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추천여행

경기도 안산의 안산9경 소개와 그 중 하나인 국내 최초의 대규모 인공습지를 만날 수 있는 안산갈대습지공원을 소개합니다.

롤라❤️ 2020. 11. 23. 08:05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안산 9경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보통 안산은 공단으로 많이들 알고 계시죠! 알고보면 가볼만한 여행지도 많답니다! 그런 저도 안산의 명소들을 여러 군데 다니면서도 9경에 대해서는 자세히 몰랐었는데 최근에 보고 알게 되었어요!

​<안산9경>

1. 시화호 조력발전소, 2. 대부 해솔길, 3. 구봉도 낙조, 4. 탄도 바닷길,

5. 풍도, 6. 동주염전, 7. 갈대습지공원, 8. 다문화거리, 9. 노적봉폭포 까지!

각각 풍경도 아름답고, 각자의 매력이 있는 곳들이니 아직 가보지 않은 곳이 있다면 꼭 들러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요즘 가을이라 날씨도 선선하고 갈대를 보기 가장 좋은 시기라고 해서 안산9경에 소개되어 있는 안산 갈대습지공원을 처음으로 방문해보았습니다. 안산시 스탬프 투어의 시작점이기도 한 갈대습지공원은 국내 최초의!! 대규모 인공습지랍니다. 

​안산갈대습지

주소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갈대습지로 76

 

* 갈대습지 운영 시간 및 주의 사항

11월 ~ 2월 : 오전 10시 ~오후 4시 30분

3월 ~ 10월 : 오전 10시 ~ 오후 6시

매주 월요일 휴장

애완동물 & 자전거 & 인라인 출입 금지

 

 

안산 갈대습지공원은 시민들을 위한 산책 코스, 아이들을 위한 학습 코스로 주로 이용되고 있는데 시화호로 유입되는 지천들의 수질개선을 위해 갈대를 이용하고자 한국수자원공사가 조성한 거라고 합니다! 살랑살랑 흔들리는 갈대를 보면서 예쁘다고만 생각했지 과거의 용도에 대해선 생각을 못해봤는데 과거의 모습이 상상이 안되네요

이렇게 넓은 갈대밭은 도심 속에서 보기가 쉽지 않다 보니 전문적으로 사진 찍으러 출사 오시는 분들도 꽤 있고, 친구들/연인들과 사진 찍는 모습들이 많이 눈에 띄었어요. 

 

보기엔 얕아 보여도 수심이 1.2m나 된다고 하니 절대 들어가선 안 됩니다! 곳곳에 구조용 튜브도 설치되어 있었는데 사실 빠지는 것보단 갈대에 찔리는 게 더 아플 것 같았어요 

아름다운 둘레길도 곳곳에 있습니다.

 

 

입구로 들어와서 작은 돌길을 따라 걸어 들어가면 나무데크길을 따가서 갈대들이 쭉 펼쳐지는데요. 작은 공원일 거라고 생각했었는데 시야가 탁 트일 정도로 어마어마하게 넓더라고요! 갈대가 정말 빽빽하게 이어져있어요.

걷다 보니 요런 초록색 이끼들도 보였어요. 사실 처음에는 바닥재를 깔아놓은 건가? 하는 생각에 뚫어져라 봤었는데 자세히 보니 이끼더라고요. 공원 자체가 자연 친화적으로 조성되어 있어서 어린 아이들이 관찰하면서 산책하기에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태양광 발전으로 움직이는 기계들이나 조명도 많이 설치되어 있었는데, 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끔 설명도 적혀있고 오줌싸개 동상을 작동시키는 체험도 간단하게 해볼 수 있답니다. 공원이 넓은데도 곳곳에 이런 체험이나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어서 구경하는 내내 지루하지 않았어요.

사진에 보이는 네모난 틈으로 안산의 대표적인 새인 노랑부리백로를 비롯해 다양한 생태계의 동물들을 구경할 수 있는데, 아쉽게도 제가 갔을 땐 한 마리밖에 없더라고요. 사진 오른쪽에 아주 조그맣게 보이네요!

 

안산 갈대습지공원에서 산책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 건 ‘관리가 잘 되어있다’는 점인데요. 조성하면서 확실히 신경을 많이 쓴 것 같아요. 곳곳에 쉼터도 많고 길도 편하고 정말 오롯이 풍경을 감상하며 걷기에 최적인 곳이었습니다! 피크닉 존도 준비되어 있으니 피크닉으로 멀리 갈 필요 없이 안산 갈대습지공원에서 갈대와 함께 즐기는 걸 추천 드려요 

 

‘내가 만든 전기가 지구를 식혀요...’라는 문구 때문에 도저히 그냥 지나칠 수 없었던 자연에너지 체험교육장! 어린 친구들이 열심히 에너지를 생산하고 있네요. 생산하는 에너지들을 실시간으로 전광판에서 확인할 수 있어서 지구에 아주 약간의 도움이 됐다는 뿌듯함도 들고 운동도 돼서 일석이조인 것 같아요!

입구 쪽에는 환경생태관이 있어서 갈대습지공원을 한 바퀴 둘러본 뒤 마지막에 들러봤어요.

중간 중간 체험도 하고 환경생태관도 구경하고 갈대습지공원을 다 보려면 넉넉히 2-3시간 정도는 잡고 도셔야 할 것 같아요! 환경생태관은 1층과 2층, 옥상으로 나눠져 있는데 옥상은 현재 운영하지 않고 있어서 1층과 2층만 간단하게 구경했어요.

 

1층에는 안산갈대습지 개요부터 역할, 어떻게 하수처리가 되는 건지 각종 원리들부터 생태계에 대한 설명과 실제 사진들이 가득했어요! 그리고 저는 무서워서 들어가지 못했지만 안쪽에는 실제 동물들을 모형으로 만들어 전시해놓은 공간도 있답니다.

 

2층에는 생태계 환경을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는 망원경이 여러 개 준비되어 있었어요. 보통 관광지에서 이런 거 보려면 돈을 내야 하던데 안산 갈대습지는 입장료부터 체험까지 모든 게 무료라는 사실이 기뼛습니다. 이 정도면 충분히 멀리서도 찾아올만한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번 주말에는 안산에서 가족들과 하루를 보내시는건 어떠신가요??

 

※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거나 마음에 든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실어주세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