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

심리학과,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사이버심리학 요점 요약 48강. 사이버 괴롭힘의 정의 2

롤라❤️ 2023. 8. 14.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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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강. 사이버 괴롭힘의 정의 2

3) 사이버 괴롭힘과 오프라인 괴롭힘의 비교
▶ 인터넷 서비스 초창기에는 소수 몇몇 사람들만이 극히 제한적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었기 때문에 지금처럼 누구나 자유롭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사이버 괴롭힘 행위가 발생하는 것 자체가 어려웠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인터넷을 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특히 핸드폰 사이트 동영상 공유, SNS 
사이트 이메일 인스턴트 메시지 위치 확인 블로그 웹 편집 소프트웨어 등 인터넷 기기 
및 기술을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사이버 괴롭힘 가해자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동급생 친구 가족 동료 및 특정인을 괴롭힐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 유포시킬 수 
있게 되었다 SNS가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게 되면서 개인 혹은 단체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진 및 동영상 공유 등 SNS를 활용한 다양한 
사이버 괴롭힘 행동 역시 가능 해졌다.
▶ 온라인 기술들을 활용한 사이버 괴롭힘의 방식
- 사회적 외면 그룹 활동에서 배제시키는 것 주로 SNS상에서 발생(Social ostracism) :  
피해자는 친구들에게 무시당하며 배척되기나 혹은 SNS에서 차단됨 
- 공개적인 폄하 댓글 프로필 흑은 웹페이지 포럼(Disparaging public comments)  
게시판 채팅방 등과 같은 온라인 상황에서 이루어짐 등에 피해자를 폄하하는,  
댓글을 공개적으로 게시함으로 서 피해자와 연결된 모든 사람이 이 댓글을 볼 수 있게 함) ( .
피해자는 이로 인해 수치심과 굴욕감을 느낄 수 있음
- 상처 당혹감을 주는 콘텐츠 제작 특정/ (Creation Of hurtful / embarrassing content) :
피해자를 표적으로 하는 웹 사이트 혹은 페이지를 제작 의도적으로 피해자를 
당혹스럽게 하고 상처를 줄 수 있는 사진 혹은 동영상을 제작 공개함 거의 모든.
핸드폰에 카메라 기능이 있기 때문에 몰래 피해자의 사진 혹은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이 있다면 이를 즉시 에 올림 피해자를 더욱 창피하게 만들기,  
위해서 SNS에 올리기 전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변형시키기도 함
- 비밀스러운 정보 공유 과거 피해자와 절친했던(Sharing Of confidential information) :
인물이 피해자의 비밀을 다른 이들과 공유하거나 공개적으로 온라인에 게시하는 행위.
다른 사람들과 나체 사진 및 노골적인 성애 사진을 공유하는 소 위 섹스팅' (sexting)'
자료 유포도 이에 해당됨
- 다른 사람을 가장 피해자의 SNS계정을 해킹 온라인에서 피해자를(Impersonation) :  ,
가징하여 당혹스럽게 하는 메시지 및 부적절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리는 행위 이러한.
피해자 가장 행위는 상대를 괴롭힐 의도 없이 단순한 장난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악의적인 목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음 실제 SNS계정 소유자가 콘텐츠를 삭제 하지 
못하도록 가해자가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경우도 있음
-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괴롭힘 문자 메시지 그림(Sending harassing communications) : ,
메시지 음성 메일 남기기 통화 인스턴트 메시지 이메일 기타 다양한 형태의 동시적, , , , , ,
비동시적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이용
- 욕설 조롱 수다 악의적 소문 퍼트리기, , , (Name calling, ridiculing, gossiping, spreading
다양한 형태의 사적 공적 온라인 상황에서 이러한 행위가 나타날 수 있음Of rumours) : ,
- 투표 혹은 평가 웹 사이트 방문자들이 특정인에 대한(Voting or rating web sites) :
호감을 평가하는 웹사이트에 피해자 정보 및 사진을 게시 사람들의 비호감 평가는.
피해자들에게 정서적인 충격을 줄 수 있음
- 온라인 게임과 가상 세계 온라인 게임 및 가상(Online gaming and virtual worlds) :
