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전기
1. 전류의 3가지 작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발열작용: 전구
②화학작용: 축전지, 전기도금
③자기작용: 전기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바꾸는 작용. 전동기, 발전기, 솔레노이드
2. 오옴(Ω)의 법칙을 설명하시오.
①도체에 흐르는 전류는 도체에 가해진 전압에 정비례하고, 도체의 저항에는 반비례한다
②V = I.R , I = V/R , R = V/I
3. 키르히호프의 제 1법칙은?
- 회로 내에 어떤 한 점에 유입한 전류의 종합과 유출한 전류의 총합은 같다
4. 다이오드의 특징은?
①소형경량 ②내부 전력손실 적다 ③예열 필요 없고 곧 작동
④고온(150℃이상)에서는 사용 불가
5. 발광다이오드(LED)와 포토다이오드, 제너다이오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발광 다이오드
㉮순방향으로 전류를 흐르게 했을 때 빛이 발생
<특징> 여러파장의 빛발생(가시광선,적외선,레이저),10mA에서 발광가능
- 포토 다이오드
㉮빛을 받으면 전류가 흐른다
㉯스위칭 회로에 사용, 크랭크각센서, #1 TDC센서, 조향휠 각속도 센서, 차고센서
- 제너 다이오드
㉮일정 전압에 달하면 역 방향으로 전류가 흐름
※브레이크 다운 전압: 역 방향으로 전류가 흐를때의 전압
6. 논리합회로(Logic OR)와 논리적회로(Logic AND)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논리합: 2개의 입력 A,B를 병렬연결
②논리적: 2개의 입력 A,B를 직렬접속
7. 반도체의 성질 중 홀 효과란?
- 자계의 강도에 비례하는 전압을 발생하는 현상
1. 축전지 격리판의 요구조건을 쓰시오.
<기능>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설치되어 극판의 단락방지
구비조건: 전해액에 부식되지 않을것, 비전도성일 것, 다공성, 강도있을 것,
전해액 확산 양호
2. 축전지 전해액 비중 환상 공식을 쓰시오.
①완전충전상태(20℃):1.260 ~1.280
②1,260(20℃)의 묽은 황산 1 L 에 35%의 황산 포함됨
③온도가 높으면 비중이 낮아지고, 온도 낮으면 비중 높아진다
④비중은 1℃변화에 대하여 0.00074변화
S20=ST+0.00074(t-20) St:실측한 비중, t:측정시 전해액 온도
3. 납산 축전지의 충, 방전중의 화학작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PbO₂+2H₂SO₄+Pb ⇔ PbSO₄+2H₂O +PbSO₄
4. 축전지의 자기방전의 원인은?
<원인> ①축전지 구조상 문제
②전해액에 불순물 혼입시
③극판사이에 국부 전지 형성시
④축전지 케이스 표면에 전기회로 형성되어 단락시
<방전량>①전해액의 온도 및 비중이 높을수록 크다
②1일방전량: 30℃→1.0%, 20℃→0.5%, 0℃→0.25%
5. 축전지 급속 충전시 주의사항은?
①화기접근금지 ②통풍이 양호(H 가스 발생) ③충격 가하지 말것
④축전지 +,-단자 케이블 분리(발전기 다이오드 파손 방지)
⑤전해액 온도 45℃이상 되지 않게 ⑥충전시간 짧게 (3분~5분이내)
6. 자동차에서 축전지 탈, 부착 방법을 설명하시오.
-탈착: - 케이블 먼저 분리후 + 케이블 분리
-부착: + 케이블 먼저 접속후 - 케이블 접속
※방전종지전압 : 1.75 V, 셀당 기전력 : 2.1 V
7. 축전지 극판의 설페이션(Sulphation)의 원인은?
①장기간 방전 상태로 방치시 ②전해액 비중이 너무 높거나 낮을때
③전해액에 불순물 혼입시 ④축전지 과방전시
⑤불충분한 충전 반복시 ⑥극판이 공기중에 노출시
1. 기동전동기에 필요한 회전력(m.kgf)을 구하는 공식
회전력 = 회전저항(kg)× 피니언잇수 / 링기어잇수
2. 기동전동기의 피니언과 링기어의 물림 방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 벤딕스식:피니언의 관성과 전동기의 고속회전 이용하여 회전력 전달,
벤딕스 스프링은 기관 역 회전시 파손, 오버런닝 클러치 불필요
② 피니언 섭동식 : 솔레노이드 전자력이용
③ 전기자 섭동식 : 자력선이 가까운 거리를 통과하려는 성질 이용
3. 기동전동기의 성능시험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무부하시험 ②회전력시험 ③저항시험 ④회로시험(전압강하시험)
※자동차용 기동전동기: 직류직권식(계자코일과 전기자코일이 직렬접속)
4. 점화코일에서 고전압을 얻도록 유도하는 공식을 쓰시오.
