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축제

20년 넘게 진행된 남원우체국 옆에서 진행되는 풍년기원 주 당산제 관람 후기

롤라❤️ 2023. 10. 24. 15:20
반응형

신에게 제사를 지낸다는 당산제 
그냥 당산제는 아니고 가운데 남원主당산제 네요
전국에는 12당산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 하나인 남원주당산은 남원성의 수호신 섬기는 제단으로 지역의 무사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며 매년 10월 보름을 전·후해 개최하고 있다고 합니다.
남원 지역에서는 현재 87개 마을에서 당산제가 행해지고 있는데요. 동제·당제·골맥이·동신제로도 불리는 당산제는 마을의 안녕과 태평을 기본으로 하여 재앙과 재액을 방지하고, 풍년을 기원하며, 괴질이 없고 무사고와 번영을 기원하는 의미해서 행해진다고 하네요 하지만 제대로 규모있게 행해지는 것은 매년 이곳에서 진행되는 것이 가장 큰것으로 보입니다.
한 일주일 전부터 현수막이 우체국옆에 걸려져 있었는데 남원석돈이 대체 어디 있는걸까 아무리 봐도 돌이 안보이는데 했는데 도로를 막고 진행하는 줄은 몰랐습니다.
 

사거리 중 한곳을 막다보니 차 있는 분들은 아무래도 많이 불편하겠네요 돌아가니까요

바로 여기가 남원 석돈이었네요

매년 이모습 그대로인 곳 인구가 계속 계단식으로 줄고 있는 남원 ㄷㄷ

복장도 갖춰 입으시고 기대됩니다.

흥겨운 사물놀이 사물놀이가 다 했네요

24년 째 매년 진행되는 행사

 

많이 연습하셨겠죠 흥겹네요

길막의 현장 요즘 경찰 옷이 청색인가 그걸로 바뀌어서 그런가 저 옷입으신 분들은 교통경찰이라 많이 무시 당하시더군요 ㄷ

 

흥겨운 마당

본격적인 제사가 진행되는데 한 시간 가량 많이 지루했습니다. 사물놀이에 모였다가 금방 다 떠나셨습니다. ㄷㄷ

마침 한 분 또 떠나시네요 의자도 없다보니 다들 바닥에 앉으시고 해는 뜨겁고 ㄷㄷ

이렇게 팜플렛도 있었는데 현장에 없고 초청장식으로 일부만 나눠줬던걸로 보입니다.

끝나고 이렇게 간단한 요기 음식도 준비되어있네요 어르신들이 이것때문에 다들 기다리고 계시는 느낌? ㅎ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