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필기 실기 핵심 요점정리
자격명: 교통기사
영문명: Engineer Transportation
관련부처: 국토교통부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의 교통공학, 도시공학, 도시계획공학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교통계획 2.교통공학 3.교통시설 4.도시계획개론 5.교통관계법규 6.교통안전
- 실기 : 교통운영 및 관리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필답형(2시간 30분, 100점)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개요
원활한 자동차의 흐름, 효율적인 교통망 체계의 구성,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의 개 발 보급 및 교통체계의 최적 운영관리는 건강한 국가와 도시의 기초이다. 이에 따라 폭 증하는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교통시스템에 대한 투자효율을 높이고 도시지역의 급격한 인구증가에 따른 교통수요의 만족도와 도시와 농촌의 불균형적인 발전문제를 해 결하기 위한 교통분야의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도입.
1교시: 교통계획
4단계 수요추정모형
교통량 조사기법
○ 스크린라인=검사선조사
조사지역 내 조사된 교통량의 정밀도를 점검하고
수정보완하기 위함
간선도로상 가상선을 긋고 / 교차로를 통과하는
교통량 조사
○ 폐쇄선(Cordon Line) 조사
조사대상지역 밖에 출발지/목적지를 가진 통행
조사
폐쇄선과 행정구역 경계선 일치, 횡단도로나 철
도 없게하고 비슷한 지역은 가능한 폐쇄선 내로
포함
○ 경제성 분석기법
① 순형재가치법: 총비용과 총편익을 현재가치로
변환하고 편익-비용빼서 ‘얻는 것’이 더 많은
지 판단
② 편익/비용(B/C): 비용 단위당 증감하는 편익
산출기법으로 할인율을 알아야하고 비율이 1
보다 커야 편익이 더 높은거니까 좋은건데, 비
율이 결과값이라 사업 크기를 알 수 없음
③ 내부수익률법(IRR):사업의 순형재가치를 0으로
만드는 할인율, 편익/비용비를 1로 만드는 할
인비를 찾은이후에 사회적 할인율보다 높으면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타 대안과 비교가
용이함. 역시 사업의 절대규모 고려 안됨
○ 교통존: 이동과 흐름을 분석하고 추정할라고 단
위공간을 인위적으로 만든 것인데 동질적 토지
이용, 행정구역 일치시키고, 간선도로랑 일치하
도록 하고 존당 소도시 1000~3000명, 대도시는
5000~1만명 정도
○ 탄력성: 가격이 분모 쪽에 와야함
버스를 어쩌냐?!?!
① 배차간격 산정식
* 지하철 차량의 경우에 10개고, 객차당 100명씩
탈 수 있으면 한번 지하철 갈때마다 1000명씩 수
송가능하다. 근데 이게 좀 수식이 이상하다고 느껴
지는데 보아하니 문제는 수송가능인원(Q)를 구하는
걸로 나오는 것 같다.
▼ 요약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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