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

심리학과,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사이버심리학 요점 요약 47강. 사이버 괴롭힘의 정의 1

롤라❤️ 2023. 8. 14. 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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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강. 사이버 괴롭힘의 정의 1

1) 사이버 괴롭힘의 정의
● 사이버 괴롭힘 은 최근 들어 학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현상 중 하나이다(cyber bullying)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모든 괴롭힘 현상들을 범죄 행위로 규정지을 수는 없음
● 하지만 제케스가 지적한 바처럼 사이버 괴롭힘 현상은 발생 지역 혹은 국가별 법률 정책에
따라 범법 행위로 보는 경우도 있고 단지 사회적 위험 행동으로 간주 되는 경우도 있어
법률적 관점에서의 사이버 괴롭힘 현상은 다소 모호한 측면이 있다.
● 사이버 괴롭힘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 힌두자와 패트친은 사이버 괴롭힘 행위를 컴퓨터 핸드폰 및 각종 디지털 기기를 활용' , ,
고의적이고 반복적으로 위협을 가하는 행위 로 정의하고 있으며' ,
● 월러드는 인터넷 혹은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개인에게 피해가 되는 내용을 게시' ,
전송하거나 사회적 공격을 가하는 행위 로 사이버 괴롭힘을 정의한 바 있다' .
● 반면에 샤리프와 고인은 자신들의 저서에 사이버 괴롭힘을 전자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은밀하고 심리적인 괴롭힘 으로 정의하였다, ' .
● 바트는 괴롭힘의 결과로 인해 피해자들이 신체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피해를 경험하게, , ,
되며 이러한 괴롭힘 행위가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피해자 가해자간 힘의 불균형 상태가, , -
지속되는 경우가 괴롭힘에 해당한다는 하즐러의 정의를 인용 사이버 괴롭힘 행위를,
정보통신기술 을 이용 집단 혹은 특정 개인을 위협하고 괴롭히며 따돌리는 행위 로' (ICT) , '
정의하고 있다.
● 란고스는 반복성 힘의 불균형 의도 공격성 등 기존 면대면(face to face) 상황의 괴롭힘을, , , 
정의하는 필수 요소들이 사이버 괴롭힘을 정의하는 데에 있어서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점이라는 견해를 제시한 바 있다.
 확실한 점은 외재적이건 내재적이건 가해자의 고의적 의도가 괴롭힘의 필수 구성 요소로,
정의되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피해자와 관찰자 입장에서 괴롭힘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 가해자 입장에서는 위해를 가할 의도가 전혀 없었을 수도 있다.
● 오설리번과 플라나진의 연구
- 온라인 공개 게시판 포럼 등에서 상대에게 인신공격을 가하거나 욕설을 퍼붓는,
적대적이고 공격적인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해 메시지 발신자의 의도와 수신자,
관찰자의 해석 방식에 따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유형화시킬 수 있다고 제안함
- 만약 누군가가 공격적인 의도가 명확한 적대적 메시지를 보냈다면 수신자 및 관찰자들은,
발신자의 공격적 의도를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메시지 내용이 모호하거나. ,
특정 집단만이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이라면 수신자들은 이를 자신을 공격하는 메시지로
인식하지 못할 수 있다 이와 유사하게 공격적 의도는 없었지만 메시지 상의 부정확한. ,
언어 논조 비꼬는 어투 및 문화적 규범에서 벗어났다고 인식되는 경우에 수신자들은( ),
이를 자신을 괴롭히는 적대적 메시지로 해석할 수 있다.
● 오설리번과 플라나진의 연구결과
- 사이버 괴롭힘 행위에 적용 시켜 설명하면 메시지 발신자가 특정인에게 위해를 가할
목적이 있었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메시지 수신자와 주변 관찰자들이.발신자의 의도를 정확히 인지했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사이버 괴롭힘의.
경우에도 수신자가 메시지에 담긴 공격적 의도를 전혀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고 피해를,
가할 의도가 없이 보낸 메시지를 괴롭힘으로 오인할 수도 있다.
- 자신들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온라인 공간에서 타인을 괴롭히는 행위 등 부정적 온라인
행동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들의 견해는 사이버 괴롭힘 뿐 아니라 사이버.
스토킹 사례에도 적용할 수 있다.