E₂=N₂/N₁× E₁ (E₂=2차전압, E₁=1차전압, N₁=1차코일원수, N₂=2차코일권수)
5. 배전기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배전, 단속, 진각작용
※캠각 = 360 / 실린더수 × 60 / 100
※캠각 = 360 / 실린더수 × 캠각파형 길이 / 총파형 길이
6. 단속기 접점간극이 클때와 작을 때 일어나는 현상을 설명하시오.
-클때:점화시기 빨라짐, 캠각작다, 1차전류 흐름시간 짧다, 고속에서 실화한다
-작을때:점화시기 늦음, 캠각커짐, 1차전류 흐름시간 길다, 점화코일이 발열한다
7. 축전기(Condenser) 정전 용량은(단, Q:전기량, E:전압, C:비례상수)
①Q=C․E, C=Q/E, E=Q/C ②축전기 용량:0.2~0.3㎌ ③단위:FARAD(패러드)
④내열성:80℃이상 ⑤시험항목:직렬저항시험. 용량시험, 누설시험(절연저항시험)
8. 점화 플러그에서 불꽃이 발생하지 않는 원인은?
①점화코일 불량 ②파워TR 불량 ③고압케이블 불량 ④점화 S/W 불량
⑤점화플러그 불량(단선, 단락)
9. 상호유도작용이란?
-하나의 회로에 자력선의 변화가 생겼을 때 그 변화를 방해하려고 다른 전기 회로에
기전력이 발생되는 현상
1. 반도체 점화 장치의 특징은?
①저속성능안정
②고속성능 향상
③정확한 점화시기
④점화장치 신뢰성 향상
⑤접정 소손이나 채터링 현상 없다
⑥고속에서 1차 전류확립이 쉽다
⑦저속, 고속에서의 안전성
⑧제어 정밀도가 높다
⑨점화시기, 캠각 제어등을 정확히 할 수 있다
2. 전자 배전 점화장치(DLI) 방식의 특징은?
①배전기의 로터와 접지 전극 사이의 고압에너지 손실이 없다
②전파장애가 적다
③진각폭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④배전 누전이 적다
⑤배전기에 의한 누전이 없다
※구성요소
①ECU ②이그니션코일 ③센서(CAS, #1 TDC 센서)
3. 트랜지스터 점화방식의 장점과 특징을 쓰시오.
(1번과 동일)
4. 전자제어 점화장치에서 점화시기 제어 순서를 쓰시오.
각종센서 → ECU → 파워TR → 점화코일
5. 파워 TR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①점화코일의 1차 전류 단속(1차 전류 on, off시킨다)
②ECU-베이스 전류차단, C단자-점화코일⊖, E단자:접지
③점화시기 제어
④도통시험: 1.5V건전지⊕: 베이스 단자, ⊖: 이미터 단자
적색 리드선: E단자, 흑색리드선: C단자
⑤단품 점검시: 아날로그 멀티미터 사용
6. 점화 2차 파형의 그림을 그리고 설명하시오.
※엔진스코프(오실로 스코프)
-배전기, 점화코일, 콘덴서, 점화플러그 상태 판단
-점화1차 파형:점화코일 ⊖단자서 측정
-수평선:시간, 수직선:전압을 표시
1. 렌츠의 법칙이란?
유도 기전력은 코일내의 자속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생긴다
2. 교류발전기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가볍고 잡음적다 ②전압조정기만 있으면 된다
③기관 공회전시에도 충전된다 ④브러쉬 수명 길다
⑤타려자식 ⑥발전기 자체에는 극성을 주지 않는다
※스테이터 : 3상 교류발생, 로터:축전지로부터 여자 전류공급받아 자화됨
*.다이오드 : 정류, 역류 방지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컷인(충전)전압:13.8~14.8V
3. AC발전기의 다이오드가 하는 역할은?
①교류를 직류로 정류 ②역류방지
4. AC발전기의 점검시 주의사항에 대해 쓰시오.
①축전지 극성 바꾸지 말 것 ②F단자는 축전기(콘덴서)와 접속되지 않게 한다
③급속 충전시 축전지 비접지(+)단자와 분리 ④B단자 전선접속후 F단자 고정
5. 주행중 충전 경고등이 켜지는 원인은?
①팬 밸트 장력 느슨 ②발전기 뒷 부분 소켓(F단자) 빠짐
③축전지 접지 케이블 이완
6. 조도(LUX)를 구하는 공식을 쓰시오.
L U X = 광도(cd) / 거리²
7. 방향지시등의 점멸이 느릴 때의 원인은?
①전구 접지불량 ②축전지 용량 저하 ③전구용량이 규정값 보다 적다
④플래셔 유닛 결함 ⑤휴즈, 배선 접촉 불량
8. 경음기 음량부족의 원인은?
①회로에 전압강하 많다 ②접지불량 ③전원 전압 낮다 ④릴레이 불량
9. 자동차 에어컨의 순환과정을 쓰시오.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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