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섀시
1. 클러치의 기능을 설명하시오.
①기관동력을 변속기로 연결, 차단 ②진동이 없는 발진(출발)가능
③출발시 기관 동력 서서히 연결 ※클러치 축 앞끝을 지지하는 베어링: 파일럿 베어링
2. 클러치의 구비조건을 설명하시오.
①회전관성이 작을 것 ②내열성 양호 ③방열양호 ④회전부분 평형양호
⑤동력전달은 서서히 할 것 ⑥동력 차단시는 신속하고 확실하게
3. 클러치의 쿠션스프링의 역할은?
①클러치 판의 편마모 및 파손방지 ②클러치 판을 평행하게 회전
③클러치 판의 변형 방지
※.클러치 판
-변속기 입력축 스플라인에 조립 - 클러치 허브와 스플라인 마모시 운전중 소음 발생
-점검항목: 페이싱 리벳깊이, 판의 비틀림, 페이싱의 폭
-마모시 현상
㉮유격이 작아진다 ㉯슬립한다 ㉰릴리스레버의 높이가 높아진다
4. 클러치의 막(다이어프램) 스프링의 특징은?
①고속 회전시 원심력에 의한 스프링 장력 변화 없다 ②원판이기 때문에 평형이 양호
③구조와 조작이 용이 ④압력판에 작용하는 압력이 균일
※클러치판의 비틀림 코일 스프링 역할(토션스프링, 댐퍼스프링)
:클러치 접속시 회전충격 흡수
※클러치 압력판의 역할 : 클러치판을 플라이 휠에 압착 시킨다
5.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페달 밟으면 릴리스레버를 눌러주는 역할 ②오일 레스 베어링(영구 주유식)이다
③실드식 릴리스 베어링: 세척유로 세척하면 안됨
④종류: 앵귤러 접속형, 카본형, 볼베어링형
※클러치 잡음이 현저할 때 : 공전시 ※클러치 미끄러짐이 현저할 때 : 가속시
※클러치 잡아당김이나 떨림 현상 : 접속시
6.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은?
-주행중 급가속시 엔진 회전수는 상승하나 차속은 증속되지 않는다
①페달 유격이 적다 ②클러치판에 오일 묻었다 ③압력 스프링 장력 약할때
④마찰면의 경화 및 오일 부착 ⑤압력 스프링의 쇠약 및 파손시
⑥압력판 및 플라이 휠 손상시 ⑦크랭크축 앤드 플레이가 클 때
※.발생 현상
:기관 과열, 연비 증대, 가속 불량, 등판능력 저하, 증속 불량, 디스크 타는 냄새
- 클러치판에 오일 묻었다 고장개소는 : 변속기앞 오일씰 파손,크랭크축뒤 오일씰 파손
1. 구동력(kgf)을 구하는 공식은?
구동력(F) = 축회전력(T:m.kg) / 바퀴의 반경(r)․ [ F = T / R ]
※정속주행장치 해제요건
①브레이크 작동시 ②시속 40km/h 이하시 ③선택레버 N시
※정속주행 장치 구성품 - 차속 센서, 제어 S/W, 해제 S/W
2. 변속기의 필요성 및 요구되는 조건은?
-필요성: 엔진 회전력 증대, 엔진 무부하 상태, 자동차 후진 가능
-요구조건: 소형․경량, 고장없고 조작용이, 단계없이 연속적으로 변속, 전달효율이 양호
3. 변속기의 감속비를 구하는 공식은?
- 감속비 = 부축/주축 × 주축/부축
※변속기 아이들기어(idle gear) : 후진 기어에 설치, 역할은 방향 전환
※인터록볼 : 기어의 2중물림 방지 ※록킹볼(시프트축 고정장치) : 기어가 빠지는 것 방지
4. 자동변속기의 특징은?
①엔진 변속중 엔진스톨이 줄어 든다 ②등판이 쉽고, 최대등판 능력도 크다
③유체가 완충역할을 하므로 충격이 적고 엔진 수명이 길다
④연료 소모율이 크다
※유체클러치 구성품: 펌프, 터빈, 가이드 링, 회전 변환율은 1:1
5. 자동변속기의 킥다운(kick down) 현상이란?
