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환절기에 목이 칼칼하고 이상할 때 알아두면 도움되는 호흡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효능을 소개드려요

롤라❤️ 2021. 8. 24. 06:13
반응형




호흡 기관 그리고 호흡기 질환

요즘엔 코로나로 인해 더 불안해지는 호흡기질환!

호흡 기관이란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일에 관여하는 기관입니다. 호흡 기관에는 코, 기도, 기관지, 폐 등이 있습니다. 환절기나 겨울은 감기, 독감, 폐렴 등의 급성 호흡기 질환이 발생하기 쉽고 알레르기 비염, 천식 등 만성 호흡기 질환이 악화되기 쉬운 계절입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노인들은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나이가 들면 기관지가 균에 저항하는 능력, 균을 제거하는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노인들은 가벼운 감기가 폐렴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호흡기에 좋은 식품과 영양소




사과


사과는 안토시아닌, 프로시아니딘 등의 항산화물질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고 기관지, 허파 등 호흡기 기능 향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껍질에는 셀룰로오스와 펙틴이 함유돼 소화 운동을 돕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서 껍질째 먹는 게 좋습니다. 안토시아닌의 식이 섭취가 많은 군에서 폐기능 감소가 약해지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배에 들어있는 루테올린은 염증을 완화해 기침 감기 관리 그리고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배에 풍부한 비타민, 유기산은 기관지의 건조함을 달래 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분과 당분, 아스파라긴산까지 풍부해 피로와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오미자


오미자에 들어있는 쉬잔드린 성분은 거담제로 작용하여 기도를 깨끗하게 합니다. 폐에서 분비된 점액을 제거해 호흡기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 감기나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기관지를 보호하고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


도라지에는 섬유질, 칼슘, 철이 풍부하고 기관지 점막을 튼튼히 하고 면역력 증진을 돕는 사포닌 성분이 많습니다. 도라지에 있는 사포닌과 이눌린은 호흡기의 점액 분비를 촉진시켜 기침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삭이는 작용을 합니다. 도라지로 차를 끓여서 마셔도 효과가 있습니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