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아동초기 자기에 대한 이해
1) 자기이해의 발달
▶ 3세 정도의 유아는 자신에 대해 이름과 신체외모, 소유물 및 관찰 가능한 구체적
특성들을 언급
- ‘나는 철수보다 키가 더 크기 때문에 철수보다는 멋진 사람’
- ‘나는 자전거를 가지고 있어 여동생과 다른 사람’
▶ 유아가 자신의 물건에 대해 “내 것“ 임을 강조하는 것은?
→ 이기적이 아닌 자기와 타인을 구분하려는 유아의 자기 인식 발달의 증거
▶ 유아는 자기기술을 비현실적으로 긍정적
- 자신의 능력과 실제의 능력을 구별하지 못하고 능력과 노력을 혼동하는 데 기인
- 보통 유아들은 자신의 능력과 타인의 능력을 비교하는 사회적 비교를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능력과 더 어릴 때의 자기의 능력을 비교
2) 자기존중감의 출현
▶ 자기존중감: 자신에 대한 전체적 평가. 자아 개념의 평가적인 측면으로 자신의 가치에
대한 판단과 그러한 판단과 관련된 감정
▶ 개인의 자기존중감은 항상 사실이나 실제만을 반영하는 것은 아님
- 유아의 자기존중감은 유능한지, 매력적인지에 대한 신념을 반영하지만 그 신념은 항상 정확하지 않음
- 개인의 가치에 대한 정확하고 타당한 지각일 수 있지만 오만하고 과장된 우월감의 표현일 수 있음
- 낮은 자기존중감은 자신의 결점에 대한 정확한 지각일 수 있으나 때로 병리적인 열등감을 반영할 수 있음
▶ 3-5세 경에 자기존중감에 해당하는 행동이 나타나며 자신의 능력을 극단적으로 높게 평가
- 과제수준을 과소평가하며 자신이 잘 처리할 수 있는 과제와 잘 처리할 수 없는 과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모든 과제나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
하지만, 3-5세의 높은 자기존중감은 많은 새로운 기술을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함으로 주도성 발달에 기여 |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발달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33. 아동기 사회인지능력의 발달 (60) | 2023.05.17 |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32. 아동중기 자기에 대한 이해 (50) | 2023.05.17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30. 자기에 대한 이해의 시작 (49) | 2023.05.16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29. 아동기 성격발달 (48) | 2023.05.15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28. 정서발달 (41) | 2023.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