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성인연구의 문제점
1) 실험자 문제
▶ 실험자의 특성이 성인기 연구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젊은 연구자들은 성인들 간에는 뚜렷한 연령차이가 없을 것으로 기대
2) 연구 대상자 문제
▶ 중년 연구대상자들은 자신의 비밀이 노출되는 것을 두려워하여 심리학 연구에 참여하지 않으려 함
▶ 노인 연구대상자들은 젊은 사람과 비교되는 실험상황을 싫어함
3) 수명 문제
▶ 대체적으로 약한 연구대상자는 일찍 사망, 강한 연구대상자만 오래 살아남음
☞연구에 포함되는 성인들은 강한 연구대상자로만 구성(일반적 특성이 아닌 장수 노인의 특성)
▶ 건강문제도 고려해야함
☞작은 글씨를 놓쳐 부정확한 대답(시각), 언어적 지시를 오해(청각) 등
4) 사회문화적 문제
▶ 대부분의 연구자는 중류계층
▶ 저소득계층에 대한 정형화된 인상(냉담함)
▶ 상류계층의 부유한 사람은 심리학 연구를 심심풀이나 위협적으로 지각하여 연구거절
▶ 대부분의 연구는 중류계층 출신의 성인들을 연구대상자로 사용 (일반화 ×)
5) 측정 문제
▶ 대부분의 측정도구는 아동이나 일탈된 사람을 위해 고안된 것
☞정상성인에게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됨
ex) 대부분의 지능검사는 아동을 위해 제작됨, 성인용으로는 적절치 않음; 성인의 능력은 아
동이나 청년보다 뒤떨어지게 나타남 따라서, 성인기 동안 중요한 능력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이 더 적절함
6) 연구 분석 문제
▶ 성인기는 아동기나 청년기와 달리 개인차가 커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더 정교하고 세련된 분석방법을 요구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발달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51. 성인기 인지능력의 발달 (33) | 2023.05.27 |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50. 성인기 신체 및 건강 발달 (20) | 2023.05.26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48. 성인발달 이론 (36) | 2023.05.25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47. 연령과 노화 (62) | 2023.05.24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46. 성인기의 단계적 특징 (41) | 2023.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