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학원론

농업정보, 농학과, 지도사, 농업직 공무원 대비 농학원론 핵심 요약정리 10. 농학의 과학적 객관성

롤라❤️ 2021. 6. 2. 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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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강 복습

-(자연과학)은 실험적 방법에 의해 확인된 지식체계에 속하는 과학으로 경험이나
(관찰)로부터 시작되고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을 그대로의 상태에서
두고 관찰하는 것이다.
-자연과학의 연구 방법은 (관찰)-(가설의 구상)-(실험)-(학설정립)이다.
-자연과학은 관찰된 사실에 기초한 것으로 진리일 가능성이 있고 관찰된 사실을
분류, 정리・정돈하는 것은 (가설의 구상)을 위해서다.

-자연과학의 실험은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질적인 방법이고
실험에 의해 증명되고 예상한 가설이 정리되면 (학설정립)된다.
-문화과학은 (가치관계적)과학이며 그 가치 때문에 성립하고 있는 개성을 기술하여
그 의의를 부각시키는 과학이다.
-문화과학의 연구 방법은 (추체험)-(개성적・가치적인 요인 선택)-(이상유형화)-
(사관의 정립)이다.

- 문화과학의 연구는 역사적, 현실적인 인간의 행위를 추적하여 (추체험)을 한 다음,
그것으로 행위의 의의를 양해하는 일이다.
- 문화과학의 (개성적, 가치적인 요인 선택)은 무한히 다양한 역사적 현실 중에서
가치 있는 개성적인 것을 선택해야 한다.
- 문화과학의 (이상유형화)는 선택, 도출된 가치적인 것을 가지고 역으로 현실을
구성해 완성된 현실은 머릿속에 그려져 나온 현실로서, 유토피아의 성격을 띤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문화과학의 이상유형화 작업이 역사적 현실로서 인식에 도달할 때까지 되풀이되면
역사적 발전의 올바른 이해와 인식에 도달하게 되어 (사관의 정립)이 구성된다.
- 응용과학의 연구 방법은 (진단)-(계획설계)-(시험)-(인간행동의 모델・모형의
작출)이다.
- 응용과학의 연구는 (시험적 방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며 이에 속하는
과학으로 (농학), (의학), (공학), (교육학) 등이 있다

- 응용과학은 인간이 ‘보다 이상의 것’을 겨냥하여 보다 높은 목적적인 행동의
논리체계를 명백히 하고 (시험적 방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농학)이나 (공학)은
보다 좋고 많은 물재를 얻고자 하는 것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의학)이나 (교육학)은
보다 이상적으로 인간을 길러 내고자 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 응용과학은 현재 농업의 생산질서에서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타진하여 치료하고
개선할 점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행동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진단)이 필요하다.

- 응용과학은 목표가 설정되면 그것을 현실화시키기 위한 책략을 강구하여, 책략에
의해 설정된 목표를 달성, 실현할 수 있도록 (계획구상) 또는 (계획설계)를 한다.
가을 결구배추는 단일처리에 의해 새로운 자연의 법칙이 창출되는 것으로
(계획설계)의 반영단계이다.
- (응용과학)은 계획설계된 구상이 목적달성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시험이라는
방법에 의해 확인되고 인간사회의 목적적 행동인 영위의 특정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봉사하려는 과학이다.

- (시험)은 인위적으로 짜여진 자연의 자기서술이다. 논리적 필연의 자기서술이며
구상적 필연의 자기서술이다. 따라서 논리적 구상 그 자체에 모순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려는 것으로 응용과학의 본질적인 방법이다.
- 응용과학의 (시험)은 논리적 구상 그 자체에 모순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려는
것으로 응용과학에 있어서의 본질적인 방법이고 계획된 자연으로 하여금
자기서술을 하게 하는 것이며 자기서술의 주체는 인위적으로 계획된 자연이다.
- (시험)은 농학의 연구단계 중에서 짜여진 자연의 자기서술을 반영하는 단계로서
효율이 중시되고 결과치와 기대치 사이에 공차가 작으면 효율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시험에 의하여 짜임의 합리성이 확인되면 인간행동의 합리적인 본연의 모습은
(인간행동의 모델 ・ 모형의 작출)이 된다.
-자연과학에서의 (실험)은 자연 그 자체의 자기서술이며, 응용과학에서의 (시험)은
계획구상된 자연 필연적 자기서술이다.

