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시험 대비

이것만 보면 합격선 되는 방사선비파괴검사 필기 실기 요점정리 + 첨부파일

롤라❤️ 2024. 2. 21. 14:25
반응형

1. 기본정보

 

(1) 자격분류 : 국가기술자격증
(2)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3) 응시자격 : 제한 있음
(4) 홈페이지 : www.Q-net.or.kr

 

2. 자격정보

 

(1) 자격 개요
  ① 방사선비파괴검사기사란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방사선비파괴검사기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② 비파괴검사란 검사대상물을 파괴하지 않고 어떤 매체를 적용하여 대상물에 존재하는 결함과 상호작용을 유도하여 거기에서 얻어지는 신호를 얻어 평가하는 방법이다.
  ③ 특히 방사선비파괴검사 분야는 기록물이 영구보존가능하고 또 모든 재료의 내 · 외부결함을 검출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파괴검사방법이다.
  ④ 과학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제품검사를 통하여 품질관리업무를 발전시키고자 방사선의 투과량에 따라 시험체 내부의 상태를 알아내는 전문기술자를 양성하고자 자격제도를 제정하였다.
  ⑤ 비파괴검사 관련 기사제도의 종류로는 누설비파괴검사기사, 방사선비파괴검사기사, 침투비파괴검사기사, 자기비파괴검사기사, 초음파비파괴검사기사, 와전류비파괴검사기사가 있다.

(2) 비파괴 검사의 종류

 
종류 내용
방사선 비파괴검사
(RT : Radiographic Testing)
방사선을 시험체에 투사하였을 때 투과 방사선의 강도의 변화 즉, 건전부와 결함부의 투과선량의 차에 의한 필름상의 농도차를 2차원 영상으로 기록하여 결함을 검출하는 검사방법이다.
초음파 비파괴검사
(UT : Ultrasonic Testing)
시험체에 초음파를 전달하여 내부에 존재하는 불연속으로부터 반사한 초음파의 에너지량, 초음파의 진행시간 등을 CRT Screen에 표시, 분석하여 불연속의 위치 및 크기를 알아내는 검사방법이다.
자기() 비파괴검사
(MT : Magnetic Particle Testing)
강자성체의 표면 또는 표면하에 있는 불연속부를 검출하기 위하여 강자성체를 자화시키고 자분을 적용시켜 누설자장에 의해 자분이 모이거나 붙어서 불연속부의 윤곽을 형성, 그 위 치, 크기, 형태 및 넓이 등을 검사하는 검사방법이다.
침투 비파괴검사
(PT : Liquid Penetrant Testing)
시험체 표면에 침투제를 적용시켜 침투제가 표면에 열려있는 불연속부에 침투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경과한 후 불연속부에 침투하지 못하고 시험체 표면에 남아있는 과잉의 침투제를 제거하고 그 위에 현상제를 도포하여 불연속부에 들어있는 침투제를 빨아 올림으로서 불연속의 위치, 크기 및 지시모양을 검출하는 검사방법이다.
와전류() 비파괴검사
(ECT : Eddy Current Testing)
금속 등의 시험체에 가까이 가져가면 도체의 내부에는 와전류라는 교류전류가 발생한다. 이 와전류는 결함이나 재질 등의 영향에 의하여 그 크기와 분포가 변화량을 측정한 와전류가 검사체 표면 근방의 균열등의 불연속에 의하여 변화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검사체에 존재 하는 결함을 찾아내는 검사 방법이다.
누설 비파괴검사
(LT : Leak Testing)
누설이란 시험체 내부 및 외부의 압력차 등에 의해서 기체나 액체를 담고 있는 기밀용기, 저장시설 및 배관 등에서 내용물의 유체가 누출되거나 다른 유체가 유입되는 것을 말하며, 시험체의 불연속부에 의해 발생된다. 이때 유체의 누출, 유입 여부를 검사하거나, 유출량을 검출하는 검사방법이다.

(3) 주요 업무
  ① 방사선비파괴검사기사는 방사선비파괴검사에 대해 검사계획 수립 및 결과에 대한 판정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② 구체적으로 검사대상물이 방사선검사가 가능한지 판별한 후 검사절차를 계획하고, 검사결과에 대한 판정을 하고 보고서를 기록, 유지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③ 비파괴검사전반을 관리, 감독하고, 검사방법을 시범, 지도하며, 검사에 관련된 안전관리 및 교육을 실시하는 지도적 기능업무를 담당한다.

 

3. 시험정보

 

(1)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구분시험과목검정방법
필기시험 ① 비파괴검사 개론
② 방사선투과검사 원리
③ 방사선투과검사 시험
④ 방사선투과검사 규격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시험 방사선투과시험 복합형(필답형(1시간 30분) + 작업형(30분~1시간))

(2) 합격 기준
  ①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②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4. 수행직무

 

 검사대상을 방사선검사가 가능한지 판별한 후 검사절차를 계획하고 검사결과에 대한 판정을 하고 보고서를 기록·유지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등 비파괴검사전반을 관리 및 감독한다. 또한 검사방법을 시범·지도하며 검사에 관련된 안전관리 및 교육을 실시한다. 

 

5. 진로 및 전망

 

 전문비파괴검사업체에 취업하거나 조선, 철강업, 항공산업, 중공업 및 선반 제작업체 등에서 자체검사를 실시하거나 품질관리부서에서 활동할 수 있다. 또는 기업체 및 공공기관 부설 연구소에서 품질관리 및 비파괴검사와 관련된 연구업무를 수행한다. 방사선비파괴검사분야는 현재 가장 많은 인원이 진출해 있고 업체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파괴검사방법이어서 여타 분야보다도 방사선비파괴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인력채용을 선호하는 편이다. 이처럼 꾸준한 수요가 예상되지만 방사선의 위험으로 인한 안전관리 및 교육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기도 한다. 

6. 요약 파일

방사선비파괴검사기사 요점정리.hwp
0.20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