 한 측면이라고 가정
▶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구조와 인지발달의 결과로 언어발달이 이루어짐
- 그 증거로 생후 1년 동안 아동의 인지발달은 계속 이루어지지만 첫 단어를 말하기
위해서는 출생 후 10-12개월 이 지나야함
- 언어표현 이전에 대상물에 대한 개념, 영속성, 인과관계, 공감개념 및 시간개념을 획득
- 말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이해하고 있는 아동들은 획득한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 단어와 문법규칙을 학습
▶ 비보츠키(Vygotsky, 1978)는 사고와 언어는 독립적인 경로를 따라 발달하고 2세경에
이르면 양자는 결합한다고 주장
- 인지발달의 사회맥락적 영향을 중시하며 근접발달영역이라는 용어를 사용
- * 근접발달영역: 아동이 혼자서는 할 수 없으나 보다 더 숙련된 파트너가
발판(scaffolding)이 되어 도움을 주면 아동이 처리할 수 있는 과제의 범위
- 유능한 부모나 교사는 아동이 숙달할 수 있으나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충분히 도전적인
과제를 제공하는 사람
- 언어발달, 인지발달은 사회와 성숙한 구성원들과의 공동활동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학습,
특히 언어는 의사소통에 감다하는 아동의 능력을 확장시키므로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는 역할

사적언어(Private speech): 초등학교 입학 이전의 아동들이 큰 소리로 자신에게 이야기하는
혼잣말을 의미
- 비고츠키는 언어적 사고의 기초로서 사적 언어를 중요시,
- 피아제는 전조작기 아동들의 자기중심적 특성을 반영하는 자아중심적 언어라고 가정

▶ 비보츠키는 아동의 자기지도와 자기관리를 위하여 자신에게 혼잣말을 하는 것으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생각하고 특정한 행동과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매커니즘으로 인식
▶ 실제로 자신에게 이야기함으로써 사고의 형성을 도울 수 있으며 많은 연구자들은
비보츠키의 주장을 지지함
▶ 아동은 과제 자체가 복잡한 사고를 요구할수록 실수를 하거나 어떤 일이 진행되는 방식을
이해하기 어려울 때 사적 언어를 더 많이 사용
▶ 연령증가로 내적 언어로 내면화함

4) 상호작용이론
▶아동의 생물학적 성숙과 환경이나 경험의 역할을 동등하게 중요시함
▶ 언어기술의 학습은 많은 다른 능력의 학습과 관련되어 있는 인지활동; 특별하지 않다고 주장
▶ 인지발달이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하면 인지활동의 일부분이기 언어발달이기 때문에 이도 동일하다
▶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을 주장하지만 학습의 영향을 더 중요시 함
▶ 언어수준에 맞춰 독특한 말투(유아의 말투로 짧고 고음으로 천천히 여러 번 핵심단어를
과장되게 강조하는 방법), 문장확장기법(아동이 표현하는 짧고 간단한 문장을 문법적으로 더
완전한 문장으로 응답해주는것)을 사용함으로써 아동의 언어발달에 기여
▶ 언어발달에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며 부모는 언어획득지지체계라고 명명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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