<목차> 
1. 과학적 인식의 객관성
2. 농학의 연구대상이 가지는 특이성
3. 목적적인 행동과학의 객관성
4. 시험적 방법에 의한 계획구상의 객관적 확인
5. 농학에 대한 종합적 인식의 필요성

연구의 객관성
1. 농학은 주관적ㆍ자의적인 가치인식이 아닌 객관적 인식을 가진 보편타당성ㆍ일반성이 통용
되는 객관적 인식의 지식체계여야 한다.
2. 과학은 일반적・보편적인 법칙성을 발견하려는 자연과학에서 시작되었다. 자연계에는 여러
가지 규칙성이 존재하고 있다. 규칙성을 추상에 의하여 명확히 하려는 곳에 과학적 인식의
출발이 있다.
3. 현실은 수많은 요소・요인이 엉켜서 존재하기 때문에 그 같은 법칙이 숨겨져 있어 분명하게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4. 규칙성은 다른 요소를 일정하게 하고 특정의 요소・요인의 작용만을 순수하게 도출할 수 있는
조작 또는 장치에 의하여 명확히 할 수 있다. 그것이 실험인 것이다.
5. 실험은 자연의 자기 서술인 것이다. 실험을 통하여 자연의 참된 모습인 법칙성을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것이다.
6. 역사과학적 인식 또는 문화과학적 인식도 자연과학적 인식과 똑같이 주관적 가치에서 해방된
객관적 인식이어야 한다.

 

응용과학의 객관성
1. 농학, 공학, 의학, 교육학 등 응용과학도 어떤 주관적・자의적인 가치인식으로
부터 해방되어야 한다. 과학은 어떤 경우에도 보편타당성을 가진 것이어야
하며, 또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것이어야 한다.
2. 인간 개개인의 자의적・주관적인 평가와 무관해야 한다.
3. 농학의 연구자는 농학적 인식의 객관성을 위하여 봉사해야 된다.
4. 특정의 이익이라는 것 또는 특정의 이기적 의도에 봉사하는 것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보편타당성을 지닌 지식체계 수립에 진력해야 된다.

1. 농학 뿐만 아니라 의학, 공학, 교육학 등 일련의 응용과학은 인간의 목적적인 행동 그 자체를 연구
하는 목적과학이다. 현실적 문제의 해결이라는 실제성과 분리될 수 없는 실천과학ㆍ규범과학이다.
2. 공학・의학・교육학도 인간행동에 관계하고 있으며, 인간이 끝까지 완수하려는 목적적인 것에 깊이
묶여 있다.
3. 의학 : 인간이 병에 걸리지 않게 예방하는 목적과 병을 치료하는 목적을 가지는 인간의 경영행위를
그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4. 공학 : 인간 사회에 있어 필요한 무기적인 생산물을 보다 희생을 적게 하면서 보다 많고 질 좋은
것을 획득하기 위한 행동체계에 대한 연구가 되어야 한다.
5. 교육학 : 그 시대가 요청하는 인간을 만들어 내는 데에는 어떻게 행동하면 좋은지, 그 가장 합리적인
행동체계를 명확히 하는 일은 교육학자의 사명이다.
6. 농학의 연구는 인간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유기적 생산물인 식량과 생활자재의 획득이라는 경제
행위를 대상으로 한다. 즉, 농업은 인간의 목적적인 경제행위 또는 영위를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1) 객관성과 가치판단의 공존
1) 농학이나 공학, 의학, 교육학 등 일련의 과학은 인간의 목적적인 영위의
방법을 그 연구대상으로 현실적인 인간의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기에 가치판단이 존재한다.
2) 주관적・자의적인 가치판단으로 부터 해방되어야 한다.
3) 식량생산 등의 유기적 생산물의 합리적인 획득, 즉 보다 희생을 적게
하면서 보다 많이 획득하려는 인류의 본질적인 목적에 관계하는
행동체계는 객관적인 인식으로서 만 있을 수 있다.
4) 그와 같은 인식은 결코 특정이익이나 특정개인의 관심이라는 것에
관계하여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5) 연구성과에 의한 인식이 깊고 옳은 것인 한 결코 주관적인 요소의 개입
여지는 없다.
6) 농학이 과학으로서 어떤 가치의식으로부터 해방된 순수한 객관적 인식
이어야 한다.
7) 농학은 유기적 생산물의 보다 합리적인 획득이라는 근원적인 인간의
목적적인 행동의 체계 인식으로서 현실문제의 해결이라는 과제에 봉사
하는 일이어야 한다.