-가속페달을 전 스로틀 부근까지 밟았을 때 강제적으로 다운 시프트 되는 현상
※레귤레이터(regulator)압력 스프링 불량시 : 출발시 덜커덩 거린다 - 오일펌프불량
※스톨테스트(stall test) : D 나 R 위치에서 엔진 최고 회전 속도를 측정하여 변속기와
엔진의 종합 적인 성능시험 - 5초 이내에 실시
6. 자동변속기 오일 색깔에 따른 상태 점검 방법은?
①정상: 붉은색 ②갈색: 고온상태노출(열화상태) ④니스모양: 고온에 노출되어 변질 ③검은
색: 클러치 디스크마멸, 오손, 부싱, 기어마멸 ⑤백색: 수분혼입
7. 오버 드라이브(over drive) 장치란?
①엔진의 여유 출력이용 ②변속기와 추진축 사이에 설치
<장점> ①연료절감 ②엔진 수명 연장 ③기관 작동 정숙
④크랭크축 회전속도보다 추진축 회전속도 크게
※유성기어 부품: 유성기어, 유성기어 캐리어, 링기어, 선기어
※오버드라이브가 되려면 선기어를 고정
8. 차량의 주행 저항에서 구름저항이 발생하는 원인은?
①노면변형에 의한 것 ②타이어 접지부의 변형 ③타이어 미끄러짐에 의한것
※토크컨버터:기관의 회전력을 액체 운동에너지로 바꾸어 변속기에 동력전달, 동력전달매체는 유체(오
일)이다
-토크변환기의 일방향 클러치(free wheel)작동 불량시: 증속상태 효율저하
-토크 변환율 : 2~3:1 ※변속기 기어의 재질 : 크롬강
1. 드라이브라인의 추진축이 진동하는 원인은?
①요크의 방향이 다르다 ②플랜지부의 볼트 이완 ③중간베어링 마모
④밸런스 웨이트 떨어짐
※추진축 굽음 진동: 휠링
2. 구동 피니언과 링기어의 물림 상태에 따른 수정 방법을 쓰시오.
①정상: 링기어 중심부 쪽으로 구동 피니언이 50~70% 물린 상태
②힐(heel)접촉: 구동피니언이 링기어에서 떨어진 상태, 수정은 구동 피니언을 안으로
③토우(toe)접촉: 구동피니언이 링기어에서 가까운 상태, 수정은 구동 피니언을 밖으로
④페이스(face)접촉: 구동피니언이 링기어의 이빨 끝에 접촉한 상태,
수정은 구동 피니언을 안으로
⑤플랭크(flank)접촉: 구동피니언이 링기어의 골짜기에 접촉한 상태,
수정은 구동 피니언을 밖으로
3. 차동기어 장치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 래크와 피니언의 원리 이용
<기능>
①선회시 좌,우 구동 바퀴의 회전속도 다르게 ②선회시 바깥쪽 바퀴 회전속도 증대
③노면 저항 적게 받는 구동바퀴로 동력전달 많이
④차동기어 케이스는 링기어와 항상 같은 속도로 회전
- 차동 피니언은 차동 사이드 기어와 물려있고, 차동 사이드 기어는 액슬축과 스플라인을
통해 물려있다.
4. 액슬축지지 방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3/4부동식 ②반부동식
③전부동식 : - 바퀴를 떼어내지 않고 액슬축을 떼어 낼 수 있다.
- 뒷바퀴 허브베어링 조정: 조정너트를 힘껏 조인 후 1/2회전 푼다
5. 드라이브 라인의 구성 부품은?
①추진축 ②자재이음: 각도 ③슬립이음: 길이
6. 차동기어의 동력전달 순서는?
- 구동 피니언 축 → 구동 피니언 → 링기어→ 차동케이스 → 뒷 차축
※차동기어 케이스내 오일량 과대시 초래되는 현상
: 기어오일이 브레이크 드럼 내로 들어간다
※차동피니언과 사이드 기어의 백래시 조정 : 스러스트 와셔 두께 가감
1. 튜브리스 타이어의 장점에 대해 쓰시오.