세계에서 피해자 소유 아바타가 반복적으로 괴롭힘을 당하거나 배척당함 예를 들어. ,
일인칭 온라인 슈팅 게임상에서 가해자들이 피해자의 캐릭터에게 지속적으로 총격을
가해 살해하는 방식으로 피해자를 괴롭힘, .
- 괴롭힘을 지켜보는 즐거움 신체적인 괴롭힘을 당하는 장면을 녹화(Happy slapping) : ,
동영상 공유 사이트나 SNS를 통해 유포하는 행위 
▶ 사이버 괴롭힘과 전통적 괴롭힘의 차이점
- 사이버 괴롭힘과 전통적 혹은 오프라인 괴롭힘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면이 있다( ) .
가해자들의 특성 차이가 존재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지만 일련의 사례들을 보면 사이버
괴롭힘은 단지 상대를 괴롭히는 방법이나 수법 이 사이버 공간으로 확장된 형태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라스카우스카스와 스톨츠에 따르면 학교 내에서 발생한. ,
괴롭힘에서 가해 및 피해 학생들의 역할이 사이버 괴롭힘 상황에서도 유사하다고 한다.
- 익명성 과 탈억제성(Anonymity) (Disinhibition)
▷ 사이버 괴롭힘과 전통적 괴롭힘의 가장 큰 차이는 익명성 과(anonymity)
탈억제성 이다 사이버 공간에서는 익명성으로 인해 괴롭힘 행위에 더욱(disinhibition) .
쉽게 동참할 수 있으며 가해자가 누구인지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이버 괴롭힘
사건의 가해자 피해자 관계 및 피해 사실을 조사하기 어렵다 또한 피해자들 역시.
자신을 괴롭히는 가해자가 누구인지 확인하기 어렵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도 확인할 수 없어 고통은 더욱 가중될 수밖에 없다.
▷ 온라인 탈억제란 오프라인에서 할 수 없었던 억제된 행동들을 온라인 공간에서
거리낌 없이 자행하는 심리 기제이다 이로 인해 온라인 이타행동과 치료 상황에서.
자신에 대한 이야기들을 솔직히 할 수 있는 점과 같은 긍정적인 요인도 존재한다.
하지만 오프라인 면대면 괴롭힘 상황에서는 피해자의 정서적 심리적 신체적 고통을 가해자들이 즉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지만 사이버 공간에서는 가해자가 괴롭힘을
당하는 피해자들이 느끼는 고통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은 희박하다.
▷ 이처럼 사이버 괴롭힘 가해자들은 피해지들의 고통에 대한 심리적 부담이 덜하기
때문에 상대에게 상처를 주는 말이나 행동을 더욱 쉽게 할 수 있다 피해자의 고통을.
직접 목격할 때 느낄 수 있는 죄책감을 사이버 괴롭힘 가해자들은 느끼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괴롭힘 행위가 지속될 수 있는 것이다.
▷ 바트에 의하면 사이버 괴롭힘 가해자들은 자신의 행위가 피해자에게 어떠한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지 잘 인식하지 못하며 자신의 행위를 장난 정도로 여길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만약 오프라인 면대면 상황에서 비슷한 장난을 했다면 피해자 얼굴에.
남은 상처가 증거로 남아 괴롭힘 행동을 멈췄을 수도 있다 월러드 또한 온라인.
탈억제를 사이버 괴롭힘 행동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 이처럼 온라인 공간의 익명성과 탈억제 특성은 오프라인 상황에서 타인을 괴롭혔던
경험이 없었던 사람들이 사이버 괴롭힘 행동에 참여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요인들이다 예를 들어 트와이먼 등에 따르면 사이버 괴롭힘 가해자와 피해자들 중. ,
약 정도는 오프라인 괴롭힘 가해 혹은 피해 경험이 있는 이들이었으나 일부2/3 ,
가해자들은 과거에 오프라인상에서 괴롭힘 행위를 가한 적이 전혀 없어 온라인
탈억제성이 이들의 괴롭힘 행위의 주된 원인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 괴롭힘을 지켜보는 관중 크기가 다름
▷ 온라인 공간에서는 면대면 오프라인 환경보다 더욱 많은 사람들이 사이버 괴롭힘을
지켜볼 수 있다 또한 사이버 괴롭힘 내용들이 인터넷을 통해 급속도로 유포될 수도.
있다 물론 신체적 괴롭힘이나 학대 장면이 녹화되고 동영상 공유 사이트나 SNS를. 
통해 전파되어 가해 장면을 지켜보는 재미의 경우 전통적 괴롭힘과 사이버 괴롭힘, ,
모두에서 나타날 수는 있다.
- 사이버 공간이라는 특성
▷ 마지막 차이는 사이버 공간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라도 괴롭힘 행위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오프라인.
괴롭힘 장면에서는 누군가가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면 피해 학생들은 최소한
가정 혹은 또 다른 사회 환경에서 괴롭힘에서 벗어나 보호를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대부분의 청소년 및 아동들이 핸드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간 장소,
구분 없이 사이버 괴롭힘을 당할 수도 있다 즉 피해자와 가해자 간에 지속적인 연결.
고리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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