1) 목적적인 행동과학은 인간 행동의 규준을 정하는 것, 인간이 실행해야 할 모델을
확인해 내는 것으로 이는 시험적 방법에 의해 가능하다.
2) 농학이라는 목적적인 행동과학을 성립시키는 것은 객관적 인식에 의한 계획구상,
계획설계로 부터 출발한다.
3) 이미 확인되어 객관성을 지닌 것으로서 인식되어 있는 행동적 지식을 가지고
조합・디자인 하는 것이며, 우리가 의도하는 목적에 맞도록 계획하는 것이다.
4) 계획설계된 구상이 목적달성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시험이라는 방법에 의해
확인되어야 하며 시험을 통해 확인된 지식만이 객관적 인식으로까지 가져가는
길이며, 목적적 행동과학을 성립시키는 것이다.
5) 시험은 순수자연과학의 실험과는 그 의의를 달리하고 있다. 실험은 어디까지나
자연으로 하여금 자기서술을 시키는 것이다. 자연에 있는 법칙성을 자연자체로
하여금 말하게 하는 것이다.
6) 시험은 계획설계의 성부(
成否)를 묻는 것이다. 그래서 실험과 시험은 그 근본
의의를 달리하고 있다.
7) 농학의 지식체계가 과학으로 통용되기 위해서는 방법론적으로 확인된 지식체계
라야 한다.
8) 자연과학은 실험적 방법에 의하여 확인된 지식체계이며, 역사과학・문화과학은
개성 기술적 방법에 의한 지식체계이다.
9) 어떤 사람에게도 통용되는 객관적인 과학적 인식이어야 한다. 목적적 행동과학인
제3과학으로서의 응용과학은 시험적 방법을 통해 계획구상된 객관적인 지식체계이다.

1. 기초실험
가축류 – 형태학, 생리학, 유전학, 무기 및 유기성분분석, 유전형질과 유전자
분석, 유전력의 추정 등
작물류 - 형태학, 생리학, 유전학, 무기 및 유기성분분석, 광합성 산물분석,
생체 수분함량분석 등


2. 현장 및 포장시험
가축류 – 사양관리, 번식육종, 축산물가축심사
작물류 – 재배관리, 육종, 농산물심사, 성숙기 조사, 저장법, 품질검사, 수량검사 등

(1) 전문분야의 세분화로 인한 문제점
1) 농학은 과학으로서 어디까지나 목적적인 인간행동 본연의 모습의 객관적인
인식에 그 사명이 있다. 거기에는 자의적인 선입관이 억지로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 어디까지나 객관적인 보편타당성을 가지는 것으로서 누구에게나
타당한 것이어야 한다.
2) 오늘날 몇 가지 농업상의 중요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3) 농학은 오늘에 있어서 많은 전문분야로 세분화되어 발전해 왔다.
4) 분화하고 세분화된 하나의 전문분야에서 다른 여러 조건은 모두 일정하다는
전제하에서 이루어진 연구는 부분인식에 그치게 된다.
5) 부분인식은 전체인식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전체인식이라는 착각에 빠지기 쉽고
부분을 가지고 전체를 추측하려고 한다.
6) 서로 다른 부분적 인식 위에 선 학자간에 큰 견해의 차이가 생기게 되고, 나아가
여러 가지 농업상의 실제문제에 직면해서 많은 대립된 견해가 나오고 있다.

* 전문분야의 세분화로 인한 문제점
1) 전체적ㆍ종합적 판단이 성립되지 않고는 농학의 과제는 달성되기 어렵기 때문
에 농학에 있어 종합적 인식의 필요성이 강조되어야 한다.
2) 오늘날 전문분과학의 독립과 심화도 중요하지만 종합적 인식이 성립되지
않으면 안된다.
3) 발전과 함께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여러 분과학의 상호간에는 간격이 생긴다.
분화가 진전될수록 간격은 더 커지며, 그와 같은 간격을 메우는 연구가 자연히
요구된다.

 

* 종합과학으로서의 농학의 의미
1) 농학은 자연과학과 문화과학의 중간영역에 성립하고 있으며, 동시에 자연 과학
과 문화과학을 두 다리로 해서 그 위에 성립된 종합과학의 의미를 갖는다.
2) 농학의 인식은 전체적・종합적 파악 위에서 그 과제를 완수하는 것이다. 세분화
된 분야에서 전문적 인식이 아무리 깊고, 또한 전문분과학이 아무리 많아진다
고 해도 그것만으로 농학이 그 과제를 완수할 수는 없는 것이다. 농학의 인식은
높은 견지에서 종합적 판단에 의하여 뒷받침 된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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