①못 등에 찔려도 공기가 급격히 새지 않는다 ②주행 중 방열이 잘 된다
③내마모성 양호 ④펑크 수리가 간단
2. 레이디얼 타이어의 장점에 대해 쓰시오.
①타이어 편평율을 크게 할 수 있다 ②접지면적이 크다 ③하중에 의한 변형 적다
④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3.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현상 방지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타이어 공기압을 높일 것 ②강성이 큰 타이어 사용
③전동저항을 감소시킬 것 ④저속으로 주행
4. 스노우 타이어 사용시 주의사항은?
①급 브레이크 사용 금지 ② 출발시 천천히 회전
③구동바퀴에 걸리는 하중을 크게 하여 구동력 높일 것 ④ 50 % 이상 마모시 교환
5. 타이어 트래드 패턴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리브형 ②러그형 ③블록형 ④리브러그형 ⑤오프로더형
※타이어 이상 마모 원인 - 과다한 토인, 과다한 공기압력, 과다한 캠버
6. 저압타이어 호칭이 6.00-13-4PR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6.00: 타이어 폭 ②13: 내경 ③4 P R : 플라이 수가 4
※임계온도: 120~130℃
※타이어 온도(열)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것
-주행속도 증가, 하중의 증가, 공기압력 저하, 주행거리 증가
7. 레이디얼 타이어 호칭이 175/70 SR14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175:타이어폭이 175mm ②편평비가 70 ③14:내경
※트램핑(정적불평형): 바퀴가 상하로 진동 ※시미(동적불평형): 바퀴가 좌우로 진동
※트램프 발생원인: 바퀴불평형, 휠허브 불평형, 브레이크드림 불평형
8. 종감속비와 총감속비를 구하는 식을 쓰시오.
①종감속비 = 링기어 잇수 / 구동피니언 수 ②총감속비 = 변속비 × 종감속비
③링기어(뒤액슬축)회전수 = 엔진회전수 / 변속비 × 종감속비 = 추진축회전수 / 종감속비
④바퀴회전속도차이
* rpm/변속비× 종감속비× 2 - 상대바퀴회전수 *추진축 rpm/ 종감속비× 2 - 상대바퀴회전수
※1개바퀴 고정시⇒ (rpm / 변속비 × 종감속비) × 2, (추진축 rpm / 종감속비) × 2
1. 판 스프링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섀클: 스팬의 길이 변화 ②섀클 핀에 의해 판스프링은 프레임에 설치
③캠버: 판스프링의 휨량 ④스팬: 아이와 아이 사이의 거리
2. 쇽업쇼버의 기능을 쓰시오.
①현가 스프링의 자유진동흡수 ②승차감 향상 ③스프링 피로 경감
④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꾼다 ⑤언더댐핑: 감쇠력이 너무 작다
⑥오버댐핑: 감쇠력이 너무 크다
※스태빌라이져
- 일종의 토션바스프림, 독립현가식에 설치 - 좌우 진동 완화, 롤링(rolling)방지
3. 일체차축 현가 방식의 특성을 쓰시오.
①구조가 간단 ②선회시 차체 기울기가 적다 ③승차감 불량
④로드홀딩(road holding) 불량
4. 저속 시미(shimmy) 현상의 원인을 쓰시오.
①앞바퀴 정렬 불량 ②타이어 변형 ③공기압이 낮다 ④조향기어 마모
5. 독립현가 장치의 장점을 쓰시오.
①스프링 및 질량이 적기 때문에 승차감 양호 ②시미현상이 적다 ③로드홀딩 우수
④스프링 상수가 적은 스프링 사용가능
※앞 현가장치에서 킹핀 역할 하는 것 : 어퍼(upper)볼 조인트와 로워(lower)볼 조인트이다
6. 맥퍼슨 형식의 특징을 쓰시오.
