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건강증진과 보건교육
01 건강증진의 이해
1. 건강증진 개념
1) 질병예방 vs 건강증진
질병예방 | 건강증진 | |
개념 | • 건강의 악화를 막으려는 노력 • 부정적, 소극적 측면의 건강개념 |
•건강을 지금보다 더 증진시키려는 노력 •긍정적, 적극적 측면의 건강개념 |
대상 | 인구집단중 위험요인 집단 | 인구전체집단 |
목표 | 병리적 병변의 예방 | 생활환경 개선을통한 총체적 건강 |
2) 건강증진의 목표
국민에게 건강에대한 가치와 책임의식을 함양하도록 건강에관한 바른지식을 보급하고 스스로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을 증진
02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의 발전
1. 국민건강증진법
1995년1월:국민건강증진법제정
1995년9월:국민건강증진법실시
2005년:건강증진사업이전국의보건소로확산됨
2006년9월개정: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을매5년마다수립
1) 필요성
(1)노령 인구비중 증가
(2)만성 퇴행성 질환,난치병증가 등 질병양상의 변화
2) 목표
자신의 건강을위해 스스로 올바른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하여 개인및 지역사회가가 지고
있는건강잠재력을최대한이끌어내는역량의강화
3) 원칙
(1) 특정질환을가진 위험집단에 관심을 두는것이 아니라 지역 주민전체대상
(2)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자들이나 원인들에대한 활동을 지향
(3) 관련 보건의료기관및 단체, 학교및 사업장등의 각계각층의 사회참여와 협력 유도
(4) 효과적이며 구체적인 주민의 참여를 지향
2. 금연 및 절주 전략
03 보건교육원리의 이해
1. 보건교육의 정의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데 그치는것이 아니라 건강을 자기 스스로 지키도록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건강에 대한 올바른행동을 일상생활에서 습관화하도록 돕는 활동
2. 보건교육의 의의
1) 개인이나 집단의 건강과 관련된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도록 포괄적·계획적·계속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
2)모든 보건 의료서비스 프로그램의 공통되는 성분
3. 보건교육의 목표
건강행위의 실천을 통한 삶의질 향상
04 보건교육 관련 이론
1.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 인지주의 학습이론 | 인본주의 학습이론 | 문제중심 학습이론 | |
개념 | 외적환경조성중시 | 내적사고과정중시 | 잠재력중시(주도적) | 문제활용 |
학습원리 | •반복연습 • 새로운자료는간격 두고제시 •즉각적회환 |
•기존지식과관련지음 •정보자료조직화 |
• 스스로학습내용· 방법선택 • 교사는지지적·보조 적역할만 |
• 문제해결력향상 (자기주도적) •흥미유발 |
05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보건교육 요구 사정 → 정보 수집 → 보건교육사업의 지침 및 기준 확인 → 우선순위 설정 → 목표설정 →
집행계획 → 평가계획 → 계획서 작성
1. 보건교육요구 사정
1) 보건교육 요구 유형(Bradshaw의 4가지 교육요구)
규범적 요구 | 내면적 요구 | 외향적 요구 | 상대적 요구 |
• 보건의료전문가가파악한 요구 •전문판단반영 |
•대상자가느끼는요구 • 말이나행동으로나타나기 전단계▶ 대상자가 교육의 필요성, 의문 등을 품고 있 는 상태 |