● 사이버 괴롭힘 현상에 대한 연구가 힘든 이유
- 오설리번과 플라나진에 의하면 정확한 사이버 괴롭힘 발생 건수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어떤 연구 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관련 통계 수치가 달라질 수.
있다 만약 조사 대상자에게 사이버 괴롭힘 피해 경험을 질문한다면 온라인에서 이루어진.
상호작용에 대해 가해자 입장과는 다르게 자신들이 사이버 상에서 괴롭힘을 당한(bully)
적이 있다고 응답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가해자 가 고의적 의도를 지니고 있지. (bully)
않은 경우라 해도 피해자가 경험하는 고통이 감소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즉 고의적.
의도가 수반 되지 않은 행위라 할지라도 피해자들에게는 상처로 남을 수 있다.
- 따라서 온라인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연구자들 역시 괴롭힘이 아닌 행위를 괴롭힘으로
인식할 수도 있고 혹은 미묘한 형태의 괴롭힘 상호작용을 제대로 포착하지 못할 수 있다, .
따라서 사이버 괴롭힘과 사이버 스토킹의 발생률을 해석할 때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2) 사이버 괴롭힘의 발생률
● 사이버 범죄 발생률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이유
- 피해자들은 사이버 괴롭힘 피해 사실을 신고하기 꺼리는 경향이 있다 피해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괴롭힘 대상이 됐다는 사실에 당혹감과 수치심을 느낄 수 있고 신고할 경우,
가해자와 직면하게 되는 상황을 두려워하며 부모에게 핸드폰을 압수당하거나 인터넷,
사용이 금지될 수도 있다는 사실에 겁먹을 수도 있다 피해 사실 축소 및 신고 지연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들에서는 최근 들어 사이버 괴롭힘 발생률이 우려스러울 정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스미스 등의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자의 22%가. 
사이버 괴롭힘을 당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고 있으며 국제 언론 연합, (United Press
이 미국 내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는 40%이상이International, 2008)  
사이버 괴롭힘 피해를 당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왈스키와 림버의 연구에서는.
최근 2달간 사이버 괴롭힘을 경험한 학생이 조사 대상자의 11%로 나타났으며 포 
인터넷 과 미국 라이프 프로젝트(pew Internet) (American Life Project; Lenhart,
의 조사에서는 10대 청소년 중 32%가 위협적 메시지 혹은 당혹스러운 사진을2007)  
수신한 경험 등을 포함하여 온라인상에서 괴롭힘을 당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힌두자와 패트친은 10대 청소년 중 대략 20%정도를 사이버 괴롭힘 피해자로 보고 
있으며 데휴 등은 전체 아동들 중 16%가 사이버 괴롭힘 행위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되어, 
있으며 23%는 직접적인 피해 경험이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
- 사이버 괴롭힘의 개념을 연구자들마다 다르게 정의하고 있기 때문임 월락 등은 10~17세
아동 청소년들 중 9%가 지속적으로 온라인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한, 
바 있는데 월락 등의 연구에서는 가해자와 피해자들이 상호작용 속에서 공격적 태도가,
부족하거나 괴롭힘 행위가 반복적으로 지속되지 않고 힘의 불균형이 존재하는 않는, ,
사례들은 사이버 괴롭힘 행위로 분류하지 않았으며 이러한 행위들은 온라인 조롱' (online
이라는 표현으로 칭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제안한 바 있다harassment)' .
- 사이버 괴롭힘 현상 발생률 관련 연구들의 경우 주로 초등학교 이상에 재학 중인 아동과
청소년 집단에서 나타나는 사이버 괴롭힘 현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성인들.
사이에서도 사이버 괴롭힘 가해 피해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성인층에서 나타나는, .
사이버 괴롭힘의 특성과 발생률을 다루는 연구는 많지 않지만 프리비테라와 캠벨의,
연구에서는 직장인 중 34%가 면대면 상황에서 괴롭힘을 당한 경험이 있으며 10.7%는 , 
사이버 괴롭힘 피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더불어 사이버 공간에서 괴롭힘. ,
왕따 등을 당한 적이 있는 성인 피해자들은 대부분 오프라인 상황에서도 유사한 피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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