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51. 성인기 인지능력의 발달

롤라❤️ 2023. 5. 27. 09:10
반응형

51. 성인기 인지능력의 발달

1) 인지발달의 제5단계
▶ 리겔의 변증법적 조작
- 변증법: 정, 반, 합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 자기발전이나 전재의 과정으로 정의
- 성인기 동안의 인지발달은 일련의 계속적인 갈등이나 위기 혹은 모순과 그것의 해결에 의
해 설명될 수 있음
- 갈등은 지적 발달의 자극제가 되며 성장하는 개인은 모순을 해결하기 위하여 계속적으로
노력함
- 해결은 새로운 모순을 가져오고 또 다시 새로운 해결을 이루게 하는 정-반-합의 과정이
순환됨


변증법적 사고는 친밀한 개인적 상호작용이나 예술적 활동 혹은 사업상의 거래 등
과 관련된 실제적 문제에 적용될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음


▶ 라보우비-비프
- 형식적 조작사고가 아닌 실용적 문제해결사고가 요구된다고 주장
- 성인기에 필요한 책임과 맥락에 따른 실재적 요구 실제적이고 실용적이어야 하는 추론능
력을 요구
- 조작이 허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변인들을 포함하여 현실적인 문제해결능력이 요구됨
▶ 샤이의 성인기 인지발달
- 연령증가와 함께 인지능력은 지식의 획득에서 지식의 적용방향으로 발달한다고 가정
- 1 단계(아동기와 청년기): 획득단계. 다양한 정보와 기술을 획득
- 2 단계(10대 후반에서 20대 혹은 30대 초반): 성취단계. 장기적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지식을 적용해야 할 필요를 인식
- 3 단계(30대 혹은 40대): 실행단계. 복잡한 지식을 각기 다른 수준에 적용하는 능력이 발달
- 4 단계(30대 후반에서 60대 초반): 책임단계. 인지적 능력을 가족과 직업세계 혹은 지역
사회의 다른 사람들을 돌보는데 사용
- 5 단계(성인후기): 재통합단계. 지식을 선택적으로 획득, 획득한 지식은 특정과제나 자신
에게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활용
▶ 킹과 키츠너의 반성적 판단
- 반성적 사고: 진리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 해결은 합리적이면서도 현실적 /모호
성과 모순은 당연한 것 /정서와 주관적 요인이 성인기 사고에서 중요한 역할
- 반성적 사고는 위의 기본전제를 하고 있음 반성적 사고는 상대적 사고에 기초함
- 상대적 사고: 사물이나 사람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조망을 바탕으로 사고하는 것

인지 발달의 제 5단계는 상대적 사고를 하며, 상황에 따라 정답은 달라지고 진리
의 추구는 결코 끝나지 않는 지속적인 과정

 
2) 지능의 변화
▶ 지능연구 : 횡단연구와 종단연구
- 지능에 대한 횡단연구 결과: 가장 높은 점수를 얻는 대상은 청소년이나 젊은 성인 나이
많은 연령집단은 더 낮은 점수
- 지능에 대한 종단연구 결과: 동일한 개인에게 반복적으로 지능 검사 연령증가에 따른 감
퇴현상을 나타내지 않음
- 횡단연구의 경우 출생동시집단효과를 고려하지 못함
▶ 유동적 지능과 결정화된 지능
- 신경계의 기능과 같은 기초적 생리적 메커니즘에 의존하는 능력(유동적 지능) 연령과 함
께 감소
- 경험에 더 많이 의존하는 능력(결정화된 지능)들은 유지되거나 증가

성인초기는 노인들보다 더 높은 유동적 지능을, 노인들은 성인초기들보다 더 높은
결정화 지능을 지니고 있음
 

 
3) 창의성의 변화
▶ 성인초기는 창의성이 크게 발달할 수 있는 시기
☞ 에디슨, 안데르센, 모차르트 등 창의적 산물이 30대에 생성된다고 가정하였음
☞ 이후 연구들은 창의성의 절정기는 40대라고 보고하기도 함
▶ 창의성의 감퇴 정도는 연구 분야에 따라 달라짐
- 철학, 역사학분야는 노인들도 30-40대 성인들만큼 연구업적을 냄
- 서정시, 추상수학, 이론물리학의 경우 20-30대에 창의성의 절정에 도달
▶ 창의적인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은 창의적 생산물을 산출

상위 10% 높은 창의성을 지닌 사람들이 특정 분야 생산물의 약 50%를 산출

 
4) 지혜의 발달
▶ 지혜: 실제적 생활문제에 대해 탁월한 판단과 충고가 가능한 전문가적 지식체계에 해당
☞ 정보의 축적 이상의 것
▶ 지혜의 특성

- 지혜는 삶의 의미나 인간조건과 연결된 중요하고 까다로운 문제와 관련
- 지혜 속에 반영된 지식과 판단 및 충고의 수준은 탁월
- 지혜와 연합된 지식은 예외적으로 깊고 넓을 뿐 아니라 균형이론 시각도 갖추고 있으며
구체적 상황에도 쉽게 적용될 수 있음
- 지혜는 마음과 덕성을 결합하며 인류의 이익은 물론 개인적 안녕을 위해 사용
- 지혜를 획득하는 것이 어려운 일임에도 불구하고, 지혜는 인간지능의 극치로서 타인들에
의해 쉽게

▶ 지혜는 인생경험에 의존하기 때문에 연령이 증가할수록 지혜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개인적
특성들이 발달
☞ 지혜를 성공적 노화의 구성요인으로 가정하기도 함
▶ 지혜의 측정
- 전형적으로 지혜는 일련의 갈등상황에 대한 개인의 반응으로 측정

“15세 소녀가 지금 즉시 결혼하기를 원한다.
그 소녀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고, 어떤 행동을 하려고 하는가?”

- 사실적 지식: 사실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가?
- 절차적 지식: 관련된 사실들을 고려하고 상황의 가장 중요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며, 관련된 정서를 이해 할 수 있는가?
- 전 생애 맥락주의: 상황에 포함된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문화적 조망이나
맥락에서 상황을 고려할 수 있는가?
- 상대주의적 가치: 개인의 가치, 종교적 선호, 타인의 문화적 배경 등이 자신과는 매우 다
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는가?
- 불확실성의 인지와 관리: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미래는
알 수 없으며 예비적 해결책이 요구된다는 것을 이해하는가?

- 낮은 점수: 15세 소녀가 결혼하기 원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 아주 잘못된 일, 누구
든 그 소녀에게 불가능하다고 말해줘야 한다, 만약 이것을 지지한다면 무책임한 사
람, 미친 짓
- 높은 점수: 평균적으로 15세 결혼한다는 것은 옳은 일이 아님, 소녀들이 처음 사랑에
빠지면 결혼하고 싶어 할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평균적인 일이 때로 적절하지 않
을 때도 있다. 이러한 사건은 소녀가 시한부 삶을 살고 있거나 문화적으로 다른 나라
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더 많은 정보가
필요 하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