대상자의내면적요구에서 비롯되어말이나행동으로 나타낸요구 |
• 집단마다 갖는고유의특성 에서비롯되는요구 • 다른대상자와의차이에 대한문제요구 |
2) 대상자의 준비도 사정 ▶ PEEK
P | 신체적준비정도 (Physicalreadiness) |
학습자의신체기능정도가건강행위를수행할수있으며건강행위 시범을따라할수있는가 |
E | 정서적준비정도 (Emotionalreadiness) |
동기화정도,지지체계,불안수준,심리적상태,발달단계등 |
E | 경험적준비정도 (Experiencereadiness) |
학습자의이전학습배경,기술태도,인지능력 |
K | 지식적준비정도 (Knowledgereadiness) |
현재지식정도,인지적능력,학습장애,학습유형 |
3)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정
(1)교육환경
①교육자:교육자의자기효능감,대상자에대한기대감,신념,행동양식
②교육자-학습자관계:심리적분위기
③물리적학습환경
(2)개인적요소
①정서적준비(동기화):필요한노력을기꺼이투입하겠다는학습자의동기정도
②경험적준비성
• 선수학습(사전경험):이전의경험이나훈련중에서새로운학습과관련된것을의미
• 신체·사회적상태
• 학습자특성
(3)교육자요소:교육자의준비도,학습지도방법
2. 보건교육 계획
1) 학습목표 설정
(1) 학습주제선정
(2) 학습목표설정시고려할요소:대상자의발달적,정서적,경험적준비도
(3) 학습목표의영역(Bloom의학습목표)
인지적 영역 | 학습자의신체기능정도가건강행위를수행할수있으며건강행위 시범을따라할수있는가 |
정의적 영역 | •학습자의태도,느낌,감정을변화시키는영역 •5단계:감수→반응→가치화→조직화→인격화 |
심리운동적 영역 | •지식이늘어나면서복합성의수준이증가하고신체적인반응으로변화시키는영역▶ 실천영역 •시범을통한학습이가장효과적 •지각→태세→지시에따른반응→기계화→복합외적반응→적응→창조 |
(4)학습목표진술의원리(학습자중심목표)
① 학습목표기술에포함되어야할4가지구성요소:교육후학습자에게기대되는최종행동,변화를요구
하는조건제시,변화하고자하는내용,변화의기준제시
② 학습목표작성요령
• 학습자위주로작성
• 행동용어로기술
• 교육후학습자에게기대되는최종행동또는학습결과로서기술
• 최종행동이모든사람에게의사소통되도록명시적목표를사용
cf) 암시적 목표: 안다, 이해한다, 인식한다, 효과적으로 말한다
명시적 목표: 구별한다, 짝짓는다, 기술한다, 시범한다, 열거한다
• 한문장안에는단일성과만을기술
• 구체적학습목표는일반적학습목표의범위내에서기술하며일관성이있어야함
2) 학습내용 선정 및 조직
(1) 아는것에서→모르는것으로
(2) 쉬운것에서→어려운것으로
(3) 단순한것에서→복잡한것으로
(4) 구체적인것에서→추상적인것으로
(5) 가까운것에서→먼것으로
(6) 실행가능성높은것→낮은것
3) 교육방법 및 매체 선정시 고려할 사항
(1) 대상자수(가장중요)
(2) 대상자들의교육수준
(3) 학습목표의난이도
(4) 교육실시장소및시설,장비,예산등의물리적환경:구입하기용이,쉽게사용,보관이나운반이용이,
유지와수선비가적게들어야함
(5) 교육자의능력,준비도
4) 교육매체 활용준비
5) 교육시간 배정
6) 평가기준 설정
지식(인지적영역),태도(정의적영역),기술(심리운동적영역)
7) 보건교육계획안 작성
3. 보건교육 수행
1) 보건교육 단계
도입단계 | ▶ | 전개단계 | ▶ | 종결단계 |
• 학습의욕을환기시키고 충분한계획과준비를시 켜과거학습내용연결 •5~10분정도소요 •학습자의동기유발 • 호기심자극 ex 사전테스트, 사진, 동영상, 슬라이드, 전시 등 |
• 학습의중심적단계▶ 전체학습의65~70%차지•학습내용제시 | •학습내용에대한요약정리 •학습전반에대한평가 |
2) 보건교육 전략
(1) 표정,움직임등을다양하게연출하여변화를줌
(2) 시선을한곳에만집중하지않고골고루안배
(3) 관계없는내용이나필요이상의예를많이들지않음
(4) 학습자가질문에틀린답을했을경우명확한답을제시함
(5) 잘모르는질문일경우잘모르겠다고하고다음기회를약속하며,반드시다음에답을해줌