①엔진실의 유효체적을 넓게 할 수 있다 ②기구가 간단하고 고장이 적고 보수 쉽다
③스프링 및 질량이 적기 때문에 로드 홀딩 양호
7. 전자제어 현가장치의(E.C.S) 기능과 작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기능>
①급제동시 노스다운 방지 ②급커브나 선회시 차량 기울어짐방지 ③차고높이조정 ④고속주행
시 안정성 ⑤조향시 차체쏠림방지 ⑥승차감 양호 ⑦충격감소
<작용>
①스프링 상수와 댐핑력 조절 ②조향휠 감도 선택 ③차고조절
※현가특성제어기능
:AUTO(자동제어), HARD(안전조향제어), SOFT(승차감향상제어)
8. E.C.S의 구성부품은?
①차속센서 ②공기압축기 ③써지탱크 ④차고센서 ⑤조향 휠 각속도센서
⑥스로틀 위치센서 ⑦중력(G)센서 ⑧전조등 릴레이 ⑨발전기 L단자 ⑩제동등 스위치
⑪도어 스위치
⑫엑추에이터(전기신호에 응답하여 동작, 유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어 주는 장치)
※차고센서: 발광다이오드와 광트랜지스터, 액슬축과 차체 위치 감지
※차량높이 높이는 방법: 공기챔버 체적과 쇽업쇼버의 길이를 증가 시킨다
※ECU가 급출발 여부를 판단하는 센서: TPS와 차속센서
1. 최소회전반경(R)을 구하는 공식은?
R = L(m) /Sinα + r(cm)
※조향핸들이 무거운 원인
①앞타이어 공기가 빠졌다. ②조향기어 박스오일 부족 ③볼조인트가 과도하게 마모됨
2. 조향장치가 갖추어야할 조건은?
①주행중 충격에 영향 받지 않을 것 ②조향핸들의 회전과 바퀴의 선회차이가 작을 것
③회전반경이 작을 것 ④조작이 쉽고, 방향전환이 원활 할 것
3. 조향핸들 유격이 크게 되는 원인은?
①조향기어 조절 불량 ②앞바퀴 베어링 마모 ③피트먼암의 헐거움
④볼 이음의 마멸 ⑤조향서클의 헐거움
4. 조향기어비가 너무 클 때 발생하는 현상은?
①조향핸들 조작이 가벼워 진다 ②좋지 않은 도로에서 조향핸들 놓칠 염려가 없다
③복원성능 불량 ④조향장치가 마모 되기 쉽다
※조향 기어비 = 조향 휠 회전각도 / 피트먼암 선회각도
※조향핸들이 쏠리는 원인
①좌우 캠버상이 ②컨트롤암이 휘었다 ③좌우 축거상이 ④타이어 공기압 불균형
⑤앞바퀴 정렬불량 ⑥쇽업쇼버 작동 불량 ⑦조향기어 하우징 풀림
5. 동력조향장치의 주요 구성 장치는?
①동력장치 ②작동장치 ③제어장치
6. 캠버, 캐스터, 킹핀 경사각, 토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 캠버 :앞에서 보면 바퀴 윗 부분이 아래쪽보다 더 벌어진 상태
①조향핸들의 조작을 가볍게, 수직하중에 의한 앞 차축의 휨 방지
②정의캠버(+캠버) : 위쪽이 바깥쪽으로 기울어진 상태
- 캐스터 : 조향바퀴에 복원력과 주행 안정성
①평탄한 도로에서 직전성과 안전성이 없는 차의 수정: 정(+)의 캐스터, 캐스터 값: 각도
②바퀴를 옆에서 보았을 때 차축에 설치하는 킹핀의 중심선이 수직선에 대하여 각도를 두고 설치된 상
태
- 킹핀경사각 : 정면에서 보았을 때 킹핀 중심선이 수직선에 이루는 각도
①조종성과 안정성
- 토인 : 좌우 타이어 중심거리가 뒷부분보다 앞부분이 좁은 상태
①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 편마멸 방지, 토아웃 방지(사이드 슬립방지)
②수정 : 타이로드 길이로 조정
7. 주행중 조향 핸들이 무거운 원인은?