(6) 주의집중이안될때는질문등을통해참여의식을높임
06 보건교육 방법
1. 보건교육 방법의 종류 및 특성
1) 개별교육
(1)면접:정보를주고받는과정,뚜렷한목표를가지고교환되는대화
(2) 상담:문제해결방안을스스로찾도록도와주는것으로,개인의비밀에속하는건강문제에효과적
2) 집단교육
강의 | •모든교육의기본 •전체적전망제시 •상당량의학습내용을단시간에제시 •맨뒷사람에게도들리도록소리크기조절할것 |
집단토의 | 특정주제에대해자유롭게상호의견을교환하여결론내림 ▶ 능동적, 민주적 참여 |
분단토의 (Buzz session) |
참가한전원을소그룹으로나누어토의→전체토의하여상호의견정리 |
브레인스토밍 | 떠오르는생각을말로표현한후정리 |
배심토의 (panel discussion) |
• 4~7명의상반된의견을가진전문가가어떤주제에대하여자신의의견을정해진시간만큼발 표→사회자의진행에따라단상토론을실시 •일정한주제에대하여다각도의의견을들을수있음 |
심포지움 | 전문가2~3명발표→청중들과질의응답 |
시범 | 현실적으로실천가능하게하는기술습득을위한학습법 |
캠페인 | 비교적짧은시간내많은사람들에게교육내용알림 |
2. 보건교육 매체
1) 교육매체의 종류 및 특성
방법 | 예시 | 예시 | 단점 | |
실물 | 실물이나실제상황을 활용 |
당뇨병환자에게자가 주사방법교육시실 제주사기와당뇨약을 가지고시범 |
교육자와학습자간에 의사소통이잘됨 |
소수에게적합 |
모형 (model) |
실물과비슷한모형을 제작하여시범교육 |
유방암자가검진교육 시유방모형을이용하 여시범 |
• 여러번반복관 찰·시행가능 • 실제상황에서볼수 없는세부적인부분 까지볼수있음 |
파손되기쉬우며보관 할공간필요,운반하 기불편 |
투시 환등기 (over head projector, OHP) |
별도의암막장치없 이투시자료를통해 스크린에크고선명한 상을비춤 |
•암막없이영사가 능 •학습자와시선을마 주보고사용 •기계조작간편,자 료관리용이 •색채표현다양 |
정적이고평면적인상 만을제시 (입체적영상X) |
|
실물 환등기 (opaque project) |
빛을통과하지않는 불투명한자료를스크 린에확대투사시키는 장치 |
실물을원색그대로, 확대영사 |
암막장치필요 | |
비디오 필름 | 필름을통해서시간과 공간을초월해서움직 이는전과정을교육 현장으로옮김 |
•실물이나실제상황 을교육목표에맞 게제작할수있음 •쉽게보여줄수없 는특수한장면도 가능 |
테이프나디스크를제 작하는데예산과기 술요구됨 |
07 보건교육 방법
단계 | 학습요향 | 학습활동 | 시간 | 치료 및 유의점 |
도입 | •동기유발 •목표제시 |
•관계형성 •주의집중 •학습자동기(흥미)유발 •학습목표제시 •선수학습과관련짓기 |
5~10분 | 다양한방법으로동기유발 (관련있는예화나경험담) |
전개 | •탐색활동 •해석활동 •응용단계 |
•수업의중심활동 -학습내용제시 -학습자료의제시 |
30~35분 | •학습자의참여유도 •다양한수업방법사용 |
정리 | 결론단계 | •학습과제에대한요약정리 •연습을통한강화 •일반화 •보충자료제시및차시예고 |
5~10분 | •절정의단계 • 지도한내용을정리하거나 질문,토의로종결 |
08 보건교육 평가
1. 평가유형
1) 진단·형성·종합 평가
진단평가 | ▶ | 형성평가 | ▶ | 종합평가(총괄평가) |
교육시작전 | 교육중 | 교육후 | ||
학습에필요한선행지식 (선수학습정도)확인 |
교육중구성,전개방법 수정·보완 |
사전에설정한교수목표에 대한성취도확인 |
2) 투입·과정·성과 평가
(1)투입평가:교육과정에투입되는내용과제반조건들의적절성평가
(2)과정평가:교육시제대로진행되고있는지,학습내용및교수방법이목표달성에
적합하고효율적이었는지,어떤결함이있는지평가
(3)성과평가:교육과정을통해획득한교육의성과산출
2. 평가도구가 갖추어야 할 조건
타당도,신뢰도,객관도,실용도
<핵심 요점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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