①앞 타이어 공기가 빠짐 ②조향기어 박스오일부족 ③볼조인트가 과도하게 마모됨
8. 조향 핸들에 충격을 느끼게 되는 원인은?
①바퀴의 언밸런스 ②쇽업쇼버 작동불량 ③앞바퀴 정렬부적당
※조향시 조향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 코너링 포스
※에어백에 사용되는 GAS : 질소 ※ 조향기어 조건:가역식, 비가역식, 반가역식
※조향기어 형식: 웜섹터롤러형, 웜섹터형, 볼너트형, 래크와 피니언형
1. 브레이크 베이퍼록 발생 원인은?
- 긴 내리막 길에서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시 - 비점 낮은 오일 사용시
- 드럼과 라이닝의 끌림에 의한 과열 - 마스터 실린더, 슈 리턴 스프링 파손
2. 브레이크슈 리턴 스프링의 작용은?
- 오일이 휠 실린더에서 마스터 실린더로 되돌아 가게 한다
- 슈와 드럼 간극유지 - 슈 위치 확보
※슈 홀드다운 스프링의 기능: 슈를 잡아주는 기능
3. 브레이크 오일의 구비조건
①비등점 높을 것 ②점도변화 적을 것 ③화학적 변화 없을 것
④고무나 금속 변형 없을 것 ⑤윤활성 있고, 적당한 점도 유지
⑥빙점 낮고 인하점 높을 것 ⑦베이퍼록을 일으키지 않을 것
※.성분: 알콜과 피마자 기름
4. 하이드로백 장치 브레이크 페달의 조작이 무겁게 되는 원인은?
①진공용 첵 밸브 불량 ②릴레이 밸브 피스톤 작동 불량 ③피스톤 컵 손상
5.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 원인은?
①마스터 실린더 리턴 스프링 불량, 마스터 실린더 리턴 구멍 막힘 ②드럼과 라이닝 소결
③피스톤 1 차컵 손상 ④라이닝 간극 없다 ⑤마스터 실린더 푸시로드 길이가 너무 길다
6. 브레이크가 한쪽만 듣는 원인은?
①드럼의 편마모 ②타이어 공기압력 불평형 ③라이닝 접촉 불량, 기름부착
7. 브레이크 페달 유격이 크게 되는 원인은?
①오일에 공기 유입 ②드럼 마모 ③피스톤 컵 손상
8. 제동거리 산출 공식을 쓰시오.
L = V²/ 2㎍
(V:주행속도 m/sec, μ:마찰계수, g:중력가속도 9.8m/sec²)
1. A.B.S(Anti Lock Brake System)의 구성요소는?
①전자 컨트롤 시스템(ECU) ②유압 모듈레이터(하이드로유닛, 유압조정기)
③휠스피드 센서
2. A.B.S의 설치 목적은?
①전륜고착 경우 조향능력상실 방지 ②후륜고착 경우 차체스핀으로 인한 전복방지
③제동시 차체 안정성 유지 ④조종성 확보 ⑤후륜조기고착에 의한 옆방향 미끄러짐 방지
⑥최대의 제동효과 얻기 위함
※제동거리단축, 방향안전성확보, 조종성확보, 타이어록(lock)방지
3. ABS 컨트롤유닛(ECU)의 역할은?
①센서고장감지 ②유압기구제어 ③각센서의 정보입력 ④바퀴잠김(lock)방지
4. 하이드로유닛(유압모듈레이터 : H.C.U)의 역할은?
①각 휠실린더 유압조정
②바퀴 슬립시 바퀴로 가는 유압 차단
※유압제어: 압력감소, 압력유지, 압력증가
※구성:P(프로포셔닝)밸브, 첵밸브, 솔레노이드밸브. 어큐물레이터, 제어피스톤
5. 휠 스피드 센서(Wheel Speed Sensor)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구성: 마그네트와 코일, 간극:0.2~1.0mm ②역할: 바퀴의 록(lock)상태 감지
③휠 속도 센서감지 원리: 자기포화 ④설치위치: 각 바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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